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4개 있습니다.)
(시리즈 글이 5개 있습니다.)
.NET Framework: 634. C# 개발자를 위한 Win32 DLL export 함수의 호출 규약 (1) - x86 환경에서의 __cdecl, __stdcall에 대한 Name mangling
; https://www.sysnet.pe.kr/2/0/11132

.NET Framework: 635. C# 개발자를 위한 Win32 DLL export 함수의 호출 규약 (2) - x86 환경의 __fastcall
; https://www.sysnet.pe.kr/2/0/11133

.NET Framework: 637. C# 개발자를 위한 Win32 DLL export 함수의 호출 규약 (3) - x64 환경의 __fastcall과 Name mangling
; https://www.sysnet.pe.kr/2/0/11139

.NET Framework: 639. C# 개발자를 위한 Win32 DLL export 함수의 호출 규약 (4) - CLR JIT 컴파일러의 P/Invoke 호출 규약
; https://www.sysnet.pe.kr/2/0/11141

.NET Framework: 642. C# 개발자를 위한 Win32 DLL export 함수의 호출 규약 (부록 1) - CallingConvention.StdCall, CallingConvention.Cdecl에 상관없이 왜 호출이 잘 될까요?
; https://www.sysnet.pe.kr/2/0/11144




C# 개발자를 위한 Win32 DLL export 함수의 호출 규약 (3) - x64 환경의 __fastcall과 Name mangling

x64의 경우, 윈도우 자체가 ABI(Application Binary Interface)의 요구 사항 수준에서 calling convention을 __fastcall 단 한 개로 정리해 버렸습니다.

그런데, __fastcall이라고는 하지만 x86의 __fastcall과는 약간 다릅니다. 가령, x86의 경우 처음 2개의 인자만 ecx, edx로 넘기고 나머지는 스택을 통해 전달합니다. 반면 x64에서는 처음 4개의 인자를 rcx, rdx, r8, r9로 넘기고 이후의 인자는 스택으로 전달합니다. (하지만, 처음 4개의 인자를 위한 스택도 할당합니다.) 심지어 이름조차도 Wikipedia에서는,

x86 calling conventions
; https://en.wikipedia.org/wiki/X86_calling_conventions

__fastcall이 아닌 "Microsoft x64 calling convention"이라고 지칭합니다. 이런 상황에서 마이크로소프트는 공식 문서에,

x64 calling convention
; https://learn.microsoft.com/en-us/cpp/build/x64-software-conventions

Given the expanded register set, x64 uses the __fastcall calling convention and a RISC-based exception-handling model. The __fastcall convention uses registers for the first four arguments and the stack frame to pass additional arguments.


__fastcall이라고 명시합니다. 이렇게 혼란스러운 면이 있지만, 여기서는 마이크로소프트의 문서에 따라 __fastcall 호출 규약이라고 하겠습니다.




이름이야 뭐든지 간에, 덕분에 C++에서 해당 함수를 __cdecl이든 __stdcall이든 예약어를 지정해도 Visual C++ 컴파일러는 이를 무시하고 무조건 __fastcall 호출 규약으로 만들어 버립니다. 이로 인해 Name mangling도 간편해지는데, C++ 이름 형식이어야 하는 export 함수들을 제외하고는 전부 - .def에 명시했든, extern "C"로 하든 - 함수 이름 자체를 그대로 노출시킵니다. 가령, export 함수들을 다음과 같이 선언했을 때,

__declspec(dllexport) int __cdecl CDECL_Func(int value);
__declspec(dllexport) int __cdecl CDECL_Func_By_DEF(int value); // .def 파일에 명시

extern "C"
{
    __declspec(dllexport) __cdecl int ExternC_CDECL_Func(int value);
    __declspec(dllexport) __cdecl int ExternC_CDECL_Func_Arg2(int value, int *pValue);
    __declspec(dllexport) __cdecl int ExternC_CDECL_Func_Arg5(int value1, int value2, int value3, int value4, int value5);
    __declspec(dllexport) __cdecl int ExternC_CDECL_Func_By_DEF(int value);
}

__declspec(dllexport) int __stdcall STD_Func(int value);
__declspec(dllexport) int __stdcall STD_Func_By_DEF(int value);  // .def 파일에 명시

extern "C"
{
    __declspec(dllexport) int __stdcall ExternC_STD_Func0();
    __declspec(dllexport) int __stdcall ExternC_STD_Func(int value);
    __declspec(dllexport) int __stdcall ExternC_STD_Func2(int value);
    __declspec(dllexport) int __stdcall ExternC_STD_Func_Arg2(int value, int *pValue);
    __declspec(dllexport) int __stdcall ExternC_STD_Func_By_DEF(int value);
}

빌드하면 DLL Export 함수 이름들이 이렇게 나옵니다.

?CDECL_Func@@YAHH@Z
CDECL_Func_By_DEF
?STD_Func@@YAHH@Z
STD_Func_By_DEF
ExternC_CDECL_Func
ExternC_CDECL_Func_Arg2
ExternC_CDECL_Func_Arg5
ExternC_CDECL_Func_By_DEF
ExternC_STD_Func
ExternC_STD_Func0
ExternC_STD_Func2
ExternC_STD_Func_Arg2
ExternC_STD_Func_By_DEF

당연히, 닷넷 측에서도 DllImport를 지정하는 방법이 간편해졌습니다. 운영체제 차원의 CallingConvention이 통합되었으므로 닷넷 역시 DllImport에 개발자가 어떻게 명시하든 그것을 무시해버리고 x64의 __fastcall 호출 규약을 따른다고 가정합니다.

따라서, x86에서는 __cdecl 호출 규약을 다음과 같이 정의해야 했지만,

[DllImport("Win32Project1.dll", CallingConvention = CallingConvention.Cdecl)]
internal static extern int ExternC_CDECL_Func(int value);

x64 빌드 용이라면 다음과 같이 해도 무방합니다.

[DllImport("Win32Project1.dll")]
internal static extern int ExternC_CDECL_Func(int value);

심지어 __stdcall로 지정해도 됩니다. (어차피 무시하므로!)

[DllImport("Win32Project1.dll", CallingConvention = CallingConvention.StdCall)]
internal static extern int ExternC_CDECL_Func(int value);

당연히 Visual Studio 디버거에서도 (무시할 호출 규약을 지정했다고 해서) PInvokeStackImbalance MDA 예외를 발생시키지 않습니다. 적어도 x64 세계에서는, 호출 규약의 복잡함이 없어졌기 때문에 개발자 입장에서는 반가운 변화입니다. ^^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8/18/2023]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17-08-22 04시09분
정성태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3743정성태9/26/20246416닷넷: 2298. C# - Console 프로젝트에서의 await 대상으로 Main 스레드 활용하는 방법 [1]
13742정성태9/26/20246704닷넷: 2297. C# - ssh-keygen으로 생성한 ecdsa 유형의 Public Key 파일 해석 [1]파일 다운로드1
13741정성태9/25/20245884디버깅 기술: 202. windbg - ASP.NET MVC Web Application (.NET Framework) 응용 프로그램의 덤프 분석 시 요령
13740정성태9/24/20245750기타: 86. RSA 공개키 등의 modulus 값에 0x00 선행 바이트가 있는 이유(ASN.1 인코딩)
13739정성태9/24/20245894닷넷: 2297. C# - ssh-keygen으로 생성한 Public Key 파일 해석과 fingerprint 값(md5, sha256) 생성 [1]파일 다운로드1
13738정성태9/22/20245620C/C++: 174. C/C++ - 윈도우 운영체제에서의 file descriptor, FILE*파일 다운로드1
13737정성태9/21/20245978개발 환경 구성: 727. Visual C++ - 리눅스 프로젝트를 위한 빌드 서버의 msbuild 구성
13736정성태9/20/20245978오류 유형: 923. Visual Studio Code - Could not establish connection to "...": Port forwarding is disabled.
13735정성태9/20/20246052개발 환경 구성: 726. ARM 플랫폼용 Visual C++ 리눅스 프로젝트 빌드
13734정성태9/19/20245759개발 환경 구성: 725. ssh를 이용한 원격 docker 서비스 사용
13733정성태9/19/20246092VS.NET IDE: 194. Visual Studio - Cross Platform / "Authentication Type: Private Key"로 접속하는 방법
13732정성태9/17/20246130개발 환경 구성: 724. ARM + docker 환경에서 .NET 8 설치
13731정성태9/15/20246728개발 환경 구성: 723. C# / Visual C++ - Control Flow Guard (CFG) 활성화 [1]파일 다운로드2
13730정성태9/10/20246377오류 유형: 922. docker - RULE_APPEND failed (No such file or directory): rule in chain DOCKER
13729정성태9/9/20247122C/C++: 173. Windows / C++ - AllocConsole로 할당한 콘솔과 CRT 함수 연동 [1]파일 다운로드1
13728정성태9/7/20246941C/C++: 172. Windows - C 런타임에서 STARTUPINFO의 cbReserved2, lpReserved2 멤버를 사용하는 이유파일 다운로드1
13727정성태9/6/20247479개발 환경 구성: 722. ARM 플랫폼 빌드를 위한 미니 PC(?) - Khadas VIM4 [1]
13726정성태9/5/20247388C/C++: 171. C/C++ - 윈도우 운영체제에서의 file descriptor와 HANDLE파일 다운로드1
13725정성태9/4/20246152디버깅 기술: 201. WinDbg - sos threads 명령어 실행 시 "Failed to request ThreadStore"
13724정성태9/3/20248004닷넷: 2296. Win32/C# - 자식 프로세스로 HANDLE 상속파일 다운로드1
13723정성태9/2/20248267C/C++: 170. Windows - STARTUPINFO의 cbReserved2, lpReserved2 멤버 사용자 정의파일 다운로드2
13722정성태9/2/20246004C/C++: 169. C/C++ - CRT(C Runtime) 함수에 의존성이 없는 프로젝트 생성
13721정성태8/30/20246033C/C++: 168. Visual C++ CRT(C Runtime DLL: msvcr...dll)에 대한 의존성 제거 - 두 번째 이야기
13720정성태8/29/20246195VS.NET IDE: 193. C# - Visual Studio의 자식 프로세스 디버깅
13719정성태8/28/20246339Linux: 79. C++ - pthread_mutexattr_destroy가 없다면 메모리 누수가 발생할까요?
13718정성태8/27/20247427오류 유형: 921. Visual C++ - error C1083: Cannot open include file: 'float.h': No such file or directory [2]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