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NET Framework: 654. UWP 앱에서 FolderPicker 사용 시 유의 사항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11721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UWP 앱에서 FolderPicker 사용 시 유의 사항

UWP의 경우, 폴더 선택을 위한 대화 상자로 FolderPicker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olderPicker Class 
; https://learn.microsoft.com/en-us/uwp/api/windows.storage.pickers.folderpicker

그런데 다음과 같이 사용하면,

FolderPicker picker = new FolderPicker();

Windows.Storage.StorageFolder sfToLoad = await picker.PickSingleFolderAsync();

실행 시, 이런 예외를 만날 수 있습니다.

-		Exception	{"Unspecified error\r\n"}	System.Exception {System.Runtime.InteropServices.COMException}
		_HResult	-2147467259	int
		StackTrace	"   at Windows.Storage.Pickers.FolderPicker.PickSingleFolderAsync()
   at TestApp.MainPage.<Button_Click>d__1.MoveNext()
--- End of stack trace from previous location where exception was thrown ---
   at System.Runtime.CompilerServices.AsyncMethodBuilderCore.<>c.<ThrowAsync>b__6_0(Object state)
   at System.Threading.WinRTSynchronizationContext.Invoker.InvokeCore()"

Unhandled exception at 0x7509CFA1 (combase.dll) in TestApp.exe: 0xC000027B: An application-internal exception has occurred (parameters: 0x01018E50, 0x00000001).

Visual Studio에서 디버깅하는 경우에는 다음의 코드에서 멈추게 되는데요.

#if DEBUG && !DISABLE_XAML_GENERATED_BREAK_ON_UNHANDLED_EXCEPTION
            UnhandledException += (sender, e) =>
            {
                if (global::System.Diagnostics.Debugger.IsAttached) global::System.Diagnostics.Debugger.Break();
            };
#endif

원인은 의외로 간단합니다. 바로, FileTypeFilter를 하나 이상 지정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그런데 이런 제약이 있다는 사실을 담은 문서를 찾을 수 없었습니다.)

어쨌든, 다음과 같이 코드 한 줄을 더 넣어야만 정상적으로 동작합니다.

FolderPicker picker = new FolderPicker();

picker.FileTypeFilter.Add("*");
Windows.Storage.StorageFolder sfToLoad = await picker.PickSingleFolderAsync();

이 규칙은 FileOpenPicker / FileSavePicker에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FileOpenPicker / FileSavePicker를 포함해서) FolderPicker에는 재미있는 제약이 하나 더 있습니다. 바로 UWP 앱이 설치된 폴더(및 서브 폴더)를 제외한 컴퓨터 상의 모든 폴더는 기본적으로 접근할 수 없다는 점입니다. 방법이 있긴 한데 오직 "사용자가 선택"해야만 한다는 제약이 있습니다.

그래서, FolderPicker로 반환받은 StorageFolder 객체를 통해서만 다음과 같이 해당 폴더의 파일들을 열람할 수 있습니다.

Windows.Storage.StorageFolder sfToLoad = await picker.PickSingleFolderAsync();

var files = await sfToLoad.GetFilesAsync();

반면, 이때 선택된 폴더 객체를 경로(Path)로 기억해 두었다가 나중에 재사용할 수는 없습니다. 가령 다음과 같은 식으로 코딩을 하면,

Windows.Storage.StorageFolder sfToLoad = await picker.PickSingleFolderAsync();

string path = sfToLoad.Path; // 사용자가 선택한 폴더

// 아래의 코드는 예외 발생
Windows.Storage.StorageFolder sf = await Windows.Storage.StorageFolder.GetFolderFromPathAsync(path);

이런 예외가 발생합니다.

-		Exception	{"Access is denied.\r\n"}	System.Exception {System.UnauthorizedAccessException}
		_HResult	-2147024891	int
		StackTrace	"   at System.Runtime.CompilerServices.TaskAwaiter.ThrowForNonSuccess(Task task)
   at System.Runtime.CompilerServices.TaskAwaiter.HandleNonSuccessAndDebuggerNotification(Task task)
   at System.Runtime.CompilerServices.TaskAwaiter`1.GetResult()
   at TestApp.MainPage.<DisplayFile>d__2.MoveNext()
--- End of stack trace from previous location where exception was thrown ---
   at System.Runtime.CompilerServices.AsyncMethodBuilderCore.<>c.<ThrowAsync>b__6_0(Object state)
   at System.Threading.WinRTSynchronizationContext.Invoker.InvokeCore()"

위의 오류 상황은 FileOpenPicker / FileSavePicker에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즉, 사용자가 선택한 후 반환받은 Windows.Storage.StorageFile 객체는 사용할 수 있지만 그 파일의 Path 경로를 보관했다가 나중에 접근하는 것은 허용되지 않습니다.

간단히 말해서, UWP 앱에서 전통적인 Windows File Path는 잊어버리는 것이 좋습니다.

그런데, 이런 제약은 사용자를 매우 불편하게 만듭니다. 가령, 이전에 설정한 작업 폴더가 있는 경우 다음번 UWP 앱을 실행시켰을 때 다시 한번 더 사용자가 FolderPicker를 통해 선택해 주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이런 불편함을 없애기 위해 Windows.Storage.AccessCache.StorageApplicationPermissions.MostRecentlyUsedList 타입을 추가합니다.

그래서 사용자가 선택한 폴더를 MRU 목록에 추가한 다음 반환해 주는 토큰 값을 응용 프로그램이 기록해 두었다가,

Windows.Storage.StorageFolder sfToLoad = await picker.PickSingleFolderAsync();

string mruToken = Windows.Storage.AccessCache.StorageApplicationPermissions.MostRecentlyUsedList.Add(sfToLoad);

Windows.Storage.ApplicationDataContainer localSettings = Windows.Storage.ApplicationData.Current.LocalSettings;
localSettings.Values.Add("my_folder", mruToken); // MRU 토큰 값을 기록

다음번에 필요해서 해당 폴더를 "사용자 동의 없이" 접근하고 싶을 때 이렇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private async void Initialize()
{
    Windows.Storage.ApplicationDataContainer localSettings = Windows.Storage.ApplicationData.Current.LocalSettings;

    if (localSettings.Values.ContainsKey("my_folder") == true)
    {
        string mruToken = localSettings.Values["my_folder"] as string;

        Windows.Storage.StorageFolder sfToLoad = await Windows.Storage.AccessCache.StorageApplicationPermissions.MostRecentlyUsedList.GetFolderAsync(mruToken);
    }
}

즉, 전통적인 파일 경로 대신 토큰 값을 이용하도록 바뀌었다고 보면 됩니다. (참고로, MRU 목록에는 25개까지 보관할 수 있습니다.)

이와 관련된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다음의 글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Skip the path: stick to the StorageFile
; https://learn.microsoft.com/en-us/archive/blogs/wsdevsol/skip-the-path-stick-to-the-storagefile

How to track recently used files and folders (HTML)
; https://learn.microsoft.com/en-us/previous-versions/windows/apps/hh972603(v=win.10)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1/9/2023]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3601정성태4/19/2024214닷넷: 2243. C# - PCM 사운드 재생(NAudio)파일 다운로드1
13600정성태4/18/2024283닷넷: 2242. C# - 관리 스레드와 비관리 스레드
13599정성태4/17/2024315닷넷: 2241. C# - WAV 파일의 PCM 사운드 재생(Windows Multimedia)파일 다운로드1
13598정성태4/16/2024347닷넷: 2240. C# - WAV 파일 포맷 + LIST 헤더파일 다운로드1
13597정성태4/15/2024415닷넷: 2239. C# - WAV 파일의 PCM 데이터 생성 및 출력파일 다운로드1
13596정성태4/14/2024788닷넷: 2238. C# - WAV 기본 파일 포맷파일 다운로드1
13595정성태4/13/2024912닷넷: 2237. C# - Audio 장치 열기 (Windows Multimedia, NAudio)파일 다운로드1
13594정성태4/12/20241018닷넷: 2236. C# - Audio 장치 열람 (Windows Multimedia, NAudio)파일 다운로드1
13593정성태4/8/20241050닷넷: 2235. MSBuild - AccelerateBuildsInVisualStudio 옵션
13592정성태4/2/20241207C/C++: 165. CLion으로 만든 Rust Win32 DLL을 C#과 연동
13591정성태4/2/20241169닷넷: 2234. C# - WPF 응용 프로그램에 Blazor App 통합파일 다운로드1
13590정성태3/31/20241073Linux: 70. Python - uwsgi 응용 프로그램이 k8s 환경에서 OOM 발생하는 문제
13589정성태3/29/20241143닷넷: 2233. C# - 프로세스 CPU 사용량을 나타내는 성능 카운터와 Win32 API파일 다운로드1
13588정성태3/28/20241197닷넷: 2232. C# - Unity + 닷넷 App(WinForms/WPF) 간의 Named Pipe 통신파일 다운로드1
13587정성태3/27/20241156오류 유형: 900. Windows Update 오류 - 8024402C, 80070643
13586정성태3/27/20241297Windows: 263. Windows - 복구 파티션(Recovery Partition) 용량을 늘리는 방법
13585정성태3/26/20241096Windows: 262. PerformanceCounter의 InstanceName에 pid를 추가한 "Process V2"
13584정성태3/26/20241049개발 환경 구성: 708. Unity3D - C# Windows Forms / WPF Application에 통합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3583정성태3/25/20241158Windows: 261. CPU Utilization이 100% 넘는 경우를 성능 카운터로 확인하는 방법
13582정성태3/19/20241420Windows: 260. CPU 사용률을 나타내는 2가지 수치 - 사용량(Usage)과 활용률(Utilization)파일 다운로드1
13581정성태3/18/20241588개발 환경 구성: 707. 빌드한 Unity3D 프로그램을 C++ Windows Application에 통합하는 방법
13580정성태3/15/20241137닷넷: 2231. C# - ReceiveTimeout, SendTimeout이 적용되지 않는 Socket await 비동기 호출파일 다운로드1
13579정성태3/13/20241494오류 유형: 899. HTTP Error 500.32 - ANCM Failed to Load dll
13578정성태3/11/20241629닷넷: 2230. C# - 덮어쓰기 가능한 환형 큐 (Circular queue)파일 다운로드1
13577정성태3/9/20241876닷넷: 2229. C# - 닷넷을 위한 난독화 도구 소개 (예: ConfuserEx)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