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1개 있습니다.)

AForge.Video.FFMPEG를 최신 버전의 ffmpeg 파일로 의존성을 변경하는 방법

AForge.Video.FFMPEG.dll의 소스 코드는 AForge.NET Framework에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이를 다운로드하면 됩니다.

소스코드 - AForge.NET Framework-2.2.5.zip
; https://code.google.com/archive/p/aforge/downloads
; https://storage.googleapis.com/google-code-archive-downloads/v2/code.google.com/aforge/AForge.NET%20Framework-2.2.5.zip

압축 해제 후, AForge.Video.FFMPEG 빌드와 관련된 폴더는 다음과 같습니다.

\Externals\ffmpeg - 구 버전의 ffpeg bin, lib, includ 파일 포함
\Sources\Video.FFMPEG - Video.FFMPEG.sln 솔루션 파일까지 포함한 C++/CLI 프로젝트 (x86)

보는 바와 같이 Video.FFMPEG.vcxproj 프로젝트는 \Externals\ffmpeg 폴더 하위에 있는 ffmpeg 라이브러리에 의존성을 갖기 때문에 이 폴더의 내용을 최신으로 업데이트해 주면 됩니다.

(마지막으로 릴리스된) 2.2.5 버전의 AForge.NET Framework에 포함되어 있는 AForge.Video.FFMPEG 프로젝트는 다음의 ffmpeg 라이브러리에 의존성을 갖습니다.

  • avcodec-53.dll
  • avformat-53.dll
  • avutil-51.dll
  • swresample-0.dll
  • swscale-2.dll

그런데 현재(2016-10-29) ffmpeg 3.1.5 버전은,

Download FFmpeg for Windows
; https://ffmpeg.zeranoe.com/builds/

다음의 DLL들로 구성되므로,

  • avcodec-57.dll
  • avformat-57.dll
  • avutil-55.dll
  • swresample-2.dll
  • swscale-4.dll

이를 \Externals\ffmpeg\bin 폴더에 복사해야 할 뿐만 아니라 컴파일을 위해 include, lib 파일들을 구해야 합니다. 이 모든 것은 FFmpeg 라이브러리와, 개발자 용 버전을 통해 구할 수 있습니다.

  • ffmpeg-3.1.5-win32-shared.zip
  • ffmpeg-3.1.5-win32-dev.zip

따라서, AForge Framework의 \Externals\ffmpeg 폴더 내용을 모두 삭제하고, ffmpeg-3.1.5-win32-shared.zip의 압축을 \Externals\ffmpeg 폴더에 풀고, ffmpeg-3.1.5-win32-dev.zip 내용 중에서 "include", "lib" 폴더만 \Externals\ffmpeg 폴더에 넣어 주면 됩니다.



준비는 이것으로 끝났지만, 아쉽게도 하위 호환성이 깨진 부분이 있기 때문에 빌드 시에 맞춰주어야 할 부분이 있습니다.

우선, 다음의 코드에서 오류가 발생할 텐데요.

int video_codecs[] =
{
    libffmpeg::CODEC_ID_MPEG4,
    libffmpeg::CODEC_ID_WMV1,
    libffmpeg::CODEC_ID_WMV2,
    libffmpeg::CODEC_ID_MSMPEG4V2,
    libffmpeg::CODEC_ID_MSMPEG4V3,
    libffmpeg::CODEC_ID_H263P,
    libffmpeg::CODEC_ID_FLV1,
    libffmpeg::CODEC_ID_MPEG2VIDEO,
    libffmpeg::CODEC_ID_RAWVIDEO
};

int pixel_formats[] =
{
    libffmpeg::PIX_FMT_YUV420P,
    libffmpeg::PIX_FMT_YUV420P,
    libffmpeg::PIX_FMT_YUV420P,
    libffmpeg::PIX_FMT_YUV420P,
    libffmpeg::PIX_FMT_YUV420P,
    libffmpeg::PIX_FMT_YUV420P,
    libffmpeg::PIX_FMT_YUV420P,
    libffmpeg::PIX_FMT_YUV420P,
    libffmpeg::PIX_FMT_BGR24,
};

CODEC_ID_???는 AV_CODEC_ID_???로 바꾸고, PIX_FMT_???은 AV_PIX_FMT_???로 바꿔주면 됩니다.

그 외의 함수들 변화는 다음의 글에 따라,

[ffmpeg.git / doc / APIchanges
; http://git.videolan.org/?p=ffmpeg.git;a=blob;f=doc/APIchanges;h=250088b24fd6597bcd3a2b50b53cbfe077d06cef;hb=1985c2e75c607ac51bfd8dc87d2957a5edf2b6f8

이런 식으로 적절하게 바꿔주면 됩니다.

av_open_input_file ==> avformat_open_input
av_find_stream_info ==> avformat_find_stream_info
avcodec_open ==> avcodec_open2
avcodec_alloc_frame ==> av_frame_alloc
av_close_input_file ==> avformat_close_input
av_write_header ==> avformat_write_header
avcodec_encode_video ==> avcodec_encode_video2
av_new_stream ==> avformat_new_stream
av_set_parameters ==> 호출 제거

그런데, 제가 ffmpeg 사용법을 잘 몰라 확신할 수 없는 것이 2가지 있습니다. 하나는 av_set_parameters 같은 경우 대응하는 함수가 없어 제거를 했다는 점과 나머지 하나는 avformat_open_input 함수가 사용법이 달라져서 (ffmpeg를 모르는 상태로) 고쳤다는 점입니다.

특히나 "av_open_input_file" 함수의 경우 "avformat_open_input"으로 대체하는데, 사용 전 반드시 다음과 같이 avformat_alloc_context를 이용해 할당을 해줘야 했습니다. (고맙게도 close 시에 avformat_free_context는 호출하지 않아도 된다고 합니다.)

static libffmpeg::AVFormatContext* open_file( char* fileName )
{
    libffmpeg::AVFormatContext* formatContext = libffmpeg::avformat_alloc_context();

    if ( libffmpeg::avformat_open_input( &formatContext, fileName, NULL, NULL) !=0 )
    {
        return NULL;
    }

    return formatContext;
}

이 정도 변경하고 빌드하면 정상적으로 동작하는 (것 같은) 바이너리를 얻을 수 있습니다.

(첨부 파일은 이 글의 Video.FFMPEG.vcxproj 프로젝트를 포함합니다. 또한 github에도 올려두었습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1/1/2016]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
NoWriterDateCnt.TitleFile(s)
12915정성태1/11/20225977오류 유형: 783. Visual Studio - We didn't find any interpreters
12914정성태1/11/20227973VS.NET IDE: 172. 비주얼 스튜디오 2022의 파이선 개발 환경 지원
12913정성태1/11/20228492.NET Framework: 1133. C# - byte * (바이트 포인터)를 FileStream으로 쓰는 방법 [1]
12912정성태1/11/20229133개발 환경 구성: 623. ffmpeg.exe를 사용해 비디오 파일의 이미지를 PGM(Portable Gray Map) 파일 포맷으로 출력하는 방법 [1]
12911정성태1/11/20226381VS.NET IDE: 171. 비주얼 스튜디오 - 더 이상 만들 수 없는 "ASP.NET Core 3.1 Web Application (.NET Framework)" 프로젝트
12910정성태1/10/20226853제니퍼 .NET: 30. 제니퍼 닷넷 적용 사례 (8) - CPU high와 DB 쿼리 성능에 문제가 함께 있는 사이트
12909정성태1/10/20228246오류 유형: 782. Visual Studio 2022 설치 시 "Couldn't install Microsoft.VisualCpp.Redist.14.Latest"
12908정성태1/10/20226077.NET Framework: 1132. C# - ref/out 매개변수의 IL 코드 처리
12907정성태1/9/20226589오류 유형: 781. (youtube-dl.exe) 실행 시 "This app can't run on your PC" / "Access is denied." 오류 발생
12906정성태1/9/20227239.NET Framework: 1131. C# - 네임스페이스까지 동일한 타입을 2개의 DLL에서 제공하는 경우 충돌을 우회하는 방법 [1]파일 다운로드1
12905정성태1/8/20226906오류 유형: 780. Could not load file or assembly 'Microsoft.VisualStudio.TextTemplating.VSHost.15.0, Version=16.0.0.0, Culture=neutral, PublicKeyToken=b03f5f7f11d50a3a' or one of its dependencies.
12904정성태1/8/20228888개발 환경 구성: 623. Visual Studio 2022 빌드 환경을 위한 github Actions 설정 [1]
12903정성태1/7/20227498.NET Framework: 1130. C# - ELEMENT_TYPE_INTERNAL 유형의 사용 예
12902정성태1/7/20227531오류 유형: 779. SQL 서버 로그인 에러 - provider: Shared Memory Provider, error: 0 - No process is on the other end of the pipe.
12901정성태1/5/20227552오류 유형: 778. C# - .NET 5+에서 warning CA1416: This call site is reachable on all platforms. '...' is only supported on: 'windows' 경고 발생
12900정성태1/5/20229242개발 환경 구성: 622. vcpkg로 ffmpeg를 빌드하는 경우 생성될 구성 요소 제어하는 방법
12899정성태1/3/20228741개발 환경 구성: 621. windbg에서 python 스크립트 실행하는 방법 - pykd (2)
12898정성태1/2/20229314.NET Framework: 1129. C# - ffmpeg(FFmpeg.AutoGen)를 이용한 비디오 인코딩 예제(encode_video.c) [1]파일 다운로드1
12897정성태1/2/20228141.NET Framework: 1128. C# - 화면 캡처한 이미지를 ffmpeg(FFmpeg.AutoGen)로 동영상 처리 [4]파일 다운로드1
12896정성태1/1/202211085.NET Framework: 1127. C# - FFmpeg.AutoGen 라이브러리를 이용한 기본 프로젝트 구성파일 다운로드1
12895정성태12/31/20219517.NET Framework: 1126. C# - snagit처럼 화면 캡처를 연속으로 수행해 동영상 제작 [1]파일 다운로드1
12894정성태12/30/20217488.NET Framework: 1125. C# - DefaultObjectPool<T>의 IDisposable 개체에 대한 풀링 문제 [3]파일 다운로드1
12893정성태12/27/20219085.NET Framework: 1124. C# - .NET Platform Extension의 ObjectPool<T> 사용법 소개파일 다운로드1
12892정성태12/26/20217088기타: 83. unsigned 형의 이전 값이 최댓값을 넘어 0을 지난 경우, 값의 차이를 계산하는 방법
12891정성태12/23/20216981스크립트: 38. 파이썬 - uwsgi의 --master 옵션
12890정성태12/23/20217128VC++: 152. Golang - (문자가 아닌) 바이트 위치를 반환하는 strings.IndexRune 함수
...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