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VC++: 104. std::call_once를 이용해 thread-safe한 Singleton 객체 생성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26289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시리즈 글이 2개 있습니다.)
Windows: 13. InitOnceExecuteOnce API 소개
; https://www.sysnet.pe.kr/2/0/432

VC++: 104. std::call_once를 이용해 thread-safe한 Singleton 객체 생성
; https://www.sysnet.pe.kr/2/0/11091




std::call_once를 이용해 thread-safe한 Singleton 객체 생성

"thread-safe한 Singleton 객체 생성"에 대해 전에도 한번 글을 쓴 적이 있는데요.

C++에서 싱글톤 구현하기
; https://www.sysnet.pe.kr/2/0/846

마침 gamecodi에서 이와 관련된 글이 나오면서,

Double checked locking pattern is Fixed in C++11 
; http://www.gamecodi.com/board/zboard-id-GAMECODI_Talkdev-no-4347-z-16.htm
; http://preshing.com/20130930/double-checked-locking-is-fixed-in-cpp11/

Implementing a Thread-safe Singleton with C++11 
; http://www.nuonsoft.com/blog/2012/10/21/implementing-a-thread-safe-singleton-with-c11/comment-page-1/

C++ 11부터는 call_once로,

call_once Function
; https://docs.microsoft.com/en-us/cpp/standard-library/mutex-functions#call_once

안전하게 구현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 그러니까, 다음과 같이 Singleton 클래스를 만들어 주면 됩니다.

#include "stdafx.h"
#include <mutex>

using namespace std;

class MySingleton
{
private:
    static MySingleton* _inst;
    static std::once_flag _flag1;

    static MySingleton* getInstance()
    {
        std::call_once(_flag1, 
            []() { _inst = new MySingleton(); });

        return _inst;
    }
};

memory barrier니, lock이니, volatile이니... 신경 쓸 필요 없이 딱 저 한 줄이면 됩니다. ^^




쓰다 보니, call_once가 왠지 예전에 소개했던 InitOnceExecuteOnce와 기능이 겹칩니다.

Vista & Longhorn: 13. InitOnceExecuteOnce API 소개
; https://www.sysnet.pe.kr/2/0/432

혹시, 윈도우에서는 call_once 내부적으로 InitOnceExecuteOnce Win32 API를 이용해 구현되지 않았을까요? ^^ 확인 방법은 다음과 같이 코드를 구성하고,

#include "stdafx.h"
#include <mutex>
#include <iostream>

using namespace std;

std::once_flag flag1;

void print_out()
{
    std::cout << "Simple example: called once\n";
    getchar();
}

int main()
{
    std::call_once(flag1, print_out);

    return 0;
}

print_out에 BP(Breakpoint)를 걸어두면 됩니다. Visual Studio 디버깅으로 콜 스택을 확인해 보니,

>    ConsoleApplication1.exe!print_out() Line 14 C++
    ConsoleApplication1.exe!std::_Invoker_functor::_Call<void (__cdecl&)(void)>(void(*)() _Obj) Line 1375 C++
    ConsoleApplication1.exe!std::invoke<void (__cdecl&)(void)>(void(*)() _Obj) Line 1443  C++
    ConsoleApplication1.exe!std::_Invoke_stored_explicit<void (__cdecl&)(void),std::exception_ptr &,0>(std::tuple<void (__cdecl&)(void),std::exception_ptr &> && _Tuple, std::integer_sequence<unsigned int,0> __formal) Line 470 C++
    ConsoleApplication1.exe!std::_Callback_once<std::tuple<void (__cdecl&)(void),std::exception_ptr &>,std::integer_sequence<unsigned int,0>,1>(void * __formal, void * _Pv, void * * __formal) Line 497  C++
    ntdll.dll!RtlRunOnceExecuteOnce()   Unknown
    KernelBase.dll!_InitOnceExecuteOnce@16()   Unknown
    msvcp140d.dll!__crtInitOnceExecuteOnce(_RTL_RUN_ONCE * InitOnce, int(__stdcall*)(_RTL_RUN_ONCE *, void *, void * *) InitFn, void * Parameter, void * * Context) Line 262    C++
    msvcp140d.dll!std::_Execute_once(std::once_flag & _Flag, int(__stdcall*)(void *, void *, void * *) _Lambda_fp, void * _Pv) Line 12  C++
    ConsoleApplication1.exe!std::call_once<void (__cdecl&)(void)>(std::once_flag & _Flag, void(*)() _Fx) Line 519 C++
    ConsoleApplication1.exe!main() Line 20  C++
    ConsoleApplication1.exe!invoke_main() Line 64   C++
    ConsoleApplication1.exe!__scrt_common_main_seh() Line 253   C++
    ConsoleApplication1.exe!__scrt_common_main() Line 296   C++
    ConsoleApplication1.exe!mainCRTStartup() Line 17    C++
    kernel32.dll!@BaseThreadInitThunk@12() Unknown
    ntdll.dll!__RtlUserThreadStart()    Unknown
    ntdll.dll!__RtlUserThreadStart@8() Unknown

오호~~~ 정말 ^^ InitOnceExecuteOnce를 호출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Vista 이전의 운영체제에서는 InitOnceExecuteOnce가 없는데 어떻게 구현이 되는 걸까요? 테스트를 위해 "Platform Toolset"을 "Visual Studio 2013 - Windows XP (v120_xp)"로 맞추고 빌드하면 print_out의 콜 스택이 다음과 같이 바뀝니다.

>    ConsoleApplication1.exe!print_out() Line 14 C++
    ConsoleApplication1.exe!std::_Bind<1,void,void (__cdecl*const)(void)>::_Do_call<>(std::tuple<> _Myfargs, std::_Arg_idx<> __formal) Line 1149    C++
    ConsoleApplication1.exe!std::_Bind<1,void,void (__cdecl*const)(void)>::operator()<>() Line 1138 C++
    ConsoleApplication1.exe!std::_Once_target<std::_Bind<1,void,void (__cdecl*const)(void)> >::_Call() Line 445 C++
    msvcp120d.dll!_Do_call(void * _Tgt) Line 76 C++
    msvcp120d.dll!_Call_onceEx(int * cntrl, void(*)(void *) func, void * arg) Line 42   C++
    ConsoleApplication1.exe!std::_Call_it<std::_Bind<1,void,void (__cdecl*const)(void)> >(std::once_flag & _Flag, std::_Bind<1,void,void (__cdecl*const)(void)> _Tgt) Line 473    C++
    ConsoleApplication1.exe!std::call_once<void (__cdecl&)(void)>(std::once_flag & _Flag, void(*)() _Fx) Line 482 C++
    ConsoleApplication1.exe!main() Line 20  C++
    ConsoleApplication1.exe!__tmainCRTStartup() Line 626    C
    ConsoleApplication1.exe!mainCRTStartup() Line 466   C
    kernel32.dll!@BaseThreadInitThunk@12() Unknown
    ntdll.dll!__RtlUserThreadStart()    Unknown
    ntdll.dll!__RtlUserThreadStart@8() Unknown

안 보이는 걸로 봐서는, msvcp120.dll 자체에서 구현하는 식으로 우회하는 것 같습니다.

(첨부한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4/5/2021]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710정성태10/2/201822046.NET Framework: 794. C# - 같은 모양, 다른 값의 한글 자음을 비교하는 호환 분해 [5]
11709정성태9/30/201820351개발 환경 구성: 402. .NET Core 콘솔 응용 프로그램을 docker로 실행/디버깅하는 방법 [1]
11708정성태9/30/201822488개발 환경 구성: 401. .NET Core 콘솔 응용 프로그램을 배포(publish) 시 docker image 자동 생성 [2]파일 다운로드1
11707정성태9/30/201823850오류 유형: 489. ASP.NET Core를 docker에서 실행 시 "Failed with a critical error." 오류 발생 [1]
11706정성태9/29/201820026개발 환경 구성: 400. Synology NAS(DS216+II)에서 실행한 gcc의 Segmentation fault [2]
11705정성태9/29/201820855개발 환경 구성: 399. Synology NAS(DS216+II)에 gcc 컴파일러 설치
11704정성태9/29/201824887기타: 73. Synology NAS 신호음(beep) 끄기 [1]파일 다운로드1
11703정성태9/27/201819645개발 환경 구성: 398. Blazor 환경 구성 후 빌드 속도가 너무 느리다면? [2]
11702정성태9/26/201816870사물인터넷: 44. 넷두이노(Netduino)의 네트워크 설정 방법
11701정성태9/26/201822615개발 환경 구성: 397. 공유기를 일반 허브로 활용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700정성태9/21/201820684Graphics: 25. Unity - shader의 직교 투영(Orthographic projection) 행렬(UNITY_MATRIX_P)을 수작업으로 구성
11699정성태9/21/201819156오류 유형: 488. Add-AzureAccount 실행 시 "No subscriptions are associated with the logged in account in Azure Service Management (RDFE)." 오류
11698정성태9/21/201820383오류 유형: 487. 윈도우 성능 데이터를 원격 SQL에 저장하는 경우 "Call to SQLAllocConnect failed with %1." 오류 발생
11697정성태9/20/201819308Graphics: 24. Unity - unity_CameraWorldClipPlanes 내장 변수 의미
11696정성태9/19/201820226.NET Framework: 793. C# - REST API를 이용해 NuGet 저장소 제어파일 다운로드1
11695정성태9/19/201825363Graphics: 23. Unity - shader의 원근 투영(Perspective projection) 행렬(UNITY_MATRIX_P)을 수작업으로 구성
11694정성태9/17/201819604오류 유형: 486. nuget push 호출 시 405 Method Not Allowed 오류 발생
11693정성태9/16/201822779VS.NET IDE: 128. Unity - shader 코드 디버깅 방법
11692정성태9/13/201823080Graphics: 22. Unity - shader의 Camera matrix(UNITY_MATRIX_V)를 수작업으로 구성
11691정성태9/13/201820028VS.NET IDE: 127. Visual C++ / x64 환경에서 inline-assembly를 매크로 어셈블리로 대체하는 방법 - 두 번째 이야기
11690정성태9/13/201823001사물인터넷: 43. 555 타이머의 단안정 모드파일 다운로드1
11689정성태9/13/201822277VS.NET IDE: 126. 디컴파일된 소스에 탐색을 사용하도록 설정(Enable navigation to decompiled sources)
11688정성태9/11/201817645오류 유형: 485. iisreset - The data is invalid. (2147942413, 8007000d) 오류 발생
11687정성태9/11/201819501사물인터넷: 42. 사물인터넷 - 트랜지스터 다중 전압 테스트파일 다운로드1
11686정성태9/8/201818554사물인터넷: 41. 다중 전원의 소스를 가진 회로파일 다운로드1
11685정성태9/6/201818516사물인터넷: 40. 이어폰 소리를 capacitor로 필터링파일 다운로드1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