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VC++: 104. std::call_once를 이용해 thread-safe한 Singleton 객체 생성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18826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std::call_once를 이용해 thread-safe한 Singleton 객체 생성

"thread-safe한 Singleton 객체 생성"에 대해 전에도 한번 글을 쓴 적이 있는데요.

C++에서 싱글톤 구현하기
; https://www.sysnet.pe.kr/2/0/846

마침 gamecodi에서 이와 관련된 글이 나오면서,

Double checked locking pattern is Fixed in C++11 
; http://www.gamecodi.com/board/zboard-id-GAMECODI_Talkdev-no-4347-z-16.htm
; http://preshing.com/20130930/double-checked-locking-is-fixed-in-cpp11/

Implementing a Thread-safe Singleton with C++11 
; http://www.nuonsoft.com/blog/2012/10/21/implementing-a-thread-safe-singleton-with-c11/comment-page-1/

C++ 11부터는 call_once로,

call_once Function
; https://docs.microsoft.com/en-us/cpp/standard-library/mutex-functions#call_once

안전하게 구현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 그러니까, 다음과 같이 Singleton 클래스를 만들어 주면 됩니다.

#include "stdafx.h"
#include <mutex>

using namespace std;

class MySingleton
{
private:
    static MySingleton* _inst;
    static std::once_flag _flag1;

    static MySingleton* getInstance()
    {
        std::call_once(_flag1, 
            []() { _inst = new MySingleton(); });

        return _inst;
    }
};

memory barrier니, lock이니, volatile이니... 신경 쓸 필요 없이 딱 저 한 줄이면 됩니다. ^^




쓰다 보니, call_once가 왠지 예전에 소개했던 InitOnceExecuteOnce와 기능이 겹칩니다.

Vista & Longhorn: 13. InitOnceExecuteOnce API 소개
; https://www.sysnet.pe.kr/2/0/432

혹시, 윈도우에서는 call_once 내부적으로 InitOnceExecuteOnce Win32 API를 이용해 구현되지 않았을까요? ^^ 확인 방법은 다음과 같이 코드를 구성하고,

#include "stdafx.h"
#include <mutex>
#include <iostream>

using namespace std;

std::once_flag flag1;

void print_out()
{
    std::cout << "Simple example: called once\n";
    getchar();
}

int main()
{
    std::call_once(flag1, print_out);

    return 0;
}

print_out에 BP(Breakpoint)를 걸어두면 됩니다. Visual Studio 디버깅으로 콜 스택을 확인해 보니,

>    ConsoleApplication1.exe!print_out() Line 14 C++
    ConsoleApplication1.exe!std::_Invoker_functor::_Call<void (__cdecl&)(void)>(void(*)() _Obj) Line 1375 C++
    ConsoleApplication1.exe!std::invoke<void (__cdecl&)(void)>(void(*)() _Obj) Line 1443  C++
    ConsoleApplication1.exe!std::_Invoke_stored_explicit<void (__cdecl&)(void),std::exception_ptr &,0>(std::tuple<void (__cdecl&)(void),std::exception_ptr &> && _Tuple, std::integer_sequence<unsigned int,0> __formal) Line 470 C++
    ConsoleApplication1.exe!std::_Callback_once<std::tuple<void (__cdecl&)(void),std::exception_ptr &>,std::integer_sequence<unsigned int,0>,1>(void * __formal, void * _Pv, void * * __formal) Line 497  C++
    ntdll.dll!RtlRunOnceExecuteOnce()   Unknown
    KernelBase.dll!_InitOnceExecuteOnce@16()   Unknown
    msvcp140d.dll!__crtInitOnceExecuteOnce(_RTL_RUN_ONCE * InitOnce, int(__stdcall*)(_RTL_RUN_ONCE *, void *, void * *) InitFn, void * Parameter, void * * Context) Line 262    C++
    msvcp140d.dll!std::_Execute_once(std::once_flag & _Flag, int(__stdcall*)(void *, void *, void * *) _Lambda_fp, void * _Pv) Line 12  C++
    ConsoleApplication1.exe!std::call_once<void (__cdecl&)(void)>(std::once_flag & _Flag, void(*)() _Fx) Line 519 C++
    ConsoleApplication1.exe!main() Line 20  C++
    ConsoleApplication1.exe!invoke_main() Line 64   C++
    ConsoleApplication1.exe!__scrt_common_main_seh() Line 253   C++
    ConsoleApplication1.exe!__scrt_common_main() Line 296   C++
    ConsoleApplication1.exe!mainCRTStartup() Line 17    C++
    kernel32.dll!@BaseThreadInitThunk@12() Unknown
    ntdll.dll!__RtlUserThreadStart()    Unknown
    ntdll.dll!__RtlUserThreadStart@8() Unknown

오호~~~ 정말 ^^ InitOnceExecuteOnce를 호출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Vista 이전의 운영체제에서는 InitOnceExecuteOnce가 없는데 어떻게 구현이 되는 걸까요? 테스트를 위해 "Platform Toolset"을 "Visual Studio 2013 - Windows XP (v120_xp)"로 맞추고 빌드하면 print_out의 콜 스택이 다음과 같이 바뀝니다.

>    ConsoleApplication1.exe!print_out() Line 14 C++
    ConsoleApplication1.exe!std::_Bind<1,void,void (__cdecl*const)(void)>::_Do_call<>(std::tuple<> _Myfargs, std::_Arg_idx<> __formal) Line 1149    C++
    ConsoleApplication1.exe!std::_Bind<1,void,void (__cdecl*const)(void)>::operator()<>() Line 1138 C++
    ConsoleApplication1.exe!std::_Once_target<std::_Bind<1,void,void (__cdecl*const)(void)> >::_Call() Line 445 C++
    msvcp120d.dll!_Do_call(void * _Tgt) Line 76 C++
    msvcp120d.dll!_Call_onceEx(int * cntrl, void(*)(void *) func, void * arg) Line 42   C++
    ConsoleApplication1.exe!std::_Call_it<std::_Bind<1,void,void (__cdecl*const)(void)> >(std::once_flag & _Flag, std::_Bind<1,void,void (__cdecl*const)(void)> _Tgt) Line 473    C++
    ConsoleApplication1.exe!std::call_once<void (__cdecl&)(void)>(std::once_flag & _Flag, void(*)() _Fx) Line 482 C++
    ConsoleApplication1.exe!main() Line 20  C++
    ConsoleApplication1.exe!__tmainCRTStartup() Line 626    C
    ConsoleApplication1.exe!mainCRTStartup() Line 466   C
    kernel32.dll!@BaseThreadInitThunk@12() Unknown
    ntdll.dll!__RtlUserThreadStart()    Unknown
    ntdll.dll!__RtlUserThreadStart@8() Unknown

안 보이는 걸로 봐서는, msvcp120.dll 자체에서 구현하는 식으로 우회하는 것 같습니다.

(첨부한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4/5/2021]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
NoWriterDateCnt.TitleFile(s)
12915정성태1/11/20225977오류 유형: 783. Visual Studio - We didn't find any interpreters
12914정성태1/11/20227976VS.NET IDE: 172. 비주얼 스튜디오 2022의 파이선 개발 환경 지원
12913정성태1/11/20228494.NET Framework: 1133. C# - byte * (바이트 포인터)를 FileStream으로 쓰는 방법 [1]
12912정성태1/11/20229133개발 환경 구성: 623. ffmpeg.exe를 사용해 비디오 파일의 이미지를 PGM(Portable Gray Map) 파일 포맷으로 출력하는 방법 [1]
12911정성태1/11/20226384VS.NET IDE: 171. 비주얼 스튜디오 - 더 이상 만들 수 없는 "ASP.NET Core 3.1 Web Application (.NET Framework)" 프로젝트
12910정성태1/10/20226854제니퍼 .NET: 30. 제니퍼 닷넷 적용 사례 (8) - CPU high와 DB 쿼리 성능에 문제가 함께 있는 사이트
12909정성태1/10/20228246오류 유형: 782. Visual Studio 2022 설치 시 "Couldn't install Microsoft.VisualCpp.Redist.14.Latest"
12908정성태1/10/20226078.NET Framework: 1132. C# - ref/out 매개변수의 IL 코드 처리
12907정성태1/9/20226591오류 유형: 781. (youtube-dl.exe) 실행 시 "This app can't run on your PC" / "Access is denied." 오류 발생
12906정성태1/9/20227243.NET Framework: 1131. C# - 네임스페이스까지 동일한 타입을 2개의 DLL에서 제공하는 경우 충돌을 우회하는 방법 [1]파일 다운로드1
12905정성태1/8/20226906오류 유형: 780. Could not load file or assembly 'Microsoft.VisualStudio.TextTemplating.VSHost.15.0, Version=16.0.0.0, Culture=neutral, PublicKeyToken=b03f5f7f11d50a3a' or one of its dependencies.
12904정성태1/8/20228889개발 환경 구성: 623. Visual Studio 2022 빌드 환경을 위한 github Actions 설정 [1]
12903정성태1/7/20227500.NET Framework: 1130. C# - ELEMENT_TYPE_INTERNAL 유형의 사용 예
12902정성태1/7/20227535오류 유형: 779. SQL 서버 로그인 에러 - provider: Shared Memory Provider, error: 0 - No process is on the other end of the pipe.
12901정성태1/5/20227559오류 유형: 778. C# - .NET 5+에서 warning CA1416: This call site is reachable on all platforms. '...' is only supported on: 'windows' 경고 발생
12900정성태1/5/20229243개발 환경 구성: 622. vcpkg로 ffmpeg를 빌드하는 경우 생성될 구성 요소 제어하는 방법
12899정성태1/3/20228742개발 환경 구성: 621. windbg에서 python 스크립트 실행하는 방법 - pykd (2)
12898정성태1/2/20229319.NET Framework: 1129. C# - ffmpeg(FFmpeg.AutoGen)를 이용한 비디오 인코딩 예제(encode_video.c) [1]파일 다운로드1
12897정성태1/2/20228144.NET Framework: 1128. C# - 화면 캡처한 이미지를 ffmpeg(FFmpeg.AutoGen)로 동영상 처리 [4]파일 다운로드1
12896정성태1/1/202211091.NET Framework: 1127. C# - FFmpeg.AutoGen 라이브러리를 이용한 기본 프로젝트 구성파일 다운로드1
12895정성태12/31/20219521.NET Framework: 1126. C# - snagit처럼 화면 캡처를 연속으로 수행해 동영상 제작 [1]파일 다운로드1
12894정성태12/30/20217490.NET Framework: 1125. C# - DefaultObjectPool<T>의 IDisposable 개체에 대한 풀링 문제 [3]파일 다운로드1
12893정성태12/27/20219087.NET Framework: 1124. C# - .NET Platform Extension의 ObjectPool<T> 사용법 소개파일 다운로드1
12892정성태12/26/20217089기타: 83. unsigned 형의 이전 값이 최댓값을 넘어 0을 지난 경우, 값의 차이를 계산하는 방법
12891정성태12/23/20216983스크립트: 38. 파이썬 - uwsgi의 --master 옵션
12890정성태12/23/20217131VC++: 152. Golang - (문자가 아닌) 바이트 위치를 반환하는 strings.IndexRune 함수
...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