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NET Framework: 676. C# Thread가 Running 상태인지 아는 방법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30101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C# Thread가 Running 상태인지 아는 방법

Thread가 실행 상태인지 어떻게 알 수 있을까요? 가령 Thread.IsAlive가 왠지 그럴 것 같습니다. 테스트를 해볼까요?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Thread t = new Thread(threadFunc);
        t.Start();

        bool alive = t.IsAlive;
        Console.WriteLine(alive);
    }

    private static void threadFunc(object obj)
    {
        Console.WriteLine("TEST: " + obj);
    }
}

위의 코드에서 Console.WriteLine에 BP를 걸고 비주얼 스튜디오를 시작한 후 Ctrl+Alt+H 단축키를 눌러 Threads 창을 띄우면 결과를 알 수 있습니다. t.IsAlive는 true이지만 t 스레드는 생성조차 되지 않은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즉 t.IsAlive는 Thread 객체가 생성된 후 Start 메서드가 불린 순간부터 무조건 true이고 그 이후 스레드 종료가 되어야 false로 바뀌는 것입니다.




다음 후보로 Thread.ThreadState는 어떨까요? ThreadState enum 값에는 분명히 Running이 있으니 다음과 같이 테스트할 수 있습니다.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Thread t = new Thread(threadFunc);
        t.Start();

        bool alive = t.IsAlive;
        bool running = t.ThreadState == ThreadState.Running;
        Console.WriteLine(alive);
    }

    private static void threadFunc(object obj)
    {
        Console.WriteLine("TEST: " + obj);
    }
}

그런데 이것 역시 BP를 걸어 테스트해보면 실제 스레드 생성 유무와 상관없이 Thread.Start 이후 Running 상태임을 알 수 있습니다. 설령 이 필드가 그 의미 그대로 Running이라고 해도 문제입니다. 왜냐하면 필드의 값이 0이기 때문입니다.

[ComVisible(true)]
[Flags]
public enum ThreadState
{
    Running = 0,
    StopRequested = 1,
    SuspendRequested = 2,
    Background = 4,
    Unstarted = 8,
    Stopped = 16,
    WaitSleepJoin = 32,
    Suspended = 64,
    AbortRequested = 128,
    Aborted = 256
}

따라서 Thread.IsBackground = true; 같은 식으로 설정해 버리면 Running을 알아낼 방법이 없습니다. 왜냐하면 다음의 조건도 false이고,

bool running = t.ThreadState == ThreadState.Running; // ThreadState == 4 (Background)이므로.

그렇다고 다음과 같이 해도 Running이 0이므로 항상/무조건 true가 나옵니다.

bool running = (t.ThreadState & ThreadState.Running) == ThreadState.Running;




결국 가장 적당한 방법은 스레드 함수가 실행하는 초기/후기에 EventWaitHandle 등을 이용해 그 사실을 알려주는 것입니다.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EventWaitHandle started = new EventWaitHandle(false, EventResetMode.ManualReset);
    EventWaitHandle exited = new EventWaitHandle(false, EventResetMode.ManualReset);
    Thread t = new Thread(threadFunc);

    t.Start((started, exited));

    bool threadStarted = started.WaitOne(0);
    bool threadExited = exited.WaitOne(0);
}

private static void threadFunc(object obj)
{
    var events = (System.ValueTuple<EventWaitHandle, EventWaitHandle>)obj;
    {
        events.Item1.Set();

        Console.WriteLine("TEST: " + obj);

        events.Item2.Set();
    }
}

또는 DONT_USE_InternalThread 등의 내부 필드를 이용해,

.NET System.Threading.Thread 개체에서 Native Thread Id를 구할 수 있을까?
; https://www.sysnet.pe.kr/2/0/1244

그에 상응하는 스레드를 Process.GetCurrentProcess().Threads에서 찾는 방식을 비공식적으로 고려할 수 있습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8/23/2017]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786정성태11/29/201818573오류 유형: 505. OpenGL.NET 예제 실행 시 "Managed Debugging Assistant 'CallbackOnCollectedDelegate'" 예외 발생
11785정성태11/21/201820928디버깅 기술: 120. windbg 분석 사례 - ODP.NET 사용 시 Finalizer에서 System.AccessViolationException 예외 발생으로 인한 비정상 종료
11784정성태11/18/201820168Graphics: 32.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7), (8) - Matrices and Uniform Variables, Model, View & Projection Matrices파일 다운로드1
11783정성태11/18/201818290오류 유형: 504. 윈도우 환경에서 docker가 설치된 컴퓨터 간의 ping IP 주소 풀이 오류
11782정성태11/18/201817426Windows: 152. 윈도우 10에서 사라진 "Adapters and Bindings" 네트워크 우선순위 조정 기능 - 두 번째 이야기
11781정성태11/17/201820802개발 환경 구성: 422. SFML.NET 라이브러리 설정 방법 [1]파일 다운로드1
11780정성태11/17/201821806오류 유형: 503. vcpkg install bzip2 빌드 에러 - "Error: Building package bzip2:x86-windows failed with: BUILD_FAILED"
11779정성태11/17/201822695개발 환경 구성: 421. vcpkg 업데이트 [1]
11778정성태11/14/201820026.NET Framework: 803. UWP 앱에서 한 컴퓨터(localhost, 127.0.0.1) 내에서의 소켓 연결
11777정성태11/13/201820499오류 유형: 502. Your project does not reference "..." framework. Add a reference to "..." in the "TargetFrameworks" property of your project file and then re-run NuGet restore.
11776정성태11/13/201818516.NET Framework: 802. Windows에 로그인한 계정이 마이크로소프트의 계정인지, 로컬 계정인지 알아내는 방법
11775정성태11/13/201820341Graphics: 31.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6) - Texturing파일 다운로드1
11774정성태11/8/201818751Graphics: 30.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4), (5) - Shader파일 다운로드1
11773정성태11/7/201818440Graphics: 29.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3) - Index Buffer파일 다운로드1
11772정성태11/6/201820379Graphics: 28.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2) - VAO, VBO파일 다운로드1
11771정성태11/5/201819413사물인터넷: 56. Audio Jack 커넥터의 IR 적외선 송신기 - 두 번째 이야기 [1]
11770정성태11/5/201827740Graphics: 27.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1) - OpenGL.Net 라이브러리 [3]파일 다운로드1
11769정성태11/5/201818729오류 유형: 501. 프로젝트 msbuild Publish 후 connectionStrings의 문자열이 $(ReplacableToken_...)로 바뀌는 문제
11768정성태11/2/201819200.NET Framework: 801. SOIL(Simple OpenGL Image Library) - Native DLL 및 .NET DLL 제공
11767정성태11/1/201820136사물인터넷: 55. New NodeMcu v3(ESP8266)의 IR LED (적외선 송신) 제어파일 다운로드1
11766정성태10/31/201822203사물인터넷: 54. 아두이노 환경에서의 JSON 파서(ArduinoJson) 사용법
11765정성태10/26/201819112개발 환경 구성: 420. Visual Studio Code - Arduino Board Manager를 이용한 사용자 정의 보드 선택
11764정성태10/26/201824002개발 환경 구성: 419. MIT 라이선스로 무료 공개된 Detours API 후킹 라이브러리 [2]
11763정성태10/25/201820977사물인터넷: 53. New NodeMcu v3(ESP8266)의 https 통신
11762정성태10/25/201821408사물인터넷: 52. New NodeMCU v3(ESP8266)의 http 통신파일 다운로드1
11761정성태10/25/201821347Graphics: 26. 임의 축을 기반으로 3D 벡터 회전파일 다운로드1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