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VC++: 117. Visual Studio - ATL COM 개체를 단위 테스트 하는 방법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17581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Visual Studio - ATL COM 개체를 단위 테스트 하는 방법

ATL COM DLL의 경우, 직접 COM 객체를 CoCreateInstance로 생성하는 것도 가능하지만 소스 코드를 단위 테스트 프로젝트에 추가하는 방법도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Code Coverage 수치는 안 나옵니다.)

예를 들어, "TestComObject"라는 ATL COM 개체를 만들었다면 다음과 같이 해당 Header 파일을 include하고 소스 코드를 포함시킨 다음, CComObject로 생성할 수 있습니다.

#include "stdafx.h"
#include "CppUnitTest.h"

#include "..\..\dllmain.h"
#include "..\..\TestComObject.h"

using namespace Microsoft::VisualStudio::CppUnitTestFramework;

namespace CppNativeTest
{
    TEST_CLASS(Test_TestComObject)
    {
    public:
        TEST_METHOD(Test_TestComObject_Initialize)
        {
            CComObject<CTestComObject> *inst;
            HRESULT hRes = CComObject<CTestComObject>::CreateInstance(&inst);
        }
    };
}

CComObject를 사용하는 이유는, ATL COM Class의 경우 추상 함수를 포함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이렇게 해도 단위 테스트를 실행하면 다음과 같은 오류가 발생합니다.

Test Name:  Test_TestComObject_Initialize
Test FullName:  CppNativeTest::Test_TestComObject::Test_TestComObject_Initialize
Test Source:    d:\unittest\cppnativetest\TestComObjecttest.cpp : line 13
Test Outcome:   Failed
Test Duration:  0:00:00.1421573

Result StackTrace:  
at ATL::CComObject<CTestComObject>::CComObject<CTestComObject>() in c:\program files (x86)\microsoft visual studio 14.0\vc\atlmfc\include\atlcom.h:line 2908
    at ATL::CComObject<CTestComObject>::CreateInstance() in c:\program files (x86)\microsoft visual studio 14.0\vc\atlmfc\include\atlcom.h:line 2966
    at CppNativeTest::Test_TestComObject::Test_TestComObject_Initialize() in d:\unittest\cppnativetest\TestComObjecttest.cpp:line 17
Result Message: Exception Code: C0000005

문제가 발생한 atlcom.h의 소스 코드를 확인해 보면 _pAtlModule 포인터 값이 nullptr임을 알 수 있습니다.

// ===== atlcom.h
// ...[생략]...
template <class Base>
class CComObject : 
    public Base
{
public:
    typedef Base _BaseClass;
    CComObject(_In_opt_ void* = NULL)
    {
        _pAtlModule->Lock();
    }
    // ...[생략]...
}

// ...[생략]...

이 문제를 해결하려면 역시 ATL COM 프로젝트에 있던 Module 클래스를 맞춰주면 됩니다.

#include "..\..\TestComObject\dllmain.h"

TEST_METHOD(Test_TestComObject_Initialize)
{
    CTestComObjectModule _AtlModule;
    _pAtlModule = &_AtlModule;
    CComObject<CTestComObject> *inst;

    HRESULT hRes = CComObject<CTestComObject>::CreateInstance(&inst);
}

이렇게 바꾸고 컴파일하면 이번엔 빌드 오류가 나는데요.

Error LNK2001 unresolved external symbol LIBID_TestComObjectLib

이 값은 [...]_i.c 파일을 단위 테스트 프로젝트에 include 시켜주면 됩니다.

#include "..\..\TestComObject\TestComObject_i.c"



이외에도 단위 테스트 용도의 export 함수들을 ATL DLL에 포함시킨 다음 그것을 통해 COM 클래스를 호출하는 식으로도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Code Coverage까지 모두 계산되어 좋습니다. 대신 출시 버전에 단위 테스트 함수들이 DLL에 포함되어 있는 것은 좋지 않기 때문에 Debug 빌드에만 적용하는 식이어야 할 것입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4/5/2017]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45정성태8/8/201820586오류 유형: 474. 닷넷 COM+ - Failed to load the runtime. [1]
11644정성태8/6/201823622디버깅 기술: 118. windbg - 닷넷 개발자를 위한 MEX Debugging Extension 소개
11643정성태8/6/201823358사물인터넷: 20. 아두이노 레오나르도 R3 호환 보드의 3.3v 핀의 LED 전압/전류 테스트 [1]파일 다운로드1
11642정성태8/3/201821625Graphics: 20. Unity - LightMode의 ForwardBase에 따른 _WorldSpaceLightPos0 값 변화
11641정성태8/3/201827066Graphics: 19.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0) - 빌보드 구현 [1]파일 다운로드1
11640정성태8/3/201823747Graphics: 18.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Position, Rotation, Scale 값을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9정성태8/2/201821436디버깅 기술: 117.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을 참조하는 방법
11638정성태8/2/201819748오류 유형: 473.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 참조 시 "Resolved file has a bad image, no metadata, or is otherwise inaccessible." 빌드 오류
11637정성태8/1/201824315Graphics: 17.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TRS(이동/회전/크기) 행렬로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6정성태8/1/201831472Graphics: 16. 3D 공간에서 두 점이 이루는 각도 구하기파일 다운로드1
11635정성태8/1/201820303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11634정성태8/1/201823307.NET Framework: 790. .NET Thread 상태가 Cooperative일 때 GC hang 현상 재현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3정성태7/29/201826659Graphics: 15. Unity - shader의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를 수작업으로 구성 [2]파일 다운로드1
11632정성태7/28/201829631Graphics: 14. C# - Unity에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치 이동 및 회전하는 방법
11631정성태7/27/201831219Graphics: 1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9) - 투명 배경이 있는 텍스처 입히기 [1]
11630정성태7/27/201826321개발 환경 구성: 391. (GitHub 등과 직접 연동해) 소스 코드 디버깅을 쉽게 해 주는 SourceLink [3]
11629정성태7/26/201825448.NET Framework: 789. C# 컴파일 옵션 - Check for arithmetic overflow/underflow [2]
11628정성태7/25/201827234Graphics: 1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8) - 다중 패스(Multi-Pass Shader)
11627정성태7/25/201821482개발 환경 구성: 390. C# - 컴파일러 옵션 OSS signing / Public Signing
11626정성태7/25/201819776오류 유형: 471. .C++ 함수를 const로 바꾼 경우 C2440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면?
11625정성태7/24/201819093Math: 49. GeoGebra 기하 (25) - 타원의 중심점 찾기파일 다운로드1
11624정성태7/24/201823710개발 환경 구성: 389. C# - 재현 가능한 빌드(reproducible builds) == Deterministic builds [4]
11623정성태7/24/201823134Math: 48. C# - 가우시안 함수의 이산형(discrete) 커널 값 생성파일 다운로드1
11622정성태7/23/201822817개발 환경 구성: 388. Windows 환경에서 Octave 패키지 설치하는 방법
11621정성태7/23/201820980VC++: 127. 멤버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외부에서 호출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20정성태7/22/201823597Graphics: 1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7) - Blur (평균값, 가우스, 중간값) 필터 [1]파일 다운로드1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