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NET Framework: 610. C# - WaitOnAddress Win32 API 사용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23100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1개 있습니다.)

C# - WaitOnAddress Win32 API 사용

Windows 8부터 새로 생긴 Win32 API 중에 WaitOnAddress를 살펴보겠습니다.

WaitOnAddress function
; https://learn.microsoft.com/en-us/windows/win32/api/synchapi/nf-synchapi-waitonaddress

이 함수를 사용하는 간단한 코드를 C++로 만들어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include "stdafx.h"
#include <synchapi.h>
#include <thread>

#pragma comment(lib, "Synchronization.lib")

int main()
{
    int age = 5;
    int ageCompare = 5;

    char tmpbuf[128];

    int *pAge = &age;
    int *pCompareAge = &ageCompare;

    std::thread t([&]() {
        Sleep(3000);
        *pAge = 6;
        WakeByAddressSingle(pAge);
    });

    _strtime_s(tmpbuf, 128);
    printf("%s Wait on\n", tmpbuf);

    BOOL result = WaitOnAddress(pAge, (PVOID)pCompareAge, 4, -1);

    _strtime_s(tmpbuf, 128);
    printf("%s waited: %d\n", tmpbuf, result);

    t.detach();

    return 0;
}

WaitOnAddress API를 호출하면 처음 2개의 포인터가 가리키는 값을 비교해 같으면 blocking 상태에 빠지고 다르면 곧바로 리턴합니다. 그리고 blocking 상태에 빠진 스레드를 다시 재개하려면 다른 스레드에서 WaitOnAddress의 첫 번째 인자로 넘겨준 주소 값을 WakeByAddressSingle API에 전달해 호출해야 합니다.

문서상으로 보면 WaitOnAddress는 값이 달라질 때까지 기다린다고 하지만 '값이 다르다는 조건'은 WaitOnAddress 호출 시에만 적용될 뿐 이후에는 그에 상관없이 WakeByAddressSingle, WakeByAddressAll API를 호출하기만 하면 WaitOnAddres 함수가 반환됩니다.

WakeByAddressAll function
; https://learn.microsoft.com/en-us/windows/win32/api/synchapi/nf-synchapi-wakebyaddressall

WakeByAddressSingle function
; https://learn.microsoft.com/en-us/windows/win32/api/synchapi/nf-synchapi-wakebyaddresssingle

즉, 아래의 "*pAge = 6" 코드를 주석 처리해도 WakeByAddressSingle을 호출했기 때문에 WaitOnAddress의 잠김은 풀리게 됩니다.

std::thread t([&]() {

    Sleep(3000);
    // *pAge = 6;
    WakeByAddressSingle(pAge);
});

이 함수의 의미 및 몇 가지 적용 예제는 Raymond Chen의 블로그에 자세하게 실려 있습니다.

WaitOnAddress lets you create a synchronization object out of any data variable, even a byte
; https://devblogs.microsoft.com/oldnewthing/20160823-00/?p=94145

Implementing a synchronization barrier in terms of WaitOnAddress
; https://devblogs.microsoft.com/oldnewthing/20160824-00/?p=94155

Implementing a critical section in terms of WaitOnAddress
; https://devblogs.microsoft.com/oldnewthing/20160825-00/?p=94165

Spurious wakes, race conditions, and bogus FIFO claims: A peek behind the curtain of WaitOnAddress
; https://devblogs.microsoft.com/oldnewthing/20160826-00/?p=94185

Inside STL: The atomic shared_ptr
; https://devblogs.microsoft.com/oldnewthing/20241219-00/?p=110663




물론, C#에서도 사용 가능합니다. 다음은 C++의 코드에 대응하는 C# 예제 코드입니다.

using System;
using System.Runtime.InteropServices;
using System.Threading;

namespace ConsoleApplication1
{
    class Person
    {
        public int Age;
    }

    unsafe class Program
    {
        [DllImport("kernelbase.dll", SetLastError = true)]
        static extern int WaitOnAddress(int *address, int *compareAddress, int addressSize, int dwMilliseconds);

        [DllImport("kernelbase.dll", SetLastError = true)]
        static extern void WakeByAddressSingle(int * address);

        int AgeComare;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Person person = new Person();
            person.Age = 5;

            Program pg = new Program();
            pg.AgeComare = 5;

            fixed (int* pCompareAge = &pg.AgeComare)
            fixed (int* pAge = &person.Age)
            {
                Thread t1 = new Thread(changeVarProc);
                t1.Start(new IntPtr(pAge));

                Console.WriteLine(DateTime.Now + " Wait on ");
                int result = WaitOnAddress(pAge, pCompareAge, 4, -1);
                Console.WriteLine(DateTime.Now + " Waited: " + result);
            }
        }

        private static void changeVarProc(object obj)
        {
            IntPtr ptr = (IntPtr)obj;
            int *pAge = (int *)ptr.ToPointer();

            Thread.Sleep(3000);

            // *pAge = 6;

            WakeByAddressSingle(pAge);

            Console.WriteLine("value changed: " + *pAge);
        }
    }
}

(첨부한 파일은 이 글의 소스 코드를 포함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4/9/2025]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181  182  183  184  185  186  187  [188]  189  190  191  192  193  194  195  ...
NoWriterDateCnt.TitleFile(s)
294정성태6/30/200619155.NET Framework: 72. XSDObjectGen.EXE 기능 개선
293정성태6/29/200620914Team Foundation Server: 10. TFS 버전 컨트롤(TFVC)에 참여시킨 프로젝트의 로컬 경로를 옮기는 방법
290정성태6/26/200618359Team Foundation Server: 9. HTTPS를 통한 Team Server 접근 - 두 번째 이야기 [1]
291정성태6/26/200619619    답변글 Team Foundation Server: 9.1. [선행 작업] HTTPS 를 통한 Team Server 접근 - 두번째 이야기 [1]
292정성태6/26/200619337    답변글 Team Foundation Server: 9.2. TF30177 오류 발생
307정성태8/3/200621136    답변글 Team Foundation Server: 9.3. Team Server 접근 이름을 바꾸는 방법 [1]파일 다운로드1
308정성태2/18/200720831        답변글 Team Foundation Server: 9.4. Team Server HTTPS 접근 완료. ^^ [1]
288정성태6/26/200635472오류 유형: 10. error MSB6006: "aspnet_merge.exe" exited with code 1
286정성태6/23/200623555웹: 4. 웹 사이트 식별자(Identifier) 값 변경
285정성태6/20/200623797오류 유형: 9. [TFS] Report 관련 서비스를 조회할 때 rsErrorImpersonatingUser 오류 메시지 발생 [1]
284정성태6/19/200621570VS.NET IDE: 40. FxCop - IDE 에서 제공해 주는 SuppressMessage 코드
283정성태1/19/200722547Team Foundation Server: 8. 소스 세이프에서 TFS SourceControl 로 마이그레이션 [2]
279정성태12/27/200628136개발 환경 구성: 3. VS.NET 원격 디버깅 [1]
280정성태6/12/200627365    답변글 개발 환경 구성: 3.1. VS.NET 2003 원격 디버깅 설정
281정성태8/11/200628864    답변글 개발 환경 구성: 3.2. VS.NET 2005 원격 디버깅 설정
315정성태8/11/200629507        답변글 개발 환경 구성: 3.3. VS.NET 2005 원격 디버깅 설정 - ASP.NET F5 디버깅
278정성태6/11/200626068오류 유형: 8. [Outlook] 0x8004011D 에러 - "Exchange over the Internet" 환경
276정성태6/7/200619424Team Foundation Server: 7. 외부 빌드 머신 구성
287정성태6/24/200617005    답변글 Team Foundation Server: 7.1. 외부 빌드 머신 구성 - 다른 블로그 자료
275정성태6/7/200624969디버깅 기술: 4. VC++ 8.0 원격 디버깅 구성 - Side-by-Side DLL 문제.
269정성태6/6/200622165Team Foundation Server: 6. HTTPS를 통한 Team Server 접근 [1]
270정성태6/5/200619127    답변글 Team Foundation Server: 6.1. HTTPS를 통한 Team Server 접근 [1]
273정성태6/6/200621918    답변글 Team Foundation Server: 6.2. 두번째 방법 - HTTPS 를 통한 Team Server 접근 [1]
267정성태6/4/200621392Team Foundation Server: 5. 인터넷으로 Team Server 접근 [2]
266정성태6/8/200617755오류 유형: 7. [설치] mpoai9.dll 관련 오류
265정성태6/1/200625440디버깅 기술: 3. 원격 컴퓨터 디버깅 - VPC 설정
... 181  182  183  184  185  186  187  [188]  189  190  191  192  193  194  19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