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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svm_ImageManagementService WMI 객체를 사용할 때 오류 상황 정리

VHD/VHDX 제어 관련해서 인터넷 검색을 해보면 Msvm_ImageManagementService WMI 객체를 사용하는 예제가 많이 나옵니다. 실제로 다음과 같이 코딩을 하게 되는데요.

ManagementScope scope = new ManagementScope(@"root\virtualization", null);

using (ManagementObject imageService = Utility.GetServiceObject(scope, "Msvm_ImageManagementService"))
{
    // ... VHD/VHDX 제어
}

이를 실행해 보면 환경에 따라 다음과 같은 예외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System.Management.ManagementException: Not found
   at System.Management.ManagementException.ThrowWithExtendedInfo(ManagementStatus errorCode)
   at System.Management.ManagementObject.Initialize(Boolean getObject)
   at System.Management.ManagementBaseObject.get_ClassName()
   at System.Management.ManagementClass.GetInstances(EnumerationOptions options)
   at System.Management.ManagementClass.GetInstances()
...[생략]...

이유는 다음의 글에 나온 데로,

Error 'Get-WmiObject : Invalid class “Msvm_ImageManagementService”'
; http://stackoverflow.com/questions/19201375/error-get-wmiobject-invalid-class-msvm-imagemanagementservice

Windows 8.1부터 네임스페이스가 변경되었기 때문입니다.

The v2 WMI namespace in Hyper-V on Windows 8
; https://docs.microsoft.com/en-us/archive/blogs/virtual_pc_guy/the-v2-wmi-namespace-in-hyper-v-on-windows-8

따라서, 다음과 같이 Scope을 변경해야 합니다.

ManagementScope scope = new ManagementScope(@"root\virtualization\v2", null);

using (ManagementObject imageService = Utility.GetServiceObject(scope, "Msvm_ImageManagementService"))
{
    // ... VHD/VHDX 제어
}




그런데, 이렇게 변경했는데도 예외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System.Management.ManagementException: This method is not implemented in any class
   at System.Management.ManagementException.ThrowWithExtendedInfo(ManagementStatus errorCode)
   at System.Management.ManagementObject.GetMethodParameters(String methodName, ManagementBaseObject& inParameters, IWbemClassObjectFreeThreaded& inParametersClass, IWbemClassObjectFreeThreaded& outParametersClass)
   at System.Management.ManagementObject.GetMethodParameters(String methodName)
...[생략]...

이유는, v2로 네임스페이스만 변경된 것 뿐만 아니라 메서드의 구현까지 모두 변경되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v2에 대한 문서를 보고 구현을 해야 합니다.

Msvm_ImageManagementService class
; https://docs.microsoft.com/en-us/windows/win32/hyperv_v2/msvm-imagemanagementservice

CreateVirtualHardDisk method of the Msvm_ImageManagementService class
; https://docs.microsoft.com/en-us/windows/win32/hyperv_v2/createvirtualharddisk-msvm-imagemanagementservice

이제부터 잘 동작할 것입니다. ^^




그런데, 몇몇 컴퓨터에서 그래도 다음과 같은 예외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System.Management.ManagementException: Invalid namespace
   at System.Management.ManagementException.ThrowWithExtendedInfo(ManagementStatus errorCode)
   at System.Management.ManagementScope.InitializeGuts(Object o)
   at System.Management.ManagementScope.Initialize()
   at System.Management.ManagementScope.Connect()
...[생략]...

환경은 Hyper-V가 설치되지 않은 Windows 10이었기 때문입니다. "root\virtualization\v2" 계열의 WMI 객체들에 대한 MSDN 문서를 보면 "Minimum supported client"로 "Windows?8 [desktop apps only]"라고만 되어 있지만 기본적으로 Hyper-V가 설치되어 있어야만 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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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7/13/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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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작성자
 



2017-05-04 01시29분
Windows-classic-samples / Samples / Hyper-V / Storage / cs
; https://github.com/Microsoft/Windows-classic-samples/tree/master/Samples/Hyper-V/Storage/cs
정성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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