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VC++: 100. 전역 변수 유형별 실행 파일 크기 차이점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14735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전역 변수 유형별 실행 파일 크기 차이점

다음과 같은 질문이 있군요. ^^

전역변수를 1.5GB 짜리 선언시 할당되는 Section에 따른 메모리 부족 LINK ERORR 발생하는데 왜그럴까요?
; https://social.msdn.microsoft.com/Forums/ko-KR/699bba21-6cb6-4e64-afdc-18a3b12f4d10/-15gb-section-link-erorr-?forum=vsko

우리가 흔히 사용하는 전역 변수는 이렇습니다.

#include "stdafx.h"

char g_var1[1024 * 1024 * 10];

int main()
{
    return 0;
}

컴파일러는 이런 경우, 해당 전역 변수의 "크기 값"만을 섹션에 기록하고 실행 시 그 크기만큼 가상 메모리에 할당하는 방식으로 처리합니다.

하지만, 전역 변수에 '초깃값'을 부여하면 상황이 달라집니다.

#include "stdafx.h"

char g_var2[1024 * 1024 * 10] = { 7, };

int main()
{
    return 0;
}

컴파일러는 이렇게 초깃값이 부여되면 더 이상 가상 메모리의 크기를 조정하는 정도로만 다룰 수 없습니다. 왜냐하면 개발자가 지정한 데이터 값이 있기 때문에 이를 처리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초깃값을 담은 전역 변수의 경우, ".data" 섹션에 그 크기만큼 공간을 확보하고 초깃값을 지정해서 실행 파일을 만듭니다. 이런 경우, 실행 시에 Section을 로드하는 작업만으로 전역 변수의 사용 준비가 끝납니다.

마찬가지로 __declspec(allocate(...))로 명시한 전역 변수 역시 사용자 정의 섹션으로 할당되는데 초깃값이 없어도 그 크기만큼 크기를 확보합니다.

#include "stdafx.h"

#pragma data_seg(".zRVDS")

__declspec(allocate(".zRVDS")) char g_var3[1024 * 1024 * 10];

int main()
{
    return 0;
}

실제로 테스트를 해보면 알 수 있습니다. g_var1을 선언하고 빌드하면 DEBUG 모드에서 40KB의 실행 파일(EXE)이 나옵니다. 반면, 10MB씩 크기를 잡은 g_var2, g_var3를 추가하면 각각 12MB의 실행 파일이 나옵니다.

dumpbin.exe를 이용해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전역 변수 없는 깨끗한 상태의 exe에 대한 Section 정보는 다음과 같고,

.textbss: Virtual Size == 0x10000, Size of Raw Data == 0
.text: Virtual Size == 0x4859, Size of Raw Data == 0x4a00
.rdata: Virtual Size == 0x201d, Size of Raw Data == 0x2200
.data: Virtual Size == 0x594, Size of Raw Data == 0x200
.idata: Virtual Size == 0xa22, Size of Raw Data == 0xc00
.gfids: Virtual Size == 0x13a, Size of Raw Data == 0x200
.00cfg: Virtual Size == 0x104, Size of Raw Data == 0x200
.rsrc: Virtual Size == 0x43c, Size of Raw Data == 0x600
.reloc: Virtual Size == 0x500, Size of Raw Data == 0x600

여기서 초깃값이 없는 전역 변수 선언을 추가하면,

char g_var1[1024 * 1024 * 10];

".data" 섹션의 내용이 다음으로 바뀝니다.

.data: Virtual Size == 0xc00594, Size of Raw Data == 0x200

초깃값이 없기 때문에 가상 메모리만 추가로 0xc00000만큼 늘어날 뿐 섹션 자체의 "Size of Raw Data"에는 0x200으로 변함이 없습니다. 하지만, 초깃값이 있는 전역 변수 선언을 하면,

char g_var2[1024 * 1024 * 10] = { 7, };

가상 메모리뿐만 아니라 Section 자체의 크기 또한 늘어납니다.

.data: Virtual Size == 0xc00594, Size of Raw Data == 0xc00200

예상할 수 있듯이, 사용자 정의 Section에 할당한 전역 변수의 선언은,

#pragma data_seg(".zRVDS")

__declspec(allocate(".zRVDS")) char g_var3[1024 * 1024 * 10];

해당 Section의 가상 메모리와 Section의 크기 모두 늘어납니다.

.zRVDS: Virtual Size == 0xc00100, Size of Raw Data == 0xc00200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9/24/2016]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16정성태7/17/201812194Graphics: 9. Unity Shader - 전역 변수의 초기화
11615정성태7/17/201815959.NET Framework: 788. RawInput을 이용한 키보드/마우스 입력 모니터링파일 다운로드1
11614정성태7/17/201817854Graphics: 8. Unity Shader - Texture의 UV 좌표에 대응하는 Pixel 좌표
11613정성태7/16/201813711Graphics: 7.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5) - Flat Shading
11612정성태7/16/201813181Windows: 148. Windows - Raw Input의 Top level collection 의미
11611정성태7/15/201814198Graphics: 6.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4) - 퐁 셰이딩(phong shading)
11610정성태7/15/201810438Graphics: 5.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3)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Texture
11609정성태7/15/201813155Graphics: 4.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2)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11608정성태7/15/201817802Graphics: 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 - 컬러 반전 및 상하/좌우 뒤집기
11607정성태7/14/201818045Graphics: 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
11606정성태7/13/201818660사물인터넷: 19. PC에 연결해 동작하는 자신만의 USB 장치 만들어 보기파일 다운로드1
11605정성태7/13/201814164사물인터넷: 18. New NodeMCU v3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내장 LED 및 입력 핀 사용법 [1]파일 다운로드1
11604정성태7/12/201813152Math: 47. GeoGebra 기하 (24) - 정다각형파일 다운로드1
11603정성태7/12/201810618Math: 46. GeoGebra 기하 (23) - sqrt(n) 제곱근파일 다운로드1
11602정성태7/11/201810631Math: 45. GeoGebra 기하 (22) - 반전기하학의 원에 관한 반사변환파일 다운로드1
11601정성태7/11/201812670Math: 44. GeoGebra 기하 (21) - 반전기하학의 직선 및 원에 관한 반사변환파일 다운로드1
11600정성태7/10/201811300Math: 43. GeoGebra 기하 (20) - 세 점을 지나는 원파일 다운로드1
11599정성태7/10/201810903Math: 42. GeoGebra 기하 (19) - 두 원의 안과 밖으로 접하는 직선파일 다운로드1
11598정성태7/10/201812075Windows: 147. 시스템 복구 디스크를 USB 디스크에 만드는 방법
11597정성태7/10/201813962사물인터넷: 17. Thinary Electronic - ATmega328PB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개발 환경 구성
11596정성태7/10/201812184기타: 72. 과거의 용어 설명 - OWIN
11595정성태7/10/201818235사물인터넷: 16. New NodeMCU v3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기본 개발 환경 구성
11594정성태7/8/201812286Math: 41. GeoGebra 기하 (18) - 원의 중심 및 접선파일 다운로드1
11593정성태7/8/201811362Math: 40. GeoGebra 기하 (17) - 각의 복사파일 다운로드1
11591정성태7/7/201811369Math: 39. GeoGebra 기하 (16) - 삼각형의 방심과 방접원파일 다운로드1
11590정성태7/7/201810879Math: 38. GeoGebra 기하 (15) - 삼각형의 수심파일 다운로드1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