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1개 있습니다.)

AForge.Video.FFMPEG를 최신 버전의 ffmpeg 파일로 의존성을 변경하는 방법

AForge.Video.FFMPEG.dll의 소스 코드는 AForge.NET Framework에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이를 다운로드하면 됩니다.

소스코드 - AForge.NET Framework-2.2.5.zip
; https://code.google.com/archive/p/aforge/downloads
; https://storage.googleapis.com/google-code-archive-downloads/v2/code.google.com/aforge/AForge.NET%20Framework-2.2.5.zip

압축 해제 후, AForge.Video.FFMPEG 빌드와 관련된 폴더는 다음과 같습니다.

\Externals\ffmpeg - 구 버전의 ffpeg bin, lib, includ 파일 포함
\Sources\Video.FFMPEG - Video.FFMPEG.sln 솔루션 파일까지 포함한 C++/CLI 프로젝트 (x86)

보는 바와 같이 Video.FFMPEG.vcxproj 프로젝트는 \Externals\ffmpeg 폴더 하위에 있는 ffmpeg 라이브러리에 의존성을 갖기 때문에 이 폴더의 내용을 최신으로 업데이트해 주면 됩니다.

(마지막으로 릴리스된) 2.2.5 버전의 AForge.NET Framework에 포함되어 있는 AForge.Video.FFMPEG 프로젝트는 다음의 ffmpeg 라이브러리에 의존성을 갖습니다.

  • avcodec-53.dll
  • avformat-53.dll
  • avutil-51.dll
  • swresample-0.dll
  • swscale-2.dll

그런데 현재(2016-10-29) ffmpeg 3.1.5 버전은,

Download FFmpeg for Windows
; https://ffmpeg.zeranoe.com/builds/

다음의 DLL들로 구성되므로,

  • avcodec-57.dll
  • avformat-57.dll
  • avutil-55.dll
  • swresample-2.dll
  • swscale-4.dll

이를 \Externals\ffmpeg\bin 폴더에 복사해야 할 뿐만 아니라 컴파일을 위해 include, lib 파일들을 구해야 합니다. 이 모든 것은 FFmpeg 라이브러리와, 개발자 용 버전을 통해 구할 수 있습니다.

  • ffmpeg-3.1.5-win32-shared.zip
  • ffmpeg-3.1.5-win32-dev.zip

따라서, AForge Framework의 \Externals\ffmpeg 폴더 내용을 모두 삭제하고, ffmpeg-3.1.5-win32-shared.zip의 압축을 \Externals\ffmpeg 폴더에 풀고, ffmpeg-3.1.5-win32-dev.zip 내용 중에서 "include", "lib" 폴더만 \Externals\ffmpeg 폴더에 넣어 주면 됩니다.



준비는 이것으로 끝났지만, 아쉽게도 하위 호환성이 깨진 부분이 있기 때문에 빌드 시에 맞춰주어야 할 부분이 있습니다.

우선, 다음의 코드에서 오류가 발생할 텐데요.

int video_codecs[] =
{
    libffmpeg::CODEC_ID_MPEG4,
    libffmpeg::CODEC_ID_WMV1,
    libffmpeg::CODEC_ID_WMV2,
    libffmpeg::CODEC_ID_MSMPEG4V2,
    libffmpeg::CODEC_ID_MSMPEG4V3,
    libffmpeg::CODEC_ID_H263P,
    libffmpeg::CODEC_ID_FLV1,
    libffmpeg::CODEC_ID_MPEG2VIDEO,
    libffmpeg::CODEC_ID_RAWVIDEO
};

int pixel_formats[] =
{
    libffmpeg::PIX_FMT_YUV420P,
    libffmpeg::PIX_FMT_YUV420P,
    libffmpeg::PIX_FMT_YUV420P,
    libffmpeg::PIX_FMT_YUV420P,
    libffmpeg::PIX_FMT_YUV420P,
    libffmpeg::PIX_FMT_YUV420P,
    libffmpeg::PIX_FMT_YUV420P,
    libffmpeg::PIX_FMT_YUV420P,
    libffmpeg::PIX_FMT_BGR24,
};

CODEC_ID_???는 AV_CODEC_ID_???로 바꾸고, PIX_FMT_???은 AV_PIX_FMT_???로 바꿔주면 됩니다.

그 외의 함수들 변화는 다음의 글에 따라,

[ffmpeg.git / doc / APIchanges
; http://git.videolan.org/?p=ffmpeg.git;a=blob;f=doc/APIchanges;h=250088b24fd6597bcd3a2b50b53cbfe077d06cef;hb=1985c2e75c607ac51bfd8dc87d2957a5edf2b6f8

이런 식으로 적절하게 바꿔주면 됩니다.

av_open_input_file ==> avformat_open_input
av_find_stream_info ==> avformat_find_stream_info
avcodec_open ==> avcodec_open2
avcodec_alloc_frame ==> av_frame_alloc
av_close_input_file ==> avformat_close_input
av_write_header ==> avformat_write_header
avcodec_encode_video ==> avcodec_encode_video2
av_new_stream ==> avformat_new_stream
av_set_parameters ==> 호출 제거

그런데, 제가 ffmpeg 사용법을 잘 몰라 확신할 수 없는 것이 2가지 있습니다. 하나는 av_set_parameters 같은 경우 대응하는 함수가 없어 제거를 했다는 점과 나머지 하나는 avformat_open_input 함수가 사용법이 달라져서 (ffmpeg를 모르는 상태로) 고쳤다는 점입니다.

특히나 "av_open_input_file" 함수의 경우 "avformat_open_input"으로 대체하는데, 사용 전 반드시 다음과 같이 avformat_alloc_context를 이용해 할당을 해줘야 했습니다. (고맙게도 close 시에 avformat_free_context는 호출하지 않아도 된다고 합니다.)

static libffmpeg::AVFormatContext* open_file( char* fileName )
{
    libffmpeg::AVFormatContext* formatContext = libffmpeg::avformat_alloc_context();

    if ( libffmpeg::avformat_open_input( &formatContext, fileName, NULL, NULL) !=0 )
    {
        return NULL;
    }

    return formatContext;
}

이 정도 변경하고 빌드하면 정상적으로 동작하는 (것 같은) 바이너리를 얻을 수 있습니다.

(첨부 파일은 이 글의 Video.FFMPEG.vcxproj 프로젝트를 포함합니다. 또한 github에도 올려두었습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1/1/2016]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3560정성태2/19/20242054디버깅 기술: 195. windbg 분석 사례 - Semaphore 잠금으로 인한 Hang 현상 (닷넷)
13559정성태2/19/20242937오류 유형: 895. ASP.NET - System.Security.SecurityException: 'Requested registry access is not allowed.'
13558정성태2/18/20242160닷넷: 2217. C# - 최댓값이 1인 SemaphoreSlim 보다 Mutex 또는 lock(obj)를 선택하는 것이 나은 이유
13557정성태2/18/20241913Windows: 258. Task Scheduler의 Author 속성 값을 변경하는 방법
13556정성태2/17/20241956Windows: 257. Windows - Symbolic (hard/soft) Link 및 Junction 차이점
13555정성태2/15/20242112닷넷: 2216. C# - SemaphoreSlim 사용 시 주의점
13554정성태2/15/20241856VS.NET IDE: 189. Visual Studio - 닷넷 소스코드 디컴파일 찾기가 안 될 때
13553정성태2/14/20241938닷넷: 2215. windbg - thin/fat lock 없이 동작하는 Monitor.Wait + Pulse
13552정성태2/13/20241887닷넷: 2214. windbg - Monitor.Enter의 thin lock과 fat lock
13551정성태2/12/20242084닷넷: 2213. ASP.NET/Core 웹 응용 프로그램 - 2차 스레드의 예외로 인한 비정상 종료
13550정성태2/11/20242198Windows: 256. C# - Server socket이 닫히면 Accept 시켰던 자식 소켓이 닫힐까요?
13549정성태2/3/20242500개발 환경 구성: 706. C# - 컨테이너에서 실행하기 위한 (소켓) 콘솔 프로젝트 구성
13548정성태2/1/20242330개발 환경 구성: 705. "Docker Desktop for Windows" - ASP.NET Core 응용 프로그램의 소켓 주소 바인딩(IPv4/IPv6 loopback, Any)
13547정성태1/31/20242084개발 환경 구성: 704. Visual Studio - .NET 8 프로젝트부터 dockerfile에 추가된 "USER app" 설정
13546정성태1/30/20241940Windows: 255. (디버거의 영향 등으로) 대상 프로세스가 멈추면 Socket KeepAlive로 연결이 끊길까요?
13545정성태1/30/20241858닷넷: 2212. ASP.NET Core - 우선순위에 따른 HTTP/HTTPS 호스트:포트 바인딩 방법
13544정성태1/30/20241882오류 유형: 894. Microsoft.Data.SqlClient - Could not load file or assembly 'System.Security.Permissions, ...'
13543정성태1/30/20241880Windows: 254. Windows - 기본 사용 중인 5357 포트 비활성화는 방법
13542정성태1/30/20241912오류 유형: 893. Visual Studio - Web Application을 실행하지 못하는 IISExpress - 두 번째 이야기
13541정성태1/29/20241954VS.NET IDE: 188. launchSettings.json의 useSSL 옵션
13540정성태1/29/20242075Linux: 69. 리눅스 - "Docker Desktop for Windows" Container 환경에서 IPv6 Loopback Address 바인딩 오류
13539정성태1/26/20242363개발 환경 구성: 703. Visual Studio - launchSettings.json을 이용한 HTTP/HTTPS 포트 바인딩
13538정성태1/25/20242414닷넷: 2211. C# - NonGC(FOH) 영역에 .NET 개체를 생성파일 다운로드1
13537정성태1/24/20242497닷넷: 2210. C# - Native 메모리에 .NET 개체를 생성파일 다운로드1
13536정성태1/23/20242585닷넷: 2209. .NET 8 - NonGC Heap / FOH (Frozen Object Heap) [1]
13535정성태1/22/20242429닷넷: 2208. C# - GCHandle 구조체의 메모리 분석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