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4개 있습니다.)
(시리즈 글이 5개 있습니다.)
.NET Framework: 634. C# 개발자를 위한 Win32 DLL export 함수의 호출 규약 (1) - x86 환경에서의 __cdecl, __stdcall에 대한 Name mangling
; https://www.sysnet.pe.kr/2/0/11132

.NET Framework: 635. C# 개발자를 위한 Win32 DLL export 함수의 호출 규약 (2) - x86 환경의 __fastcall
; https://www.sysnet.pe.kr/2/0/11133

.NET Framework: 637. C# 개발자를 위한 Win32 DLL export 함수의 호출 규약 (3) - x64 환경의 __fastcall과 Name mangling
; https://www.sysnet.pe.kr/2/0/11139

.NET Framework: 639. C# 개발자를 위한 Win32 DLL export 함수의 호출 규약 (4) - CLR JIT 컴파일러의 P/Invoke 호출 규약
; https://www.sysnet.pe.kr/2/0/11141

.NET Framework: 642. C# 개발자를 위한 Win32 DLL export 함수의 호출 규약 (부록 1) - CallingConvention.StdCall, CallingConvention.Cdecl에 상관없이 왜 호출이 잘 될까요?
; https://www.sysnet.pe.kr/2/0/11144




C# 개발자를 위한 Win32 DLL export 함수의 호출 규약 (3) - x64 환경의 __fastcall과 Name mangling

x64의 경우, 윈도우 자체가 ABI(Application Binary Interface)의 요구 사항 수준에서 calling convention을 __fastcall 단 한 개로 정리해 버렸습니다.

그런데, __fastcall이라고는 하지만 x86의 __fastcall과는 약간 다릅니다. 가령, x86의 경우 처음 2개의 인자만 ecx, edx로 넘기고 나머지는 스택을 통해 전달합니다. 반면 x64에서는 처음 4개의 인자를 rcx, rdx, r8, r9로 넘기고 이후의 인자는 스택으로 전달합니다. (하지만, 처음 4개의 인자를 위한 스택도 할당합니다.) 심지어 이름조차도 Wikipedia에서는,

x86 calling conventions
; https://en.wikipedia.org/wiki/X86_calling_conventions

__fastcall이 아닌 "Microsoft x64 calling convention"이라고 지칭합니다. 이런 상황에서 마이크로소프트는 공식 문서에,

x64 calling convention
; https://learn.microsoft.com/en-us/cpp/build/x64-software-conventions

Given the expanded register set, x64 uses the __fastcall calling convention and a RISC-based exception-handling model. The __fastcall convention uses registers for the first four arguments and the stack frame to pass additional arguments.


__fastcall이라고 명시합니다. 이렇게 혼란스러운 면이 있지만, 여기서는 마이크로소프트의 문서에 따라 __fastcall 호출 규약이라고 하겠습니다.




이름이야 뭐든지 간에, 덕분에 C++에서 해당 함수를 __cdecl이든 __stdcall이든 예약어를 지정해도 Visual C++ 컴파일러는 이를 무시하고 무조건 __fastcall 호출 규약으로 만들어 버립니다. 이로 인해 Name mangling도 간편해지는데, C++ 이름 형식이어야 하는 export 함수들을 제외하고는 전부 - .def에 명시했든, extern "C"로 하든 - 함수 이름 자체를 그대로 노출시킵니다. 가령, export 함수들을 다음과 같이 선언했을 때,

__declspec(dllexport) int __cdecl CDECL_Func(int value);
__declspec(dllexport) int __cdecl CDECL_Func_By_DEF(int value); // .def 파일에 명시

extern "C"
{
    __declspec(dllexport) __cdecl int ExternC_CDECL_Func(int value);
    __declspec(dllexport) __cdecl int ExternC_CDECL_Func_Arg2(int value, int *pValue);
    __declspec(dllexport) __cdecl int ExternC_CDECL_Func_Arg5(int value1, int value2, int value3, int value4, int value5);
    __declspec(dllexport) __cdecl int ExternC_CDECL_Func_By_DEF(int value);
}

__declspec(dllexport) int __stdcall STD_Func(int value);
__declspec(dllexport) int __stdcall STD_Func_By_DEF(int value);  // .def 파일에 명시

extern "C"
{
    __declspec(dllexport) int __stdcall ExternC_STD_Func0();
    __declspec(dllexport) int __stdcall ExternC_STD_Func(int value);
    __declspec(dllexport) int __stdcall ExternC_STD_Func2(int value);
    __declspec(dllexport) int __stdcall ExternC_STD_Func_Arg2(int value, int *pValue);
    __declspec(dllexport) int __stdcall ExternC_STD_Func_By_DEF(int value);
}

빌드하면 DLL Export 함수 이름들이 이렇게 나옵니다.

?CDECL_Func@@YAHH@Z
CDECL_Func_By_DEF
?STD_Func@@YAHH@Z
STD_Func_By_DEF
ExternC_CDECL_Func
ExternC_CDECL_Func_Arg2
ExternC_CDECL_Func_Arg5
ExternC_CDECL_Func_By_DEF
ExternC_STD_Func
ExternC_STD_Func0
ExternC_STD_Func2
ExternC_STD_Func_Arg2
ExternC_STD_Func_By_DEF

당연히, 닷넷 측에서도 DllImport를 지정하는 방법이 간편해졌습니다. 운영체제 차원의 CallingConvention이 통합되었으므로 닷넷 역시 DllImport에 개발자가 어떻게 명시하든 그것을 무시해버리고 x64의 __fastcall 호출 규약을 따른다고 가정합니다.

따라서, x86에서는 __cdecl 호출 규약을 다음과 같이 정의해야 했지만,

[DllImport("Win32Project1.dll", CallingConvention = CallingConvention.Cdecl)]
internal static extern int ExternC_CDECL_Func(int value);

x64 빌드 용이라면 다음과 같이 해도 무방합니다.

[DllImport("Win32Project1.dll")]
internal static extern int ExternC_CDECL_Func(int value);

심지어 __stdcall로 지정해도 됩니다. (어차피 무시하므로!)

[DllImport("Win32Project1.dll", CallingConvention = CallingConvention.StdCall)]
internal static extern int ExternC_CDECL_Func(int value);

당연히 Visual Studio 디버거에서도 (무시할 호출 규약을 지정했다고 해서) PInvokeStackImbalance MDA 예외를 발생시키지 않습니다. 적어도 x64 세계에서는, 호출 규약의 복잡함이 없어졌기 때문에 개발자 입장에서는 반가운 변화입니다. ^^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8/18/2023]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17-08-22 04시09분
정성태

... [106]  107  108  109  110  111  112  113  114  115  116  117  118  119  120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274정성태8/22/201719317.NET Framework: 674. Thread 타입의 Suspend/Resume/Join 사용 관련 예외 처리
11273정성태8/22/201721624오류 유형: 415. 윈도우 업데이트 에러 Error 0x80070643
11272정성태8/21/201724746VS.NET IDE: 120. 비주얼 스튜디오 2017 버전 15.3.1 - C# 7.1 공개 [2]
11271정성태8/19/201719166VS.NET IDE: 119. Visual Studio 2017에서 .NET Core 2.0 프로젝트 환경 구성하는 방법
11270정성태8/17/201730612.NET Framework: 673. C#에서 enum을 boxing 없이 int로 변환하기 [2]
11269정성태8/17/201721417디버깅 기술: 93. windbg - 풀 덤프에서 .NET 스레드의 상태를 알아내는 방법
11268정성태8/14/201720997디버깅 기술: 92. windbg - C# Monitor Lock을 획득하고 있는 스레드 찾는 방법
11267정성태8/10/201725074.NET Framework: 672. 모노 개발 환경
11266정성태8/10/201724866.NET Framework: 671. C# 6.0 이상의 소스 코드를 Visual Studio 설치 없이 명령행에서 컴파일하는 방법
11265정성태8/10/201753124기타: 66. 도서: 시작하세요! C# 7.1 프로그래밍: 기본 문법부터 실전 예제까지 [11]
11264정성태8/9/201724007오류 유형: 414. UWP app을 signtool.exe로 서명 시 0x8007000b 오류 발생
11263정성태8/9/201719472오류 유형: 413. The C# project "..." is targeting ".NETFramework, Version=v4.0", which is not installed on this machine. [3]
11262정성태8/5/201718203오류 유형: 412. windbg - SOS does not support the current target architecture. [3]
11261정성태8/4/201720778디버깅 기술: 91. windbg - 풀 덤프 파일로부터 강력한 이름의 어셈블리 추출 후 사용하는 방법
11260정성태8/3/201718869.NET Framework: 670. C# - 실행 파일로부터 공개키를 추출하는 방법
11259정성태8/2/201718128.NET Framework: 669. 지연 서명된 어셈블리를 sn.exe -Vr 등록 없이 사용하는 방법
11258정성태8/1/201718892.NET Framework: 668. 지연 서명된 DLL과 서명된 DLL의 차이점파일 다운로드1
11257정성태7/31/201719128.NET Framework: 667. bypassTrustedAppStrongNames 옵션 설명파일 다운로드1
11256정성태7/25/201720581디버깅 기술: 90. windbg의 lm 명령으로 보이지 않는 .NET 4.0 ClassLibrary를 명시적으로 로드하는 방법 [1]
11255정성태7/18/201723161디버깅 기술: 89. Win32 Debug CRT Heap Internals의 0xBAADF00D 표시 재현 [1]파일 다운로드3
11254정성태7/17/201719476개발 환경 구성: 322. "Visual Studio Emulator for Android" 에뮬레이터를 "Android Studio"와 함께 쓰는 방법
11253정성태7/17/201719745Math: 21. "Coding the Matrix" 문제 2.5.1 풀이 [1]파일 다운로드1
11252정성태7/13/201718413오류 유형: 411. RTVS 또는 PTVS 실행 시 Could not load type 'Microsoft.VisualStudio.InteractiveWindow.Shell.IVsInteractiveWindowFactory2'
11251정성태7/13/201717063디버깅 기술: 88. windbg 분석 - webengine4.dll의 MgdExplicitFlush에서 발생한 System.AccessViolationException의 crash 문제 (2)
11250정성태7/13/201720662디버깅 기술: 87. windbg 분석 - webengine4.dll의 MgdExplicitFlush에서 발생한 System.AccessViolationException의 crash 문제 [1]
11249정성태7/12/201718455오류 유형: 410. LoadLibrary("[...].dll") failed - The specified procedure could not be found.
... [106]  107  108  109  110  111  112  113  114  115  116  117  118  119  12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