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1개 있습니다.)
(시리즈 글이 5개 있습니다.)
.NET Framework: 634. C# 개발자를 위한 Win32 DLL export 함수의 호출 규약 (1) - x86 환경에서의 __cdecl, __stdcall에 대한 Name mangling
; https://www.sysnet.pe.kr/2/0/11132

.NET Framework: 635. C# 개발자를 위한 Win32 DLL export 함수의 호출 규약 (2) - x86 환경의 __fastcall
; https://www.sysnet.pe.kr/2/0/11133

.NET Framework: 637. C# 개발자를 위한 Win32 DLL export 함수의 호출 규약 (3) - x64 환경의 __fastcall과 Name mangling
; https://www.sysnet.pe.kr/2/0/11139

.NET Framework: 639. C# 개발자를 위한 Win32 DLL export 함수의 호출 규약 (4) - CLR JIT 컴파일러의 P/Invoke 호출 규약
; https://www.sysnet.pe.kr/2/0/11141

.NET Framework: 642. C# 개발자를 위한 Win32 DLL export 함수의 호출 규약 (부록 1) - CallingConvention.StdCall, CallingConvention.Cdecl에 상관없이 왜 호출이 잘 될까요?
; https://www.sysnet.pe.kr/2/0/11144




C# 개발자를 위한 Win32 DLL export 함수의 호출 규약 (2) - x86 환경의 __fastcall

지난번 글에서, x86 환경 하의 __cdecl, __stdcall 호출 규약과 그 이름 풀이를 살펴봤는데요. 이번에는 동일하게 x86 하에서 __fastcall 호출 규약을 알아보겠습니다.

우선, C/C++ 측에서는 헤더 파일에 다음과 같이 선언하고,

__declspec(dllexport) int __fastcall FAST_Func(int value);
__declspec(dllexport) int __fastcall FAST_Func_By_DEF(int value);

extern "C"
{
    __declspec(dllexport) int __fastcall ExternC_FAST_Func(int value);
    __declspec(dllexport) int __fastcall ExternC_FAST_Func_By_DEF(int value);
}

각각의 정의는 이렇게 해주면 됩니다.

__declspec(dllexport) int __fastcall FAST_Func(int value)
{
    printf("FAST_Func: %d\n", value);
    return 42;
}

__declspec(dllexport) int __fastcall FAST_Func_By_DEF(int value)
{
    printf("FAST_Func_By_DEF: %d\n", value);
    return 42;
}

__declspec(dllexport) int __fastcall ExternC_FAST_Func(int value)
{
    printf("ExternC_FAST_Func: %d\n", value);
    return 42;
}

__declspec(dllexport) int __fastcall ExternC_FAST_Func_By_DEF(int value)
{
    printf("ExternC_FAST_Func_By_DEF: %d\n", value);
    return 42;
}

위의 함수들 중에 "_By_DEF"로 끝나는 함수들은 .def 파일에 정의를 추가해 보겠습니다.

LIBRARY
    EXPORTS
        FAST_Func_By_DEF
        ExternC_FAST_Func_By_DEF

빌드하고 export 함수의 이름을 살펴보면 각각 이렇게 됩니다.

?FAST_Func@@YIHH@Z
FAST_Func_By_DEF
@ExternC_FAST_Func@4
ExternC_FAST_Func_By_DEF

extern "C"를 붙이지 않으면 "?FAST_Func@@YIHH@Z"와 같이 나오는 반면, 붙여주면 "@" 글자를 시작으로 "@바이트수"로 __stdcall과 유사하게 작명이 됩니다.

또한, .def 파일에 정의해 주면 이름 그대로 "FAST_Func_By_DEF", "ExternC_FAST_Func_By_DEF" 이렇게 출력됩니다.




좋은(?) 소식이 하나 있는데요 ^^ 닷넷 개발자 입장에서는 __fastcall을 전혀 염두에 두지 않아도 됩니다. 왜냐하면, 닷넷에서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이 없기 때문입니다. 문서에도 나오지만 DllImport의 CallingConvention 에는,

CallingConvention Enumeration
; https://learn.microsoft.com/en-us/dotnet/api/system.runtime.interopservices.callingconvention

FastCall - This calling convention is not supported.

분명히 FastCall을 사용할 수 없다고 나옵니다. 실제로, 다음과 같이 calling convention을 지정하면,

[DllImport("Win32Project1.dll", CallingConvention = CallingConvention.FastCall)]
internal static extern int ExternC_FAST_Func(int value);

실행 시에 예외가 떨어집니다.

An unhandled exception of type 'System.TypeLoadException' occurred in ConsoleApplication1.exe
Additional information: Invalid unmanaged calling convention: must be one of stdcall, cdecl, or thiscall.

심지어, CallingConvention을 지정하지 않으면 __cdecl과는 다르게 아예 이름 풀이도 안된다는 다음의 예외가 떨어집니다.

An unhandled exception of type 'System.EntryPointNotFoundException' occurred in ConsoleApplication1.exe

Additional information: Unable to find an entry point named 'ExternC_FAST_Func' in DLL 'Win32Project1.dll'.

강제로 EntryPoint를 이용해 실행은 할 수 있지만,

[DllImport("Win32Project1.dll", EntryPoint = "?FAST_Func@@YIHH@Z")]
internal static extern int FAST_Func(int value);

[DllImport("Win32Project1.dll", EntryPoint = "@ExternC_FAST_Func2@4")]
internal static extern int ExternC_FAST_Func(int value);

...[생략]...

{
    FAST_Func(5);
    ExternC_FAST_Func(8);
}

인자 전달에 대한 스택 사용 규칙이 맞지 않아 출력이 엉뚱하게 나옵니다.

FAST_Func: 1918189188
ExternC_FAST_Func: 1918189188

(원래 출력은 "FAST_Func: 5"와 "ExternC_FAST_Func: 8"이어야 함.)

물론, Visual Studio의 "F5 (Start Debugging)"으로 실행하면 이런 부작용을 방지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경고성 예외를 발생시킵니다.

Managed Debugging Assistant 'PInvokeStackImbalance' has detected a problem in 'C:\ConsoleApplication1\bin\x86\Debug\ConsoleApplication1.exe'.

Additional information: A call to PInvoke function 'ConsoleApplication1!Program::FAST_Func' has unbalanced the stack. This is likely because the managed PInvoke signature does not match the unmanaged target signature. Check that the calling convention and parameters of the PInvoke signature match the target unmanaged signature.

If there is a handler for this exception, the program may be safely continued.

위의 오류는, DllImport의 기본 호출 규약이 __stdcall인데 __cdecl인 경우 "CallingConvention = CallingConvention.Cdecl"을 명시하지 않는 경우 잠재적인 버그가 존재할 수 있다고 했던 지난번 글의 설명과 유사합니다. 단지, 그때는 __stdcall과 __cdecl의 유사성으로 인해 정상적으로 실행되었지만, __fastcall의 경우에는 __stdcall과 너무나 상이한 인자 전달 규칙을 가지기 때문에 저렇게 엉뚱한 값이 나와버리는 것입니다.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합니다.)




정리하면, x86에서의 __fastcall로 export된 함수는 닷넷에서 사용할 수 없으므로 만약 그런 함수가 여러분들의 native DLL에 있다면 해당 개발자에게 호출 규약을 바꿔달라고 요청해야 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8/18/2023]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19-03-29 09시10분
[호갱] 항상 감사드립니다.
[guest]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3667정성태7/7/20246608닷넷: 2273. C# - 리눅스 환경에서의 Hyper-V Socket 연동 (AF_VSOCK)파일 다운로드1
13666정성태7/7/20247686Linux: 74. C++ - Vsock 예제 (Hyper-V Socket 연동)파일 다운로드1
13665정성태7/6/20247863Linux: 73. Linux 측의 socat을 이용한 Hyper-V 호스트와의 vsock 테스트파일 다운로드1
13663정성태7/5/20247470닷넷: 2272. C# - Hyper-V Socket 통신(AF_HYPERV, AF_VSOCK)의 VMID Wildcards 유형파일 다운로드1
13662정성태7/4/20247477닷넷: 2271. C# - WSL 2 VM의 VM ID를 알아내는 방법 - Host Compute System API파일 다운로드1
13661정성태7/3/20247398Linux: 72. g++ - 다른 버전의 GLIBC로 소스코드 빌드
13660정성태7/3/20247504오류 유형: 912. Visual C++ - Linux 프로젝트 빌드 오류
13659정성태7/1/20247843개발 환경 구성: 715. Windows - WSL 2 환경의 Docker Desktop 네트워크
13658정성태6/28/20248219개발 환경 구성: 714. WSL 2 인스턴스와 호스트 측의 Hyper-V에 운영 중인 VM과 네트워크 연결을 하는 방법 - 두 번째 이야기
13657정성태6/27/20247894닷넷: 2270. C# - Hyper-V Socket 통신(AF_HYPERV, AF_VSOCK)을 위한 EndPoint 사용자 정의
13656정성태6/27/20248057Windows: 264. WSL 2 VM의 swap 파일 위치
13655정성태6/24/20247842닷넷: 2269. C# - Win32 Resource 포맷 해석파일 다운로드1
13654정성태6/24/20247787오류 유형: 911. shutdown - The entered computer name is not valid or remote shutdown is not supported on the target computer.
13653정성태6/22/20247925닷넷: 2268. C# 코드에서 MAKEINTREOURCE 매크로 처리
13652정성태6/21/20249232닷넷: 2267. C# - Linux 환경에서 (Reflection 없이) DLL AssemblyFileVersion 구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2
13651정성태6/19/20248472닷넷: 2266. C# - (Reflection 없이) DLL AssemblyFileVersion 구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3650정성태6/18/20248397개발 환경 구성: 713. "WSL --debug-shell"로 살펴보는 WSL 2 VM의 리눅스 환경
13649정성태6/18/20247947오류 유형: 910. windbg - !py 확장 명령어 실행 시 "failed to find python interpreter" (2)
13648정성태6/17/20248263오류 유형: 909. C# - DynamicMethod 사용 시 System.TypeAccessException
13647정성태6/16/20249323개발 환경 구성: 712. Windows - WSL 2의 네트워크 통신 방법 - 세 번째 이야기 (같은 IP를 공유하는 WSL 2 인스턴스) [1]
13646정성태6/14/20247742오류 유형: 908. Process Explorer - "Error configuring dump resources: The system cannot find the file specified."
13645정성태6/13/20248197개발 환경 구성: 711. Visual Studio로 개발 시 기본 등록하는 dev tag 이미지로 Docker Desktop k8s에서 실행하는 방법
13644정성태6/12/20248855닷넷: 2265. C# - System.Text.Json의 기본적인 (한글 등에서의) escape 처리 [1]
13643정성태6/12/20248294오류 유형: 907. MySqlConnector 사용 시 System.IO.FileLoadException 오류
13642정성태6/11/20248196스크립트: 65. 파이썬 - asgi 버전(2, 3)에 따라 달라지는 uvicorn 호스팅
13641정성태6/11/20248659Linux: 71. Ubuntu 20.04를 22.04로 업데이트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