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1개 있습니다.)

WPF - Line 요소를 Canvas에 위치시켰을 때 흐림(blur) 현상

WPF 관련 업무에서 멀어지다 보니, 이젠 아래의 글을 어떻게 작성했는지 조차 기억이 가물가물합니다. ^^;

WPF/Silverlight의 그래픽 단위와 Anti-aliasing 처리를 이해하자
; https://www.sysnet.pe.kr/2/0/1281

그런데, 아래와 같은 질문이 들어왔군요. (그래서 이전에 쓴 제 글을 다시 읽어봤습니다. ^^)

안녕하세요. SnapsToDevicePixels 질문입니다.
; https://www.sysnet.pe.kr/3/0/4775

어쨌든, 위의 질문을 간단하게 재현해 보면 이렇습니다. 다음과 같은 XAML을 만들고,

<Window x:Class="SnapToPixelTest.MainWindow"
        xmlns="http://schemas.microsoft.com/winfx/2006/xaml/presentation"
        xmlns:x="http://schemas.microsoft.com/winfx/2006/xaml"
        Title="MainWindow" x:Name="xWindow" Height="350" Width="300">
    <Grid x:Name="xGrid">
        <Canvas x:Name="xCanvas">
            <Line Canvas.Top="10" Canvas.Left="10" X2="50" Y2="0" Stroke="Black" StrokeThickness="1" SnapsToDevicePixels="True" />
        </Canvas>
    </Grid>
</Window>

실행해 보면, 선이 뚜렷하게 안 보이고 약간 굵으면서 흐린 부분이 보입니다. 확대해 보면 2pixel 굵기로 위는 흐리고 아래는 뚜렷합니다.

[그림 1: SnapsToDevicePixels == True인 경우, 상단 1pixel 흐리고 하단 1pixel 뚜렷함]
wpf_snap_1.png

"WPF/Silverlight의 그래픽 단위와 Anti-aliasing 처리를 이해하자" 글의 내용대로라면, 위의 코드는 소수점을 포함하는 그 어떠한 연산도 없기 때문에 흐리게 나와야 할 이유가 없습니다. 게다가 런타임 시에 위치를 보정해 주는 SnapsToDevicePixels 옵션까지 True로 설정했는데 흐리게 나오다니요????!!!!! (사실 이건 이유를 잘 모르겠습니다.)

물론, SnapsToDevicePixels 옵션을 제거하면 상황이 더 안 좋게 나옵니다.

<Canvas x:Name="xCanvas">
    <Line Canvas.Top="10" Canvas.Left="10" X2="50" Y2="0" Stroke="Black" StrokeThickness="1" />
</Canvas>

[그림 2: SnapsToDevicePixels == False인 경우, 2pixel 모두 흐림]
wpf_snap_2.png

그렇긴 한데, 저 결과는 "WPF/Silverlight의 그래픽 단위와 Anti-aliasing 처리를 이해하자" 글에 나온 대로여서 이상할 것이 없습니다.

따라서, 위의 상황에서 1pixel짜리 선을 뚜렷하게 표현하려면 정수(integer) 단위의 물리 Pixel을 맞춰주면 됩니다. 이를 위해 0.5를 보정하면,

<Canvas x:Name="xCanvas">
    <Line Canvas.Top="9.5" Canvas.Left="10" X2="50" Y2="0" Stroke="Black" StrokeThickness="1" />
</Canvas>

이렇게 잘 나옵니다.

[그림 3: 뚜렷한 1pixel]
wpf_snap_3.png

재미있는 것은 위의 코드에 SnapsToDevicePixels 옵션을 주면,

<Canvas x:Name="xCanvas">
    <Line Canvas.Top="9.5" Canvas.Left="10" X2="50" Y2="0" Stroke="Black" StrokeThickness="1" 
            SnapsToDevicePixels="True" />
</Canvas>

다시 흐려집니다.

[그림 4: 흐린 1pixel]
wpf_snap_4.png

그런데, 더 재미있는 것이 있습니다. Canvas.Top, Canvas.Left를 지정하지 않고 Line 자체의 X1, Y1과 함께 SnapsToDevicePixels 옵션을 이렇게 지정해도 뚜렷한 1pixel을 그릴 수 있습니다.

<Canvas x:Name="xCanvas">
    <Line X1="10" Y1="10" X2="50" Y2="10" Stroke="Black" StrokeThickness="1" SnapsToDevicePixels="True"  />
</Canvas>

하지만 여기다 UseLayoutRounding="True"를 주면 오히려,

<Canvas x:Name="xCanvas" UseLayoutRounding="True" >
    <Line X1="10" Y1="10" X2="50" Y2="10" Stroke="Black" StrokeThickness="1" SnapsToDevicePixels="True" />
</Canvas>

"[그림 2: SnapsToDevicePixels == False인 경우, 2pixel 모두 흐림]"처럼 2pixel 흐린 선이 나옵니다. 일단, UseLayoutRounding이 사용되면 이제 다시 소수점 처리로 들어가야 합니다. (아래에서는 SnapsToDevicePixels 유무에 상관없습니다.)

<Canvas x:Name="xCanvas" UseLayoutRounding="True">
    <Line X1="10" Y1="10.5" X2="50" Y2="10.5" Stroke="Black" StrokeThickness="1" />
</Canvas>

위의 결과는 다시 "[그림 3: 뚜렷한 1pixel]"처럼 나옵니다. 그나저나... 저런 규칙 아닌 규칙들을 다 알아야 한다는 것이 좀 우습군요.

(첨부파일은 질문 글의 소스 코드를 1pixel 뚜렷한 걸로 바꾼 것입니다.)




여기서 힘든 부분이 있습니다. UseLayoutRounding은 하위 요소로 상속되기 때문에 Canvas를 사용하는 상단 중에 하나라도 설정되어 있으면 저렇게 소수점 처리를 해야 합니다. 휴~~~ 좀 좋은 방법 없을까요? 저도 이젠 피곤해지는군요. ^^;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1/13/2016]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31  32  33  34  35  36  37  38  39  40  41  42  [43]  44  4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2897정성태1/2/202216393.NET Framework: 1128. C# - 화면 캡처한 이미지를 ffmpeg(FFmpeg.AutoGen)로 동영상 처리 [4]파일 다운로드1
12896정성태1/1/202222162.NET Framework: 1127. C# - FFmpeg.AutoGen 라이브러리를 이용한 기본 프로젝트 구성파일 다운로드1
12895정성태12/31/202118778.NET Framework: 1126. C# - snagit처럼 화면 캡처를 연속으로 수행해 동영상 제작 [1]파일 다운로드1
12894정성태12/30/202117339.NET Framework: 1125. C# - DefaultObjectPool<T>의 IDisposable 개체에 대한 풀링 문제 [3]파일 다운로드1
12893정성태12/27/202119041.NET Framework: 1124. C# - .NET Platform Extension의 ObjectPool<T> 사용법 소개파일 다운로드1
12892정성태12/26/202115138기타: 83. unsigned 형의 이전 값이 최댓값을 넘어 0을 지난 경우, 값의 차이를 계산하는 방법
12891정성태12/23/202116496스크립트: 38. 파이썬 - uwsgi의 --master 옵션
12890정성태12/23/202116481VC++: 152. Golang - (문자가 아닌) 바이트 위치를 반환하는 strings.IndexRune 함수
12889정성태12/22/202118854.NET Framework: 1123. C# - (SharpDX + DXGI) 화면 캡처한 이미지를 빠르게 JPG로 변환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2888정성태12/21/202115909.NET Framework: 1122. C# - ImageCodecInfo 사용 시 System.Drawing.Image와 System.Drawing.Bitmap에 따른 Save 성능 차이파일 다운로드1
12887정성태12/21/202120188오류 유형: 777. OpenCVSharp4를 사용한 프로그램 실행 시 "The type initializer for 'OpenCvSharp.Internal.NativeMethods' threw an exception." 예외 발생
12886정성태12/20/202115602스크립트: 37. 파이썬 - uwsgi의 --enable-threads 옵션 [2]
12885정성태12/20/202117358오류 유형: 776. uwsgi-plugin-python3 환경에서 MySQLdb 사용 환경
12884정성태12/20/202116260개발 환경 구성: 620. Windows 10+에서 WMI root/Microsoft/Windows/WindowsUpdate 네임스페이스 제거
12883정성태12/19/202116096오류 유형: 775. uwsgi-plugin-python3 환경에서 "ModuleNotFoundError: No module named 'django'" 오류 발생
12882정성태12/18/202116103개발 환경 구성: 619. Windows Server에서 WSL을 위한 리눅스 배포본을 설치하는 방법
12881정성태12/17/202115335개발 환경 구성: 618. WSL Ubuntu 20.04에서 파이썬을 위한 uwsgi 설치 방법 (2)
12880정성태12/16/202116769VS.NET IDE: 170. Visual Studio에서 .NET Core/5+ 역어셈블 소스코드 확인하는 방법
12879정성태12/16/202123302오류 유형: 774. Windows Server 2022 + docker desktop 설치 시 WSL 2로 선택한 경우 "Failed to deploy distro docker-desktop to ..." 오류 발생
12878정성태12/15/202116863개발 환경 구성: 617. 윈도우 WSL 환경에서 같은 종류의 리눅스를 다중으로 설치하는 방법
12877정성태12/15/202116898스크립트: 36. 파이썬 - pymysql 기본 예제 코드
12876정성태12/14/202116850개발 환경 구성: 616. Custom Sources를 이용한 Azure Monitor Metric 만들기
12875정성태12/13/202115264스크립트: 35. python - time.sleep(...) 호출 시 hang이 걸리는 듯한 문제
12874정성태12/13/202114728오류 유형: 773. shell script 실행 시 "$'\r': command not found" 오류
12873정성태12/12/202116830오류 유형: 772. 리눅스 - PATH에 등록했는데도 "command not found"가 나온다면?
12872정성태12/12/202116804개발 환경 구성: 615. GoLang과 Python 빌드가 모두 가능한 docker 이미지 만들기
... 31  32  33  34  35  36  37  38  39  40  41  42  [43]  44  4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