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VC++: 117. Visual Studio - ATL COM 개체를 단위 테스트 하는 방법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9927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Visual Studio - ATL COM 개체를 단위 테스트 하는 방법

ATL COM DLL의 경우, 직접 COM 객체를 CoCreateInstance로 생성하는 것도 가능하지만 소스 코드를 단위 테스트 프로젝트에 추가하는 방법도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Code Coverage 수치는 안 나옵니다.)

예를 들어, "TestComObject"라는 ATL COM 개체를 만들었다면 다음과 같이 해당 Header 파일을 include하고 소스 코드를 포함시킨 다음, CComObject로 생성할 수 있습니다.

#include "stdafx.h"
#include "CppUnitTest.h"

#include "..\..\dllmain.h"
#include "..\..\TestComObject.h"

using namespace Microsoft::VisualStudio::CppUnitTestFramework;

namespace CppNativeTest
{
    TEST_CLASS(Test_TestComObject)
    {
    public:
        TEST_METHOD(Test_TestComObject_Initialize)
        {
            CComObject<CTestComObject> *inst;
            HRESULT hRes = CComObject<CTestComObject>::CreateInstance(&inst);
        }
    };
}

CComObject를 사용하는 이유는, ATL COM Class의 경우 추상 함수를 포함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이렇게 해도 단위 테스트를 실행하면 다음과 같은 오류가 발생합니다.

Test Name:  Test_TestComObject_Initialize
Test FullName:  CppNativeTest::Test_TestComObject::Test_TestComObject_Initialize
Test Source:    d:\unittest\cppnativetest\TestComObjecttest.cpp : line 13
Test Outcome:   Failed
Test Duration:  0:00:00.1421573

Result StackTrace:  
at ATL::CComObject<CTestComObject>::CComObject<CTestComObject>() in c:\program files (x86)\microsoft visual studio 14.0\vc\atlmfc\include\atlcom.h:line 2908
    at ATL::CComObject<CTestComObject>::CreateInstance() in c:\program files (x86)\microsoft visual studio 14.0\vc\atlmfc\include\atlcom.h:line 2966
    at CppNativeTest::Test_TestComObject::Test_TestComObject_Initialize() in d:\unittest\cppnativetest\TestComObjecttest.cpp:line 17
Result Message: Exception Code: C0000005

문제가 발생한 atlcom.h의 소스 코드를 확인해 보면 _pAtlModule 포인터 값이 nullptr임을 알 수 있습니다.

// ===== atlcom.h
// ...[생략]...
template <class Base>
class CComObject : 
    public Base
{
public:
    typedef Base _BaseClass;
    CComObject(_In_opt_ void* = NULL)
    {
        _pAtlModule->Lock();
    }
    // ...[생략]...
}

// ...[생략]...

이 문제를 해결하려면 역시 ATL COM 프로젝트에 있던 Module 클래스를 맞춰주면 됩니다.

#include "..\..\TestComObject\dllmain.h"

TEST_METHOD(Test_TestComObject_Initialize)
{
    CTestComObjectModule _AtlModule;
    _pAtlModule = &_AtlModule;
    CComObject<CTestComObject> *inst;

    HRESULT hRes = CComObject<CTestComObject>::CreateInstance(&inst);
}

이렇게 바꾸고 컴파일하면 이번엔 빌드 오류가 나는데요.

Error LNK2001 unresolved external symbol LIBID_TestComObjectLib

이 값은 [...]_i.c 파일을 단위 테스트 프로젝트에 include 시켜주면 됩니다.

#include "..\..\TestComObject\TestComObject_i.c"



이외에도 단위 테스트 용도의 export 함수들을 ATL DLL에 포함시킨 다음 그것을 통해 COM 클래스를 호출하는 식으로도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Code Coverage까지 모두 계산되어 좋습니다. 대신 출시 버전에 단위 테스트 함수들이 DLL에 포함되어 있는 것은 좋지 않기 때문에 Debug 빌드에만 적용하는 식이어야 할 것입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4/5/2017]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26정성태7/25/201811836오류 유형: 471. .C++ 함수를 const로 바꾼 경우 C2440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면?
11625정성태7/24/201810737Math: 49. GeoGebra 기하 (25) - 타원의 중심점 찾기파일 다운로드1
11624정성태7/24/201814101개발 환경 구성: 389. C# - 재현 가능한 빌드(reproducible builds) == Deterministic builds [4]
11623정성태7/24/201813994Math: 48. C# - 가우시안 함수의 이산형(discrete) 커널 값 생성파일 다운로드1
11622정성태7/23/201814512개발 환경 구성: 388. Windows 환경에서 Octave 패키지 설치하는 방법
11621정성태7/23/201812441VC++: 127. 멤버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외부에서 호출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20정성태7/22/201815617Graphics: 1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7) - Blur (평균값, 가우스, 중간값) 필터 [1]파일 다운로드1
11619정성태7/21/201814208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
11618정성태7/20/201812436개발 환경 구성: 387. 삼성 오디세이(Odyssey) 노트북의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하는 방법
11617정성태7/20/201812797Team Foundation Server: 50. TFS 소스 코드 관리 기능 (5) - "Rollback", "Rollback Entire Changeset"
11616정성태7/17/201812396Graphics: 9. Unity Shader - 전역 변수의 초기화
11615정성태7/17/201816186.NET Framework: 788. RawInput을 이용한 키보드/마우스 입력 모니터링파일 다운로드1
11614정성태7/17/201818064Graphics: 8. Unity Shader - Texture의 UV 좌표에 대응하는 Pixel 좌표
11613정성태7/16/201813977Graphics: 7.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5) - Flat Shading
11612정성태7/16/201813451Windows: 148. Windows - Raw Input의 Top level collection 의미
11611정성태7/15/201814382Graphics: 6.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4) - 퐁 셰이딩(phong shading)
11610정성태7/15/201810606Graphics: 5.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3)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Texture
11609정성태7/15/201813314Graphics: 4.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2)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11608정성태7/15/201818026Graphics: 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 - 컬러 반전 및 상하/좌우 뒤집기
11607정성태7/14/201818266Graphics: 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
11606정성태7/13/201818885사물인터넷: 19. PC에 연결해 동작하는 자신만의 USB 장치 만들어 보기파일 다운로드1
11605정성태7/13/201814406사물인터넷: 18. New NodeMCU v3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내장 LED 및 입력 핀 사용법 [1]파일 다운로드1
11604정성태7/12/201813372Math: 47. GeoGebra 기하 (24) - 정다각형파일 다운로드1
11603정성태7/12/201810809Math: 46. GeoGebra 기하 (23) - sqrt(n) 제곱근파일 다운로드1
11602정성태7/11/201810780Math: 45. GeoGebra 기하 (22) - 반전기하학의 원에 관한 반사변환파일 다운로드1
11601정성태7/11/201812867Math: 44. GeoGebra 기하 (21) - 반전기하학의 직선 및 원에 관한 반사변환파일 다운로드1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