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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eginInvoke에 전달한 람다 함수에 CS1660 에러가 발생하는 경우

WPF 프로젝트를 만들고, 다음과 같이 BeginInvoke를 호출하려고 했습니다.

using System.Windows;

namespace WpfApp1
{
    public partial class MainWindow : Window
    {
        public MainWindow()
        {
            InitializeComponent();

            // 컴파일 오류 발생: CS1660
            this.Dispatcher.BeginInvoke((arg) =>
            {

            }, null);
        }
    }
}

그런데, 다음과 같은 컴파일 오류가 발생합니다.

error CS1660: Cannot convert lambda expression to type 'DispatcherPriority' because it is not a delegate type

// 또는

error CS1660: Cannot convert lambda expression to type 'Delegate' because it is not a delegate type

정말 이상하군요... 예전에 잘 사용한 적이 있었던 것 같은데?!!!

이런 경우, 다음과 같이 바꿔주면 컴파일이 잘 됩니다.

// 전달해야 할 인자가 있는 경우,
this.Dispatcher.BeginInvoke((System.Action<object>)((arg) =>
{
    MessageBox.Show("TEST");
}), this);


// 전달해야 할 인자가 없는 경우,
this.Dispatcher.BeginInvoke((System.Action)(() =>
{
    MessageBox.Show("TEST");
}), null);

그래도 왠지... 명시적인 형 변환이 마음에 들지 않습니다. 그래서 검색해 봤는데 뜻밖의 글이 나오는군요. ^^

Dispatcher.BeginInvoke: Cannot convert lambda to System.Delegate
; http://stackoverflow.com/questions/4936459/dispatcher-begininvoke-cannot-convert-lambda-to-system-delegate

그러니까, "System.Windows.Presentation" 어셈블리를 참조한 후, "using System.Windows.Threading;" 선언을 추가하면 BeginInvoke에 Action을 받도록 하는 확장 메서드가 포함되기 때문에,

namespace System.Windows.Threading
{
    public static class DispatcherExtensions
    {
        public static DispatcherOperation BeginInvoke(this Dispatcher dispatcher, Action action);
        public static DispatcherOperation BeginInvoke(this Dispatcher dispatcher, Action action, DispatcherPriority priority);
        public static void Invoke(this Dispatcher dispatcher, Action action);
        public static void Invoke(this Dispatcher dispatcher, Action action, DispatcherPriority priority);
        public static void Invoke(this Dispatcher dispatcher, Action action, TimeSpan timeout);
        public static void Invoke(this Dispatcher dispatcher, Action action, TimeSpan timeout, DispatcherPriority priority);
    }
}

이렇게 호출하는 코드가 정상적으로 컴파일이 됩니다.

this.Dispatcher.BeginInvoke(() =>
{
    MessageBox.Show("TEST");
});

하지만, 보는 바와 같이 Action에 인자 전달을 받는 것은 확장 메서드로 재정의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다음과 같은 코드의 경우 여전히 오류가 발생합니다.

// error CS1660: Cannot convert lambda expression to type 'DispatcherPriority' because it is not a delegate type
this.Dispatcher.BeginInvoke((arg) =>
{
    MessageBox.Show("TEST");
}, this);

위와 같이 인자를 전달하려면 어쩔 수 없이 명시적인 Action 형 변환을 해야만 합니다.

using System.Windows;
using System.Windows.Threading;

namespace WpfApp1
{
    public partial class MainWindow : Window
    {
        public MainWindow()
        {
            InitializeComponent();

            this.Dispatcher.BeginInvoke((System.Action<object>)((arg) =>
            {
                MessageBox.Show("TEST");
            }), this);

            // 또는,

            this.Dispatcher.BeginInvoke((System.Action<MainWindow>)((arg) =>
            {
                MessageBox.Show("TEST");
            }), this);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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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5/27/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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