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NET Framework: 630. C# - Interlocked.CompareExchange 사용 예제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16134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C# - Interlocked.CompareExchange 사용 예제

한 번만 실행하려고 하는 경우 간단하게는 다음과 같은 처리를 할 수 있습니다.

int _value = 0;
bool _done = false;

void func()
{
    if (_done == false)
    {
        _value++;
        _done = true;
    }
}

당연하지만, 이는 thread-safe하지 않기 때문에 다중 스레드에서 위의 func을 호출하려면 예기치 않은 동작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위의 상황에서는 _value 값이 2 이상이 나올 수 있는데 이는 다음과 같은 코드로 테스트해 볼 수 있습니다.

using System;
using System.Collections.Generic;
using System.Threading;

class Program
{
    static int _value = 0;
    static bool _done = false;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int count = 0;

        while (true)
        {
            _value = 0;
            _done = false;

            List<Thread> list = new List<Thread>();
            for (int i = 0; i < 100; i++)
            {
                Thread t = new Thread(threadNotSafeFunc);
                list.Add(t);
            }

            foreach (var item in list)
            {
                item.Start();
            }

            foreach (var item in list)
            {
                item.Join();
            }

            if (_value != 1)
            {
                throw new ApplicationException("_value: " + _value);
            }

            Console.WriteLine(count++ + ": Tested - " + _value);
        }
    }

    private static void threadNotSafeFunc()
    {
        Thread.Sleep(1000);

        if (_done == false)
        {
            _value++;
            _done = true;
        }
    }
}

실행해 보면, 여지없이 ApplicationException 예외가 발생합니다. 이를 위해 lock 구문을 써도 되는데, 쓸데없이 참조 형 변수를 하나 둬야 하므로 이럴 땐 Interlocked.CompareExchange를 써 볼 수 있습니다. 원래는 다음과 같이 코딩할 수 있을 텐데,

int _value = 0;
bool _done = false;

void threadSafeFunc()
{
    if (Interlocked.CompareExchange(ref _done, true, false) == false)
    {
        _value++;
    }
}

아쉽게도 위의 코드를 컴파일하면 다음과 같은 오류가 발생합니다.

Error CS0452 The type 'bool' must be a reference type in order to use it as parameter 'T' in the generic type or method 'Interlocked.CompareExchange<T>(ref T, T, T)

bool 타입을 지원하지 않는 것인데, 사실 좀 이해가 안 됩니다. 어차피 CPU의 워드 타입 내에서 처리할 수 있는 형식이라서 .NET BCL 측에서 제공해줘도 무방할 텐데 굳이 뺀 이유를 모르겠습니다. 이 때문에, bool 타입은 그냥 true를 1로, false를 0으로 해석하는 전통적인 방식에 기인해서 int 타입을 써 다음과 같이 처리해 주시면 됩니다.

int _value = 0;
int _intDone = false;

void threadSafeFunc()
{
    if (Interlocked.CompareExchange(ref _intDone, 1, 0) == 0)
    {
        _value++;
    }
}

ApplicationException이 발생했던 이전 예제의 threadNotSafeFunc을 threadSafeFunc으로 변경해서 처리하면 예외 없이 잘 실행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9/2017]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17-01-10 04시56분
[spowner] 글 감사드립니다
[guest]
2017-01-10 08시04분
[spowner] lock 버젼으로... 한번 이렇게 짜봤습니다 -_-;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Flag doneFlag = false;

            doneFlag.RunOnce(() =>
            {
                Console.WriteLine("Yeah!");
            });
        }
    }

    public struct Flag
    {
        private bool flag;
        private object @lock;

        public Flag(bool flag)
        {
            this.flag = flag;
            @lock = new object();
        }

        public static implicit operator bool(Flag v)
        {
            return v.flag;
        }

        public static implicit operator Flag(bool v)
        {
            return new Flag(v);
        }

        public void RunOnce(Action action)
        {
            lock (@lock)
            {
                if (flag == true)
                    return;

                flag = true;
            }

            action();
        }
    }
[guest]
2017-01-10 12시40분
@spowner 재미있게 만드셨네요. ^^
정성태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3597정성태4/15/2024286닷넷: 2239. C# - WAV 파일의 PCM 데이터 생성 및 출력파일 다운로드1
13596정성태4/14/2024506닷넷: 2238. C# - WAV 기본 파일 포맷파일 다운로드1
13595정성태4/13/2024492닷넷: 2237. C# - Audio 장치 열기 (Windows Multimedia, NAudio)파일 다운로드1
13594정성태4/12/2024704닷넷: 2236. C# - Audio 장치 열람 (Windows Multimedia, NAudio)파일 다운로드1
13593정성태4/8/2024915닷넷: 2235. MSBuild - AccelerateBuildsInVisualStudio 옵션
13592정성태4/2/20241185C/C++: 165. CLion으로 만든 Rust Win32 DLL을 C#과 연동
13591정성태4/2/20241152닷넷: 2234. C# - WPF 응용 프로그램에 Blazor App 통합파일 다운로드1
13590정성태3/31/20241067Linux: 70. Python - uwsgi 응용 프로그램이 k8s 환경에서 OOM 발생하는 문제
13589정성태3/29/20241131닷넷: 2233. C# - 프로세스 CPU 사용량을 나타내는 성능 카운터와 Win32 API파일 다운로드1
13588정성태3/28/20241184닷넷: 2232. C# - Unity + 닷넷 App(WinForms/WPF) 간의 Named Pipe 통신파일 다운로드1
13587정성태3/27/20241131오류 유형: 900. Windows Update 오류 - 8024402C, 80070643
13586정성태3/27/20241258Windows: 263. Windows - 복구 파티션(Recovery Partition) 용량을 늘리는 방법
13585정성태3/26/20241087Windows: 262. PerformanceCounter의 InstanceName에 pid를 추가한 "Process V2"
13584정성태3/26/20241042개발 환경 구성: 708. Unity3D - C# Windows Forms / WPF Application에 통합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3583정성태3/25/20241143Windows: 261. CPU Utilization이 100% 넘는 경우를 성능 카운터로 확인하는 방법
13582정성태3/19/20241217Windows: 260. CPU 사용률을 나타내는 2가지 수치 - 사용량(Usage)과 활용률(Utilization)파일 다운로드1
13581정성태3/18/20241362개발 환경 구성: 707. 빌드한 Unity3D 프로그램을 C++ Windows Application에 통합하는 방법
13580정성태3/15/20241131닷넷: 2231. C# - ReceiveTimeout, SendTimeout이 적용되지 않는 Socket await 비동기 호출파일 다운로드1
13579정성태3/13/20241493오류 유형: 899. HTTP Error 500.32 - ANCM Failed to Load dll
13578정성태3/11/20241619닷넷: 2230. C# - 덮어쓰기 가능한 환형 큐 (Circular queue)파일 다운로드1
13577정성태3/9/20241850닷넷: 2229. C# - 닷넷을 위한 난독화 도구 소개 (예: ConfuserEx)
13576정성태3/8/20241539닷넷: 2228. .NET Profiler - IMetaDataEmit2::DefineMethodSpec 사용법
13575정성태3/7/20241661닷넷: 2227. 최신 C# 문법을 .NET Framework 프로젝트에 쓸 수 있을까요?
13574정성태3/6/20241552닷넷: 2226. C# - "Docker Desktop for Windows" Container 환경에서의 IPv6 DualMode 소켓
13573정성태3/5/20241560닷넷: 2225. Windbg - dumasync로 분석하는 async/await 호출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