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NET Framework: 673. C#에서 enum을 boxing 없이 int로 변환하기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30661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시리즈 글이 5개 있습니다.)
.NET Framework: 673. C#에서 enum을 boxing 없이 int로 변환하기
; https://www.sysnet.pe.kr/2/0/11270

.NET Framework: 740. C#에서 enum을 boxing 없이 int로 변환하기 - 두 번째 이야기
; https://www.sysnet.pe.kr/2/0/11506

.NET Framework: 779. C# 7.3에서 enum을 boxing 없이 int로 변환하기 - 세 번째 이야기
; https://www.sysnet.pe.kr/2/0/11565

.NET Framework: 1042. C# - enum 값을 int로 암시적(implicit) 형변환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2606

.NET Framework: 2131. C# - Source Generator로 해결하는 enum 박싱 문제
; https://www.sysnet.pe.kr/2/0/13384




C#에서 enum을 boxing 없이 int로 변환하기

재미있는 글이 하나 있군요. ^^

C#에서 GC없이 enum을 int로 변환하기
; https://libsora.so/posts/csharp-enum-to-int/

글을 읽어보면 고민의 흔적이 와닿습니다. 게다가 저도 enum을 (int) 형 변환을 제외하고 boxing없이 저장할 수 없다는 것은 새롭게 인식이 되었습니다.

위의 문제를 정리해 보면, enum을 박싱 없이 다음과 같이 변환할 수 있습니다.

enum States {
    Wait,
    Run,
}

object [] list = new object[2];
object item = list[(int)States.Run];

하지만 저 int형 변환을 없애기 위해 다음과 같이 object[]와 함께 감싼 제네릭 클래스를 만들어도,

...
{
    WrapperObject<States, object> states = new WrapperObject<States, object>(2);
    states[States.Wait] = new object();
    states[States.Run] = new object();
}

class WrapperObject<TEnum, TValue>
{
    TValue[] data;

    public WrapperObject(int count)
    {
        data = new TValue[count];
    }

    public TValue this[TEnum key]
    {
        get { return data[ConvertToIndex(key)]; }
        set { data[ConvertToIndex(key)] = value; }
    }

    int ConvertToIndex(TEnum key)
    {
        var i = Convert.ChangeType(key, typeof(int));
        return (int)i;
    }
}

Convert.ChangeType의 반환값이 object이기 때문에 박싱이 발생해 버리는 것입니다. 그러면서 C# non-boxing conversion of generic enum to int? 글의 동적 메서드 생성 방법으로 해결을 해도 결국 iOS 버전의 제약으로 인한 IL2CPP의 DynamicMethod 사용 불가로 쓸 수 없게 되었다는 내용이 나옵니다.

처음 저 글을 읽었을 때는, 혹시 IConvertible을 이용하면 되지 않을까 싶었습니다. enum 타입이 암시적으로 상속받는 System.Enum 타입은 IConvertible을 상속받기 때문에,

[Serializable, ComVisible(true)]
public abstract class Enum : ValueType, IComparable, IFormattable, IConvertible
{
    // ...[생략]...
}

Convert.ChangeType 대신 다음과 같이 쓰는 것도 가능합니다.

int i = (key as IConvertible).ToInt32(null);

하지만 여기서도 박싱이 발생하는 데 Enum.ToInt32 메서드를 보면 그 이유를 알 수 있습니다.

int IConvertible.ToInt32(IFormatProvider provider) => 
    Convert.ToInt32(this.GetValue(), CultureInfo.CurrentCulture);

바로 저 GetValue() 메서드의 반환값이 object이기 때문입니다.




그렇습니다. enum은 암시적으로 int를 상속받은 값임에도 불구하고 명시적인 형 변환 연산자를 사용하지 않고서는 박싱없이 int로 값을 돌릴 방법이 없는 것입니다. 대신, 약간의 우회 방법을 쓰는 것을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class WrapperObject<TEnum, TValue>
{
    TValue[] data;

    static Dictionary<TEnum, int> _enumKey = new Dictionary<TEnum, int>();

    static WrapperObject()
    {
        int[] intValues = Enum.GetValues(typeof(TEnum)) as int[];
        TEnum[] enumValues = Enum.GetValues(typeof(TEnum)) as TEnum[];

        for (int i = 0; i < intValues.Length; i++)
        {
            _enumKey.Add(enumValues[i], intValues[i]);
        }
    }

    public WrapperObject(int count)
    {
        data = new TValue[count];
    }

    public TValue this[TEnum key]
    {
        get { return data[_enumKey[key]]; }
        set { data[_enumKey[key]] = value; }
    }
}

보는 바와 같이, static 생성자에서 한 번만 처리하고 이후의 인스턴스에서는 재사용하기 때문에 성능 면에서 손해는 안 볼 것입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4/20/2018]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18-04-20 03시28분
[kernel] 참고하신 블로그의 다음 글로 https://libsora.so/posts/csharp-dictionary-enum-key-without-gc/ 이 올라왔는데요. 해당 글을 참고한다면 우회 방법을 사용하신 static Dictionary 에서도 결국 박싱이 발생하는 것 아닐까요?
[guest]
2018-04-20 10시35분
아래의 글에 정리했으니 참고하세요.

C#에서 enum을 boxing 없이 int로 변환하기 - 두 번째 이야기
; http://www.sysnet.pe.kr/2/0/11506
정성태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786정성태11/29/201818589오류 유형: 505. OpenGL.NET 예제 실행 시 "Managed Debugging Assistant 'CallbackOnCollectedDelegate'" 예외 발생
11785정성태11/21/201820934디버깅 기술: 120. windbg 분석 사례 - ODP.NET 사용 시 Finalizer에서 System.AccessViolationException 예외 발생으로 인한 비정상 종료
11784정성태11/18/201820185Graphics: 32.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7), (8) - Matrices and Uniform Variables, Model, View & Projection Matrices파일 다운로드1
11783정성태11/18/201818305오류 유형: 504. 윈도우 환경에서 docker가 설치된 컴퓨터 간의 ping IP 주소 풀이 오류
11782정성태11/18/201817427Windows: 152. 윈도우 10에서 사라진 "Adapters and Bindings" 네트워크 우선순위 조정 기능 - 두 번째 이야기
11781정성태11/17/201820806개발 환경 구성: 422. SFML.NET 라이브러리 설정 방법 [1]파일 다운로드1
11780정성태11/17/201821816오류 유형: 503. vcpkg install bzip2 빌드 에러 - "Error: Building package bzip2:x86-windows failed with: BUILD_FAILED"
11779정성태11/17/201822701개발 환경 구성: 421. vcpkg 업데이트 [1]
11778정성태11/14/201820034.NET Framework: 803. UWP 앱에서 한 컴퓨터(localhost, 127.0.0.1) 내에서의 소켓 연결
11777정성태11/13/201820505오류 유형: 502. Your project does not reference "..." framework. Add a reference to "..." in the "TargetFrameworks" property of your project file and then re-run NuGet restore.
11776정성태11/13/201818523.NET Framework: 802. Windows에 로그인한 계정이 마이크로소프트의 계정인지, 로컬 계정인지 알아내는 방법
11775정성태11/13/201820346Graphics: 31.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6) - Texturing파일 다운로드1
11774정성태11/8/201818755Graphics: 30.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4), (5) - Shader파일 다운로드1
11773정성태11/7/201818443Graphics: 29.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3) - Index Buffer파일 다운로드1
11772정성태11/6/201820386Graphics: 28.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2) - VAO, VBO파일 다운로드1
11771정성태11/5/201819421사물인터넷: 56. Audio Jack 커넥터의 IR 적외선 송신기 - 두 번째 이야기 [1]
11770정성태11/5/201827761Graphics: 27.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1) - OpenGL.Net 라이브러리 [3]파일 다운로드1
11769정성태11/5/201818758오류 유형: 501. 프로젝트 msbuild Publish 후 connectionStrings의 문자열이 $(ReplacableToken_...)로 바뀌는 문제
11768정성태11/2/201819222.NET Framework: 801. SOIL(Simple OpenGL Image Library) - Native DLL 및 .NET DLL 제공
11767정성태11/1/201820144사물인터넷: 55. New NodeMcu v3(ESP8266)의 IR LED (적외선 송신) 제어파일 다운로드1
11766정성태10/31/201822217사물인터넷: 54. 아두이노 환경에서의 JSON 파서(ArduinoJson) 사용법
11765정성태10/26/201819128개발 환경 구성: 420. Visual Studio Code - Arduino Board Manager를 이용한 사용자 정의 보드 선택
11764정성태10/26/201824014개발 환경 구성: 419. MIT 라이선스로 무료 공개된 Detours API 후킹 라이브러리 [2]
11763정성태10/25/201820988사물인터넷: 53. New NodeMcu v3(ESP8266)의 https 통신
11762정성태10/25/201821422사물인터넷: 52. New NodeMCU v3(ESP8266)의 http 통신파일 다운로드1
11761정성태10/25/201821353Graphics: 26. 임의 축을 기반으로 3D 벡터 회전파일 다운로드1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