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VC++: 103. C++ CreateTimerQueue, CreateTimerQueueTimer 예제 코드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27706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시리즈 글이 5개 있습니다.)
.NET Framework: 486. Java의 ScheduledExecutorService에 대응하는 C#의 System.Threading.Timer
; https://www.sysnet.pe.kr/2/0/1823

VC++: 103. C++ CreateTimerQueue, CreateTimerQueueTimer 예제 코드
; https://www.sysnet.pe.kr/2/0/11090

.NET Framework: 636. System.Threading.Timer를 이용해 타이머 작업을 할 때 유의할 점
; https://www.sysnet.pe.kr/2/0/11134

Windows: 189. WM_TIMER의 동작 방식 개요
; https://www.sysnet.pe.kr/2/0/12539

.NET Framework: 2019. C# - .NET에서 제공하는 3가지 Timer 비교
; https://www.sysnet.pe.kr/2/0/13069




C++ CreateTimerQueue, CreateTimerQueueTimer 예제 코드

CreateTimerQueue, CreateTimerQueueTimer Win32 API 함수가 있습니다.

CreateTimerQueue function
; https://learn.microsoft.com/en-us/windows/win32/api/threadpoollegacyapiset/nf-threadpoollegacyapiset-createtimerqueue

CreateTimerQueueTimer function
; https://learn.microsoft.com/en-us/windows/win32/api/threadpoollegacyapiset/nf-threadpoollegacyapiset-createtimerqueuetimer

예제 코드는 다음에서 구할 수 있는데,

Using Timer Queues
; https://learn.microsoft.com/en-us/windows/win32/sync/using-timer-queues

만족스럽지 않습니다. TimerQueue 생성하고, Timer 작업 하나 설정한 다음 곧바로 정리하는 것이 그다지 현실적인 예제로 보이지 않습니다.

실 사용 사례로 보면, 응용 프로그램 시작하면서 TimerQueue를 하나 생성해 둘 것입니다. 그 TimerQueue는 응용 프로그램이 끝나는 시점에 닫을 것이고, 응용 프로그램이 동작하는 중에는 끊임없이 시간 관련한 작업을 TimerQueue에 던지게 될 것입니다. 이를 간단하게 코딩으로 옮겨보면 다음과 같은 방식이 됩니다.

#include "stdafx.h"
#include <Windows.h>
using namespace std;

HANDLE g_hTimerQueue;

VOID CALLBACK timerCallback(PVOID lpParam, BOOLEAN TimerOrWaitFired)
{
    // ...
}

int main()
{
    g_hTimerQueue = CreateTimerQueue();

    HANDLE hCleanTimer = nullptr;

    while (true)
    {
        HANDLE hTimer;

        BOOL result = CreateTimerQueueTimer(&hTimer, g_hTimerQueue, timerCallback, nullptr, 100, 0, WT_EXECUTEONLYONCE);
        Sleep(20);
    }

    DeleteTimerQueueEx(g_hTimerQueue, INVALID_HANDLE_VALUE);

    return 0;
}

그런데, 위와 같이 하면 메모리 누수(Memory leaks)가 발생합니다. 왜냐하면 CreateTimerQueueTimer로 TimerQueue에 추가한 작업은 반드시 DeleteTimerQueueTimer를 이용해 해제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개인적으로) 해제하기 가장 좋은 장소는 바로 timerCallback이며, 따라서 다음과 같이 작업해 주면 됩니다.

// ...[생략]...

typedef struct TimerWorkItem
{
public:
    int workIndex = 0;
    HANDLE handle = nullptr;
};

VOID CALLBACK timerCallback(PVOID lpParam, BOOLEAN TimerOrWaitFired)
{
    TimerWorkItem *workItem = (TimerWorkItem *)lpParam;
    if (workItem == nullptr)
    {
        return;
    }

    printf("%d\n", workItem->workIndex);

    ::DeleteTimerQueueTimer(g_hTimerQueue, workItem->handle, nullptr);
    delete workItem;
}

int main()
{
    g_hTimerQueue = CreateTimerQueue();

    int workIndex = 0;

    while (true)
    {
        TimerWorkItem *workItem = new TimerWorkItem();
        workItem->workIndex = workIndex++;

        BOOL result = CreateTimerQueueTimer(&workItem->handle, g_hTimerQueue, timerCallback, workItem, 100, 0, WT_EXECUTEONLYONCE);

        Sleep(1);
    }

    DeleteTimerQueueEx(g_hTimerQueue, INVALID_HANDLE_VALUE);

    return 0;
}




참고로, CreateTimerQueueTimer의 handle 반환값을 다음과 같이 처리해 보기도 했었습니다.

// ...[생략]...

VOID CALLBACK timerCallback(PVOID lpParam, BOOLEAN TimerOrWaitFired)
{
    TimerWorkItem *workItem = (TimerWorkItem *)lpParam;
    if (workItem == nullptr)
    {
        return;
    }

    HANDLE hTimer = workItem->handle;
    if (hTimer == nullptr)
    {
        return;
    }

    printf("%d\n", workItem->workIndex);

    ::DeleteTimerQueueTimer(g_hTimerQueue, hTimer, nullptr);
    delete workItem;
}

int main()
{
    int workIndex = 0;
    g_hTimerQueue = CreateTimerQueue();

    while (true)
    {
        HANDLE hTimer;
        TimerWorkItem *workItem = new TimerWorkItem();

        workItem->workIndex = workIndex++;

        BOOL result = CreateTimerQueueTimer(&hTimer, g_hTimerQueue, timerCallback, workItem, 100, 0, WT_EXECUTEONLYONCE);
        if (result == TRUE)
        {
            workItem->handle = hTimer;
        }
        Sleep(1);
    }

    DeleteTimerQueueEx(g_hTimerQueue, INVALID_HANDLE_VALUE);

    return 0;
}

위와 같이 하면, CreateTimerQueueTimer 이후에 timer handle을 workItem에 보관하게 되는데 시간 차이가 발생한다고는 해도 nullptr을 조사하는 노력이 무색하게 DeleteTimerQueueTimer에서 다음과 같은 식의 예외가 가끔씩 발생합니다.

Unhandled exception at 0x774E5251 (ntdll.dll) in ConsoleApplication1.exe: A LIST_ENTRY has been corrupted (i.e. double remove).

Exception thrown at 0x774E517B (ntdll.dll) in ConsoleApplication1.exe: 0xC0000005: Access violation reading location 0xDDDDDDF9.

If there is a handler for this exception, the program may be safely continued.




빈번하게 TimerQueue를 생성/삭제하는 경우라면 DeleteTimerQueueEx를 할 때도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실제로 다음과 같은 코드를 테스트해보면,

// ...[생략]...

int main()
{
    int workIndex = 0;

    while (true)
    {
        workIndex = 0;
        g_hTimerQueue = CreateTimerQueue();

        while (workIndex < 1500)
        {
            TimerWorkItem *workItem = new TimerWorkItem();
            workItem->workIndex = workIndex++;

            BOOL result = CreateTimerQueueTimer(&workItem->handle, g_hTimerQueue, timerCallback, workItem, 100, 0, WT_EXECUTEONLYONCE);
          
            Sleep(1);
        }

        DeleteTimerQueueEx(g_hTimerQueue, INVALID_HANDLE_VALUE);
    }

    return 0;
}

DeleteTimerQueueEx에서 다음과 같은 식의 예외가 잦은 빈도로 발생합니다.

Unhandled exception at 0x7759C2C8 (ntdll.dll) in ConsoleApplication1.exe: 0xC000000D: An invalid parameter was passed to a service or function.

예상으로는, Timer Queue에 현재 처리 중인 작업이 있어서 (하지만 문서에서는 INVALID_HANDLE_VALUE로 호출하면 모든 콜백 작업이 완료되기를 기다린다고 되어 있습니다.) 그것과 충돌이 발생하는 듯합니다.

위의 예제 같은 경우에는 DeleteTimerQueueEx 호출 전 (모든 콜백이 완료될) 1초 정도의 Sleep을 주면 아무런 오류 없이 잘 실행됩니다.

// ...[생략]...

int main()
{
    int workIndex = 0;

    while (true)
    {
        workIndex = 0;
        g_hTimerQueue = CreateTimerQueue();

        while (workIndex < 1500)
        {
            TimerWorkItem *workItem = new TimerWorkItem();
            workItem->workIndex = workIndex++;

            BOOL result = CreateTimerQueueTimer(&workItem->handle, g_hTimerQueue, timerCallback, workItem, 100, 0, WT_EXECUTEONLYONCE);
          
            Sleep(1);
        }

        Sleep(1000);
        DeleteTimerQueueEx(g_hTimerQueue, INVALID_HANDLE_VALUE);
    }

    return 0;
}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합니다.)




예전에 CreateTimerQueueTimer가 왠지 System.Threading.Timer에 사용되었을 것 같다는 이야기를 했었는데요.

Java의 ScheduledExecutorService에 대응하는 C#의 System.Threading.Timer
; https://www.sysnet.pe.kr/2/0/1823

이참에 콜 스택을 좀 확인해 보니,

ConsoleApplication2.exe!ConsoleApplication2.Program.timerFunc(object state) Line 21 C#
mscorlib.dll!System.Threading.ExecutionContext.RunInternal(System.Threading.ExecutionContext executionContext, System.Threading.ContextCallback callback, object state, bool preserveSyncCtx)   Unknown
mscorlib.dll!System.Threading.ExecutionContext.Run(System.Threading.ExecutionContext executionContext, System.Threading.ContextCallback callback, object state, bool preserveSyncCtx)   Unknown
mscorlib.dll!System.Threading.TimerQueueTimer.CallCallback()    Unknown
mscorlib.dll!System.Threading.TimerQueueTimer.Fire()    Unknown
mscorlib.dll!System.Threading.TimerQueue.FireNextTimers()   Unknown
[Native to Managed Transition]  
kernel32.dll!BaseThreadInitThunk() Unknown
ntdll.dll!RtlUserThreadStart() Unknown

mscorlib.dll 내에 대놓고 TimerQueueTimer라는 이름이 들어 있는 걸로 봐서 맞는 것 같습니다. ^^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4/3/2023]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21-04-09 04시27분
[김종학] 안녕하세요 게시글 잘 보고 갑니다.

궁금한게 하나 있습니다.

CreateTimerQueueTimer호출 시 콜백 메서드를 전달할 때 클래스 멤버 메서드는 전달이 안되더군요. 외국 포럼에 가봐도 안된다는 얘기만 있는데, 정말 안되는게 맞나요??

클래스 메서드도 TimerQueue로 활용할 수 있다면 상당히 좋을 텐데요.
[guest]
2021-04-09 05시24분
@김종학 안 되는 게 맞습니다. 클래스 멤버 메서드는 C/C++ 코드 상으로는 숨겨져 있지만 반드시 this 인자를 받아 동작하게 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CreateTimerQueueTimer의 내부 구현에서 호출해야 할 콜백 메서드에 대해 어떤 this 인자를 넘겨야 할지 알 수 없으므로 그런 것이 불가능합니다. (사실, Win32 API는 C 함수이므로 C++에 종속적인 구현을 할 수 없습니다.) 그래서 설령 클래스 내에 콜백용의 함수를 정의해도 반드시 static 유형이어야 합니다.

즉, CreateTimerQueueTimer 뿐만 아니라 Win32 API에 있는 모든 콜백 함수가 지켜야 할 규칙입니다.
정성태
2021-04-09 06시49분
[김종학] 답변이 늦게 달릴 줄 알았는데 금방 달아주셨네요.

아무래도 원하는 기능은 직접 구현해야되겠네요 ㅜㅜ

답변 감사하고, 잘 배우고 가겠습니다.
[guest]
2023-04-03 09시18분
[Syong] 안녕하세요. 말씀해주신 대로 TimerQueue를 1회성이 아니라 다회성으로 사용하는게 맞을텐데요, 작성해주신 예제에서는 CreateTimerQueueTimer에 인자를 WT_EXECUTEONLYONCE로 전달하고, Sleep(1) 이후 계속해서 생성해서 발생시키고 있는데요, 이렇게 하면 Sleep(1)이 정확하게 1ms 보장이 되지 않지 않나요?
[guest]
2023-04-03 10시43분
@Syong "1ms 보장이 되지 않지 않나요?"의 답변은, 맞습니다. 보장이 되지 않고 시스템의 timer 설정에 따라 1ms 이상의 시간을 Sleep하게 됩니다.

윈도우 운영체제의 시간 함수 (2) - Sleep 함수의 동작 방식
; https://www.sysnet.pe.kr/2/0/11065
정성태
2023-04-03 10시54분
[Syong] TimerQueue와, MultimediaTimer 같은 기능이 정확한 주기로 같은 동작을 반복적으로 수행하는 것이 목적이 아니었나 싶기도하고, 해당 기능이 필요한 상황이라 여쭤봤었습니다.
[guest]
2023-04-03 11시19분
The Multimedia Timer for the .NET Framework
; https://www.codeproject.com/Articles/5501/The-Multimedia-Timer-for-the-NET-Framework

위의 Multimedia Timer 구현을 보면, Period Min 값이 1인 걸로 봐서 1ms 보장은 되는 듯합니다. 단지, "1ms가 되었어도 특정 동작이 끝나지 않았으면, 다음 주기에 동작 (중복실행방지)" 기능은 없으므로 그것은 별도로 처리를 해야 합니다. (일단, 여기서 답변이 되었으니, 질문 답변 게시판의 글은 삭제해도 될까요?)
정성태
2023-04-03 11시39분
[Syong] MultimediaTimer의 경우에는 1ms 보장이 되는 건 확인은 했는데, MultimediaTimer 같은 경우 운영체제에서 사용할 수 있는 총 수량 제한이 있는 것으로 알아서, TimerQueue로 동일 기능을 구현하려고 한 거였어서요 ㅠ TimerQueue는 용도가 다른 건가요?
[guest]
2023-04-03 11시46분
다르니까, 이름도 달라졌겠지요. ^^; 딱히 더 이상 제 지식에서는 언급할 것이 없습니다.
정성태

... 151  152  153  154  155  156  157  158  159  [160]  161  162  163  164  16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048정성태5/27/201132213개발 환경 구성: 123. Apache 소스를 윈도우 환경에서 빌드하기
1047정성태5/27/201126072.NET Framework: 217. Firebird ALinq Provider - 날짜 필드에 대한 낙관적 동시성 쿼리 오류
1046정성태5/26/201130717.NET Framework: 216. 라이선스까지도 뛰어넘는 .NET Profiler [5]
1045정성태5/24/201131801.NET Framework: 215. 닷넷 System.ComponentModel.LicenseManager를 이용한 라이선스 적용 [1]파일 다운로드1
1044정성태5/24/201132366오류 유형: 122. zlib 빌드 오류 - inflate.obj : error LNK2001: unresolved external symbol _inflate_fast
1043정성태5/24/201131311.NET Framework: 214. 무료 Linq Provider - DbLinq를 이용한 Firebird 접근파일 다운로드1
1042정성태5/23/201137655개발 환경 구성: 122. PHP 소스를 윈도우 환경에서 빌드하기
1041정성태5/22/201128571.NET Framework: 213. Linq To SQL - ALinq Provider를 이용하여 Firebird 사용파일 다운로드1
1040정성태5/21/201138912개발 환경 구성: 121. .NET 개발자가 처음 설치해 본 Apache + PHP [2]
1039정성태5/17/201131605.NET Framework: 212. Firebird 데이터베이스와 ADO.NET [2]파일 다운로드1
1038정성태5/16/201133578개발 환경 구성: 120. .NET 프로그래머에게도 유용한 Firebird 무료 데이터베이스 [2]
1037정성태5/11/201128401개발 환경 구성: 119. Visual Studio Professional 이하 버전에서도 TFS의 정적 코드 분석 정책 연동이 가능할까? [3]
1036정성태5/7/201194235오류 유형: 121. Access DB에 대한 32bit/64bit OLE DB Provider 관련 오류 [11]
1035정성태5/7/201128947오류 유형: 120. File cannot be opened. Ensure it is a valid Data Link file.
1034정성태5/2/201126024.NET Framework: 211. 파일 잠금 없이 .NET 어셈블리의 버전을 구하는 방법 [2]파일 다운로드1
1033정성태5/1/201131724웹: 19. IIS Express - appcmd.exe를 이용한 applicationHost.config 변경 [2]
1032정성태5/1/201128371웹: 18. IIS Express를 NT 서비스로 변경
1031정성태4/30/201129523웹: 17. IIS Express - "IIS Installed Versions Manager Interface"의 IIISExpressProcessUtility 구하는 방법 [1]파일 다운로드1
1030정성태4/30/201151796개발 환경 구성: 118. IIS Express - localhost 이외의 호스트 이름으로 접근하는 방법 [4]파일 다운로드1
1029정성태4/28/201140902개발 환경 구성: 117. XCopy에서 파일/디렉터리 확인 질문 없애기 [2]
1028정성태4/27/201138301오류 유형: 119. Visual Studio 2010 SP1 설치 후 Windows Phone 개발자 도구로 인한 재설치 문제 [3]
1027정성태4/25/201127474디버깅 기술: 40. 상황별 GetFunctionPointer 반환값 정리 - x86파일 다운로드1
1026정성태4/25/201145762디버깅 기술: 39. DebugDiag 1.1을 사용한 덤프 분석 [7]
1025정성태4/24/201127820개발 환경 구성: 116. IIS 7 관리자 - Active Directory Certification Authority로부터 SSL 사이트 인증서 받는 방법 [2]
1024정성태4/22/201129186오류 유형: 118. Windows 2008 서버에서 Event Viewer / PowerShell 실행 시 비정상 종료되는 문제 [1]
1023정성태4/20/201130066.NET Framework: 210. Windbg 환경에서 확인해 본 .NET 메서드 JIT 컴파일 전과 후 [1]
... 151  152  153  154  155  156  157  158  159  [160]  161  162  163  164  16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