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오류 유형: 412. windbg - SOS does not support the current target architecture.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11819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3개 있습니다.)

windbg - SOS does not support the current target architecture.

이상하군요. 제 로컬 컴퓨터에서 '작업 관리자'를 통해 생성한 (32비트 프로세스의) 풀 덤프를 windbg에서 로드해 sos.dll을 사용하려는데 다음과 같이 오류가 발생합니다.

0:000> .loadby sos clr

0:000> !clrstack
SOS does not support the current target architecture.

.chain 명령어로 확인해 봐도 x86 용 sos.dll이 올라온 것이 맞습니다.

0:000> .chain
Extension DLL search Path:
    C:\...[생략]...;C:\Program Files (x86)\Microsoft VS Code\bin

Extension DLL chain:
    C:\Windows\Microsoft.NET\Framework\v4.0.30319\sos: image 4.7.2101.1, API 1.0.0, built Sat Jun  3 16:46:03 2017
        [path: C:\Windows\Microsoft.NET\Framework\v4.0.30319\sos.dll]
    dbghelp: image 10.0.15063.468, API 10.0.6, built Thu Jan  1 09:00:00 1970
        [path: C:\Program Files (x86)\Windows Kits\10\Debuggers\x86\dbghelp.dll]
    ext: image 10.0.15063.468, API 1.0.0, built Thu Jan  1 09:00:00 1970
        [path: C:\Program Files (x86)\Windows Kits\10\Debuggers\x86\winext\ext.dll]
    exts: image 10.0.15063.468, API 1.0.0, built Thu Jan  1 09:00:00 1970
        [path: C:\Program Files (x86)\Windows Kits\10\Debuggers\x86\WINXP\exts.dll]
    uext: image 10.0.15063.468, API 1.0.0, built Thu Jan  1 09:00:00 1970
        [path: C:\Program Files (x86)\Windows Kits\10\Debuggers\x86\winext\uext.dll]
    ntsdexts: image 10.0.15063.468, API 1.0.0, built Thu Jan  1 09:00:00 1970
        [path: C:\Program Files (x86)\Windows Kits\10\Debuggers\x86\WINXP\ntsdexts.dll]

검색해 보니, 작업 관리자로 한 경우 그럴 수 있다고 합니다. ^^; 실제로 Process Explorer를 통해 동일한 (32비트) 프로세스의 덤프를 떴는데 그 파일은 문제없이 sos.dll이 동작했습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8/5/2017]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17-08-06 10시42분
[이태화] 작업관리자로 덤프를 생성해서 64비트 덤프가 생성된것이 아닐까요?
[guest]
2017-08-07 10시58분
그런 것은 아닌듯 합니다. x64 windbg로 로드해 ".loadby sos clr" 명령어를 내리면 32비트 경로의 sos.dll을 로드하려고 합니다. 또한 lm 명령어로 보이는 kerenel32 모듈에 대해서도 Image path는 C:\Windows\SysWOW64\kernel32.dll로 잡혀 있습니다.
정성태
2017-08-07 12시47분
아... 다시 process explorer가 뜬 dump와 비교해보니, !peb 명령어 결과에 작업 관리자가 생성한 것은 이렇게 나오고

Windows 10 Version 15063 MP (4 procs) Free x64

process explorer는 다음과 같이 나오는 걸로 봐서,

Windows 10 Version 15063 MP (4 procs) Free x86 compatible

작업 관리자가 x64 방식으로 덤프를 뜬 것이 맞는 것 같습니다.
정성태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36정성태8/1/201822331Graphics: 16. 3D 공간에서 두 점이 이루는 각도 구하기파일 다운로드1
11635정성태8/1/201811894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11634정성태8/1/201813868.NET Framework: 790. .NET Thread 상태가 Cooperative일 때 GC hang 현상 재현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3정성태7/29/201818328Graphics: 15. Unity - shader의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를 수작업으로 구성 [2]파일 다운로드1
11632정성태7/28/201820921Graphics: 14. C# - Unity에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치 이동 및 회전하는 방법
11631정성태7/27/201822194Graphics: 1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9) - 투명 배경이 있는 텍스처 입히기 [1]
11630정성태7/27/201817197개발 환경 구성: 391. (GitHub 등과 직접 연동해) 소스 코드 디버깅을 쉽게 해 주는 SourceLink [3]
11629정성태7/26/201815723.NET Framework: 789. C# 컴파일 옵션 - Check for arithmetic overflow/underflow [2]
11628정성태7/25/201818421Graphics: 1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8) - 다중 패스(Multi-Pass Shader)
11627정성태7/25/201812891개발 환경 구성: 390. C# - 컴파일러 옵션 OSS signing / Public Signing
11626정성태7/25/201811944오류 유형: 471. .C++ 함수를 const로 바꾼 경우 C2440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면?
11625정성태7/24/201810852Math: 49. GeoGebra 기하 (25) - 타원의 중심점 찾기파일 다운로드1
11624정성태7/24/201814236개발 환경 구성: 389. C# - 재현 가능한 빌드(reproducible builds) == Deterministic builds [4]
11623정성태7/24/201814124Math: 48. C# - 가우시안 함수의 이산형(discrete) 커널 값 생성파일 다운로드1
11622정성태7/23/201814675개발 환경 구성: 388. Windows 환경에서 Octave 패키지 설치하는 방법
11621정성태7/23/201812559VC++: 127. 멤버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외부에서 호출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20정성태7/22/201815776Graphics: 1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7) - Blur (평균값, 가우스, 중간값) 필터 [1]파일 다운로드1
11619정성태7/21/201814314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
11618정성태7/20/201812513개발 환경 구성: 387. 삼성 오디세이(Odyssey) 노트북의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하는 방법
11617정성태7/20/201812899Team Foundation Server: 50. TFS 소스 코드 관리 기능 (5) - "Rollback", "Rollback Entire Changeset"
11616정성태7/17/201812524Graphics: 9. Unity Shader - 전역 변수의 초기화
11615정성태7/17/201816312.NET Framework: 788. RawInput을 이용한 키보드/마우스 입력 모니터링파일 다운로드1
11614정성태7/17/201818203Graphics: 8. Unity Shader - Texture의 UV 좌표에 대응하는 Pixel 좌표
11613정성태7/16/201814150Graphics: 7.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5) - Flat Shading
11612정성태7/16/201813666Windows: 148. Windows - Raw Input의 Top level collection 의미
11611정성태7/15/201814517Graphics: 6.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4) - 퐁 셰이딩(phong shading)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