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관된 글이 2개 있습니다.)
가끔, 멤버 함수 포인터를 다른 함수의 인자로 전달하고 싶었던 적이 있습니다.
사실 멤버 함수가 인스턴스에 종속되기 때문에 this 인자까지 같이 전달해야 하는 것을 생각해 보면, 그러한 의도는 잘못된 것입니다.
왜냐면, 그렇게 전달한 멤버함수를 호출하기 위해서는 this 인자까지 전달해야 하므로. 차라리 this 인자 하나를 전달하는 것으로 끝낼 수 있기 때문이죠. this->멤버함수()라고 호출하면 되니까요. ^^
그럼에도 불구하고, ... 그러한 문제를 한번 풀어봄으로써 좀 더 C++을 이해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아닐까 생각해 봅니다.
[참고로, 아래의 예제를 실행하기 위해서는 VS.NET 2005와 함께 나오는 VC++ 8.0이 필요합니다.
__thiscall 예약어에 대한 지원을 그 버전부터 하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시뮬레이션을 차에 대해서 하는 경우... 외부 환경의 지속적인 변화가 다음 행동에 대한 영향을 주어야 하는 경우.... 라고 가정해 봅시다.
class Car
{
private:
public:
long Run1() { return 계산값_다음 행동으로 이어지는 seed 제공; }
long Run2() { return 계산값_다음 행동으로 이어지는 seed 제공; }
long Run3() { return 계산값_다음 행동으로 이어지는 seed 제공; }
long Run4() { return 계산값_다음 행동으로 이어지는 seed 제공; }
};
typedef long (__thiscall *ThisRunFunc)(void * );
typedef long (Car::*ThisFunc)();
void TestCar()
{
ThisFunc method[] =
{
&Car::Run1,
&Car::Run2,
&Car::Run3,
&Car::Run4,
};
int nCount = sizeof( method ) / sizeof( &Car::Run1 );
ThisRunFunc *thisFunc = new ThisRunFunc[ nCount ];
Car carInst;
for ( int i = 0; i < nCount; i ++ )
{
void *func = (void *)*( __int64 *)&method[ i ];
thisFunc[ i ] = (ThisRunFunc)func;
}
int nNext = 0;
while ( true )
{
nNext = thisFunc[ nNext ]( &carInst );
if ( nNext == -1 )
{
break;
}
}
delete [] thisFunc;
}
[연관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