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글 보이기/감추기 AD BLOCK 해제 요청 이 글에는 광고가 많이 들어가 있지 않습니다. adblock을 해제하셔도 글을 읽는데 그다지 부담이 없으니 해제를 부탁드립니다. (닷넷) 프로세스(EXE)에 디버거가 연결되어 있는지 아는 방법 닷넷의 경우 BCL에 Debugger.IsAttached 속성을 통해 디버거 연결 여부를 알아낼 수 있습니다. Debugger.IsAttached Property ; https://docs.microsoft.com/en-us/dotnet/api/system.diagnostics.debugger.isattached?view=netframework-4.8 그런데 "Debug Diagnostic Tool"로 프로세스를 연결한 경우에는, 프로세스 비정상 종료 시 "Debug Diagnostic Tool"를 이용해 덤프를 남기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786 Debugger.IsAttached가 false를 반환합니다. 이유를 찾아보니 다음의 글에 나오는 군요. ^^ #if (DEBUG) VS System.Diagnostics.Debugger.IsAttached ; https://stackoverflow.com/questions/7073266/if-debug-vs-system-diagnostics-debugger-isattached C# Detect if Debugger is Attached ; https://www.codeproject.com/articles/670193/csharp-detect-if-debugger-is-attached 즉, Debugger.IsAttached는 'managed debugger'가 연결되었을 때만 True이고, 'native debugger'가 연결된 경우에는 false를 반환한다고 합니다. 따라서 이런 경우에는 IsDebuggerPresent Win32 API를 P/Invoke 호출로 사용하면 됩니다. IsDebuggerPresent function ; https://docs.microsoft.com/en-us/windows/win32/api/debugapi/nf-debugapi-isdebuggerpresent 이 함수는 managed/native 상관없이 디버거 연결 여부를 반환합니다. 이 외에 이름이 약간 혼란스러운 API도 있습니다. CheckRemoteDebuggerPresent ; https://docs.microsoft.com/en-us/windows/win32/api/debugapi/nf-debugapi-checkremotedebuggerpresent BOOL WINAPI CheckRemoteDebuggerPresent( _In_ HANDLE hProcess, _Inout_ PBOOL pbDebuggerPresent ); 함수 이름만 보면, 왠지 "원격 디버깅"으로 연결된 것인지를 알려주는 API인 듯싶은데 그게 아니라 디버거 연결 여부를 알고 싶은 프로세스가 다를 때 사용하는 함수입니다. 가령, 자신이 만든 디버거로 다른 프로세스를 연결하고 싶을 때 해당 프로세스가 이미 다른 디버거에 의해 연결되어 있다면 이를 사용자에게 알려줘야 할 것입니다. 바로 이럴 때 CheckRemoteDebuggerPresent의 첫 번째 인자에 해당 프로세스의 핸들 값을 전달하면 되는 것입니다. 결국 IsDebuggerPresent API는 CheckRemoteDebuggerPresent로 다음과 같이 동일하게 구현할 수 있습니다. BOOL pbIsPresent = FALSE; CheckRemoteDebuggerPresent(GetCurrentProcess(), &pbIsPresent); // == IsDebuggerPresent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다음 글] VC++: 120. std::copy 등의 함수 사용 시 _SCL_SECURE_NO_WARNINGS 에러 발생[이전 글] 기타: 68. "시작하세요! C# 6.0 프로그래밍: 기본 문법부터 실전 예제까지" 구매하신 분들을 위한 C# 7.0/7.1 추가 문법 PDF [최초 등록일: 9/30/2017] [최종 수정일: 7/9/2020]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17-10-12 05시34분 [윤현수] 제가 프로젝트를 하면서 디버깅에 관심이 많아졌습니다. 헌데 아무것도 모르고 그냥 VS툴에서 사용하는 간단한 디버깅만 할줄 아는 상태여서 공부좀하려고 합니다.서적을 보고 공부를 하려고 하는데 추천해주실만한 책이 있는지요. [guest] 2017-10-12 08시43분 아래의 책을 추천하고 싶은데 현재는 절판 상태군요.DEBUGGING APPLICATIONS FOR .NET AND WINDOWS존 로빈스 저 / 서우석 역또는 아래의 책도 괜찮겠습니다.IT EXPERT 리버스 엔지니어링 2권 디버거 편 윈도우 실행 파일 구조와 원리로 배우는 ; http://www.yes24.com/24/Goods/36151547 정성태 2017-10-12 01시36분 [책] 감사합니다. 중고로도 있어서 아쉬운데로 중고로 구매했습니다. [guest] 2020-08-30 09시13분 Windows User Mode Debugging Internals; http://www.openrce.org/articles/full_view/24Windows Native Debugging Internals; http://www.openrce.org/articles/full_view/25Kernel User-Mode Debugging Support (Dbgk); http://www.openrce.org/articles/full_view/26; 위의 3가지 링크에 대한 번역본http://hisjournal.net/doc/Windows_Debugging_Intrenals_A_to_Z_by_6l4ck3y3.pdf 정성태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58정성태8/18/201821932사물인터넷: 31. 커패시터와 RC 회로311657정성태8/18/201819924사물인터넷: 30. 릴레이(Relay) 제어311656정성태8/16/201815700사물인터넷: 29. 트랜지스터와 병렬로 연결한 LED111655정성태8/16/201817966사물인터넷: 28. 저항과 병렬로 연결한 LED111654정성태8/15/201819217사물인터넷: 27. 병렬 회로의 저항, 전압 및 전류111653정성태8/14/201820056사물인터넷: 26. 입력 전압에 따른 LED의 전압/저항 변화 [1]111652정성태8/14/201817484사물인터넷: 25. 컬렉터 9V, 베이스에 5V와 3.3V 전압으로 테스트하는 C1815 트랜지스터111651정성태8/14/201822620사물인터넷: 24. 9V 전압에서 테스트하는 C1815 트랜지스터 [1]311650정성태8/14/201817026사물인터넷: 23. 가변저항으로 분압111649정성태8/12/201819342사물인터넷: 22. 저항에 따른 전류 테스트111648정성태8/12/201820774사물인터넷: 21. 퓨즈를 이용한 회로 보호311647정성태8/8/201820919오류 유형: 476. 음수의 음수는 여전히 음수가 되는 수(절대값이 음수인 수)11646정성태8/8/201816940오류 유형: 475. gacutil.exe 실행 시 "Failure initializing gacutil" 오류 발생11645정성태8/8/201819154오류 유형: 474. 닷넷 COM+ - Failed to load the runtime. [1]11644정성태8/6/201822037디버깅 기술: 118. windbg - 닷넷 개발자를 위한 MEX Debugging Extension 소개11643정성태8/6/201821650사물인터넷: 20. 아두이노 레오나르도 R3 호환 보드의 3.3v 핀의 LED 전압/전류 테스트 [1]111642정성태8/3/201820466Graphics: 20. Unity - LightMode의 ForwardBase에 따른 _WorldSpaceLightPos0 값 변화11641정성태8/3/201825994Graphics: 19.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0) - 빌보드 구현 [1]111640정성태8/3/201822173Graphics: 18.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Position, Rotation, Scale 값을 복원하는 방법111639정성태8/2/201819741디버깅 기술: 117.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을 참조하는 방법11638정성태8/2/201818132오류 유형: 473.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 참조 시 "Resolved file has a bad image, no metadata, or is otherwise inaccessible." 빌드 오류11637정성태8/1/201822541Graphics: 17.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TRS(이동/회전/크기) 행렬로 복원하는 방법111636정성태8/1/201829945Graphics: 16. 3D 공간에서 두 점이 이루는 각도 구하기111635정성태8/1/201818654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11634정성태8/1/201821603.NET Framework: 790. .NET Thread 상태가 Cooperative일 때 GC hang 현상 재현 방법111633정성태7/29/201825532Graphics: 15. Unity - shader의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를 수작업으로 구성 [2]1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