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NET Framework: 601. ElementHost 컨트롤의 메모리 누수 현상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15219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2개 있습니다.)

ElementHost 컨트롤의 메모리 누수 현상

아래와 같은 질문이 있습니다.

ElementHost Memory Leak 현상
; https://www.sysnet.pe.kr/3/0/4749

ElementHost Memory Leak 현상 (아래내용과 동일 첨부 추가^^)
; https://www.sysnet.pe.kr/3/0/4750


"ElementHost Memory Leak 현상 (아래내용과 동일 첨부 추가^^)" 글의 첨부 파일은 WPF 프로젝트와 WinForm 프로젝트를 포함하고 있는데, 소스 코드를 약간 바꿔 1초마다 다음과 같이 ElementHost를 지속적으로 사용/제거를 반복하게 만들어 보았습니다.

public partial class MainForm : Form
{
    Timer t = new Timer();

    public MainForm()
    {
        InitializeComponent();
        t.Interval = 1000;
        t.Tick += T_Tick;
        t.Start();
    }

    private void T_Tick(object sender, EventArgs e)
    {
        for (int i = 0; i < 10; i++)
        {
            ElementHost addElementHost = new ElementHost() { Dock = DockStyle.Top };
            addElementHost.Child = new WPFUserControl();

            this.testPanel.Controls.Add(addElementHost);
        }

        this.testPanel.Controls.Clear();

        Process proc = Process.GetCurrentProcess();
        string mem = proc.PrivateMemorySize64.ToString();

        if (this.memoryLabel.InvokeRequired)
        {
            this.Invoke(new MethodInvoker(delegate { this.memoryLabel.Text = mem; }));
        }
        else
        {
            this.memoryLabel.Text = mem;
        }
    }
}

그래서 이 예제 프로젝트를 실행하면 1초마다 10개의 ElementHost가 생성/삭제를 반복하는데 메모리는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한마디로 메모리 누수(memory leak) 현상이 발생하고 있는 것입니다.

이런 경우 가장 먼저 해볼 것이 ElementHost가 IDisposable을 구현하고 있는가... 하는 것입니다. 실제로 ElementHost는 Control을 상속받고 있으며 여기서 IDisposable을 상속받고 있습니다. 즉, 가능하면 Dispose를 호출해 주는 것이 권장되는 것입니다.

이럴 때 다음과 같이 예제 코드를 바꿔보면 메모리 누수 현상이 없어집니다.

List<ElementHost> list = new List<ElementHost>();

for (int i = 0; i < 10; i++)
{
    ElementHost addElementHost = new ElementHost() { Dock = DockStyle.Top };
    addElementHost.Child = new WPFUserControl();

    list.Add(addElementHost);
    this.testPanel.Controls.Add(addElementHost);
}

this.testPanel.Controls.Clear();

foreach (ElementHost elem in list)
{
    elem.Dispose();
}


그런데, 왜 이런 현상이 발생하는 것일까요? 원래 (Full) GC가 2번 이상 수행되면 Finalizer가 구현된 경우 Dispose가 불리게끔 되어 있습니다. 실제로 Control 객체가 상속받은 System.ComponentModel.Component의 Finalize 메서드는 내부적으로 다음과 같이 Dispose(false) 코드를 호출합니다.

~Component()
{
    this.Dispose(false);
}

Dispose 메서드에 false를 주었다는 것은 "Managed 자원"은 어차피 Finalizer가 호출되는 시점이면 GC에 의해 해제되었을 것이므로 "Unmanaged 자원을 해제"하라는 것입니다. 이에 대해서는 다음의 글을 참고하세요.

.NET IDisposable 처리 정리
; https://www.sysnet.pe.kr/2/0/347

그런데, ElementHost에 정의된 Dispose 메서드에는 false인 경우 해제하는 작업이 전혀 없습니다.

protected override void Dispose(bool disposing)
{
    if (disposing)
    {
        try
        {
            if (this._hostContainerInternal != null)
            {
                this._hostContainerInternal.Dispose();
                this._hostContainerInternal = null;
            }
        }
        finally
        {
            try
            {
                if (this._hwndSource != null)
                {
                    this.DisposeHWndSource();
                }
            }
            finally
            {
                InputManager.Current.PostProcessInput -= new ProcessInputEventHandler(this.InputManager_PostProcessInput);
                IDisposable child = this.Child as IDisposable;
                if (child != null)
                {
                    child.Dispose();
                }
            }
        }
    }
    base.Dispose(disposing);
}

그렇다면, ElementHost의 Dispose 작업 중에 처리되는 것들은 Unmanaged 자원과는 전혀 무관하다는 것인데요. 아무래도 이것은 개발자의 오판이 아닌가 싶습니다. 왜냐하면, 분명히 있기 때문에 저렇게 메모리 누수가 발생하는 것이므로!

게다가 재현 코드를 돌려 보면, dwm.exe 프로세스의 메모리도 함께 증가하면서 전체적인 UI 반응이 느려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즉, ElementHost로 인해 해제되지 않은 자원 중에 dwm.exe와도 관련있는 자원이 해제되지 않아서 발생하는 문제로 보입니다.

어쨌든, 그나마 다행인 것은 Dispose를 명시적으로 호출해 주면 메모리 누수가 없어지므로 사용하는 측에서 좀 조심해 주면 됩니다. ^^




호기심 삼아서, ElementHost.Dispose의 어떤 과정에서 leak을 유발했는지 좀 더 탐색해 보았습니다. 그 결과, 다음과 같이 2가지 코드만 수행해 주면 문제가 없었습니다.

Type type = elem.GetType();

// this.DisposeHWndSource();
MethodInfo miHwnd = type.GetMethod("DisposeHWndSource", BindingFlags.NonPublic | BindingFlags.Instance);
if (miHwnd == null)
{
    return;
}

miHwnd.Invoke(elem, null);

// InputManager.Current.PostProcessInput -= new ProcessInputEventHandler(this.InputManager_PostProcessInput);
MethodInfo mi = type.GetMethod("InputManager_PostProcessInput", BindingFlags.NonPublic | BindingFlags.Instance);
if (mi == null)
{
    return;
}

Type inputManager = InputManager.Current.GetType();
EventInfo ei = inputManager.GetEvent("PostProcessInput");

System.Delegate del = mi.CreateDelegate(typeof(System.Windows.Input.ProcessInputEventHandler), elem);

MethodInfo ei_mi = ei.GetRemoveMethod();
ei_mi.Invoke(InputManager.Current, new object[] { del });

즉, 다음의 2개 코드였습니다.

this.DisposeHWndSource();
InputManager.Current.PostProcessInput -= new ProcessInputEventHandler(this.InputManager_PostProcessInput);

InputManager.Current.PostProcessInput의 경우 전역 static 이벤트 핸들러를 제거하지 않아서 문제가 발생하는 것은 일면 이해가 됩니다. 전역 객체로부터의 이벤트를 제거하지 않아 지속적으로 객체가 해제되지 않는 현상은 이미 유명합니다.

아울러 DisposeHWndSource 코드에도 메모리 누수 코드가 있습니다.

private void DisposeHWndSource()
{
    ((IKeyboardInputSink) this._hwndSource).KeyboardInputSite = null;
    this._hwndSource.Dispose();
    this._hwndSource = null;
}

실제로 이 중에서 this._hwndSource.Dispose()만 Reflection을 이용해 호출해도 메모리 누수 현상이 사라집니다.

FieldInfo fieldInfo = type.GetField("_hwndSource", System.Reflection.BindingFlags.Instance | System.Reflection.BindingFlags.NonPublic);

if (fieldInfo == null)
{
    return;
}

object objValue = fieldInfo.GetValue(elem);
Type hwndSourceType = objValue.GetType();
MethodInfo miDispose = hwndSourceType.GetMethod("Dispose", BindingFlags.Public | BindingFlags.Instance);
miDispose.Invoke(objValue, null);

HwndSource 타입은 IDisposable은 구현했지만 Finalizer는 구현하지 않은 객체입니다. 따라서, 해당 클래스에서 Unmanaged 자원을 사용하고 있는 코드가 있다면 (Dispose를 명시적으로 호출하지 않는 경우) GC에 의해 절대로 해제되지 않게 됩니다. 그리고, 테스트 결과는 그것이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HwndSource.Dispose 메서드를 분석해서 구체적으로 어떤 것이 문제인지 확인해 보고 싶었으나... 코드가 너무 길어서 ^^ 이건 나중으로 미루겠습니다.




이 글의 결론은, ElementHost를 사용하지 않더라도 다음의 2가지 사항을 주의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1. InputManager.Current로부터 이벤트 구독을 했다면 반드시 해제해 줄 것.
  2. HwndSource 객체를 생성했다면 반드시 명시적으로 Dispose 메서드를 호출해 줄 것.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7/10/2021]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31  32  33  34  35  36  37  38  39  40  41  42  [43]  44  4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2554정성태3/8/20218765.NET Framework: 1027. 닷넷 응용 프로그램을 위한 PDB 옵션 - full, pdbonly, portable, embedded
12553정성태3/5/20219225개발 환경 구성: 548. 기존 .NET Framework 프로젝트를 .NET Core/5+ 용으로 변환해 주는 upgrade-assistant, try-convert 도구 소개 [4]
12552정성태3/5/20218496개발 환경 구성: 547. github workflow/actions에서 Visual Studio Marketplace 패키지 등록하는 방법
12551정성태3/5/20217406오류 유형: 702. 비주얼 스튜디오 - The 'CascadePackage' package did not load correctly. (2)
12550정성태3/5/20217080오류 유형: 701. Live Share 1.0.3713.0 버전을 1.0.3884.0으로 업데이트 이후 ContactServiceModelPackage 오류 발생하는 문제
12549정성태3/4/20217558오류 유형: 700. VsixPublisher를 이용한 등록 시 다양한 오류 유형 해결책
12548정성태3/4/20218331개발 환경 구성: 546. github workflow/actions에서 nuget 패키지 등록하는 방법
12547정성태3/3/20218871오류 유형: 699. 비주얼 스튜디오 - The 'CascadePackage' package did not load correctly.
12546정성태3/3/20218458개발 환경 구성: 545. github workflow/actions에서 빌드시 snk 파일 다루는 방법 - Encrypted secrets
12545정성태3/2/202111215.NET Framework: 1026. 닷넷 5에 추가된 POH (Pinned Object Heap) [10]
12544정성태2/26/202111445.NET Framework: 1025. C# - Control의 Invalidate, Update, Refresh 차이점 [2]
12543정성태2/26/20219787VS.NET IDE: 158. C# - 디자인 타임(design-time)과 런타임(runtime)의 코드 실행 구분
12542정성태2/20/202112120개발 환경 구성: 544. github repo의 Release 활성화 및 Actions를 이용한 자동화 방법 [1]
12541정성태2/18/20219353개발 환경 구성: 543. 애저듣보잡 - Github Workflow/Actions 소개
12540정성태2/17/20219667.NET Framework: 1024. C# - Win32 API에 대한 P/Invoke를 대신하는 Microsoft.Windows.CsWin32 패키지
12539정성태2/16/20219592Windows: 189. WM_TIMER의 동작 방식 개요파일 다운로드1
12538정성태2/15/20219964.NET Framework: 1023. C# - GC 힙이 아닌 Native 힙에 인스턴스 생성 - 0SuperComicLib.LowLevel 라이브러리 소개 [2]
12537정성태2/11/202110990.NET Framework: 1022. UI 요소의 접근은 반드시 그 UI를 만든 스레드에서! - 두 번째 이야기 [2]
12536정성태2/9/20219994개발 환경 구성: 542. BDP(Bandwidth-delay product)와 TCP Receive Window
12535정성태2/9/20219105개발 환경 구성: 541. Wireshark로 확인하는 LSO(Large Send Offload), RSC(Receive Segment Coalescing) 옵션
12534정성태2/8/20219742개발 환경 구성: 540. Wireshark + C/C++로 확인하는 TCP 연결에서의 closesocket 동작 [1]파일 다운로드1
12533정성태2/8/20219365개발 환경 구성: 539. Wireshark + C/C++로 확인하는 TCP 연결에서의 shutdown 동작파일 다운로드1
12532정성태2/6/20219883개발 환경 구성: 538. Wireshark + C#으로 확인하는 ReceiveBufferSize(SO_RCVBUF), SendBufferSize(SO_SNDBUF) [3]
12531정성태2/5/20218838개발 환경 구성: 537. Wireshark + C#으로 확인하는 PSH flag와 Nagle 알고리듬파일 다운로드1
12530정성태2/4/202113007개발 환경 구성: 536. Wireshark + C#으로 확인하는 TCP 통신의 Receive Window
12529정성태2/4/202110116개발 환경 구성: 535. Wireshark + C#으로 확인하는 TCP 통신의 MIN RTO [1]
... 31  32  33  34  35  36  37  38  39  40  41  42  [43]  44  4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