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 개발자를 위한 C++ COM 객체의 기본 구현 방식 설명
순수 C# 개발자들이라면, 아마도 C++ COM 객체는 잘 이해가 안 되는 개념일 수 있습니다. 물론, C++을 공부해 COM 객체를 이해하면 가장 좋겠지만 녹록지 않은 것도 현실입니다. 그래도 다행히 C#을 이용해서도 어느 정도는 전체적인 개념을 잡는 것이 가능합니다. 왜냐하면, C#으로도 C++의 COM 객체를 구현하는 것과 거의 동일한 절차를 밟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미 C# 클래스 자체를 regasm.exe를 이용해 COM 객체로 만드는 방법을 알고 있는 분도 있을 것입니다.
regasm.exe로 어셈블리 등록 시 시스템 변경 사항 (1) - .NET 2.0 + x86/x64/AnyCPU
; https://www.sysnet.pe.kr/2/0/1286
하지만 이 글에서는 위의 방법이 아닌, 말 그대로 C++의 COM 객체 구현과 유사한 방식을 따름으로써 COM의 개요를 이해할 수 있도록 할 예정입니다.
사실, 이 방법들은 다음의 글들을 통해 어느 정도 이미 나와 있기도 합니다. ^^
Implementing COM OutOfProc Servers in C# .NET !!!
; http://developerexperience.blogspot.kr/2006/04/implementing-com-outofproc-servers-in.html
C# DLL에서 Win32 C/C++처럼 dllexport 함수를 제공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1052
그래도, step-by-step 식으로 하나씩 설명해 보는 것도 좋을 것 같아 이렇게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자~~~~, 그럼 이제부터 재미 삼아 한번 만들어 볼까요? ^^
우선, 대개의 COM DLL 파일들이 export하고 있는 다음의 4개 함수를 C# DLL에서도 구현해야 합니다.
각각의 함수들이 어떤 역할을 하는지 하나씩 살펴볼 텐데요.
이를 위해 가장 먼저 C++ 측에서 COM 객체를 어떻게 생성할 수 있는지를 봐야 합니다. 원칙적으로 C++은 CoGetClassObject Win32 API를 통해,
CoGetClassObject function
; https://learn.microsoft.com/en-us/windows/win32/api/combaseapi/nf-combaseapi-cogetclassobject
다음과 같이 "원하는 COM 객체를 생성할 줄 아는 Factory 클래스"를 먼저 구해옵니다.
int main()
{
CoInitialize(nullptr);
{
CLSID refclsId = { 0, };
// {C0000000-71EB-43A6-9BD1-5770A3737617} == 원하는 Factory Class의 식별자
// 개발자가 임의로 지정해서 약속으로 만듦
CLSIDFromString(L"{C0000000-71EB-43A6-9BD1-5770A3737617}", &refclsId);
LPVOID ppvFactoryObject = nullptr;
CoGetClassObject(refclsId, CLSCTX_INPROC_SERVER, nullptr, IID_IClassFactory, &ppvFactoryObject);
}
CoUninitialize();
return 0;
}
CoGetClassObject의 첫 번째 인자로 들어가는 refclsId 인자가 바로 "Factory 클래스"를 식별하는 역할을 합니다. 그리고, 그 Factory 클래스를 구현하고 있는 실행 파일을 찾기 위해 레지스트리를 이용합니다. 즉, 윈도우에서 제공하는 CoGetClassObject는 레지스트리를 검색해 DLL/EXE 실행 파일을 찾고, 그 파일로부터 "Factory 클래스"를 얻어 반환하는 역할을 하는 것입니다. 이때의 레지스트리 경로는 다음과 같습니다.
HKEY_CLASSES_ROOT\CLSID\{C0000000-71EB-43A6-9BD1-5770A3737617}
만약 저 경로가 존재한다면, 그 하위의 InProcServer32 키를 조사하고, 그 키도 있다면 (Default) 값으로 설정된 구현 파일의 경로를 구할 수 있어 결국 해당 바이너리를 메모리에 로드하게 됩니다.
물론, 기본 설치된 윈도우 운영체제에는 {C0000000-71EB-43A6-9BD1-5770A3737617} 키 파일의 경로가 레지스트리에 등록되어 있지 않습니다. 따라서 CoGetClassObject API가 정상적으로 동작하려면 레지스트리에 CLSID 경로가 등록되어야 하는데, 대개의 경우 그 역할을 해당 COM 객체를 구현한 DLL 파일이 담당하게 됩니다. 그리고 바로 그 기능을 구현해야 할 의무가 있는 것이 DllRegisterServer 함수입니다. 이렇게 해서, 우리가 첫 번째로 구현하는 C# COM DLL의 DllRegisterServer 함수는 다음과 같게 됩니다.
using Microsoft.Win32;
using RGiesecke.DllExport;
using System;
using System.Runtime.InteropServices;
namespace MyCOMObj
{
public class Register
{
const string CLSID_KEY = "{C0000000-71EB-43A6-9BD1-5770A3737617}";
[DllExport("DllRegisterServer", CallingConvention = CallingConvention.StdCall)]
public static int DllRegisterServer()
{
try
{
if (IntPtr.Size == 4)
{
RegisterDLL(RegistryView.Registry32);
}
else
{
RegisterDLL(RegistryView.Registry64);
}
}
catch (Exception e)
{
return Marshal.GetHRForException(e);
}
return 0;
}
private static void RegisterDLL(RegistryView regView)
{
using (RegistryKey clsRoot = RegistryKey.OpenBaseKey(RegistryHive.ClassesRoot, regView))
{
using (RegistryKey clsKey = clsRoot.OpenSubKey("CLSID", true))
using (RegistryKey clsIdKey = clsKey.CreateSubKey(CLSID_KEY))
{
using (RegistryKey inprocKey = clsIdKey.CreateSubKey("InProcServer32"))
{
inprocKey.SetValue(null, typeof(Register).Assembly.Location);
inprocKey.SetValue("ThreadingModel", "Apartment");
}
}
}
}
}
}
위와 같이 구현하고 빌드한 후, 생성된 DLL을 대상으로 regsvr32.exe를 실행시켜 주면,
C:\ClassLibrary1\bin\x86\Debug>regsvr32 MyCOMObj.dll
RegisterDLL 메서드에 지정했던 레지스트리 키들이 만들어진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DllRegisterServer를 이렇게 구현했으니, 당연히 그 반대의 역할을 하는 DllUnregisterServer도 구현할 수 있습니다.
[DllExport("DllUnregisterServer", CallingConvention = CallingConvention.StdCall)]
public static int DllUnregisterServer()
{
try
{
if (IntPtr.Size == 4)
{
UnregisterDLL(RegistryView.Registry32);
}
else
{
UnregisterDLL(RegistryView.Registry64);
}
}
catch (Exception e)
{
return Marshal.GetHRForException(e);
}
return 0;
}
private static void UnregisterDLL(RegistryView regView)
{
using (RegistryKey clsRoot = RegistryKey.OpenBaseKey(RegistryHive.ClassesRoot, regView))
{
using (RegistryKey clsKey = clsRoot.OpenSubKey("CLSID", true))
{
clsKey.DeleteSubKeyTree(CLSID_KEY, false);
}
}
}
이제는 다음의 명령어로 레지스트리로부터 COM DLL 관련 정보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C:\ClassLibrary1\bin\x86\Debug>regsvr32 /u MyCOMObj.dll
여기까지 마치고, 다시 C++의 CoGetClassObject API를 호출해도 역시 오류가 발생합니다.
HRESULT hr = CoGetClassObject(refclsId, CLSCTX_INPROC_SERVER, nullptr, IID_IClassFactory, &ppvFactoryObject);
if (hr == S_OK)
{
// ...[성공]...
}
else
{
// ...[실패]...
// 0x800401f9 - Error in the DLL
}
레지스트리를 통해 refclsId에 해당하는 DLL 파일은 찾았지만, 그 DLL을 로딩한 후 DllGetClassObject 함수를 호출해 Factory Class를 가져와야 하는데 그것이 구현되지 않은 상태이기 때문입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다음과 같이 구현을 추가해 주면 됩니다.
[DllExport("DllGetClassObject", CallingConvention = CallingConvention.StdCall)]
public static int DllGetClassObject(ref Guid rclsid, ref Guid riid, out IntPtr pUnk)
{
pUnk = IntPtr.Zero;
// COM DLL 내에는 여러 개의 Class Factory를 제공할 수 있기 때문에,
// 그중에서도 (C0000000-71EB-43A6-9BD1-5770A3737617로 약속했던) MyClassFactory를 요구하는지 확인
if (rclsid.ToString().ToUpper() == "C0000000-71EB-43A6-9BD1-5770A3737617")
{
// MyClassFactory 객체의 IClassFactory 인터페이스를 요구하는 것인지 확인
if (riid.ToString().ToUpper() == "00000001-0000-0000-C000-000000000046") // IClassFactory
{
pUnk = Marshal.GetComInterfaceForObject(new MyClassFactory(), typeof(IClassFactory));
return 0; // S_OK
}
}
return -1; // S_FALSE
}
이때의 MyClassFactory 클래스는 IClassFactory 인터페이스를 구현하기만 하면 됩니다.
using COM;
using System;
using System.Collections.Generic;
using System.Linq;
using System.Runtime.InteropServices;
using System.Text;
using System.Threading.Tasks;
namespace COM
{
static class Guids
{
public const string IClassFactory = "00000001-0000-0000-C000-000000000046";
public const string IUnknown = "00000000-0000-0000-C000-000000000046";
}
// http://developerexperience.blogspot.kr/2006/04/implementing-com-outofproc-servers-in.html
///
/// IClassFactory declaration
///
[ComImport(), InterfaceType(ComInterfaceType.InterfaceIsIUnknown), Guid(COM.Guids.IClassFactory)]
public interface IClassFactory
{
[PreserveSig]
int CreateInstance(IntPtr pUnkOuter, ref Guid riid, out IntPtr ppvObject);
[PreserveSig]
int LockServer(bool fLock);
}
}
namespace MyCOMObj
{
[Guid(MyClassFactory.CLSID)]
public class MyClassFactory : IClassFactory
{
public int CreateInstance(IntPtr pUnkOuter, ref Guid riid, out IntPtr ppvObject)
{
ppvObject = IntPtr.Zero;
return 0; // S_OK;
}
public int LockServer(bool fLock)
{
return 0; // S_OK
}
}
}
일단은, MyClassFactory가 구현한 CreateInstance는 아무것도 생성하지 않습니다. 그렇긴 해도 C++ 측의 CoGetClassObject는 IClassFactory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객체까지 구해오는 것이 전부이므로 다음의 코드가 성공하게 됩니다.
int main()
{
CoInitialize(nullptr);
{
CLSID refclsId = { 0, };
CLSIDFromString(L"{C0000000-71EB-43A6-9BD1-5770A3737617}", &refclsId);
LPVOID ppvFactoryObject = nullptr;
HRESULT hr = CoGetClassObject(refclsId, CLSCTX_INPROC_SERVER, nullptr, IID_IClassFactory, &ppvFactoryObject);
if (hr == S_OK)
{
printf("Created\n"); // ppvFactoryObject에는 IClassFactory를 구현한 C# 측의 COM 객체를 받아옴
}
else
{
printf("Failed\n");
}
}
CoUninitialize();
return 0;
}
"원하는 COM 객체를 만들 줄 아는 Factory 객체"를 구했으니, 이제 그 Factory를 통해서 "원하는 COM" 객체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C++ 측에서는 다음과 같이 코딩할 수 있습니다.
IClassFactory *pFactory = (IClassFactory *)ppvFactoryObject;
IID iid = { 0, };
IIDFromString(L"{82996B14-75F2-41FC-86A3-14C13DDD7A2C}", &iid);
// Factory 클래스가 만들어야 할 COM 객체를 IID 식별자로 요구
// 82996B14-75F2-41FC-86A3-14C13DDD7A2C 식별자는 개발자가 임의로 정해 약속으로 고정
LPVOID ppvObject = nullptr;
hr = pFactory->CreateInstance(nullptr, iid, &ppvObject);
if (hr == S_OK)
{
printf("Created\n");
}
else
{
printf("Failed\n");
}
위의 코드를 실행하면 ppvObject는 nullptr로 반환되지만 호출 자체는 hr == S_OK로 성공하게 됩니다. 왜냐하면, C# 측의 MyClassFactory.CreateInstance 메서드가 return 0으로 성공을 반환했기 때문입니다.
public int CreateInstance(IntPtr pUnkOuter, ref Guid riid, out IntPtr ppvObject)
{
ppvObject = IntPtr.Zero;
return 0; // S_OK;
}
자, 그럼 원하는 COM 객체를 반환하도록 구현을 해보겠습니다. 우선 CreateInstance는 다음과 같이 변경할 수 있습니다.
public int CreateInstance(IntPtr pUnkOuter, ref Guid riid, out IntPtr ppvObject)
{
ppvObject = IntPtr.Zero;
if (pUnkOuter != IntPtr.Zero)
{
return -2147221232; // 2147221232 == 0x80040110 == CLASS_E_NOAGGREGATION;
}
string riidText = riid.ToString().ToUpper();
switch (riidText)
{
case "82996B14-75F2-41FC-86A3-14C13DDD7A2C": // 생성해야 할 COM 객체의 식별자 GUID
case "00020400-0000-0000-C000-000000000046": // IDispatch
case "00000000-0000-0000-C000-000000000046": // IUnknown
ppvObject = Marshal.GetComInterfaceForObject(new MySimpleObject(), typeof(IMySimpleObject));
break;
default:
return -2147467262; // -2147467262 == 0x80004002 == E_NOINTERFACE
}
return 0;
}
그리고 MySimpleObject와 IMySimpleObject는 (예를 들어) 이렇게 구현하면 됩니다.
using System.Runtime.InteropServices;
using System.Windows.Forms;
namespace MyCOMObj
{
[ComVisible(true)]
[InterfaceType(ComInterfaceType.InterfaceIsDual)]
public interface IMySimpleObject
{
[DispId(1)]
void ShowWinFormMessage([MarshalAs(UnmanagedType.LPWStr)] string text);
}
[ClassInterface(ClassInterfaceType.None)]
public class MySimpleObject : IMySimpleObject
{
public void ShowWinFormMessage(string text)
{
MessageBox.Show(text);
}
}
}
이제 다시 실행해 보면, C++ 소스 코드 측의 CreateInstance 호출은 정상적으로 ppvObject에 값을 반환받게 됩니다. 그런데, C++ 측에서 ppvObject를 어떻게 사용해야 할까요?
어차피,
COM 객체는 vtable을 기반으로 약속된 함수들의 집합이기 때문에 C++ 측에서도 동일한 규칙의 클래스를 명시한 후 형 변환해서 맞춰주면 됩니다.
interface IMySimpleObject : IDispatch
{
public:
virtual HRESULT __stdcall ShowWinFormMessage(wchar_t *text) = 0;
};
int main()
{
CoInitialize(nullptr);
{
// ...[생략]...
LPVOID ppvObject = nullptr;
hr = pFactory->CreateInstance(nullptr, iid, &ppvObject);
if (hr == S_OK)
{
printf("COM: Created\n");
IMySimpleObject *pSimple = (IMySimpleObject *)ppvObject;
pSimple->ShowWinFormMessage(L"TEST IS GOOD");
}
else
{
printf("COM: Failed\n");
}
}
CoUninitialize();
return 0;
}
실행해 보면, C# 측의 ShowWinFormMessage가 호출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까지 구현이 되었으면, 이제 CoGetClassObject + IClassFactory::CreateInstance의 2단계가 아닌, 다음과 같이 1단계로 끝낼 수 있습니다.
IMySimpleObject *pSimple2;
hr = CoCreateInstance(refclsId, nullptr, CLSCTX_INPROC_SERVER, iid, (LPVOID *)&pSimple2);
if (hr == S_OK)
{
pSimple2->ShowWinFormMessage(L"TEST IS GOOD2");
}
당연히, C#에서도 위에서 만든 COM DLL을 호출할 수 있습니다. 다음과 같이!
Guid guid = new Guid("C0000000-71EB-43A6-9BD1-5770A3737617");
Type type = Type.GetTypeFromCLSID(guid);
object comObject = Activator.CreateInstance(type);
Type objType = comObject.GetType();
objType.InvokeMember("ShowWinFormMessage",
System.Reflection.BindingFlags.Instance | System.Reflection.BindingFlags.Public
| System.Reflection.BindingFlags.InvokeMethod,
null, comObject, new object[] { "TEST IS GOOD3" });
마지막으로 남은 함수 하나! 닷넷의 특성상 DLL을 내리는 것이 불가능하므로 별다른 선택의 여지없이 -1을 반환하는 DllCanUnloadNow 코드.
[DllExport("DllCanUnloadNow", CallingConvention = CallingConvention.StdCall)]
public static int DllCanUnloadNow()
{
return -1; // S_FALSE
}
C#으로 설명하긴 했지만, 써 놓고 보니 결국 C++의 배경 지식이 있어야 잘 이해될 수 있는 곳들이 많군요. ^^;
(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