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NET Framework: 663. C# - PDB 파일 경로를 PE 파일로부터 얻는 방법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22567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6개 있습니다.)

C# - PDB 파일 경로를 PE 파일로부터 얻는 방법

아래와 같은 질문이 나온 김에,

서드파티 dll 디버깅에 대해 질문드립니다.
; https://www.sysnet.pe.kr/3/0/4852

PE(Portable Executables) 포맷에 대한 지식도 넓힐 겸, PE 바이너리 파일로부터 연관된 PDB 파일 경로를 얻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

Visual Studio에서 다음과 같은 단순 프로젝트를 빌드한 후,

using System;

namespace ConsoleApp1
{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Console.WriteLine();
        }
    }
}

PEViewer 등을 통해 확인해 보면 "IMAGE_DEBUG_DIRECTORY"가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pe_debug_pdb_1.png

위의 내용에서 "Pointer to Raw Data" == "0x83C"이고 그 위치에는 "IMAGE_DEBUG_TYPE_CODEVIEW" 타입의 데이터가 위치해 있습니다.

pe_debug_pdb_2.png




그럼, 코드를 통해 이 값들을 추적해 볼까요? ^^

우선 PE 파일을 다룰 수 있는 라이브러리를 Nuget으로부터 추가한 후,

Install-Package Workshell.PE

// 또는 직접 만들거나,
libpe - PE32/PE32+ Binaries Viewer Library
; https://www.codeproject.com/Articles/5205732/libpe-PE32-PE32plus-Binaries-Viewer-Library

IMAGE_DEBUG_DIRECTORY를 다음과 같이 가져올 수 있지만,

Workshell.PE.ExecutableImage pe = Workshell.PE.ExecutableImage.FromFile("ConsoleApp1.exe");

foreach (var item in pe.NTHeaders.DataDirectories)
{
    if (item.DirectoryType == Workshell.PE.DataDirectoryType.Debug)
    {
        ShowDebugDirectoryInfo(pe, item);
        return;
    }
}

private static void ShowDebugDirectoryInfo(Workshell.PE.ExecutableImage pe, DataDirectory item)
{
    Console.WriteLine("Debug directory: ");
    Console.WriteLine("\t RVA: " + item.VirtualAddress.ToString("x"));
    Console.WriteLine("\t Size: " + item.Size.ToString("x"));
           
    LocationCalculator calc = pe.GetCalculator();

    ulong offset = calc.RVAToOffset(item.VirtualAddress);
    // offset == IMAGE_DEBUG_TYPE_CODEVIEW 영역을 가리키는 파일의 위치

    // var textSection = item.GetSection();
    // offset = item.VirtualAddress - textSection.Location.RelativeVirtualAddress + textSection.Location.FileOffset;
}

그냥 이렇게 간단하게 구하는 방법도 제공해 주고 있습니다. ^^

Workshell.PE.ExecutableImage pe = Workshell.PE.ExecutableImage.FromFile("ConsoleApp1.exe");

DebugDirectory debugDir = DebugDirectory.Get(pe);
DebugDirectoryEntry debugEntry = debugDir[0]; // debugEntry == IMAGE_DEBUG_DIRECTORY 데이터

IMAGE_DEBUG_DIRECTORY가 가리키는 IMAGE_DEBUG_TYPE_CODEVIEW의 데이터를 구해오는 방법은 debugEntry.PointerToRawData가 가리키는 파일 위치의 데이터를 debugEntry.SizeOfData 만큼 읽어오면 됩니다. 하지만, Workshell.PE 라이브러리는 이에 대한 것도 다음과 같이 간단하게 가져오는 방법을 제공합니다.

DebugData debugData = DebugData.Get(debugEntry);
byte [] buf = debugData.GetBytes(); // buf == IMAGE_DEBUG_TYPE_CODEVIEW 데이터

위의 buf 내용은 PEView 도구를 통해 본 IMAGE_DEBUG_TYPE_CODEVIEW의 데이터와 일치합니다.

그렇다면 이제부터 buf 내용을 분석해 봐야 할 텐데, 이에 대해서는 다음의 글에 포맷과 함께 자세한 설명이 있습니다.

Matching debug information
; http://www.debuginfo.com/articles/debuginfomatch.html

위의 문서에 보면 IMAGE_DEBUG_DIRECTORY가 n 개의 IMAGE_DEBUG_TYPE_CODEVIEW를 가지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림 출처: http://www.debuginfo.com/articles/debuginfomatch.html]
pe_debug_pdb_3.gif

그렇다면, 우리의 코드가 다음과 같이 바뀌어야겠군요.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Workshell.PE.ExecutableImage pe = Workshell.PE.ExecutableImage.FromFile("ConsoleApp1.exe");

    DebugDirectory debugDir = DebugDirectory.Get(pe);

    foreach (var debugEntry in debugDir)
    {
        if (debugEntry.Type == 2) // 2 == IMAGE_DEBUG_TYPE_CODEVIEW
        {
            ShowDebugData(debugEntry);
            Console.WriteLine();
        }
    }
}

private static void ShowDebugData(DebugDirectoryEntry debugEntry)
{
    DebugData debugData = DebugData.Get(debugEntry);
    byte [] buf = debugData.GetBytes();

    Console.WriteLine(debugEntry.GetEntryType() + ": Len == " + buf.Length);
}

IMAGE_DEBUG_DIRECTORY가 포함한 디버그 정보가 IMAGE_DEBUG_TYPE_CODEVIEW 타입인 경우 해당 CodeView 구조는 첫 번째 4바이트의 Signature로 구별할 수 있는 다양한 버전이 존재합니다.

"NB09" - CodeView 4.10 (디버그 정보가 실행 파일 안에 있는 경우)
"NB11" - CodeView 5.0 (디버그 정보가 실행 파일 안에 있는 경우)
"NB10" - PDB 2.0 파일을 가리키는 경우
"RSDS" - PDB 7.0 파일을 가리키는 경우

(참고로, PDB가 아닌 DBG 파일에 보관된 경우 디버그 정보의 타입은 IMAGE_DEBUG_TYPE_MISC)

그런데... NB10을 보니 어디선가 낯이 익습니다. 오호~~~ 예전에 한번 살펴본 글이 있습니다. ^^

PDB 기호 파일의 경로 구성 방식
; https://www.sysnet.pe.kr/2/0/2925

그러니까, 이 글에서 만들고 있는 코드들이 결국 위의 글에서 소개한 "debugdir.zip"에 담긴 C++ 소스 코드의 C# 버전이었던 것입니다.

C++ 소스 코드를 보면 CodeView 구조 중 NB10과 RSDS를 다음과 같이 포함하고 있습니다.

#define CV_SIGNATURE_NB10   '01BN'
#define CV_SIGNATURE_RSDS   'SDSR'

// CodeView header 
struct CV_HEADER
{
    DWORD CvSignature; // NBxx
    LONG  Offset;      // Always 0 for NB10
};

// CodeView NB10 debug information 
// (used when debug information is stored in a PDB 2.00 file) 
struct CV_INFO_PDB20
{
    CV_HEADER  Header;
    DWORD      Signature;       // seconds since 01.01.1970
    DWORD      Age;             // an always-incrementing value 
    BYTE       PdbFileName[1];  // zero terminated string with the name of the PDB file 
};

// CodeView RSDS debug information 
// (used when debug information is stored in a PDB 7.00 file) 
struct CV_INFO_PDB70
{
    DWORD      CvSignature;
    GUID       Signature;       // unique identifier 
    DWORD      Age;             // an always-incrementing value 
    BYTE       PdbFileName[1];  // zero terminated string with the name of the PDB file 
};

C# 코드도 저 규칙에 맞게 스트림 데이터를 읽어 변환해 주면 됩니다. 다음은, 이 글에서 첨부한 실행 파일의 사용 예입니다.

PE File: ConsoleApp1.exe
No IMAGE_DEBUG_DIRECTORY

PE File: PDBInfoFromPE.exe
CodeView Info Type: RSDS
Signature: 65c91292-efaf-448f-ae22-c45caa840f59, Age: 1, Path: F:\cloud_drive\Dropbox\articles\pdb_create\PDBPathFromPE\PDBInfoFromPE\obj\Debug\PDBInfoFromPE.pdb
PDB Download Path: \PDBInfoFromPE.pdb\65c91292efaf448fae22c45caa840f591\PDBInfoFromPE.pdb

PE File: msvcirt.dll
CodeView Info Type: NB10
Signature: 1048575954, Age: 1, Path: msvcirt.pdb
PDB Download Path: \msvcirt.pdb\10485759541\msvcirt.pdb

위에서 ConsoleApp1.exe의 경우 IMAGE_DEBUG_DIRECTORY가 없다고 나오는데, C# 프로젝트 설정의 "Build" / "Advanced" - "Output" / "Debugging information" 옵션을 "none"으로 주면 "IMAGE_DEBUG_DIRECTORY"가 생성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또한, "PDB Donwload Path"라는 경로를 부가적으로 출력하고 있는데 이는 "PDB 기호 파일의 경로 구성 방식" 글에서 설명한 규칙을 반영한 것입니다.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완전한 코드를 포함합니다.)




시간 나시면 다음의 글도 한번 읽어보세요. ^^

PDB Symbol 로드 오류 - Cannot find or openthe PDB file.
; https://www.sysnet.pe.kr/2/0/987

결국, 이 글의 소스 코드와 함께 PDB 파일로부터 Signature/Age 정보를 읽어내는 코드를 추가하면 위의 글에서 소개한 ChkMatch 프로그램도 만들 수 있습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6/21/2024]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121  122  123  124  125  126  127  128  129  130  [131]  132  133  134  13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780정성태10/15/201424161오류 유형: 249. The application-specific permission settings do not grant Local Activation permission for the COM Server application with CLSID
1779정성태10/15/201419678오류 유형: 248. Active Directory에서 OU가 지워지지 않는 경우
1778정성태10/10/201418124오류 유형: 247. The Netlogon service could not create server share C:\Windows\SYSVOL\sysvol\[도메인명]\SCRIPTS.
1777정성태10/10/201421212오류 유형: 246. The processing of Group Policy failed. Windows attempted to read the file \\[도메인]\sysvol\[도메인]\Policies\{...GUID...}\gpt.ini
1776정성태10/10/201418262오류 유형: 245. 이벤트 로그 - Name resolution for the name _ldap._tcp.dc._msdcs.[도메인명]. timed out after none of the configured DNS servers responded.
1775정성태10/9/201419387오류 유형: 244. Visual Studio 디버깅 (2) - Unable to break execution. This process is not currently executing the type of code that you selected to debug.
1774정성태10/9/201426594개발 환경 구성: 246. IIS 작업자 프로세스의 20분 자동 재생(Recycle)을 끄는 방법
1773정성태10/8/201429764.NET Framework: 471. 웹 브라우저로 다운로드가 되는 파일을 왜 C# 코드로 하면 안되는 걸까요? [1]
1772정성태10/3/201418538.NET Framework: 470. C# 3.0의 기본 인자(default parameter)가 .NET 1.1/2.0에서도 실행될까? [3]
1771정성태10/2/201428055개발 환경 구성: 245. 실행된 프로세스(EXE)의 명령행 인자를 확인하고 싶다면 - Sysmon [4]
1770정성태10/2/201421675개발 환경 구성: 244. 매크로 정의를 이용해 파일 하나로 C++과 C#에서 공유하는 방법 [1]파일 다운로드1
1769정성태10/1/201424096개발 환경 구성: 243. Scala 개발 환경 구성(JVM, 닷넷) [1]
1768정성태10/1/201419520개발 환경 구성: 242. 배치 파일에서 Thread.Sleep 효과를 주는 방법 [5]
1767정성태10/1/201424624VS.NET IDE: 94. Visual Studio 2012/2013에서의 매크로 구현 - Visual Commander [2]
1766정성태10/1/201422438개발 환경 구성: 241. 책 "프로그래밍 클로저: Lisp"을 읽고 나서. [1]
1765정성태9/30/201426036.NET Framework: 469. Unity3d에서 transform을 변수에 할당해 사용하는 특별한 이유가 있을까요?
1764정성태9/30/201422267오류 유형: 243. 파일 삭제가 안 되는 경우 - The action can't be comleted because the file is open in System
1763정성태9/30/201423845.NET Framework: 468. PDB 파일을 연동해 소스 코드 라인 정보를 알아내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762정성태9/30/201424544.NET Framework: 467. 닷넷에서 EIP/RIP 레지스터 값을 구하는 방법 [1]파일 다운로드1
1761정성태9/29/201421554.NET Framework: 466. 윈도우 운영체제의 보안 그룹 이름 및 설명 문자열을 바꾸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760정성태9/28/201419820.NET Framework: 465. ICorProfilerInfo::GetILToNativeMapping 메서드가 0x80131358을 반환하는 경우
1759정성태9/27/201430968개발 환경 구성: 240. Visual C++ / x64 환경에서 inline-assembly를 매크로 어셈블리로 대체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758정성태9/23/201437846개발 환경 구성: 239. 원격 데스크톱 접속(RDP)을 기존의 콘솔 모드처럼 사용하는 방법 [1]
1757정성태9/23/201418390오류 유형: 242. Lync로 모임 참여 시 소리만 들리지 않는 경우 - 두 번째 이야기
1756정성태9/23/201427390기타: 48. NVidia 제품의 과다한 디스크 사용 [2]
1755정성태9/22/201434183오류 유형: 241. Unity Web Player를 설치해도 여전히 설치하라는 화면이 나오는 경우 [4]
... 121  122  123  124  125  126  127  128  129  130  [131]  132  133  134  13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