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windbg - "*** WARNING: Unable to verify checksum for" 경고 없애는 방법

.NET EXE/DLL을 windbg에서 디버깅하는 경우 pdb 정보가 요구되는 명령어의 출력에 꼭 다음과 같은 경고가 나옵니다.

0:000> !clrstack
OS Thread Id: 0x2bc0 (0)
        Child SP               IP Call Site
000000a3674fed20 00007ffec2dd04c1 *** WARNING: Unable to verify checksum for ConsoleApp1.exe
ConsoleApp1.Program.Main(System.String[]) [E:\ConsoleApp1\Program.cs @ 15]
000000a3674ff0a0 00007fff223c6793 [GCFrame: 000000a3674ff0a0] 

물론 symbol 로딩 명령어에도 나옵니다.

0:000> .reload -f
.*** WARNING: Unable to verify checksum for ConsoleApp1.exe
..........................
Loading unloaded module list

이게 나오는 원인은 PE header의 checksum 데이터가 없기 때문입니다. 이는 windbg에서 !dh 명령어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0:000> !dh ConsoleApp1

File Type: EXECUTABLE IMAGE
FILE HEADER VALUES
     14C machine (i386)
       3 number of sections
59DF6494 time date stamp Thu Oct 12 05:48:20 2017

       0 file pointer to symbol table
       0 number of symbols
      F0 size of optional header
      22 characteristics
            Executable
            App can handle >2gb addresses

OPTIONAL HEADER VALUES
     20B magic #
   48.00 linker version
     C00 size of code
     800 size of initialized data
       0 size of uninitialized data
    2B36 address of entry point
    2000 base of code
         ----- new -----
0000000000400000 image base
    2000 section alignment
     200 file alignment
       3 subsystem (Windows CUI)
    4.00 operating system version
    0.00 image version
    6.00 subsystem version
    8000 size of image
     200 size of headers
       0 checksum
0000000000100000 size of stack reserve
0000000000001000 size of stack commit
0000000000100000 size of heap reserve
...[이하 생략]...

보는 바와 같이 "0 checksum"으로 값이 0입니다.

.NET의 경우 checksum 데이터를 Debug/Release 버전에 상관없이 생성하지 않으므로 저 경고는 언제나 발생할 수밖에 없습니다. 대신 위안이 되는 것은, 경고 외에는 windbg의 닷넷 어셈블리 분석에 아무런 영향도 미치지 않기 때문에 무시하면 그만이라는 점입니다. (심지어 !clrstack 명령어는 두 번째 실행부터는 해당 경고를 출력하지 않습니다. 정말... 이 경고는 아주 경미하게 거슬리는 정도입니다.)




혹시나 결벽증이 있는 분을 위해... 더 말씀드리면, checksum 데이터가 다행히 계산 방법이 공개되어 있어 원한다면 설정해 버리면 됩니다. 이에 대해서는 다음의 글에 자세히 나옵니다.

An Analysis of the Windows PE Checksum Algorithm
; https://www.codeproject.com/Articles/19326/An-Analysis-of-the-Windows-PE-Checksum-Algorithm

게다가 위의 글에 보면 PEChecksum.exe라는 도구를 공개해 직접 계산된 값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C#으로도 한번 만들어 볼까요? ^^ 다행히 코드도 다음의 링크에서 쉽게 구했습니다.

portable-executable-library/pe_lib/pe_checksum.cpp 
; https://github.com/mrexodia/portable-executable-library/blob/master/pe_lib/pe_checksum.cpp#L43

이와 함께 지난번에 다뤘던 Workshell.PE 라이브러리를 NuGet으로부터 받아,

Install-Package Workshell.PE -Version 1.7.0

다음과 같이 간단하게 만들어 줄 수 있습니다.

// https://github.com/stjeong/SetPEChecksum

using System;
using System.IO;
using Workshell.PE;

namespace SetPEChecksum
{
    class Program
    {
        // https://github.com/mrexodia/portable-executable-library/blob/master/pe_lib/pe_checksum.cpp#L43
        static int Main(string[] args)
        {
            if (args.Length != 1 && args.Length != 2)
            {
                Console.WriteLine("[options] file_path");
                Console.WriteLine("/s - calc & set checksum");
                return 1;
            }

            bool setNewChecksum = false;
            string filePath = null;

            if (args[0] == "/s" || args[0] == "-s")
            {
                setNewChecksum = true;
                filePath = args[1];
            }
            else
            {
                filePath = args[0];
            }

            uint currentCheckSum = 0;
            uint newCheckSum = 0;
            uint checkSumPos = 0;

            using (Workshell.PE.ExecutableImage pe = Workshell.PE.ExecutableImage.FromFile(filePath))
            {
                currentCheckSum = pe.NTHeaders.OptionalHeader.CheckSum;
                Console.WriteLine($"Current Checksum: {currentCheckSum}(0x{currentCheckSum.ToString("x")})");

                newCheckSum = CalcChecksum(pe, out checkSumPos);
                Console.WriteLine($"New Checksum: {newCheckSum}(0x{newCheckSum.ToString("x")})");
            }

            if (setNewChecksum == true && (currentCheckSum != newCheckSum))
            {
                byte[] contents = File.ReadAllBytes(filePath);
                byte[] newCheckSumBuffer = BitConverter.GetBytes(newCheckSum);
                Array.Copy(newCheckSumBuffer, 0, contents, checkSumPos, 4);

                try
                {
                    File.WriteAllBytes(filePath, contents);
                }
                catch (System.IO.IOException)
                {
                    string newFilePath = filePath + ".new";
                    Console.WriteLine($"New file({newFilePath}) created because it is being used by another process.");
                    File.WriteAllBytes(newFilePath, contents);
                }
            }

            return 0;
        }

        private static uint CalcChecksum(ExecutableImage pe, out uint checkSumPos)
        {
            const uint checksum_pos_in_optional_headers = 64;

            checkSumPos = (uint)pe.NTHeaders.OptionalHeader.Location.FileOffset + checksum_pos_in_optional_headers;

            uint fileSize = (uint)pe.GetBytes().Length;

            MemoryStream ms = new MemoryStream(pe.GetBytes());

            byte[] bytes4 = new byte[4];
            int pos = 0;

            ulong calcSum = 0;
            ulong top = (ulong)0xFFFFFFFF + 1;

            while (ms.Read(bytes4, pos, 4) == 4)
            {
                uint dw = BitConverter.ToUInt32(bytes4, 0);

                if (ms.Position == checkSumPos + 4)
                {
                    continue;
                }

                calcSum = (calcSum & 0xFFFFFFFF) + dw + (calcSum >> 32);
                if (calcSum > top)
                {
                    calcSum = (calcSum & 0xFFFFFFFF) + (calcSum >> 32);
                }
            }

            calcSum = (calcSum & 0xffff) + (calcSum >> 16);
            calcSum = (calcSum) + (calcSum >> 16);
            calcSum = calcSum & 0xffff;

            calcSum += (uint)fileSize;

            return (uint)calcSum;
        }
    }
}

가장 쉬운 사용법은, 빌드한 SetPEChecksum을 여러분들의 프로젝트 설정의 "Build Events" / "Post-build event command line"에 다음과 같이 등록하는 것입니다.

...[path]...\SetPEChecksum.exe /s "$(TargetPath)"

그럼 빌드할 때마다 출력 창에 다음과 같은 메시지를 볼 수 있습니다.

2>  Current Checksum: 0(0x0)
2>  New Checksum: 19088(0x4a90)




이렇게 checksum 파일이 설정된 모듈을 windbg에서 사용하게 되면, 다음과 같이 아주 깔끔한 출력 결과를 볼 수 있습니다.

0:000> !clrstack
OS Thread Id: 0x4370 (0)
        Child SP               IP Call Site
0000003e4f0fea30 00007ffec2dc04c1 SetPEChecksum.Program.Main(System.String[]) [E:\ConsoleApp1\Program.cs @ 15]
0000003e4f0fedb0 00007fff223c6793 [GCFrame: 0000003e4f0fedb0] 

(이 글의 전체 코드는 github에 실려 있습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0/18/2017]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
NoWriterDateCnt.TitleFile(s)
12981정성태2/23/20226801VC++: 154. C/C++ 언어의 문자열 Literal에 인덱스 적용하는 구문 [1]
12980정성태2/23/20227545.NET Framework: 1163. C# - 윈도우 환경에서 usleep을 호출하는 방법 [2]
12979정성태2/22/202210122.NET Framework: 1162. C# - 인텔 CPU의 P-Core와 E-Core를 구분하는 방법 [1]파일 다운로드2
12978정성태2/21/20227454.NET Framework: 1161. C# - ffmpeg(FFmpeg.AutoGen)를 이용한 resampling_audio.c 예제 포팅
12977정성태2/21/202211165.NET Framework: 1160. C# - ffmpeg(FFmpeg.AutoGen)를 이용한 qsv 디코딩
12976정성태2/21/20226784VS.NET IDE: 174. Visual C++ - "External Dependencies" 노드 비활성화하는 방법
12975정성태2/20/20228535.NET Framework: 1159. C# - ffmpeg(FFmpeg.AutoGen)를 이용한 qsvdec.c 예제 포팅파일 다운로드1
12974정성태2/20/20226667.NET Framework: 1158. C# - SqlConnection의 최소 Pooling 수를 초과한 DB 연결은 언제 해제될까요?
12973정성태2/16/20228960개발 환경 구성: 639. ffmpeg.exe - Intel Quick Sync Video(qsv)를 이용한 인코딩 [3]
12972정성태2/16/20228235Windows: 200. Intel CPU의 내장 그래픽 GPU가 작업 관리자에 없다면? [4]
12971정성태2/15/20229882.NET Framework: 1157. C# - ffmpeg(FFmpeg.AutoGen)를 이용한 muxing.c 예제 포팅 [7]파일 다운로드2
12970정성태2/15/20228014.NET Framework: 1156. C# - ffmpeg(FFmpeg.AutoGen): Bitmap으로부터 h264 형식의 파일로 쓰기 [1]파일 다운로드1
12969정성태2/14/20226583개발 환경 구성: 638. Visual Studio의 Connection Manager 기능(Remote SSH 관리)을 위한 명령행 도구 - 두 번째 이야기파일 다운로드1
12968정성태2/14/20226788오류 유형: 794. msbuild 에러 - error NETSDK1005: Assets file '...\project.assets.json' doesn't have a target for '...'.
12967정성태2/14/20227146VC++: 153. Visual C++ - C99 표준의 Compund Literals 빌드 방법 [4]
12966정성태2/13/20226992.NET Framework: 1155. C# - ffmpeg(FFmpeg.AutoGen): Bitmap으로부터 yuv420p + rawvideo 형식의 파일로 쓰기파일 다운로드1
12965정성태2/13/20226918.NET Framework: 1154. "Hanja Hangul Project v1.01 (파이썬)"의 C# 버전
12964정성태2/11/20227235.NET Framework: 1153. C# - ffmpeg(FFmpeg.AutoGen)를 이용한 avio_reading.c 예제 포팅파일 다운로드1
12963정성태2/11/20227968.NET Framework: 1152. C# - 화면 캡처한 이미지를 ffmpeg(FFmpeg.AutoGen)로 동영상 처리 (저해상도 현상 해결)파일 다운로드1
12962정성태2/9/20227818오류 유형: 793. 마이크로소프트 스토어 - 제품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재고가 없는 것일 수 있습니다.
12961정성태2/8/20227955.NET Framework: 1151. C# - ffmpeg(FFmpeg.AutoGen)를 이용한 비디오 프레임의 크기 및 포맷 변경 예제(scaling_video.c) [7]파일 다운로드1
12960정성태2/8/20227337개발 환경 구성: 637. ffmpeg(FFmpeg.AutoGen)를 이용한 비디오 디코딩 예제(decode_video.c) - 세 번째 이야기
12959정성태2/7/20228051.NET Framework: 1150. C# - ffmpeg(FFmpeg.AutoGen)를 이용한 비디오 디코딩 예제(decode_video.c) - 두 번째 이야기 [2]파일 다운로드1
12958정성태2/6/20228113.NET Framework: 1149. C# - ffmpeg(FFmpeg.AutoGen) - 비디오 프레임 디코딩 [2]파일 다운로드1
12957정성태2/6/20227727개발 환경 구성: 636. ffmpeg.exe를 이용해 planar 포맷의 데이터를 packed 형식으로 변환하는 방법? [2]
12956정성태2/4/20226966.NET Framework: 1148. C# - ffmpeg(FFmpeg.AutoGen) - decoding 과정 [2]파일 다운로드1
...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