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VC++: 104. std::call_once를 이용해 thread-safe한 Singleton 객체 생성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26922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시리즈 글이 2개 있습니다.)
Windows: 13. InitOnceExecuteOnce API 소개
; https://www.sysnet.pe.kr/2/0/432

VC++: 104. std::call_once를 이용해 thread-safe한 Singleton 객체 생성
; https://www.sysnet.pe.kr/2/0/11091




std::call_once를 이용해 thread-safe한 Singleton 객체 생성

"thread-safe한 Singleton 객체 생성"에 대해 전에도 한번 글을 쓴 적이 있는데요.

C++에서 싱글톤 구현하기
; https://www.sysnet.pe.kr/2/0/846

마침 gamecodi에서 이와 관련된 글이 나오면서,

Double checked locking pattern is Fixed in C++11 
; http://www.gamecodi.com/board/zboard-id-GAMECODI_Talkdev-no-4347-z-16.htm
; http://preshing.com/20130930/double-checked-locking-is-fixed-in-cpp11/

Implementing a Thread-safe Singleton with C++11 
; http://www.nuonsoft.com/blog/2012/10/21/implementing-a-thread-safe-singleton-with-c11/comment-page-1/

C++ 11부터는 call_once로,

call_once Function
; https://docs.microsoft.com/en-us/cpp/standard-library/mutex-functions#call_once

안전하게 구현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 그러니까, 다음과 같이 Singleton 클래스를 만들어 주면 됩니다.

#include "stdafx.h"
#include <mutex>

using namespace std;

class MySingleton
{
private:
    static MySingleton* _inst;
    static std::once_flag _flag1;

    static MySingleton* getInstance()
    {
        std::call_once(_flag1, 
            []() { _inst = new MySingleton(); });

        return _inst;
    }
};

memory barrier니, lock이니, volatile이니... 신경 쓸 필요 없이 딱 저 한 줄이면 됩니다. ^^




쓰다 보니, call_once가 왠지 예전에 소개했던 InitOnceExecuteOnce와 기능이 겹칩니다.

Vista & Longhorn: 13. InitOnceExecuteOnce API 소개
; https://www.sysnet.pe.kr/2/0/432

혹시, 윈도우에서는 call_once 내부적으로 InitOnceExecuteOnce Win32 API를 이용해 구현되지 않았을까요? ^^ 확인 방법은 다음과 같이 코드를 구성하고,

#include "stdafx.h"
#include <mutex>
#include <iostream>

using namespace std;

std::once_flag flag1;

void print_out()
{
    std::cout << "Simple example: called once\n";
    getchar();
}

int main()
{
    std::call_once(flag1, print_out);

    return 0;
}

print_out에 BP(Breakpoint)를 걸어두면 됩니다. Visual Studio 디버깅으로 콜 스택을 확인해 보니,

>    ConsoleApplication1.exe!print_out() Line 14 C++
    ConsoleApplication1.exe!std::_Invoker_functor::_Call<void (__cdecl&)(void)>(void(*)() _Obj) Line 1375 C++
    ConsoleApplication1.exe!std::invoke<void (__cdecl&)(void)>(void(*)() _Obj) Line 1443  C++
    ConsoleApplication1.exe!std::_Invoke_stored_explicit<void (__cdecl&)(void),std::exception_ptr &,0>(std::tuple<void (__cdecl&)(void),std::exception_ptr &> && _Tuple, std::integer_sequence<unsigned int,0> __formal) Line 470 C++
    ConsoleApplication1.exe!std::_Callback_once<std::tuple<void (__cdecl&)(void),std::exception_ptr &>,std::integer_sequence<unsigned int,0>,1>(void * __formal, void * _Pv, void * * __formal) Line 497  C++
    ntdll.dll!RtlRunOnceExecuteOnce()   Unknown
    KernelBase.dll!_InitOnceExecuteOnce@16()   Unknown
    msvcp140d.dll!__crtInitOnceExecuteOnce(_RTL_RUN_ONCE * InitOnce, int(__stdcall*)(_RTL_RUN_ONCE *, void *, void * *) InitFn, void * Parameter, void * * Context) Line 262    C++
    msvcp140d.dll!std::_Execute_once(std::once_flag & _Flag, int(__stdcall*)(void *, void *, void * *) _Lambda_fp, void * _Pv) Line 12  C++
    ConsoleApplication1.exe!std::call_once<void (__cdecl&)(void)>(std::once_flag & _Flag, void(*)() _Fx) Line 519 C++
    ConsoleApplication1.exe!main() Line 20  C++
    ConsoleApplication1.exe!invoke_main() Line 64   C++
    ConsoleApplication1.exe!__scrt_common_main_seh() Line 253   C++
    ConsoleApplication1.exe!__scrt_common_main() Line 296   C++
    ConsoleApplication1.exe!mainCRTStartup() Line 17    C++
    kernel32.dll!@BaseThreadInitThunk@12() Unknown
    ntdll.dll!__RtlUserThreadStart()    Unknown
    ntdll.dll!__RtlUserThreadStart@8() Unknown

오호~~~ 정말 ^^ InitOnceExecuteOnce를 호출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Vista 이전의 운영체제에서는 InitOnceExecuteOnce가 없는데 어떻게 구현이 되는 걸까요? 테스트를 위해 "Platform Toolset"을 "Visual Studio 2013 - Windows XP (v120_xp)"로 맞추고 빌드하면 print_out의 콜 스택이 다음과 같이 바뀝니다.

>    ConsoleApplication1.exe!print_out() Line 14 C++
    ConsoleApplication1.exe!std::_Bind<1,void,void (__cdecl*const)(void)>::_Do_call<>(std::tuple<> _Myfargs, std::_Arg_idx<> __formal) Line 1149    C++
    ConsoleApplication1.exe!std::_Bind<1,void,void (__cdecl*const)(void)>::operator()<>() Line 1138 C++
    ConsoleApplication1.exe!std::_Once_target<std::_Bind<1,void,void (__cdecl*const)(void)> >::_Call() Line 445 C++
    msvcp120d.dll!_Do_call(void * _Tgt) Line 76 C++
    msvcp120d.dll!_Call_onceEx(int * cntrl, void(*)(void *) func, void * arg) Line 42   C++
    ConsoleApplication1.exe!std::_Call_it<std::_Bind<1,void,void (__cdecl*const)(void)> >(std::once_flag & _Flag, std::_Bind<1,void,void (__cdecl*const)(void)> _Tgt) Line 473    C++
    ConsoleApplication1.exe!std::call_once<void (__cdecl&)(void)>(std::once_flag & _Flag, void(*)() _Fx) Line 482 C++
    ConsoleApplication1.exe!main() Line 20  C++
    ConsoleApplication1.exe!__tmainCRTStartup() Line 626    C
    ConsoleApplication1.exe!mainCRTStartup() Line 466   C
    kernel32.dll!@BaseThreadInitThunk@12() Unknown
    ntdll.dll!__RtlUserThreadStart()    Unknown
    ntdll.dll!__RtlUserThreadStart@8() Unknown

안 보이는 걸로 봐서는, msvcp120.dll 자체에서 구현하는 식으로 우회하는 것 같습니다.

(첨부한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4/5/2021]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31  [32]  33  34  35  36  37  38  39  40  41  42  43  44  4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3173정성태11/27/202214408.NET Framework: 2072. 닷넷 응용 프로그램의 스레드 스택 크기 변경
13172정성태11/25/202214109.NET Framework: 2071. 닷넷에서 ESP/RSP 레지스터 값을 구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3171정성태11/25/202213356Windows: 214. 윈도우 - 스레드 스택의 "red zone"
13170정성태11/24/202214968Windows: 213. 윈도우 - 싱글 스레드는 컨텍스트 스위칭이 없을까요?
13169정성태11/23/202216408Windows: 212. 윈도우의 Protected Process (Light) 보안 [1]파일 다운로드2
13168정성태11/22/202213410제니퍼 .NET: 31. 제니퍼 닷넷 적용 사례 (9) - DB 서비스에 부하가 걸렸다?!
13167정성태11/21/202214250.NET Framework: 2070. .NET 7 - Console.ReadKey와 리눅스의 터미널 타입
13166정성태11/20/202214535개발 환경 구성: 651. Windows 사용자 경험으로 WSL 환경에 dotnet 런타임/SDK 설치 방법
13165정성태11/18/202212844개발 환경 구성: 650. Azure - "scm" 프로세스와 엮인 서비스 모음
13164정성태11/18/202215484개발 환경 구성: 649. Azure - 비주얼 스튜디오를 이용한 AppService 원격 디버그 방법
13163정성태11/17/202215645개발 환경 구성: 648. 비주얼 스튜디오에서 안드로이드 기기 인식하는 방법
13162정성태11/15/202216913.NET Framework: 2069. .NET 7 - AOT(ahead-of-time) 컴파일 [1]
13161정성태11/14/202215329.NET Framework: 2068. C# - PublishSingleFile로 배포한 이미지의 역어셈블 가능 여부 (난독화 필요성) [4]
13160정성태11/11/202215925.NET Framework: 2067. C# - PublishSingleFile 적용 시 native/managed 모듈 통합 옵션
13159정성태11/10/202218641.NET Framework: 2066. C# - PublishSingleFile과 관련된 옵션 [3]
13158정성태11/9/202214319오류 유형: 826. Workload definition 'wasm-tools' in manifest 'microsoft.net.workload.mono.toolchain' [...] conflicts with manifest 'microsoft.net.workload.mono.toolchain.net7'
13157정성태11/8/202215385.NET Framework: 2065. C# - Mutex의 비동기 버전파일 다운로드1
13156정성태11/7/202217635.NET Framework: 2064. C# - Mutex와 Semaphore/SemaphoreSlim 차이점파일 다운로드1
13155정성태11/4/202215511디버깅 기술: 183. TCP 동시 접속 (연결이 아닌) 시도를 1개로 제한한 서버
13154정성태11/3/202216250.NET Framework: 2063. .NET 5+부터 지원되는 GC.GetGCMemoryInfo파일 다운로드1
13153정성태11/2/202217308.NET Framework: 2062. C# - 코드로 재현하는 소켓 상태(SYN_SENT, SYN_RECV)
13152정성태11/1/202216397.NET Framework: 2061. ASP.NET Core - DI로 추가한 클래스의 초기화 방법 [1]
13151정성태10/31/202215692C/C++: 161. Windows 11 환경에서 raw socket 테스트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3150정성태10/30/202214016C/C++: 160. Visual Studio 2022로 빌드한 C++ 프로그램을 위한 다른 PC에서 실행하는 방법
13149정성태10/27/202214650오류 유형: 825. C# - CLR ETW 이벤트 수신이 GCHeapStats_V1/V2에 대해 안 되는 문제파일 다운로드1
13148정성태10/26/202215351오류 유형: 824. msbuild 에러 - error NETSDK1005: Assets file '...\project.assets.json' doesn't have a target for 'net5.0'. Ensure that restore has run and that you have included 'net5.0' in the TargetFramew
... 31  [32]  33  34  35  36  37  38  39  40  41  42  43  44  4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