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NET Framework: 650. C# - CachedAnonymousMethodDelegate 유형의 코드 생성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22202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C# - CachedAnonymousMethodDelegate 유형의 코드 생성

C# 문법이 발전하면서 컴파일러가 자동 생성해 주는 코드가 많아졌습니다. 그런데, 가만 보면 이런 것에도 패턴이 있는 것 같습니다. 가령, CachedAnonymousMethodDelegate라는 유형이 있는데요.

SynthesizedLocalKind
; http://source.roslyn.io/#Microsoft.CodeAnalysis/SynthesizedLocalKind.cs,c465228f29a95c51,references

/// 
/// Local variable used to cache a delegate that is used in inner block (possibly a loop), 
/// and can be reused for all iterations of the loop.
/// 
CachedAnonymousMethodDelegate = 31,

CachedAnonymousMethodDelegate 유형의 로컬 변수를 생성하려면 다음과 같이 예제 구성을 하면 됩니다.

using System;
using System.Collections.Generic;
using System.Linq;

namespace ConsoleApp1
{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DoMethod();
        }

        private static void DoMethod()
        {
            Func<string, bool> func3 = (arg) =>
            {
                return true;
            };

            List<string> list = new List<string>();
            var list2 = list.Where(func3);
        }
    }
}

Visual Studio 2013에서 위의 소스 코드를 컴파일하고 .NET Reflector에서 "C# - None" 옵션으로 보면 다음과 같이 DoMethod 내부에 코딩한 람다 함수가 "CS$<>9__CachedAnonymousMethodDelegate1" 이름의 멤버 필드로 Program 클래스에 정의되면서 캐시 역할의 변수를 합니다. 또한 람다 함수의 코드는 "<DoMethod>b__0"라는 멤버 메서드로 자동 생성되고!

internal class Program
{
    // Fields
    [CompilerGenerated]
    private static Func<string, bool> CS$<>9__CachedAnonymousMethodDelegate1;

    // Methods
    public Program()
    {
        base..ctor();
        return;
    }

    [CompilerGenerated]
    private static bool <DoMethod>b__0(string arg)
    {
        bool flag;
        flag = 1;
    Label_0005:
        return flag;
    }

    private static void DoMethod()
    {
        Func<string, bool> func;
        List<string> list;
        IEnumerable<string> enumerable;
        if (CS$<>9__CachedAnonymousMethodDelegate1 != null)
        {
            goto Label_001B;
        }
        CS$<>9__CachedAnonymousMethodDelegate1 = new Func<string, bool>(null, <DoMethod>b__0);
    Label_001B:
        func = CS$<>9__CachedAnonymousMethodDelegate1;
        list = new List<string>();
        enumerable = Enumerable.Where<string>(list, func);
        return;
    }

    private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DoMethod();
        return;
    }
}

재미있는 것은, cache 변수의 역할을 하는 멤버 필드의 이름에 SynthesizedLocalKind::CachedAnonymousMethodDelegate 상숫값의 이름이 반영되어 있다는 것입니다. 게다가 CS$...에 붙는 번호들 같은 경우에도 그냥 붙는 것이 아니라고 합니다. 이에 대해서는 아래의 글을 (재미 삼아)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

Where to learn about VS debugger 'magic names'
; http://stackoverflow.com/questions/2508828/where-to-learn-about-vs-debugger-magic-names

그런데 역시나 이런 내부적인 규칙들은 public이 아니라는 점에 주의해야 합니다. 실제로 Visual Studio 2015에서 위의 소스 코드를 빌드하면 다음과 같이 전혀 다른 결과를 얻게 됩니다.

internal class Program
{
    // Methods
    public Program()
    {
        base..ctor();
        return;
    }

    private static void DoMethod()
    {
        Func<string, bool> func;
        List<string> list;
        IEnumerable<string> enumerable;
    Label_0020:
        func = <>c.<>9__1_0 ?? (<>c.<>9__1_0 = new Func<string, bool>(<>c.<>9, this.<DoMethod>b__1_0));
        list = new List<string>();
        enumerable = Enumerable.Where<string>(list, func);
        return;
    }

    private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DoMethod();
        return;
    }

    [Serializable, CompilerGenerated]
    private sealed class <>c
    {
        // Fields
        public static readonly Program.<>c <>9;
        public static Func<string, bool> <>9__1_0;

        // Methods
        static <>c()
        {
            <>9 = new Program.<>c();
            return;
        }

        public <>c()
        {
            base..ctor();
            return;
        }

        internal bool <DoMethod>b__1_0(string arg)
        {
            bool flag;
            flag = 1;
        Label_0005:
            return flag;
        }
    }
}

즉, CachedAnonymousMethodDelegate 접미사가 붙은 멤버 필드 대신 별도의 임시 클래스(<>c)가 만들어지고 그 안에 필드와 메서드의 본체가 정의됩니다.

이런 차이가 있기 때문에 람다 함수 안에서 다음과 같은 타입 의존적인 코드를 하게 되면,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Program pg = new Program();
        pg.DoMethod();
    }

    private void DoMethod()
    {
        Func<string, bool> func3 = (arg) =>
        {
            StackFrame st = new StackFrame();

            Console.WriteLine(st.GetMethod().DeclaringType.Name);
            Console.WriteLine(st.GetMethod().DeclaringType.FullName);
            return true;
        };

        List<string> list = new List<string>();
        list.Add("TEST");
        var list2 = list.Where(func3);
        list2.ToList();
    }
}

Visual Studio 2013에서는 다음과 같이 출력이 되고,

Type.Name: Program
Type.FullName: ConsoleApp1.Program 

Visual Studio 2015 이후로는 이런 결과가 나옵니다.

Type.Name: <>c
Type.FullName: ConsoleApp1.Program+<>c

재미있는 것은, Visual Studio 2013에서도 람다 함수 내에 변수를 capture 하게 되면,

public string DoMethod()
{
    StringBuilder sb = new StringBuilder();

    Func<string, bool> func3 = (arg) =>
    {
        sb.AppendLine(arg);
        return true;
    };

    List<string> list = new List<string>();
    list.Add("TEST");
    var list2 = list.Where(func3);
    list2.ToList();
}

2015에서와 같은 결과가 나옵니다.

Visual Studio 2013
Type.Name: <>c
Type.FullName: ConsoleApp1.Program+<>c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3/31/2017]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43정성태8/6/201823253사물인터넷: 20. 아두이노 레오나르도 R3 호환 보드의 3.3v 핀의 LED 전압/전류 테스트 [1]파일 다운로드1
11642정성태8/3/201821499Graphics: 20. Unity - LightMode의 ForwardBase에 따른 _WorldSpaceLightPos0 값 변화
11641정성태8/3/201826957Graphics: 19.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0) - 빌보드 구현 [1]파일 다운로드1
11640정성태8/3/201823668Graphics: 18.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Position, Rotation, Scale 값을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9정성태8/2/201821341디버깅 기술: 117.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을 참조하는 방법
11638정성태8/2/201819656오류 유형: 473.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 참조 시 "Resolved file has a bad image, no metadata, or is otherwise inaccessible." 빌드 오류
11637정성태8/1/201824159Graphics: 17.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TRS(이동/회전/크기) 행렬로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6정성태8/1/201831339Graphics: 16. 3D 공간에서 두 점이 이루는 각도 구하기파일 다운로드1
11635정성태8/1/201820224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11634정성태8/1/201823264.NET Framework: 790. .NET Thread 상태가 Cooperative일 때 GC hang 현상 재현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3정성태7/29/201826579Graphics: 15. Unity - shader의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를 수작업으로 구성 [2]파일 다운로드1
11632정성태7/28/201829496Graphics: 14. C# - Unity에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치 이동 및 회전하는 방법
11631정성태7/27/201831125Graphics: 1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9) - 투명 배경이 있는 텍스처 입히기 [1]
11630정성태7/27/201826227개발 환경 구성: 391. (GitHub 등과 직접 연동해) 소스 코드 디버깅을 쉽게 해 주는 SourceLink [3]
11629정성태7/26/201825349.NET Framework: 789. C# 컴파일 옵션 - Check for arithmetic overflow/underflow [2]
11628정성태7/25/201827155Graphics: 1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8) - 다중 패스(Multi-Pass Shader)
11627정성태7/25/201821382개발 환경 구성: 390. C# - 컴파일러 옵션 OSS signing / Public Signing
11626정성태7/25/201819629오류 유형: 471. .C++ 함수를 const로 바꾼 경우 C2440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면?
11625정성태7/24/201818920Math: 49. GeoGebra 기하 (25) - 타원의 중심점 찾기파일 다운로드1
11624정성태7/24/201823607개발 환경 구성: 389. C# - 재현 가능한 빌드(reproducible builds) == Deterministic builds [4]
11623정성태7/24/201823061Math: 48. C# - 가우시안 함수의 이산형(discrete) 커널 값 생성파일 다운로드1
11622정성태7/23/201822712개발 환경 구성: 388. Windows 환경에서 Octave 패키지 설치하는 방법
11621정성태7/23/201820803VC++: 127. 멤버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외부에서 호출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20정성태7/22/201823384Graphics: 1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7) - Blur (평균값, 가우스, 중간값) 필터 [1]파일 다운로드1
11619정성태7/21/201823047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
11618정성태7/20/201819773개발 환경 구성: 387. 삼성 오디세이(Odyssey) 노트북의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하는 방법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