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1개 있습니다.)
(시리즈 글이 4개 있습니다.)
VC++: 108. DLL에 정의된 C++ template 클래스의 복사 생성자 문제
; https://www.sysnet.pe.kr/2/0/11153

VC++: 109. DLL에서 STL 객체를 인자/반환값으로 갖는 함수를 제공할 때, 그 함수를 외부에서 사용하는 경우 비정상 종료한다면?
; https://www.sysnet.pe.kr/2/0/11154

VC++: 115. Visual Studio에서 C++ DLL을 대상으로 단위 테스트할 때 비정상 종료한다면?
; https://www.sysnet.pe.kr/2/0/11173

오류 유형: 683. Visual C++ - error LNK2038: mismatch detected for 'RuntimeLibrary': value 'MT_StaticRelease' doesn't match value 'MDd_DynamicDebug'
; https://www.sysnet.pe.kr/2/0/12418




Visual Studio에서 C++ DLL을 대상으로 단위 테스트할 때 비정상 종료한다면?

Visual Studio에서 C++ 단위 테스트를 할 수 있습니다.

Writing Unit tests for C/C++ with the Microsoft Unit Testing Framework for C++
; https://learn.microsoft.com/en-us/visualstudio/test/writing-unit-tests-for-c-cpp

방법은 정적 라이브러리로 컴파일하거나, 동적 라이브러리로 컴파일해 import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Unit testing existing C++ applications with Test Explorer
; https://learn.microsoft.com/en-us/visualstudio/test/how-to-use-microsoft-test-framework-for-cpp

윈도우 환경의 C/C++의 경우 대부분 DLL 유형으로 컴파일된 경우가 많을 테니 여기서는 DLL 환경으로만 제한해서 살펴보겠습니다.




예제와 함께 해 보는 것이 좋겠지요? ^^ 이를 위해 DLL에서 다음과 같은 함수를 export하고 있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include <string>
using namespace std;

__declspec(dllexport) int GetLength1(wstring text);

int GetLength1(wstring text)
{
    return text.length();
}

위의 DLL 프로젝트를 단위 테스트하기 위해, "Native Unit Test Project" 유형의 프로젝트를 생성하고 다음과 같이 단위 테스트 함수를 만들어 줍니다.

#include "stdafx.h"
#include "CppUnitTest.h"

#include "..\Win32Project1\Win32Project1.h"
#pragma comment(lib, "..\\Out\\Win32Project1.lib")

using namespace Microsoft::VisualStudio::CppUnitTestFramework;

namespace UnitTest1
{       
    TEST_CLASS(UnitTest1)
    {
    public:
        TEST_METHOD(TestMethod1)
        {
            wstring txt = L"1.0";
            Assert::AreEqual(3, GetLength1(txt));
        }
    };
}

그런데, 단위 테스트를 시작하면 다음과 같은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Debug Assertion Failed!

Program: ...\test.exe
File: f:\dd\vctools\crt\crtw32\misc\dbgdel.cpp
Line: 52

Expression: _BLOCK_TYPE_IS_VALID(pHead->nBlockUse)

또는 메시지가 이렇게도 나옵니다.

Debug Assertion Failed!

Program: ...\test.dll
File: minkernel\crts\ucrt\src\appcrt\heap\debug_heap.cpp
Line: 980

Expression: __acrt_first_block == header

Debug Assertion Failed!

Program: ...MONEXTENSIONS\MICROSOFT\TESTWINDOW\vstest.executionengine.exe
File: f:\dd\vctools\crt\crtw32\misc\dbgheap.c
Line: 1424

Expression: _pFirstBlock == pHead

이것도 역시, 다음의 글에 설명한 내용의 연장선에 있는 문제입니다.

DLL에 정의된 C++ template 클래스의 복사 생성자 문제
; https://www.sysnet.pe.kr/2/0/11153

DLL에서 STL 객체를 인자/반환값으로 갖는 함수를 제공할 때, 그 함수를 외부에서 사용하는 경우 비정상 종료한다면?
; https://www.sysnet.pe.kr/2/0/11154

가령, DLL 프로젝트의 "Platform Toolset"과 단위 테스트 프로젝트의 "Platform Toolset"이 다른 경우이거나 Debug/Release 모드가 달랐을 때 발생합니다.

아울러 이러한 문제는 DLL을 CRT에 대해 정적 링크로 만든 경우에도, new/delete 등이 DLL 내/외부에서 CRT 버전이 다른 상태로 호출이 된다면 동일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합니다.)




암튼, Visual C++을 위한 단위 테스트 도구가 생겼으니 나름 괜찮은 것 같습니다. ^^ 이렇게 "Test Explorer"를 통해 테스트 목록을 관리할 수 있고,

vcpp_unit_test_1.png

"Analyze Code Coverage for Selected Tests" (단축키: Ctrl + Shift + B) 메뉴를 선택해 단위 테스트와 함께 코드 커버리지까지 할 수 있습니다.

vcpp_unit_test_2.png

그럼, 다음과 같이 코드 커버리지가 된 백분율과 함께 단위 테스트 시 커버리지가 되었던 코드의 영역을 색상 별로 구분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vcpp_unit_test_3.png

이 외에도, Test Explorer의 "Run Tests After Build" 버튼을 눌러두면 이후 Visual C++ 프로젝트를 빌드할 때마다 자동으로 단위 테스트 프로젝트를 실행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2/20/2023]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3601정성태4/19/2024214닷넷: 2243. C# - PCM 사운드 재생(NAudio)파일 다운로드1
13600정성태4/18/2024283닷넷: 2242. C# - 관리 스레드와 비관리 스레드
13599정성태4/17/2024324닷넷: 2241. C# - WAV 파일의 PCM 사운드 재생(Windows Multimedia)파일 다운로드1
13598정성태4/16/2024352닷넷: 2240. C# - WAV 파일 포맷 + LIST 헤더파일 다운로드1
13597정성태4/15/2024431닷넷: 2239. C# - WAV 파일의 PCM 데이터 생성 및 출력파일 다운로드1
13596정성태4/14/2024797닷넷: 2238. C# - WAV 기본 파일 포맷파일 다운로드1
13595정성태4/13/2024917닷넷: 2237. C# - Audio 장치 열기 (Windows Multimedia, NAudio)파일 다운로드1
13594정성태4/12/20241021닷넷: 2236. C# - Audio 장치 열람 (Windows Multimedia, NAudio)파일 다운로드1
13593정성태4/8/20241050닷넷: 2235. MSBuild - AccelerateBuildsInVisualStudio 옵션
13592정성태4/2/20241207C/C++: 165. CLion으로 만든 Rust Win32 DLL을 C#과 연동
13591정성태4/2/20241169닷넷: 2234. C# - WPF 응용 프로그램에 Blazor App 통합파일 다운로드1
13590정성태3/31/20241073Linux: 70. Python - uwsgi 응용 프로그램이 k8s 환경에서 OOM 발생하는 문제
13589정성태3/29/20241143닷넷: 2233. C# - 프로세스 CPU 사용량을 나타내는 성능 카운터와 Win32 API파일 다운로드1
13588정성태3/28/20241197닷넷: 2232. C# - Unity + 닷넷 App(WinForms/WPF) 간의 Named Pipe 통신파일 다운로드1
13587정성태3/27/20241156오류 유형: 900. Windows Update 오류 - 8024402C, 80070643
13586정성태3/27/20241297Windows: 263. Windows - 복구 파티션(Recovery Partition) 용량을 늘리는 방법
13585정성태3/26/20241096Windows: 262. PerformanceCounter의 InstanceName에 pid를 추가한 "Process V2"
13584정성태3/26/20241049개발 환경 구성: 708. Unity3D - C# Windows Forms / WPF Application에 통합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3583정성태3/25/20241158Windows: 261. CPU Utilization이 100% 넘는 경우를 성능 카운터로 확인하는 방법
13582정성태3/19/20241420Windows: 260. CPU 사용률을 나타내는 2가지 수치 - 사용량(Usage)과 활용률(Utilization)파일 다운로드1
13581정성태3/18/20241588개발 환경 구성: 707. 빌드한 Unity3D 프로그램을 C++ Windows Application에 통합하는 방법
13580정성태3/15/20241138닷넷: 2231. C# - ReceiveTimeout, SendTimeout이 적용되지 않는 Socket await 비동기 호출파일 다운로드1
13579정성태3/13/20241494오류 유형: 899. HTTP Error 500.32 - ANCM Failed to Load dll
13578정성태3/11/20241629닷넷: 2230. C# - 덮어쓰기 가능한 환형 큐 (Circular queue)파일 다운로드1
13577정성태3/9/20241876닷넷: 2229. C# - 닷넷을 위한 난독화 도구 소개 (예: ConfuserEx)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