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1개 있습니다.)

BeginInvoke에 전달한 람다 함수에 CS1660 에러가 발생하는 경우

WPF 프로젝트를 만들고, 다음과 같이 BeginInvoke를 호출하려고 했습니다.

using System.Windows;

namespace WpfApp1
{
    public partial class MainWindow : Window
    {
        public MainWindow()
        {
            InitializeComponent();

            // 컴파일 오류 발생: CS1660
            this.Dispatcher.BeginInvoke((arg) =>
            {

            }, null);
        }
    }
}

그런데, 다음과 같은 컴파일 오류가 발생합니다.

error CS1660: Cannot convert lambda expression to type 'DispatcherPriority' because it is not a delegate type

// 또는

error CS1660: Cannot convert lambda expression to type 'Delegate' because it is not a delegate type

정말 이상하군요... 예전에 잘 사용한 적이 있었던 것 같은데?!!!

이런 경우, 다음과 같이 바꿔주면 컴파일이 잘 됩니다.

// 전달해야 할 인자가 있는 경우,
this.Dispatcher.BeginInvoke((System.Action<object>)((arg) =>
{
    MessageBox.Show("TEST");
}), this);


// 전달해야 할 인자가 없는 경우,
this.Dispatcher.BeginInvoke((System.Action)(() =>
{
    MessageBox.Show("TEST");
}), null);

그래도 왠지... 명시적인 형 변환이 마음에 들지 않습니다. 그래서 검색해 봤는데 뜻밖의 글이 나오는군요. ^^

Dispatcher.BeginInvoke: Cannot convert lambda to System.Delegate
; http://stackoverflow.com/questions/4936459/dispatcher-begininvoke-cannot-convert-lambda-to-system-delegate

그러니까, "System.Windows.Presentation" 어셈블리를 참조한 후, "using System.Windows.Threading;" 선언을 추가하면 BeginInvoke에 Action을 받도록 하는 확장 메서드가 포함되기 때문에,

namespace System.Windows.Threading
{
    public static class DispatcherExtensions
    {
        public static DispatcherOperation BeginInvoke(this Dispatcher dispatcher, Action action);
        public static DispatcherOperation BeginInvoke(this Dispatcher dispatcher, Action action, DispatcherPriority priority);
        public static void Invoke(this Dispatcher dispatcher, Action action);
        public static void Invoke(this Dispatcher dispatcher, Action action, DispatcherPriority priority);
        public static void Invoke(this Dispatcher dispatcher, Action action, TimeSpan timeout);
        public static void Invoke(this Dispatcher dispatcher, Action action, TimeSpan timeout, DispatcherPriority priority);
    }
}

이렇게 호출하는 코드가 정상적으로 컴파일이 됩니다.

this.Dispatcher.BeginInvoke(() =>
{
    MessageBox.Show("TEST");
});

하지만, 보는 바와 같이 Action에 인자 전달을 받는 것은 확장 메서드로 재정의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다음과 같은 코드의 경우 여전히 오류가 발생합니다.

// error CS1660: Cannot convert lambda expression to type 'DispatcherPriority' because it is not a delegate type
this.Dispatcher.BeginInvoke((arg) =>
{
    MessageBox.Show("TEST");
}, this);

위와 같이 인자를 전달하려면 어쩔 수 없이 명시적인 Action 형 변환을 해야만 합니다.

using System.Windows;
using System.Windows.Threading;

namespace WpfApp1
{
    public partial class MainWindow : Window
    {
        public MainWindow()
        {
            InitializeComponent();

            this.Dispatcher.BeginInvoke((System.Action<object>)((arg) =>
            {
                MessageBox.Show("TEST");
            }), this);

            // 또는,

            this.Dispatcher.BeginInvoke((System.Action<MainWindow>)((arg) =>
            {
                MessageBox.Show("TEST");
            }), this);
        }
    }
}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5/27/2017]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10정성태7/15/201817387Graphics: 5.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3)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Texture
11609정성태7/15/201820390Graphics: 4.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2)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11608정성태7/15/201824949Graphics: 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 - 컬러 반전 및 상하/좌우 뒤집기
11607정성태7/14/201825292Graphics: 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
11606정성태7/13/201825932사물인터넷: 19. PC에 연결해 동작하는 자신만의 USB 장치 만들어 보기파일 다운로드1
11605정성태7/13/201821728사물인터넷: 18. New NodeMCU v3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내장 LED 및 입력 핀 사용법 [1]파일 다운로드1
11604정성태7/12/201820839Math: 47. GeoGebra 기하 (24) - 정다각형파일 다운로드1
11603정성태7/12/201816908Math: 46. GeoGebra 기하 (23) - sqrt(n) 제곱근파일 다운로드1
11602정성태7/11/201817071Math: 45. GeoGebra 기하 (22) - 반전기하학의 원에 관한 반사변환파일 다운로드1
11601정성태7/11/201819849Math: 44. GeoGebra 기하 (21) - 반전기하학의 직선 및 원에 관한 반사변환파일 다운로드1
11600정성태7/10/201818301Math: 43. GeoGebra 기하 (20) - 세 점을 지나는 원파일 다운로드1
11599정성태7/10/201817611Math: 42. GeoGebra 기하 (19) - 두 원의 안과 밖으로 접하는 직선파일 다운로드1
11598정성태7/10/201819489Windows: 147. 시스템 복구 디스크를 USB 디스크에 만드는 방법
11597정성태7/10/201821593사물인터넷: 17. Thinary Electronic - ATmega328PB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개발 환경 구성
11596정성태7/10/201819545기타: 72. 과거의 용어 설명 - OWIN
11595정성태7/10/201825300사물인터넷: 16. New NodeMCU v3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기본 개발 환경 구성
11594정성태7/8/201819679Math: 41. GeoGebra 기하 (18) - 원의 중심 및 접선파일 다운로드1
11593정성태7/8/201818683Math: 40. GeoGebra 기하 (17) - 각의 복사파일 다운로드1
11591정성태7/7/201818037Math: 39. GeoGebra 기하 (16) - 삼각형의 방심과 방접원파일 다운로드1
11590정성태7/7/201817594Math: 38. GeoGebra 기하 (15) - 삼각형의 수심파일 다운로드1
11589정성태7/7/201817863.NET Framework: 787. object로 형변환된 인스턴스를 원래의 타입 인자로 제네릭 메서드를 호출하는 방법 [2]파일 다운로드1
11588정성태7/7/201819325디버깅 기술: 116. windbg 분석 사례 - ASP.NET 웹 응용 프로그램의 CPU 100% 현상 (3)
11587정성태7/5/201818926.NET Framework: 786. ASP.NET - HttpCookieCollection을 다중 스레드에서 사용할 경우 무한 루프 현상
11586정성태7/5/201818116Math: 37. GeoGebra 기하 (14) - 삼각형의 무게 중심파일 다운로드1
11585정성태7/5/201818282Math: 36. GeoGebra 기하 (13) - 삼각형의 외심과 외접하는 원파일 다운로드1
11584정성태7/5/201818270Math: 35. GeoGebra 기하 (12) - 삼각형의 내심과 내접하는 원파일 다운로드1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