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VC++: 101. 반올림하지 않고 double 변수 값 출력하는 방법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26610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C++ - 반올림하지 않고 double 변수 값 출력하는 방법

C++에서 double 형 값을 출력해 보면,

double t = 0.9999999998;
cout << "t == " << t << endl; // 출력: t == 1

예상치 않게 1이 나옵니다. 왜냐하면 기본 출력에서는 "0.999999" 까지는 정상적으로 출력하지만 소수점 7자리가 넘어가는 순간부터 7번째의 소수점을 반올림해서 처리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예제 코드처럼 소수점 10자리가 되는 double 값을 출력하려면 다음과 같이 precision을 지정해야 합니다.

double t = 0.9999999998;
cout.precision(10);
cout << t << endl; // 출력: 0.9999999998

문제는, "0.99"와 같은 식으로 출력할 방법이 없다는 것입니다. 원래 소수점 이하 2자리까지 출력하고 싶다면 다음과 같은 식으로 처리하게 되는데요.

double t = 0.9901;

cout.precision(2);
cout << fixed << t << endl; // 출력: 0.99

0.9999999998의 경우, precision(2)로 하면 소수점 3번째 이하의 값이 반올림되어 1.00으로 됩니다.

double t = 0.999;

cout.precision(2);
cout << fixed << t << endl; // 출력: 1.00

일단, 제가 찾아본 바로는 "0.999"를 "0.99"로 출력하는 방법은 없었습니다. 그래서 다음과 같은 식으로 별도의 함수를 만들어 처리했습니다.

void doubleToText(char *buf, int bufLen, double value, int precision)
{
    snprintf(buf, bufLen, "%0.16lf", value);

    char *floatPoint = strstr(buf, ".");
    if (floatPoint != nullptr)
    {
        int len = (floatPoint - buf + precision + 1);
        if (len >= bufLen)
        {
            return;
        }

        *(floatPoint + precision + 1) = '\0';
    }
}

int main()
{
    double t = 0.999;

    char buf[16];
    doubleToText(buf, 16, t, 2);

    cout << buf << endl;
    return 0;
}

혹시 더 좋은 방법을 알고 계신 분 덧글 공유 부탁드립니다. ^^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9/25/2016]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16-09-25 11시40분
[ryujh] 안녕하세요.

(t * 100 + 1 - t) 이후 소수점 버림(1을 더한 이유)

이건 어떨지요?
[guest]
2016-09-26 06시34분
@ryujh님, 말씀하신 그 방법도 괜찮군요. 다음과 같은 식을 말씀하시는 거죠?

    double t = 0.999;

    t = std::floor(t * 100 + 1 - t);

    cout.precision(2);
    cout << fixed << (t / 100) << endl; // 출력 결과: 0.99
정성태
2016-09-26 11시03분
[ryujh] 예, C++ 사용하지 않아 확인 못해봤는데 맞는 것 같습니다. 질문 시 100 나누는것 빠뜨렸었고 소수점 이하 버림에 대해 몰라서 간단히 알려드렸던 것입니다.

[guest]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11정성태7/15/201820850Graphics: 6.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4) - 퐁 셰이딩(phong shading)
11610정성태7/15/201817414Graphics: 5.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3)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Texture
11609정성태7/15/201820466Graphics: 4.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2)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11608정성태7/15/201825012Graphics: 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 - 컬러 반전 및 상하/좌우 뒤집기
11607정성태7/14/201825332Graphics: 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
11606정성태7/13/201825966사물인터넷: 19. PC에 연결해 동작하는 자신만의 USB 장치 만들어 보기파일 다운로드1
11605정성태7/13/201821811사물인터넷: 18. New NodeMCU v3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내장 LED 및 입력 핀 사용법 [1]파일 다운로드1
11604정성태7/12/201820932Math: 47. GeoGebra 기하 (24) - 정다각형파일 다운로드1
11603정성태7/12/201816957Math: 46. GeoGebra 기하 (23) - sqrt(n) 제곱근파일 다운로드1
11602정성태7/11/201817134Math: 45. GeoGebra 기하 (22) - 반전기하학의 원에 관한 반사변환파일 다운로드1
11601정성태7/11/201819902Math: 44. GeoGebra 기하 (21) - 반전기하학의 직선 및 원에 관한 반사변환파일 다운로드1
11600정성태7/10/201818377Math: 43. GeoGebra 기하 (20) - 세 점을 지나는 원파일 다운로드1
11599정성태7/10/201817687Math: 42. GeoGebra 기하 (19) - 두 원의 안과 밖으로 접하는 직선파일 다운로드1
11598정성태7/10/201819575Windows: 147. 시스템 복구 디스크를 USB 디스크에 만드는 방법
11597정성태7/10/201821664사물인터넷: 17. Thinary Electronic - ATmega328PB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개발 환경 구성
11596정성태7/10/201819569기타: 72. 과거의 용어 설명 - OWIN
11595정성태7/10/201825332사물인터넷: 16. New NodeMCU v3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기본 개발 환경 구성
11594정성태7/8/201819727Math: 41. GeoGebra 기하 (18) - 원의 중심 및 접선파일 다운로드1
11593정성태7/8/201818759Math: 40. GeoGebra 기하 (17) - 각의 복사파일 다운로드1
11591정성태7/7/201818088Math: 39. GeoGebra 기하 (16) - 삼각형의 방심과 방접원파일 다운로드1
11590정성태7/7/201817644Math: 38. GeoGebra 기하 (15) - 삼각형의 수심파일 다운로드1
11589정성태7/7/201817936.NET Framework: 787. object로 형변환된 인스턴스를 원래의 타입 인자로 제네릭 메서드를 호출하는 방법 [2]파일 다운로드1
11588정성태7/7/201819402디버깅 기술: 116. windbg 분석 사례 - ASP.NET 웹 응용 프로그램의 CPU 100% 현상 (3)
11587정성태7/5/201819011.NET Framework: 786. ASP.NET - HttpCookieCollection을 다중 스레드에서 사용할 경우 무한 루프 현상
11586정성태7/5/201818176Math: 37. GeoGebra 기하 (14) - 삼각형의 무게 중심파일 다운로드1
11585정성태7/5/201818355Math: 36. GeoGebra 기하 (13) - 삼각형의 외심과 외접하는 원파일 다운로드1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