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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ET Framework: 650. C# - CachedAnonymousMethodDelegate 유형의 코드 생성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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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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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 - CachedAnonymousMethodDelegate 유형의 코드 생성

C# 문법이 발전하면서 컴파일러가 자동 생성해 주는 코드가 많아졌습니다. 그런데, 가만 보면 이런 것에도 패턴이 있는 것 같습니다. 가령, CachedAnonymousMethodDelegate라는 유형이 있는데요.

SynthesizedLocalKind
; http://source.roslyn.io/#Microsoft.CodeAnalysis/SynthesizedLocalKind.cs,c465228f29a95c51,references

/// 
/// Local variable used to cache a delegate that is used in inner block (possibly a loop), 
/// and can be reused for all iterations of the loop.
/// 
CachedAnonymousMethodDelegate = 31,

CachedAnonymousMethodDelegate 유형의 로컬 변수를 생성하려면 다음과 같이 예제 구성을 하면 됩니다.

using System;
using System.Collections.Generic;
using System.Linq;

namespace ConsoleApp1
{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DoMethod();
        }

        private static void DoMethod()
        {
            Func<string, bool> func3 = (arg) =>
            {
                return true;
            };

            List<string> list = new List<string>();
            var list2 = list.Where(func3);
        }
    }
}

Visual Studio 2013에서 위의 소스 코드를 컴파일하고 .NET Reflector에서 "C# - None" 옵션으로 보면 다음과 같이 DoMethod 내부에 코딩한 람다 함수가 "CS$<>9__CachedAnonymousMethodDelegate1" 이름의 멤버 필드로 Program 클래스에 정의되면서 캐시 역할의 변수를 합니다. 또한 람다 함수의 코드는 "<DoMethod>b__0"라는 멤버 메서드로 자동 생성되고!

internal class Program
{
    // Fields
    [CompilerGenerated]
    private static Func<string, bool> CS$<>9__CachedAnonymousMethodDelegate1;

    // Methods
    public Program()
    {
        base..ctor();
        return;
    }

    [CompilerGenerated]
    private static bool <DoMethod>b__0(string arg)
    {
        bool flag;
        flag = 1;
    Label_0005:
        return flag;
    }

    private static void DoMethod()
    {
        Func<string, bool> func;
        List<string> list;
        IEnumerable<string> enumerable;
        if (CS$<>9__CachedAnonymousMethodDelegate1 != null)
        {
            goto Label_001B;
        }
        CS$<>9__CachedAnonymousMethodDelegate1 = new Func<string, bool>(null, <DoMethod>b__0);
    Label_001B:
        func = CS$<>9__CachedAnonymousMethodDelegate1;
        list = new List<string>();
        enumerable = Enumerable.Where<string>(list, func);
        return;
    }

    private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DoMethod();
        return;
    }
}

재미있는 것은, cache 변수의 역할을 하는 멤버 필드의 이름에 SynthesizedLocalKind::CachedAnonymousMethodDelegate 상숫값의 이름이 반영되어 있다는 것입니다. 게다가 CS$...에 붙는 번호들 같은 경우에도 그냥 붙는 것이 아니라고 합니다. 이에 대해서는 아래의 글을 (재미 삼아)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

Where to learn about VS debugger 'magic names'
; http://stackoverflow.com/questions/2508828/where-to-learn-about-vs-debugger-magic-names

그런데 역시나 이런 내부적인 규칙들은 public이 아니라는 점에 주의해야 합니다. 실제로 Visual Studio 2015에서 위의 소스 코드를 빌드하면 다음과 같이 전혀 다른 결과를 얻게 됩니다.

internal class Program
{
    // Methods
    public Program()
    {
        base..ctor();
        return;
    }

    private static void DoMethod()
    {
        Func<string, bool> func;
        List<string> list;
        IEnumerable<string> enumerable;
    Label_0020:
        func = <>c.<>9__1_0 ?? (<>c.<>9__1_0 = new Func<string, bool>(<>c.<>9, this.<DoMethod>b__1_0));
        list = new List<string>();
        enumerable = Enumerable.Where<string>(list, func);
        return;
    }

    private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DoMethod();
        return;
    }

    [Serializable, CompilerGenerated]
    private sealed class <>c
    {
        // Fields
        public static readonly Program.<>c <>9;
        public static Func<string, bool> <>9__1_0;

        // Methods
        static <>c()
        {
            <>9 = new Program.<>c();
            return;
        }

        public <>c()
        {
            base..ctor();
            return;
        }

        internal bool <DoMethod>b__1_0(string arg)
        {
            bool flag;
            flag = 1;
        Label_0005:
            return flag;
        }
    }
}

즉, CachedAnonymousMethodDelegate 접미사가 붙은 멤버 필드 대신 별도의 임시 클래스(<>c)가 만들어지고 그 안에 필드와 메서드의 본체가 정의됩니다.

이런 차이가 있기 때문에 람다 함수 안에서 다음과 같은 타입 의존적인 코드를 하게 되면,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Program pg = new Program();
        pg.DoMethod();
    }

    private void DoMethod()
    {
        Func<string, bool> func3 = (arg) =>
        {
            StackFrame st = new StackFrame();

            Console.WriteLine(st.GetMethod().DeclaringType.Name);
            Console.WriteLine(st.GetMethod().DeclaringType.FullName);
            return true;
        };

        List<string> list = new List<string>();
        list.Add("TEST");
        var list2 = list.Where(func3);
        list2.ToList();
    }
}

Visual Studio 2013에서는 다음과 같이 출력이 되고,

Type.Name: Program
Type.FullName: ConsoleApp1.Program 

Visual Studio 2015 이후로는 이런 결과가 나옵니다.

Type.Name: <>c
Type.FullName: ConsoleApp1.Program+<>c

재미있는 것은, Visual Studio 2013에서도 람다 함수 내에 변수를 capture 하게 되면,

public string DoMethod()
{
    StringBuilder sb = new StringBuilder();

    Func<string, bool> func3 = (arg) =>
    {
        sb.AppendLine(arg);
        return true;
    };

    List<string> list = new List<string>();
    list.Add("TEST");
    var list2 = list.Where(func3);
    list2.ToList();
}

2015에서와 같은 결과가 나옵니다.

Visual Studio 2013
Type.Name: <>c
Type.FullName: ConsoleApp1.Program+<>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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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3/31/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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