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시리즈 글이 4개 있습니다.)
디버깅 기술: 90. windbg의 lm 명령으로 보이지 않는 .NET 4.0 ClassLibrary를 명시적으로 로드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1256

.NET Framework: 689. CLR 4.0 환경에서 DLL 모듈의 로드 주소(Base address) 알아내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1325

.NET Framework: 690. coreclr 소스코드로 알아보는 .NET 4.0의 모듈 로딩 함수
; https://www.sysnet.pe.kr/2/0/11326

디버깅 기술: 102. windbg - .NET 4.0 이상의 환경에서 DLL의 심벌 파일 로드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1330




coreclr 소스코드로 알아보는 .NET 4.0의 모듈 로딩 함수

(그냥 기록 차원에서 남겨둡니다. ^^)

.NET 4.0 이후부터 DLL을 LoadLibrary로 로딩하지 않는다고 했습니다.

CLR 4.0 환경에서 DLL 모듈의 로드 주소(Base address) 알아내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1325

정말 그럴까요? ^^ 이를 알아보기 위해 coreclr 소스 코드를 이용해 추적해 봤습니다.

우선 단서는 GetHINSTANCE를 역어셈블한 코드에서 시작했습니다.

[SecurityCritical]
public static IntPtr GetHINSTANCE(Module m)
{
    if (m == null)
    {
        throw new ArgumentNullException("m");
    }
    RuntimeModule internalModule = m as RuntimeModule;
    // ...[생략]...

    return GetHINSTANCE(internalModule.GetNativeHandle());
}

[SecurityCritical, SuppressUnmanagedCodeSecurity, SuppressUnmanagedCodeSecurity, DllImport("QCall", CharSet=CharSet.Unicode)]
private static extern IntPtr GetHINSTANCE(RuntimeModule m);

이제부터 coreclr 소스 코드 안으로 들어갑니다.

// https://github.com/dotnet/coreclr/blob/46ab1d132c9ad471d79afa20c188c2f9c85e5f20/src/vm/commodule.cpp
// coreclr / src / vm / commodule.cpp 

HINSTANCE QCALLTYPE COMModule::GetHINSTANCE(QCall::ModuleHandle pModule) 
{ 
    // ...[생략]...
    PEFile *pPEFile = pModule->GetFile(); 
    if (!pPEFile->IsDynamic() && !pPEFile->IsResource()) 
    { 
        hMod = (HMODULE) pModule->GetFile()->GetManagedFileContents(); 
    } 

    // ...[생략]...

    return (HINSTANCE)hMod; 
} 

보는 바와 같이 PEFile 인스턴스의 GetManagedFileContents 함수의 반환 결과로 나옵니다. 그렇다면 DLL은 PEFile에 의해 관리되는 것으로 짐작됩니다.

// https://github.com/dotnet/coreclr/blob/13e7c4368da664a8b50228b1a5ef01a660fbb2dd/src/vm/pefile.inl
// coreclr / src / vm / pefile.inl 

#ifndef DACCESS_COMPILE 
inline const void *PEFile::GetManagedFileContents(COUNT_T *pSize/*=NULL*/) 
{ 
    // ...[생략]...

    LoadLibrary(FALSE); 

    // ...[생략]...

    RETURN GetLoadedIL()->GetBase(); 
} 

inline PTR_PEImageLayout PEFile::GetLoadedIL()  
{ 
    // ...[생략]...
    
    return GetOpenedILimage()->GetLoadedLayout(); 
}; 

LoadLibrary가 눈에 띄는군요. 얼핏 Win32 API의 LoadLibrary가 호출된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유사한 역할을 하는 것에 불과합니다. LoadLibrary의 선언과 정의를 추적해 들어가면,

// https://github.com/dotnet/coreclr/blob/13e7c4368da664a8b50228b1a5ef01a660fbb2dd/src/vm/pefile.h
// coreclr / src / vm / pefile.h 

class PEFile
{
    // ...[생략]...
    static PEFile *Open(PEImage *image);
    PTR_PEImage              m_identity;

    void LoadLibrary(BOOL allowNativeSkip = TRUE);

    PTR_PEImage GetILimage() 
    { 
        // ...[생략]...

    #ifndef DACCESS_COMPILE 
        if (m_openedILimage == NULL && m_identity != NULL) 
        { 
            PEImage* pOpenedILimage; 
            m_identity->Clone(MDInternalImport_Default,&pOpenedILimage); 
            if (InterlockedCompareExchangeT(&m_openedILimage,pOpenedILimage,NULL) != NULL) 
                pOpenedILimage->Release(); 
        } 
    #endif 

        return m_openedILimage; 
    } 

    PEImage *GetOpenedILimage() 
    { 
        // ...[생략]...
        return m_openedILimage; 
    } 

    // ...[생략]...
};

LoadLibrary의 정의는 아래의 pefile.cpp에서 찾아볼 수 있는 데 결국 pefile.h에 정의된 GetILimage 함수를 다시 호출합니다. 따라서 GetILimage 함수의 내용에 따라 결국 이미 저장되어 있던 PTR_PEImage 타입의 m_identity에 DLL 정보가 관리됩니다. m_identity는 다시 아래의 pefile.cpp에 정의된 PEFile 생성자에서 할당되는데, 다시 PEFile 생성자가 호출되는 곳은 PEFile::Open static 함수입니다.

// https://github.com/dotnet/coreclr/blob/46ab1d132c9ad471d79afa20c188c2f9c85e5f20/src/vm/pefile.cpp
// coreclr/src/vm/pefile.cpp 

void PEFile::LoadLibrary(BOOL allowNativeSkip/*=TRUE*/) // if allowNativeSkip==FALSE force IL image load 
{ 
    // ...[생략]...

             if (GetILimage()->IsFile()) 
             { 
 #ifdef PLATFORM_UNIX 
                 if (GetILimage()->IsILOnly()) 
                 { 
                     GetILimage()->Load(); 
                 } 
                 else 
 #endif // PLATFORM_UNIX 
                 { 
                     GetILimage()->LoadFromMapped(); 
                 } 
             } 
             else 
             { 
                 GetILimage()->LoadNoFile(); 
             } 

    // ...[생략]...
}

PEFile::PEFile(PEImage *identity, BOOL fCheckAuthenticodeSignature/*=TRUE*/) :
// ...[생략]...
{
    // ...[생략]...
     if (identity) 
     { 
         identity->AddRef(); 
         m_identity = identity; 
 
         if(identity->IsOpened()) 
         { 
             //already opened, prepopulate 
             identity->AddRef(); 
             m_openedILimage = identity; 
         } 
     } 
    // ...[생략]...
}

PEFile *PEFile::Open(PEImage *image) 
{ 
    // ...[생략]...

    PEFile *pFile = new PEFile(image, FALSE); 

    // ...[생략]...

    RETURN pFile; 
} 

그렇다면, 다시 DLL에 대한 관리가 내부적으로는 PEImage에서 된다는 것을 짐작게 합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PEImage 인스턴스의 생성을 찾아봤습니다.

// https://github.com/dotnet/coreclr/blob/ef8d1522eb15cb0371f31a9392891c942547a91f/src/vm/coreassemblyspec.cpp
// src / vm / coreassemblyspec.cpp

// 이 함수 외에도 coreclr / src / vm / compile.cpp 경로의 CEECompileInfo::LoadAssemblyByPath 함수에서도 PEImage::OpenImage를 사용

STDAPI BinderAcquirePEImage(LPCWSTR   wszAssemblyPath, 
                            PEImage **ppPEImage, 
                            PEImage **ppNativeImage, 
                            BOOL      fExplicitBindToNativeImage) 
{ 
    // ...[생략]...

    EX_TRY 
    { 
        PEImageHolder pImage = NULL; 
        PEImageHolder pNativeImage = NULL; 

        // ...[생략]...
         { 
            pImage = PEImage::OpenImage(wszAssemblyPath, MDInternalImport_Default); 
 
            // Make sure that the IL image can be opened if the native image is not available. 
            hr=pImage->TryOpenFile(); 
           // ...[생략]...
        } 
 

        if (pImage) 
             *ppPEImage = pImage.Extract(); 
 

        // ...[생략]...
     } 

    // ...[생략]...
} 

그런데, PEImageHolder는 뭘까요? 이에 대한 힌트는 peimage.h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 https://github.com/dotnet/coreclr/blob/31b5ee0bc7df328fd9187d25dbadebe7c1623d38/src/vm/peimage.h
// coreclr / src / vm / peimage.h

class PEImage 
{
    PTR_PEImageLayout m_pLayouts[IMAGE_COUNT];

    // ...[생략]...
    void  Init(LPCWSTR pPath);
    // ...[생략]...
};

FORCEINLINE void PEImageRelease(PEImage *i) 
{ 
    WRAPPER_NO_CONTRACT; 
    i->Release(); 
} 

typedef Wrapper<PEImage *, DoNothing, PEImageRelease> PEImageHolder;

하지만 본론으로 돌아와서 ^^ PEImage::OpenImage의 코드를 보겠습니다.

// https://github.com/dotnet/coreclr/blob/ef8d1522eb15cb0371f31a9392891c942547a91f/src/vm/peimage.inl
// coreclr / src / vm / peimage.inl 

inline PTR_PEImage PEImage::OpenImage(LPCWSTR pPath, MDInternalImportFlags flags /* = MDInternalImport_Default */) 
{ 
    // ...[생략]...

    PEImageHolder pImage(new PEImage); 
    pImage->Init(pPath); 
    return dac_cast<PTR_PEImage>(pImage.Extract()); 

    // ...[생략]...
} 

inline void  PEImage::Init(LPCWSTR pPath) 
{ 
    // ...[생략]...

    m_path = pPath; 
    m_path.Normalize(); 
    SetModuleFileNameHintForDAC(); 
}

inline PTR_PEImageLayout PEImage::GetLoadedLayout()
{
    // ...[생략]...
    return m_pLayouts[IMAGE_LOADED]; //no addref
}

new PEImage와 함께 Init 메서드를 호출하지만 PEImage::Init은 별다르게 로딩 코드가 없습니다. 다시 BinderAcquirePEImage 함수로 가면 pImage 인스턴스에 대해 TryOpenFile을 호출하는데 아마도 여기서 로딩할 것으로 짐작됩니다.

// https://github.com/dotnet/coreclr/blob/31b5ee0bc7df328fd9187d25dbadebe7c1623d38/src/vm/peimage.cpp
// coreclr / src / vm / peimage.cpp 

HRESULT PEImage::TryOpenFile() 
{ 
    // ...[생략]...
     
    if (m_hFile!=INVALID_HANDLE_VALUE) 
        return S_OK; 
    { 
        ErrorModeHolder mode(SEM_NOOPENFILEERRORBOX|SEM_FAILCRITICALERRORS); 
        m_hFile=WszCreateFile((LPCWSTR) m_path, 
                                            GENERIC_READ, 
                                            FILE_SHARE_READ|FILE_SHARE_DELETE, 
                                            NULL, 
                                            OPEN_EXISTING, 
                                            FILE_ATTRIBUTE_NORMAL, 
                                            NULL); 
    } 

    // ...[생략]...
} 

PTR_PEImage PEImage::LoadImage(HMODULE hMod)
{
    // ...[생략]...

    StackSString path;
    GetPathFromDll(hMod, path);
    PEImageHolder pImage(PEImage::OpenImage(path,(MDInternalImportFlags)(MDInternalImport_CheckLongPath|MDInternalImport_CheckShortPath)));

    if (pImage->HasLoadedLayout())
        RETURN dac_cast<PTR_PEImage>(pImage.Extract());

    SimpleWriteLockHolder lock(pImage->m_pLayoutLock);

    if(pImage->m_pLayouts[IMAGE_LOADED]==NULL)
        pImage->SetLayout(IMAGE_LOADED,PEImageLayout::CreateFromHMODULE(hMod,pImage,WszGetModuleHandle(NULL)!=hMod));

    // ...[생략]...

    RETURN dac_cast<PTR_PEImage>(pImage.Extract());
}

WszCreateFile은 결국 내부적으로 CreateFileW를 호출하게 됩니다. 확인 끝났군요. ^^

// https://github.com/dotnet/coreclr/blob/c440335be80ee0762856d0be6e91ec3ea2f90504/src/inc/winwrap.h
// coreclr / src / inc / winwrap.h 

#define WszCreateFile          CreateFileWrapper


// https://github.com/dotnet/coreclr/blob/52a816d3011f4d03b80b5940dc036b40d701f52d/src/utilcode/longfilepathwrappers.cpp
// coreclr / src / utilcode / longfilepathwrappers.cpp 

HANDLE 
CreateFileWrapper( 
        _In_ LPCWSTR lpFileName, 
        _In_ DWORD dwDesiredAccess, 
        _In_ DWORD dwShareMode, 
        _In_opt_ LPSECURITY_ATTRIBUTES lpSecurityAttributes, 
        _In_ DWORD dwCreationDisposition, 
        _In_ DWORD dwFlagsAndAttributes, 
        _In_opt_ HANDLE hTemplateFile 
        ) 
{ 
    // ...[생략]...
    ret = CreateFileW(path.GetUnicode(), 
            dwDesiredAccess, 
            dwShareMode, 
            lpSecurityAttributes, 
            dwCreationDisposition, 
            dwFlagsAndAttributes, 
            hTemplateFile); 
    // ...[생략]...
 
    return ret; 
} 




중간에 잠시 살펴봤던 PEImageHolder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typedef Wrapper<PEImage *, DoNothing, PEImageRelease> PEImageHolder;

Wrapper는 단순히 PEImageRelease 인자로 객체 해제 방법을 아는 스마트 포인터 관리 클래스의 일종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나머지 정의는 다음의 파일에서 각각 찾을 수 있습니다.

// https://github.com/dotnet/coreclr/blob/0ad57d9177ac88aabbf9354b985c5ac192a307e7/src/inc/holder.h

template <typename TYPE, typename BASE, 
          UINT_PTR DEFAULTVALUE = 0, BOOL IS_NULL(TYPE, TYPE) = CompareDefault<TYPE>, HolderStackValidation VALIDATION_TYPE = HSV_ValidateNormalStackReq>  
class BaseWrapper : public BaseHolder<TYPE, BASE, DEFAULTVALUE, IS_NULL, VALIDATION_TYPE> 
{ 
    // ...[생략]...
};

template 
    < 
        typename TYPE, 
        void (*ACQUIREF)(TYPE), 
        void (*RELEASEF)(TYPE), 
        UINT_PTR DEFAULTVALUE = 0, 
        BOOL IS_NULL(TYPE, TYPE) = CompareDefault<TYPE>, 
        HolderStackValidation VALIDATION_TYPE = HSV_ValidateNormalStackReq, 
        // For legacy compat (see EEJitManager::WriterLockHolder), where default ctor 
        // causes ACQUIREF(DEFAULTVALUE), but ACQUIREF ignores the argument and 
        // operates on static or global value instead. 
        bool DEFAULT_CTOR_ACQUIRE = true 
    > 
class Wrapper : public BaseWrapper<TYPE, FunctionBase<TYPE, ACQUIREF, RELEASEF, VALIDATION_TYPE>, 
                                   DEFAULTVALUE, IS_NULL, VALIDATION_TYPE> 
{ 
    typedef BaseWrapper<TYPE, FunctionBase<TYPE, ACQUIREF, RELEASEF, VALIDATION_TYPE>, 
                                   DEFAULTVALUE, IS_NULL, VALIDATION_TYPE> BaseT; 
    // ...[생략]...
};  // Wrapper<> 


template
    <
        typename TYPE,
        typename BASE,
        UINT_PTR DEFAULTVALUE = 0,
        BOOL IS_NULL(TYPE, TYPE) = CompareDefault<TYPE>,
        HolderStackValidation VALIDATION_TYPE = HSV_ValidateNormalStackReq
    >
class BaseHolder : protected BASE
{
    // ...[생략]...

    FORCEINLINE TYPE Extract()
    {
        STATIC_CONTRACT_WRAPPER;
        SuppressRelease();
        return GetValue();
    }

    FORCEINLINE TYPE GetValue()
    {
        STATIC_CONTRACT_LEAF;
        return this->m_value;
    }
};




알아본 김에 모듈의 로딩 주소를 반환하는 과정에서 GetLoadedIL()이 반환하는 PEImage의 GetLoadedLayout 함수의 layout 관련 코드도 살펴봤습니다. 우선 상속 구조는 이렇고,

// https://github.com/dotnet/coreclr/blob/0a8bd5554a736de337ca6c24eba3de3ec0decfd1/src/vm/peimagelayout.h
// coreclr / src / vm / peimagelayout.h 

class PEImageLayout : public PEDecoder 
{ 
    // ...[생략]...
};

class RawImageLayout: public PEImageLayout
{
    // ...[생략]...
};

CreateFromHMODULE에 의해 HMODULE hModule 값을 생성자에서 받아둡니다.

// https://github.com/dotnet/coreclr/blob/0a8bd5554a736de337ca6c24eba3de3ec0decfd1/src/vm/peimagelayout.cpp
// coreclr / src / vm / peimagelayout.cpp 

PEImageLayout* PEImageLayout::CreateFromHMODULE(HMODULE hModule,PEImage* pOwner, BOOL bTakeOwnership) 
{ 
    // ...[생략]...
    return new RawImageLayout(hModule,pOwner,bTakeOwnership,TRUE); 
}

맨 처음으로 돌아가 load address를 반환하는 GetManagedFileContents 메서드가 결국 PEDecoder의 GetBase를 호출하는데, 구현은 HMODULE hModule 값을 담고 있는 m_base를 반환하는 것에 불과합니다.

// https://github.com/dotnet/coreclr/blob/master/src/inc/pedecoder.h
// coreclr / src / inc / pedecoder.h 

// https://github.com/dotnet/coreclr/blob/master/src/inc/pedecoder.inl
// coreclr / src / inc / pedecoder.inl 

inline PTR_VOID PEDecoder::GetBase() const 
{ 
    // ...[생략]...
    return PTR_VOID(m_base); 
}

inline PEDecoder::PEDecoder(PTR_VOID mappedBase, bool fixedUp /*= FALSE*/)
  : m_base(dac_cast<TADDR>(mappedBase)),
    // ...[생략]...
{
    // ...[생략]...
}

inline void PEDecoder::Init(void *flatBase, COUNT_T size)
{
    // ...[생략]...
    m_base = (TADDR)flatBase;
    m_size = size;
    m_flags = FLAG_CONTENTS;
}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0/15/2017]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17-10-17 12시40분
정성태

... 121  122  123  124  125  126  127  128  129  130  131  [132]  133  134  13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756정성태9/23/201427498기타: 48. NVidia 제품의 과다한 디스크 사용 [2]
1755정성태9/22/201434282오류 유형: 241. Unity Web Player를 설치해도 여전히 설치하라는 화면이 나오는 경우 [4]
1754정성태9/22/201424690VC++: 80. 내 컴퓨터에서 C++ AMP 코드가 실행이 될까요? [1]
1753정성태9/22/201420624오류 유형: 240. Lync로 세미나 참여 시 소리만 들리지 않는 경우 [1]
1752정성태9/21/201441074Windows: 100. 윈도우 8 - RDP 연결을 이용해 VNC처럼 사용자 로그온 화면을 공유하는 방법 [5]
1751정성태9/20/201438964.NET Framework: 464. 프로세스 간 통신 시 소켓 필요 없이 간단하게 Pipe를 열어 통신하는 방법 [1]파일 다운로드1
1750정성태9/20/201423840.NET Framework: 463. PInvoke 호출을 이용한 비동기 파일 작업파일 다운로드1
1749정성태9/20/201423744.NET Framework: 462. 커널 객체를 위한 null DACL 생성 방법파일 다운로드1
1748정성태9/19/201425392개발 환경 구성: 238. [Synergy] 여러 컴퓨터에서 키보드, 마우스 공유
1747정성태9/19/201428525오류 유형: 239. psexec 실행 오류 - The system cannot find the file specified.
1746정성태9/18/201426110.NET Framework: 461. .NET EXE 파일을 닷넷 프레임워크 버전에 상관없이 실행할 수 있을까요? - 두 번째 이야기 [6]파일 다운로드1
1745정성태9/17/201423046개발 환경 구성: 237. 리눅스 Integration Services 버전 업그레이드 하는 방법 [1]
1744정성태9/17/201431072.NET Framework: 460. GetTickCount / GetTickCount64와 0x7FFE0000 주솟값 [4]파일 다운로드1
1743정성태9/16/201420986오류 유형: 238. 설치 오류 - Failed to get size of pseudo bundle
1742정성태8/27/201426988개발 환경 구성: 236. Hyper-V에 설치한 리눅스 VM의 VHD 크기 늘리는 방법 [2]
1741정성태8/26/201421339.NET Framework: 459. GetModuleHandleEx로 알아보는 .NET 메서드의 DLL 모듈 관계파일 다운로드1
1740정성태8/25/201432534.NET Framework: 458. 닷넷 GC가 순환 참조를 해제할 수 있을까요? [2]파일 다운로드1
1739정성태8/24/201426588.NET Framework: 457. 교착상태(Dead-lock) 해결 방법 - Lock Leveling [2]파일 다운로드1
1738정성태8/23/201422070.NET Framework: 456. C# - CAS를 이용한 Lock 래퍼 클래스파일 다운로드1
1737정성태8/20/201419791VS.NET IDE: 93. Visual Studio 2013 동기화 문제
1736정성태8/19/201425602VC++: 79. [부연] CAS Lock 알고리즘은 과연 빠른가? [2]파일 다운로드1
1735정성태8/19/201418280.NET Framework: 455. 닷넷 사용자 정의 예외 클래스의 최소 구현 코드 - 두 번째 이야기
1734정성태8/13/201419948오류 유형: 237. Windows Media Player cannot access the file. The file might be in use, you might not have access to the computer where the file is stored, or your proxy settings might not be correct.
1733정성태8/13/201426368.NET Framework: 454. EmptyWorkingSet Win32 API를 사용하는 C# 예제파일 다운로드1
1732정성태8/13/201434489Windows: 99. INetCache 폴더가 다르게 보이는 이유
1731정성태8/11/201427091개발 환경 구성: 235. 점(.)으로 시작하는 파일명을 탐색기에서 만드는 방법
... 121  122  123  124  125  126  127  128  129  130  131  [132]  133  134  13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