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1개 있습니다.)

CreateThread Win32 API에 C++ 클래스의 멤버 함수를 전달하는 방법

(주의: 이 글은, 원리를 좀 더 이해하자는 차원에서 쓰는 것일 뿐 현업에서 이렇게 쓰는 것을 권장하지는 않습니다.)

예전 글에서,

C++ 개발자들을 위한 C# Thread 동작 방식
; https://www.sysnet.pe.kr/2/0/11069

제가 C++ 클래스의 멤버 함수는 CreateThread의 인자에 전달할 수 없다고 했습니다. 예를 들어, 다음과 같은 클래스가 있다고 했을 때,

#include "stdafx.h"
#include <Windows.h>

class MyClass
{
public:
    DWORD dummy(void *ptr) { return 0; }
};

int main()
{
    LPTHREAD_START_ROUTINE pThreadFunc = (LPTHREAD_START_ROUTINE)(&MyClass::dummy); // 컴파일러 에러

    HANDLE hHandle = ::CreateThread(nullptr, 0, pThreadFunc, nullptr, 0, nullptr);
    ::WaitForSingleObject(hHandle, -1);

    return 0;
}

다음과 같은 컴파일 에러 때문에 할 수 없다고 했습니다.

Error C2440 'type cast': cannot convert from 'DWORD (__thiscall MyClass::* )(void *)' to 'LPTHREAD_START_ROUTINE'

사실 이것의 근본적인 문제점은 멤버 함수 포인터를 결국 void * 포인터로 형 변환할 수 없다는 것에서 기인합니다.

void *pVoid = (void *)&MyClass::dummy;

// Error C2440 'type cast': cannot convert from 'DWORD (__thiscall MyClass::* )(void *)' to 'void *'

일단 void *로 변환할 수 있다면 다른 모든 포인터로 형 변환하는 것은 문제가 없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방법이 있습니다. ^^ 예전에 제가 다음과 같은 글을 쓴 적이 있더군요. ^^;;;

클래스 멤버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받는 표현.
; https://www.sysnet.pe.kr/2/0/147

위의 코드에 보면, 멤버 함수 포인터를 void *로 바꾸는 것이 나옵니다. (그렇습니다. 부끄러운 이야기지만 저도 가끔 제가 쓴 글을 기억하지 못해 다시 봐야 아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

위의 코드를 우리의 CreateThread 예제에 적용해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include "stdafx.h"
#include <Windows.h>

class MyClass
{
public:
    DWORD dummy() 
    { 
        printf("dummy called!\n");
        return 0; 
    }
};

int main()
{
    {
        typedef DWORD (MyClass::*ThisFunc)();

        ThisFunc method = &MyClass::dummy;
        void *pFunc = (void *)*(int *)&method;
        LPTHREAD_START_ROUTINE threadFunc = (LPTHREAD_START_ROUTINE)pFunc;

        HANDLE hHandle = ::CreateThread(nullptr, 0, threadFunc, nullptr, 0, nullptr);
        ::WaitForSingleObject(hHandle, -1);
    }

    // 한줄 줄여서,

    {
        typedef DWORD (MyClass::*ThisFunc)();

        ThisFunc method = &MyClass::dummy;
        LPTHREAD_START_ROUTINE threadFunc = (LPTHREAD_START_ROUTINE)(void *)*(int *)&method;

        HANDLE hHandle = ::CreateThread(nullptr, 0, threadFunc, nullptr, 0, nullptr);
        ::WaitForSingleObject(hHandle, -1);
    }


    return 0;
}

/*
출력 결과:

dummy called!
dummy called!
*/

그런데, 이게 끝이 아닙니다. 인스턴스를 넘겨 동작시켜 보면 그 이유를 알 수 있습니다.

#include "stdafx.h"
#include <Windows.h>

class MyClass
{
    int data = 500;

public:
    DWORD dummy() 
    { 
        printf("dummy called: %d!\n", data);
        return 0; 
    }
};

int main()
{
    MyClass *thisPtr = new MyClass();

    {
        typedef DWORD(MyClass::*ThisFunc)();

        ThisFunc method = &MyClass::dummy;
        LPTHREAD_START_ROUTINE threadFunc = (LPTHREAD_START_ROUTINE)(void *)*(int *)&method;

        HANDLE hHandle = ::CreateThread(nullptr, 0, threadFunc, thisPtr, 0, nullptr);
        ::WaitForSingleObject(hHandle, -1);
    }

    delete thisPtr;
    return 0;
}

/*
출력 결과 (data의 값으로 쓰레기 값이 출력됨)

dummy called: 354281!
*/

왜냐하면, CreateThread는 전달된 threadFunc을 실행하면서 thisPtr 인자를 push 명령어로 스택을 통해 전달합니다. 반면, C++의 클래스 멤버 함수는 기본적으로 this 포인터 인자를 ecx 레지스터를 통해서 전달받으므로 dummy 메서드가 실제로 실행된 시점의 ecx 레지스터에는 알 수 없는 주솟값이 들어가 있게 됩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려면, dummy 메서드가 CreateThread가 스택을 통해 넘겨주는 것처럼 this 포인터를 ecx가 아닌 스택을 통해 받아야 합니다. 이를 위해, 호출 규약을 (기본값인 thiscall 대신) stdcall 등을 사용하도록 바꿔주면 됩니다.

#include "stdafx.h"
#include <Windows.h>

class MyClass
{
    int data = 500;

public:
    DWORD __stdcall dummy() 
    { 
        printf("dummy called: %d!\n", data);
        return 0; 
    }
};

int main()
{
    MyClass *thisPtr = new MyClass();

    {
        typedef DWORD(__stdcall MyClass::*StdFunc)();

        StdFunc method = &MyClass::dummy;
        LPTHREAD_START_ROUTINE threadFunc = (LPTHREAD_START_ROUTINE)(void *)*(int *)&method;

        HANDLE hHandle = ::CreateThread(nullptr, 0, threadFunc, thisPtr, 0, nullptr);
        ::WaitForSingleObject(hHandle, -1);
    }

    delete thisPtr;
    return 0;
}

/*
출력 결과 (data의 값으로 쓰레기 값이 출력됨)

dummy called: 500!
*/

마지막으로, 위의 코드는 32비트에서만 안정적이고 64비트로 오면 비정상 종료할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int *)&method; 형 변환에서 int 범위로 값이 잘리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32/64비트 모두 잘 동작시키려면 다음과 같이 바꿔주어야 합니다.

LPTHREAD_START_ROUTINE threadFunc = (LPTHREAD_START_ROUTINE)(void *)*(__int64 *)&method;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3/25/2017]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3945정성태6/7/2025421오류 유형: 960. 파이썬 + conda - mysqlclient 사용 시 "NameError: name '_mysql' is not defined" 에러
13944정성태6/7/2025451오류 유형: 959. The trust relationship between this workstation and the primary domain failed. - 네 번째 이야기
13943정성태6/6/2025634개발 환경 구성: 748. Windows + Foundry Local - 로컬에서 AI 모델 활용
13942정성태6/5/2025850오류 유형: 958. winget 설치 시 "0x80d02002 : unknown error"
13941정성태6/2/20251016닷넷: 2334. C# - cpuid 명령어를 이용한 CPU 제조사 문자열 가져오기파일 다운로드1
13940정성태6/1/20251400C/C++: 188. C++의 32비트 + Release 어셈블리 코드를 .NET으로 포팅할 때 주의할 점파일 다운로드1
13939정성태5/29/20251693오류 유형: 957. NVIDIA Triton Inference Server - version `GLIBCXX_3.4.32' not found (required by /opt/tritonserver/backends/python/triton_python_backend_stub)
13938정성태5/29/20251434개발 환경 구성: 747. 파이썬 - WSL/docker에 구성한 Triton 예제 개발 환경
13937정성태5/24/20251353개발 환경 구성: 746. Windows + WSL2 환경에서 (tensorflow 등의) NVIDIA GPU 인식
13936정성태5/23/20251184개발 환경 구성: 745. Linux / WSL 환경에 Miniconda 설치하기
13935정성태5/20/20251219파이썬 - pip 사용 시 "ImportError: cannot import name 'html5lib' from 'pip._vendor'" 오류
13934정성태5/20/20251709스크립트: 77. 파이썬 - 'urllib.request' 모듈의 명시적/암시적 로딩 차이
13933정성태5/19/20251287오류 유형: 956. Visual Studio 2022가 17.12 버전부터 업데이트 되지 않는다면?
13932정성태5/18/20251494스크립트: 76. 파이썬 - Version 문자열 다루기(semver 패키지)
13931정성태5/17/20251790스크립트: 75. 파이썬 - Cython 기본 예제 및 컴파일
13930정성태5/17/20251486개발 환경 구성: 744. 파이썬 - Windows embeddable package 환경에서 외부 패키지 사용하는 방법(ex: UFO² 환경 구성)
13929정성태5/16/20251503오류 유형: 955. 파이썬 - "Windows embeddable package" REPL 환경에서 "NameError: name 'exit' is not defined"
13928정성태5/15/20251550오류 유형: 954. UFO² - "'Invalid URL (POST /v1/chat/completions/chat/completions)'"
13927정성태5/15/20251542오류 유형: 953. OpenAI - The API request of HOST_AGENT failed: OpenAI API request exceeded rate limit: Error code: 429
13926정성태5/14/20251906개발 환경 구성: 743. LLM과 윈도우의 만남 - Desktop AgentOS UFO² 기본 환경 구성
13925정성태5/12/20252006닷넷: 2333. C# - (Console 유형의 프로젝트에서) Clipboard 연동파일 다운로드1
13924정성태5/8/20251756닷넷: 2332. C# - (JetBrains Omea Reader 대상으로) 런타임 시에 메서드 가로채기 [2]파일 다운로드1
13923정성태5/5/20251503스크립트: 74. 파이썬 - C# - Python.NET의 RunSimpleScript, Exec, Eval 차이점파일 다운로드1
13922정성태5/3/20251746스크립트: 73. 파이썬 - Windows embeddable package 버전에서 tkinter 환경 구성
13921정성태5/3/20252254오류 유형: 952. 듀얼 채널 메모리 정렬을 지키지 않은 컴퓨터의 Windows 비정상 종료 현상(Blue Screen) [2]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