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NET Framework: 610. C# - WaitOnAddress Win32 API 사용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23001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1개 있습니다.)

C# - WaitOnAddress Win32 API 사용

Windows 8부터 새로 생긴 Win32 API 중에 WaitOnAddress를 살펴보겠습니다.

WaitOnAddress function
; https://learn.microsoft.com/en-us/windows/win32/api/synchapi/nf-synchapi-waitonaddress

이 함수를 사용하는 간단한 코드를 C++로 만들어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include "stdafx.h"
#include <synchapi.h>
#include <thread>

#pragma comment(lib, "Synchronization.lib")

int main()
{
    int age = 5;
    int ageCompare = 5;

    char tmpbuf[128];

    int *pAge = &age;
    int *pCompareAge = &ageCompare;

    std::thread t([&]() {
        Sleep(3000);
        *pAge = 6;
        WakeByAddressSingle(pAge);
    });

    _strtime_s(tmpbuf, 128);
    printf("%s Wait on\n", tmpbuf);

    BOOL result = WaitOnAddress(pAge, (PVOID)pCompareAge, 4, -1);

    _strtime_s(tmpbuf, 128);
    printf("%s waited: %d\n", tmpbuf, result);

    t.detach();

    return 0;
}

WaitOnAddress API를 호출하면 처음 2개의 포인터가 가리키는 값을 비교해 같으면 blocking 상태에 빠지고 다르면 곧바로 리턴합니다. 그리고 blocking 상태에 빠진 스레드를 다시 재개하려면 다른 스레드에서 WaitOnAddress의 첫 번째 인자로 넘겨준 주소 값을 WakeByAddressSingle API에 전달해 호출해야 합니다.

문서상으로 보면 WaitOnAddress는 값이 달라질 때까지 기다린다고 하지만 '값이 다르다는 조건'은 WaitOnAddress 호출 시에만 적용될 뿐 이후에는 그에 상관없이 WakeByAddressSingle, WakeByAddressAll API를 호출하기만 하면 WaitOnAddres 함수가 반환됩니다.

WakeByAddressAll function
; https://learn.microsoft.com/en-us/windows/win32/api/synchapi/nf-synchapi-wakebyaddressall

WakeByAddressSingle function
; https://learn.microsoft.com/en-us/windows/win32/api/synchapi/nf-synchapi-wakebyaddresssingle

즉, 아래의 "*pAge = 6" 코드를 주석 처리해도 WakeByAddressSingle을 호출했기 때문에 WaitOnAddress의 잠김은 풀리게 됩니다.

std::thread t([&]() {

    Sleep(3000);
    // *pAge = 6;
    WakeByAddressSingle(pAge);
});

이 함수의 의미 및 몇 가지 적용 예제는 Raymond Chen의 블로그에 자세하게 실려 있습니다.

WaitOnAddress lets you create a synchronization object out of any data variable, even a byte
; https://devblogs.microsoft.com/oldnewthing/20160823-00/?p=94145

Implementing a synchronization barrier in terms of WaitOnAddress
; https://devblogs.microsoft.com/oldnewthing/20160824-00/?p=94155

Implementing a critical section in terms of WaitOnAddress
; https://devblogs.microsoft.com/oldnewthing/20160825-00/?p=94165

Spurious wakes, race conditions, and bogus FIFO claims: A peek behind the curtain of WaitOnAddress
; https://devblogs.microsoft.com/oldnewthing/20160826-00/?p=94185

Inside STL: The atomic shared_ptr
; https://devblogs.microsoft.com/oldnewthing/20241219-00/?p=110663




물론, C#에서도 사용 가능합니다. 다음은 C++의 코드에 대응하는 C# 예제 코드입니다.

using System;
using System.Runtime.InteropServices;
using System.Threading;

namespace ConsoleApplication1
{
    class Person
    {
        public int Age;
    }

    unsafe class Program
    {
        [DllImport("kernelbase.dll", SetLastError = true)]
        static extern int WaitOnAddress(int *address, int *compareAddress, int addressSize, int dwMilliseconds);

        [DllImport("kernelbase.dll", SetLastError = true)]
        static extern void WakeByAddressSingle(int * address);

        int AgeComare;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Person person = new Person();
            person.Age = 5;

            Program pg = new Program();
            pg.AgeComare = 5;

            fixed (int* pCompareAge = &pg.AgeComare)
            fixed (int* pAge = &person.Age)
            {
                Thread t1 = new Thread(changeVarProc);
                t1.Start(new IntPtr(pAge));

                Console.WriteLine(DateTime.Now + " Wait on ");
                int result = WaitOnAddress(pAge, pCompareAge, 4, -1);
                Console.WriteLine(DateTime.Now + " Waited: " + result);
            }
        }

        private static void changeVarProc(object obj)
        {
            IntPtr ptr = (IntPtr)obj;
            int *pAge = (int *)ptr.ToPointer();

            Thread.Sleep(3000);

            // *pAge = 6;

            WakeByAddressSingle(pAge);

            Console.WriteLine("value changed: " + *pAge);
        }
    }
}

(첨부한 파일은 이 글의 소스 코드를 포함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4/9/2025]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46  47  48  49  50  51  52  53  54  55  56  [57]  58  59  60  ...
NoWriterDateCnt.TitleFile(s)
12546정성태3/3/202118539개발 환경 구성: 545. github workflow/actions에서 빌드시 snk 파일 다루는 방법 - Encrypted secrets
12545정성태3/2/202121314.NET Framework: 1026. 닷넷 5에 추가된 POH (Pinned Object Heap) [10]
12544정성태2/26/202121635.NET Framework: 1025. C# - Control의 Invalidate, Update, Refresh 차이점 [2]
12543정성태2/26/202119301VS.NET IDE: 158. C# - 디자인 타임(design-time)과 런타임(runtime)의 코드 실행 구분
12542정성태2/20/202120962개발 환경 구성: 544. github repo의 Release 활성화 및 Actions를 이용한 자동화 방법 [1]
12541정성태2/18/202118479개발 환경 구성: 543. 애저듣보잡 - Github Workflow/Actions 소개
12540정성태2/17/202119926.NET Framework: 1024. C# - Win32 API에 대한 P/Invoke를 대신하는 Microsoft.Windows.CsWin32 패키지
12539정성태2/16/202119694Windows: 189. WM_TIMER의 동작 방식 개요파일 다운로드1
12538정성태2/15/202120288.NET Framework: 1023. C# - GC 힙이 아닌 Native 힙에 인스턴스 생성 - 0SuperComicLib.LowLevel 라이브러리 소개 [2]
12537정성태2/11/202120291.NET Framework: 1022. UI 요소의 접근은 반드시 그 UI를 만든 스레드에서! - 두 번째 이야기 [2]
12536정성태2/9/202119418개발 환경 구성: 542. BDP(Bandwidth-delay product)와 TCP Receive Window
12535정성태2/9/202118504개발 환경 구성: 541. Wireshark로 확인하는 LSO(Large Send Offload), RSC(Receive Segment Coalescing) 옵션
12534정성태2/8/202119226개발 환경 구성: 540. Wireshark + C/C++로 확인하는 TCP 연결에서의 closesocket 동작 [1]파일 다운로드1
12533정성태2/8/202117698개발 환경 구성: 539. Wireshark + C/C++로 확인하는 TCP 연결에서의 shutdown 동작파일 다운로드1
12532정성태2/6/202119523개발 환경 구성: 538. Wireshark + C#으로 확인하는 ReceiveBufferSize(SO_RCVBUF), SendBufferSize(SO_SNDBUF) [3]
12531정성태2/5/202118017개발 환경 구성: 537. Wireshark + C#으로 확인하는 PSH flag와 Nagle 알고리듬파일 다운로드1
12530정성태2/4/202121435개발 환경 구성: 536. Wireshark + C#으로 확인하는 TCP 통신의 Receive Window
12529정성태2/4/202119963개발 환경 구성: 535. Wireshark + C#으로 확인하는 TCP 통신의 MIN RTO [1]
12528정성태2/1/202119741개발 환경 구성: 534. Wireshark + C#으로 확인하는 TCP 통신의 MSS(Maximum Segment Size) - 윈도우 환경
12527정성태2/1/202119728개발 환경 구성: 533. Wireshark + C#으로 확인하는 TCP 통신의 MSS(Maximum Segment Size) - 리눅스 환경파일 다운로드1
12526정성태2/1/202116456개발 환경 구성: 532. Azure Devops의 파이프라인 빌드 시 snk 파일 다루는 방법 - Secure file
12525정성태2/1/202115314개발 환경 구성: 531. Azure Devops - 파이프라인 실행 시 빌드 이벤트를 생략하는 방법
12524정성태1/31/202115837개발 환경 구성: 530. 기존 github 프로젝트를 Azure Devops의 빌드 Pipeline에 연결하는 방법 [1]
12523정성태1/31/202117702개발 환경 구성: 529. 기존 github 프로젝트를 Azure Devops의 Board에 연결하는 방법
12522정성태1/31/202119911개발 환경 구성: 528. 오라클 클라우드의 리눅스 VM - 9000 MTU Jumbo Frame 테스트
12521정성태1/31/202118225개발 환경 구성: 527. 이더넷(Ethernet) 환경의 TCP 통신에서 MSS(Maximum Segment Size) 확인 [1]
... 46  47  48  49  50  51  52  53  54  55  56  [57]  58  59  6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