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시리즈 글이 5개 있습니다.)
.NET Framework: 486. Java의 ScheduledExecutorService에 대응하는 C#의 System.Threading.Timer
; https://www.sysnet.pe.kr/2/0/1823

VC++: 103. C++ CreateTimerQueue, CreateTimerQueueTimer 예제 코드
; https://www.sysnet.pe.kr/2/0/11090

.NET Framework: 636. System.Threading.Timer를 이용해 타이머 작업을 할 때 유의할 점
; https://www.sysnet.pe.kr/2/0/11134

Windows: 189. WM_TIMER의 동작 방식 개요
; https://www.sysnet.pe.kr/2/0/12539

.NET Framework: 2019. C# - .NET에서 제공하는 3가지 Timer 비교
; https://www.sysnet.pe.kr/2/0/13069




System.Threading.Timer를 이용해 타이머 작업을 할 때 유의할 점

이전에도 설명했지만, System.Threading.Timer는 그 기반을 Win32 API인 CreateTimerQueueTimer 함수에 두고 있습니다.

C++ CreateTimerQueue, CreateTimerQueueTimer 예제 코드
; https://www.sysnet.pe.kr/2/0/11090

이 때문에 GC가 있긴 해도 System.Threading.Timer는 IDisposable을 구현하고 있으므로 가능한 Dispose를 명시적으로 불러주는 게 자원 관리상 좋습니다. 결국, 다음과 같이 코딩할 수 있는데요.

using System;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new WorkItem(5, 0);
        Console.ReadLine();
    }

    class WorkItem
    {
        public int Arg;
        System.Threading.Timer _timer;

        public WorkItem(int arg, int interval)
        {
            Arg = arg;
            _timer = new System.Threading.Timer(timerCallback, this, interval, 0);
        }

        private static void timerCallback(object state)
        {
            WorkItem workItem = state as WorkItem;

            if (workItem == null)
            {
                return;
            }

            if (workItem._timer == null)
            {
#if DEBUG
                throw new ApplicationException("workItem._timer == null");
#else
                return;
#endif
            }

            workItem._timer.Dispose();
        }
    }
}

위의 코드는 C++에서 설명했던 것과 유사한 문제에 빠집니다. 즉, _timer 변수에 값이 들어가는 것과, "new System.Threading.Timer"로 인해 타이머 대기 작업이 큐에 들어가 실행되는 시점이 차이가 발생한다는 점입니다. 경우에 따라, timerCallback 메서드가 실행되는 시점에 아직 _timer 변수가 초기화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실제로, 제가 만든 응용 프로그램에서 아주 가끔씩 발생합니다.)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합니다.)




첨언하자면, 이 글의 예제에서 사용한 타이머 대기 작업 사용 방법은,

new System.Threading.Timer(timerCallback, this, 0, 0);

결국 다음의 작업과 동일한 것입니다.

ThreadPool.QueueUserWorkItem(workFunc, 6);

static void workFunc(object state)
{
    Console.WriteLine(state);
}

따라서 System.Threading.Timer의 마지막 2개의 인자에 0, 0을 지정하는 것이라면 ThreadPool.QueueUserWorkItem을 사용하는 것이 더 안전합니다.

하지만, 그 외의 경우라면 어떻게 해서든 안전하게 실행시켜야 할 텐데요. 그때는 어쩔 수 없을 것 같습니다. 다음과 같은 식으로 약간의 조악한 안전장치를 넣어두어야겠지요.

private static void timerCallback(object state)
{
    WorkItem workItem = state as WorkItem;

    try
    {
        if (workItem == null)
        {
            return;
        }

        int tryCount = 5;
        while (workItem._timer == null && tryCount-- > 0)
        {
            Thread.Sleep(10);
        }

        if (workItem._timer == null)
        {
#if DEBUG
                throw new ApplicationException("workItem._timer == null");
#else
                return;
#endif
        }

        Console.WriteLine(workItem.Arg);

        workItem._timer.Dispose();
    }
    catch
    {
        return;
    }
}

혹시 더 좋은 의견 있으신 분은 덧글 부탁드립니다. ^^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3/2024]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17-01-21 08시53분
[spowner] timer 필드에 Timer 인스턴스가 들어가기 전에 timerCallback 메소드가 호출되는 경험을 하셨다는 것은 좀 놀랍네요... 덕분에 그럴 수 있다는 것을 지금에야 자각했습니다.

만약 timer 인스턴스를 생성하는 곳과 timerCallback을 처리하는 것이 WorkItem에서 이루어지는 것이라면, ResetEvent를 사용하는게 while-Sleep 보다는 낫지 않을까 하는 의견 내봅니다
[guest]
2017-01-21 08시54분
[spowner] 또는 lock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guest]
2017-01-21 11시04분
[ryujh] 안녕하세요. 생성자에서 interval과 0 를 지정해야 하는지는 모르겠지만
아래의 코드로 바꾸면 되지 않을까하는 제 생각입니다.

수정 전
            _timer = new System.Threading.Timer(timerCallback, this, interval, 0);
수정 후
            _timer = new System.Threading.Timer(timerCallback, this, Timeout.Infinite, Timeout.Infinite);
            _timer.Change(interval, 0);
[guest]
2017-01-21 11시30분
[spowner] @ryujh !! ^^
[guest]
2017-01-22 03시07분
오... ryujh님 의견대로 Change하는 것이 더 부드럽겠습니다. ^^
정성태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60정성태8/19/201818636사물인터넷: 33. 세라믹 커패시터의 동작 방식파일 다운로드1
11659정성태8/19/201818488사물인터넷: 32. 9V 전압에서 테스트하는 PN2222A 트랜지스터파일 다운로드1
11658정성태8/18/201821974사물인터넷: 31. 커패시터와 RC 회로파일 다운로드3
11657정성태8/18/201819979사물인터넷: 30. 릴레이(Relay) 제어파일 다운로드3
11656정성태8/16/201815729사물인터넷: 29. 트랜지스터와 병렬로 연결한 LED파일 다운로드1
11655정성태8/16/201817971사물인터넷: 28. 저항과 병렬로 연결한 LED파일 다운로드1
11654정성태8/15/201819242사물인터넷: 27. 병렬 회로의 저항, 전압 및 전류파일 다운로드1
11653정성태8/14/201820082사물인터넷: 26. 입력 전압에 따른 LED의 전압/저항 변화 [1]파일 다운로드1
11652정성태8/14/201817510사물인터넷: 25. 컬렉터 9V, 베이스에 5V와 3.3V 전압으로 테스트하는 C1815 트랜지스터파일 다운로드1
11651정성태8/14/201822636사물인터넷: 24. 9V 전압에서 테스트하는 C1815 트랜지스터 [1]파일 다운로드3
11650정성태8/14/201817042사물인터넷: 23. 가변저항으로 분압파일 다운로드1
11649정성태8/12/201819380사물인터넷: 22. 저항에 따른 전류 테스트파일 다운로드1
11648정성태8/12/201820802사물인터넷: 21. 퓨즈를 이용한 회로 보호파일 다운로드3
11647정성태8/8/201820939오류 유형: 476. 음수의 음수는 여전히 음수가 되는 수(절대값이 음수인 수)
11646정성태8/8/201816957오류 유형: 475. gacutil.exe 실행 시 "Failure initializing gacutil" 오류 발생
11645정성태8/8/201819179오류 유형: 474. 닷넷 COM+ - Failed to load the runtime. [1]
11644정성태8/6/201822067디버깅 기술: 118. windbg - 닷넷 개발자를 위한 MEX Debugging Extension 소개
11643정성태8/6/201821686사물인터넷: 20. 아두이노 레오나르도 R3 호환 보드의 3.3v 핀의 LED 전압/전류 테스트 [1]파일 다운로드1
11642정성태8/3/201820489Graphics: 20. Unity - LightMode의 ForwardBase에 따른 _WorldSpaceLightPos0 값 변화
11641정성태8/3/201826003Graphics: 19.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0) - 빌보드 구현 [1]파일 다운로드1
11640정성태8/3/201822202Graphics: 18.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Position, Rotation, Scale 값을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9정성태8/2/201819760디버깅 기술: 117.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을 참조하는 방법
11638정성태8/2/201818155오류 유형: 473.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 참조 시 "Resolved file has a bad image, no metadata, or is otherwise inaccessible." 빌드 오류
11637정성태8/1/201822562Graphics: 17.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TRS(이동/회전/크기) 행렬로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6정성태8/1/201829974Graphics: 16. 3D 공간에서 두 점이 이루는 각도 구하기파일 다운로드1
11635정성태8/1/201818681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