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VC++: 16. 클래스 멤버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받는 표현.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12748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2개 있습니다.)
가끔, 멤버 함수 포인터를 다른 함수의 인자로 전달하고 싶었던 적이 있습니다.
사실 멤버 함수가 인스턴스에 종속되기 때문에 this 인자까지 같이 전달해야 하는 것을 생각해 보면, 그러한 의도는 잘못된 것입니다.

왜냐면, 그렇게 전달한 멤버함수를 호출하기 위해서는 this 인자까지 전달해야 하므로. 차라리 this 인자 하나를 전달하는 것으로 끝낼 수 있기 때문이죠. this->멤버함수()라고 호출하면 되니까요. ^^

그럼에도 불구하고, ... 그러한 문제를 한번 풀어봄으로써 좀 더 C++을 이해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아닐까 생각해 봅니다.


[참고로, 아래의 예제를 실행하기 위해서는 VS.NET 2005와 함께 나오는 VC++ 8.0이 필요합니다.
__thiscall 예약어에 대한 지원을 그 버전부터 하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시뮬레이션을 차에 대해서 하는 경우... 외부 환경의 지속적인 변화가 다음 행동에 대한 영향을 주어야 하는 경우.... 라고 가정해 봅시다.

class Car
{
private:

public:
    long Run1()  { return 계산값_다음 행동으로 이어지는 seed 제공; }
    long Run2()  { return 계산값_다음 행동으로 이어지는 seed 제공; }
    long Run3()  { return 계산값_다음 행동으로 이어지는 seed 제공; }
    long Run4()  { return 계산값_다음 행동으로 이어지는 seed 제공; }
};

typedef long (__thiscall *ThisRunFunc)(void * );
typedef long (Car::*ThisFunc)();

void TestCar()
{
 ThisFunc method[] = 
 {
  &Car::Run1,
  &Car::Run2,
  &Car::Run3,
  &Car::Run4,
 };

 int nCount = sizeof( method ) / sizeof( &Car::Run1 );

 ThisRunFunc *thisFunc = new ThisRunFunc[ nCount ];

 Car carInst;

 for ( int i = 0; i < nCount; i ++ )
 {
  void *func = (void *)*( __int64 *)&method[ i ];
  thisFunc[ i ] = (ThisRunFunc)func;
 }

 int nNext = 0;
 while ( true )
 {
  nNext = thisFunc[ nNext ]( &carInst );  
  if ( nNext == -1 )
  {
   break;
  }
 }

 delete [] thisFunc;
}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7/10/2021]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3602정성태4/20/2024220닷넷: 2244. C# - PCM 오디오 데이터를 연속(Streaming) 재생 (Windows Multimedia)파일 다운로드1
13601정성태4/19/2024257닷넷: 2243. C# - PCM 사운드 재생(NAudio)파일 다운로드1
13600정성태4/18/2024298닷넷: 2242. C# - 관리 스레드와 비관리 스레드
13599정성태4/17/2024447닷넷: 2241. C# - WAV 파일의 PCM 사운드 재생(Windows Multimedia)파일 다운로드1
13598정성태4/16/2024440닷넷: 2240. C# - WAV 파일 포맷 + LIST 헤더파일 다운로드2
13597정성태4/15/2024509닷넷: 2239. C# - WAV 파일의 PCM 데이터 생성 및 출력파일 다운로드1
13596정성태4/14/2024858닷넷: 2238. C# - WAV 기본 파일 포맷파일 다운로드1
13595정성태4/13/2024987닷넷: 2237. C# - Audio 장치 열기 (Windows Multimedia, NAudio)파일 다운로드1
13594정성태4/12/20241033닷넷: 2236. C# - Audio 장치 열람 (Windows Multimedia, NAudio)파일 다운로드1
13593정성태4/8/20241052닷넷: 2235. MSBuild - AccelerateBuildsInVisualStudio 옵션
13592정성태4/2/20241209C/C++: 165. CLion으로 만든 Rust Win32 DLL을 C#과 연동
13591정성태4/2/20241169닷넷: 2234. C# - WPF 응용 프로그램에 Blazor App 통합파일 다운로드1
13590정성태3/31/20241073Linux: 70. Python - uwsgi 응용 프로그램이 k8s 환경에서 OOM 발생하는 문제
13589정성태3/29/20241143닷넷: 2233. C# - 프로세스 CPU 사용량을 나타내는 성능 카운터와 Win32 API파일 다운로드1
13588정성태3/28/20241197닷넷: 2232. C# - Unity + 닷넷 App(WinForms/WPF) 간의 Named Pipe 통신파일 다운로드1
13587정성태3/27/20241157오류 유형: 900. Windows Update 오류 - 8024402C, 80070643
13586정성태3/27/20241304Windows: 263. Windows - 복구 파티션(Recovery Partition) 용량을 늘리는 방법
13585정성태3/26/20241096Windows: 262. PerformanceCounter의 InstanceName에 pid를 추가한 "Process V2"
13584정성태3/26/20241050개발 환경 구성: 708. Unity3D - C# Windows Forms / WPF Application에 통합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3583정성태3/25/20241158Windows: 261. CPU Utilization이 100% 넘는 경우를 성능 카운터로 확인하는 방법
13582정성태3/19/20241421Windows: 260. CPU 사용률을 나타내는 2가지 수치 - 사용량(Usage)과 활용률(Utilization)파일 다운로드1
13581정성태3/18/20241589개발 환경 구성: 707. 빌드한 Unity3D 프로그램을 C++ Windows Application에 통합하는 방법
13580정성태3/15/20241138닷넷: 2231. C# - ReceiveTimeout, SendTimeout이 적용되지 않는 Socket await 비동기 호출파일 다운로드1
13579정성태3/13/20241494오류 유형: 899. HTTP Error 500.32 - ANCM Failed to Load dll
13578정성태3/11/20241631닷넷: 2230. C# - 덮어쓰기 가능한 환형 큐 (Circular queue)파일 다운로드1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