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시리즈 글이 5개 있습니다.)
.NET Framework: 486. Java의 ScheduledExecutorService에 대응하는 C#의 System.Threading.Timer
; https://www.sysnet.pe.kr/2/0/1823

VC++: 103. C++ CreateTimerQueue, CreateTimerQueueTimer 예제 코드
; https://www.sysnet.pe.kr/2/0/11090

.NET Framework: 636. System.Threading.Timer를 이용해 타이머 작업을 할 때 유의할 점
; https://www.sysnet.pe.kr/2/0/11134

Windows: 189. WM_TIMER의 동작 방식 개요
; https://www.sysnet.pe.kr/2/0/12539

.NET Framework: 2019. C# - .NET에서 제공하는 3가지 Timer 비교
; https://www.sysnet.pe.kr/2/0/13069




System.Threading.Timer를 이용해 타이머 작업을 할 때 유의할 점

이전에도 설명했지만, System.Threading.Timer는 그 기반을 Win32 API인 CreateTimerQueueTimer 함수에 두고 있습니다.

C++ CreateTimerQueue, CreateTimerQueueTimer 예제 코드
; https://www.sysnet.pe.kr/2/0/11090

이 때문에 GC가 있긴 해도 System.Threading.Timer는 IDisposable을 구현하고 있으므로 가능한 Dispose를 명시적으로 불러주는 게 자원 관리상 좋습니다. 결국, 다음과 같이 코딩할 수 있는데요.

using System;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new WorkItem(5, 0);
        Console.ReadLine();
    }

    class WorkItem
    {
        public int Arg;
        System.Threading.Timer _timer;

        public WorkItem(int arg, int interval)
        {
            Arg = arg;
            _timer = new System.Threading.Timer(timerCallback, this, interval, 0);
        }

        private static void timerCallback(object state)
        {
            WorkItem workItem = state as WorkItem;

            if (workItem == null)
            {
                return;
            }

            if (workItem._timer == null)
            {
#if DEBUG
                throw new ApplicationException("workItem._timer == null");
#else
                return;
#endif
            }

            workItem._timer.Dispose();
        }
    }
}

위의 코드는 C++에서 설명했던 것과 유사한 문제에 빠집니다. 즉, _timer 변수에 값이 들어가는 것과, "new System.Threading.Timer"로 인해 타이머 대기 작업이 큐에 들어가 실행되는 시점이 차이가 발생한다는 점입니다. 경우에 따라, timerCallback 메서드가 실행되는 시점에 아직 _timer 변수가 초기화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실제로, 제가 만든 응용 프로그램에서 아주 가끔씩 발생합니다.)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합니다.)




첨언하자면, 이 글의 예제에서 사용한 타이머 대기 작업 사용 방법은,

new System.Threading.Timer(timerCallback, this, 0, 0);

결국 다음의 작업과 동일한 것입니다.

ThreadPool.QueueUserWorkItem(workFunc, 6);

static void workFunc(object state)
{
    Console.WriteLine(state);
}

따라서 System.Threading.Timer의 마지막 2개의 인자에 0, 0을 지정하는 것이라면 ThreadPool.QueueUserWorkItem을 사용하는 것이 더 안전합니다.

하지만, 그 외의 경우라면 어떻게 해서든 안전하게 실행시켜야 할 텐데요. 그때는 어쩔 수 없을 것 같습니다. 다음과 같은 식으로 약간의 조악한 안전장치를 넣어두어야겠지요.

private static void timerCallback(object state)
{
    WorkItem workItem = state as WorkItem;

    try
    {
        if (workItem == null)
        {
            return;
        }

        int tryCount = 5;
        while (workItem._timer == null && tryCount-- > 0)
        {
            Thread.Sleep(10);
        }

        if (workItem._timer == null)
        {
#if DEBUG
                throw new ApplicationException("workItem._timer == null");
#else
                return;
#endif
        }

        Console.WriteLine(workItem.Arg);

        workItem._timer.Dispose();
    }
    catch
    {
        return;
    }
}

혹시 더 좋은 의견 있으신 분은 덧글 부탁드립니다. ^^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3/2024]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17-01-21 08시53분
[spowner] timer 필드에 Timer 인스턴스가 들어가기 전에 timerCallback 메소드가 호출되는 경험을 하셨다는 것은 좀 놀랍네요... 덕분에 그럴 수 있다는 것을 지금에야 자각했습니다.

만약 timer 인스턴스를 생성하는 곳과 timerCallback을 처리하는 것이 WorkItem에서 이루어지는 것이라면, ResetEvent를 사용하는게 while-Sleep 보다는 낫지 않을까 하는 의견 내봅니다
[guest]
2017-01-21 08시54분
[spowner] 또는 lock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guest]
2017-01-21 11시04분
[ryujh] 안녕하세요. 생성자에서 interval과 0 를 지정해야 하는지는 모르겠지만
아래의 코드로 바꾸면 되지 않을까하는 제 생각입니다.

수정 전
            _timer = new System.Threading.Timer(timerCallback, this, interval, 0);
수정 후
            _timer = new System.Threading.Timer(timerCallback, this, Timeout.Infinite, Timeout.Infinite);
            _timer.Change(interval, 0);
[guest]
2017-01-21 11시30분
[spowner] @ryujh !! ^^
[guest]
2017-01-22 03시07분
오... ryujh님 의견대로 Change하는 것이 더 부드럽겠습니다. ^^
정성태

... 46  47  48  49  50  51  52  53  54  55  56  57  58  [59]  60  ...
NoWriterDateCnt.TitleFile(s)
12557정성태3/10/202119861Windows: 191. 탐색기의 보안 탭에 있는 "Object name" 경로에 LEFT-TO-RIGHT EMBEDDING 제어 문자가 포함되는 문제
12556정성태3/9/202116711오류 유형: 703. PowerShell ISE의 Debug / Toggle Breakpoint 메뉴가 비활성 상태인 경우
12555정성태3/8/202121499Windows: 190. C# - 레지스트리에 등록된 DigitalProductId로부터 라이선스 키(Product Key)를 알아내는 방법파일 다운로드2
12554정성태3/8/202120661.NET Framework: 1027. 닷넷 응용 프로그램을 위한 PDB 옵션 - full, pdbonly, portable, embedded
12553정성태3/5/202119017개발 환경 구성: 548. 기존 .NET Framework 프로젝트를 .NET Core/5+ 용으로 변환해 주는 upgrade-assistant, try-convert 도구 소개 [4]
12552정성태3/5/202119361개발 환경 구성: 547. github workflow/actions에서 Visual Studio Marketplace 패키지 등록하는 방법
12551정성태3/5/202118278오류 유형: 702. 비주얼 스튜디오 - The 'CascadePackage' package did not load correctly. (2)
12550정성태3/5/202118079오류 유형: 701. Live Share 1.0.3713.0 버전을 1.0.3884.0으로 업데이트 이후 ContactServiceModelPackage 오류 발생하는 문제
12549정성태3/4/202119891오류 유형: 700. VsixPublisher를 이용한 등록 시 다양한 오류 유형 해결책
12548정성태3/4/202121082개발 환경 구성: 546. github workflow/actions에서 nuget 패키지 등록하는 방법
12547정성태3/3/202121487오류 유형: 699. 비주얼 스튜디오 - The 'CascadePackage' package did not load correctly.
12546정성태3/3/202121924개발 환경 구성: 545. github workflow/actions에서 빌드시 snk 파일 다루는 방법 - Encrypted secrets
12545정성태3/2/202124430.NET Framework: 1026. 닷넷 5에 추가된 POH (Pinned Object Heap) [10]
12544정성태2/26/202125038.NET Framework: 1025. C# - Control의 Invalidate, Update, Refresh 차이점 [2]
12543정성태2/26/202122020VS.NET IDE: 158. C# - 디자인 타임(design-time)과 런타임(runtime)의 코드 실행 구분
12542정성태2/20/202123635개발 환경 구성: 544. github repo의 Release 활성화 및 Actions를 이용한 자동화 방법 [1]
12541정성태2/18/202121669개발 환경 구성: 543. 애저듣보잡 - Github Workflow/Actions 소개
12540정성태2/17/202123401.NET Framework: 1024. C# - Win32 API에 대한 P/Invoke를 대신하는 Microsoft.Windows.CsWin32 패키지
12539정성태2/16/202122907Windows: 189. WM_TIMER의 동작 방식 개요파일 다운로드1
12538정성태2/15/202123716.NET Framework: 1023. C# - GC 힙이 아닌 Native 힙에 인스턴스 생성 - 0SuperComicLib.LowLevel 라이브러리 소개 [2]
12537정성태2/11/202122352.NET Framework: 1022. UI 요소의 접근은 반드시 그 UI를 만든 스레드에서! - 두 번째 이야기 [2]
12536정성태2/9/202121507개발 환경 구성: 542. BDP(Bandwidth-delay product)와 TCP Receive Window
12535정성태2/9/202121030개발 환경 구성: 541. Wireshark로 확인하는 LSO(Large Send Offload), RSC(Receive Segment Coalescing) 옵션
12534정성태2/8/202122019개발 환경 구성: 540. Wireshark + C/C++로 확인하는 TCP 연결에서의 closesocket 동작 [1]파일 다운로드1
12533정성태2/8/202119646개발 환경 구성: 539. Wireshark + C/C++로 확인하는 TCP 연결에서의 shutdown 동작파일 다운로드1
12532정성태2/6/202122152개발 환경 구성: 538. Wireshark + C#으로 확인하는 ReceiveBufferSize(SO_RCVBUF), SendBufferSize(SO_SNDBUF) [3]
... 46  47  48  49  50  51  52  53  54  55  56  57  58  [59]  6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