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시리즈 글이 4개 있습니다.)
디버깅 기술: 90. windbg의 lm 명령으로 보이지 않는 .NET 4.0 ClassLibrary를 명시적으로 로드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1256

.NET Framework: 689. CLR 4.0 환경에서 DLL 모듈의 로드 주소(Base address) 알아내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1325

.NET Framework: 690. coreclr 소스코드로 알아보는 .NET 4.0의 모듈 로딩 함수
; https://www.sysnet.pe.kr/2/0/11326

디버깅 기술: 102. windbg - .NET 4.0 이상의 환경에서 DLL의 심벌 파일 로드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1330




coreclr 소스코드로 알아보는 .NET 4.0의 모듈 로딩 함수

(그냥 기록 차원에서 남겨둡니다. ^^)

.NET 4.0 이후부터 DLL을 LoadLibrary로 로딩하지 않는다고 했습니다.

CLR 4.0 환경에서 DLL 모듈의 로드 주소(Base address) 알아내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1325

정말 그럴까요? ^^ 이를 알아보기 위해 coreclr 소스 코드를 이용해 추적해 봤습니다.

우선 단서는 GetHINSTANCE를 역어셈블한 코드에서 시작했습니다.

[SecurityCritical]
public static IntPtr GetHINSTANCE(Module m)
{
    if (m == null)
    {
        throw new ArgumentNullException("m");
    }
    RuntimeModule internalModule = m as RuntimeModule;
    // ...[생략]...

    return GetHINSTANCE(internalModule.GetNativeHandle());
}

[SecurityCritical, SuppressUnmanagedCodeSecurity, SuppressUnmanagedCodeSecurity, DllImport("QCall", CharSet=CharSet.Unicode)]
private static extern IntPtr GetHINSTANCE(RuntimeModule m);

이제부터 coreclr 소스 코드 안으로 들어갑니다.

// https://github.com/dotnet/coreclr/blob/46ab1d132c9ad471d79afa20c188c2f9c85e5f20/src/vm/commodule.cpp
// coreclr / src / vm / commodule.cpp 

HINSTANCE QCALLTYPE COMModule::GetHINSTANCE(QCall::ModuleHandle pModule) 
{ 
    // ...[생략]...
    PEFile *pPEFile = pModule->GetFile(); 
    if (!pPEFile->IsDynamic() && !pPEFile->IsResource()) 
    { 
        hMod = (HMODULE) pModule->GetFile()->GetManagedFileContents(); 
    } 

    // ...[생략]...

    return (HINSTANCE)hMod; 
} 

보는 바와 같이 PEFile 인스턴스의 GetManagedFileContents 함수의 반환 결과로 나옵니다. 그렇다면 DLL은 PEFile에 의해 관리되는 것으로 짐작됩니다.

// https://github.com/dotnet/coreclr/blob/13e7c4368da664a8b50228b1a5ef01a660fbb2dd/src/vm/pefile.inl
// coreclr / src / vm / pefile.inl 

#ifndef DACCESS_COMPILE 
inline const void *PEFile::GetManagedFileContents(COUNT_T *pSize/*=NULL*/) 
{ 
    // ...[생략]...

    LoadLibrary(FALSE); 

    // ...[생략]...

    RETURN GetLoadedIL()->GetBase(); 
} 

inline PTR_PEImageLayout PEFile::GetLoadedIL()  
{ 
    // ...[생략]...
    
    return GetOpenedILimage()->GetLoadedLayout(); 
}; 

LoadLibrary가 눈에 띄는군요. 얼핏 Win32 API의 LoadLibrary가 호출된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유사한 역할을 하는 것에 불과합니다. LoadLibrary의 선언과 정의를 추적해 들어가면,

// https://github.com/dotnet/coreclr/blob/13e7c4368da664a8b50228b1a5ef01a660fbb2dd/src/vm/pefile.h
// coreclr / src / vm / pefile.h 

class PEFile
{
    // ...[생략]...
    static PEFile *Open(PEImage *image);
    PTR_PEImage              m_identity;

    void LoadLibrary(BOOL allowNativeSkip = TRUE);

    PTR_PEImage GetILimage() 
    { 
        // ...[생략]...

    #ifndef DACCESS_COMPILE 
        if (m_openedILimage == NULL && m_identity != NULL) 
        { 
            PEImage* pOpenedILimage; 
            m_identity->Clone(MDInternalImport_Default,&pOpenedILimage); 
            if (InterlockedCompareExchangeT(&m_openedILimage,pOpenedILimage,NULL) != NULL) 
                pOpenedILimage->Release(); 
        } 
    #endif 

        return m_openedILimage; 
    } 

    PEImage *GetOpenedILimage() 
    { 
        // ...[생략]...
        return m_openedILimage; 
    } 

    // ...[생략]...
};

LoadLibrary의 정의는 아래의 pefile.cpp에서 찾아볼 수 있는 데 결국 pefile.h에 정의된 GetILimage 함수를 다시 호출합니다. 따라서 GetILimage 함수의 내용에 따라 결국 이미 저장되어 있던 PTR_PEImage 타입의 m_identity에 DLL 정보가 관리됩니다. m_identity는 다시 아래의 pefile.cpp에 정의된 PEFile 생성자에서 할당되는데, 다시 PEFile 생성자가 호출되는 곳은 PEFile::Open static 함수입니다.

// https://github.com/dotnet/coreclr/blob/46ab1d132c9ad471d79afa20c188c2f9c85e5f20/src/vm/pefile.cpp
// coreclr/src/vm/pefile.cpp 

void PEFile::LoadLibrary(BOOL allowNativeSkip/*=TRUE*/) // if allowNativeSkip==FALSE force IL image load 
{ 
    // ...[생략]...

             if (GetILimage()->IsFile()) 
             { 
 #ifdef PLATFORM_UNIX 
                 if (GetILimage()->IsILOnly()) 
                 { 
                     GetILimage()->Load(); 
                 } 
                 else 
 #endif // PLATFORM_UNIX 
                 { 
                     GetILimage()->LoadFromMapped(); 
                 } 
             } 
             else 
             { 
                 GetILimage()->LoadNoFile(); 
             } 

    // ...[생략]...
}

PEFile::PEFile(PEImage *identity, BOOL fCheckAuthenticodeSignature/*=TRUE*/) :
// ...[생략]...
{
    // ...[생략]...
     if (identity) 
     { 
         identity->AddRef(); 
         m_identity = identity; 
 
         if(identity->IsOpened()) 
         { 
             //already opened, prepopulate 
             identity->AddRef(); 
             m_openedILimage = identity; 
         } 
     } 
    // ...[생략]...
}

PEFile *PEFile::Open(PEImage *image) 
{ 
    // ...[생략]...

    PEFile *pFile = new PEFile(image, FALSE); 

    // ...[생략]...

    RETURN pFile; 
} 

그렇다면, 다시 DLL에 대한 관리가 내부적으로는 PEImage에서 된다는 것을 짐작게 합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PEImage 인스턴스의 생성을 찾아봤습니다.

// https://github.com/dotnet/coreclr/blob/ef8d1522eb15cb0371f31a9392891c942547a91f/src/vm/coreassemblyspec.cpp
// src / vm / coreassemblyspec.cpp

// 이 함수 외에도 coreclr / src / vm / compile.cpp 경로의 CEECompileInfo::LoadAssemblyByPath 함수에서도 PEImage::OpenImage를 사용

STDAPI BinderAcquirePEImage(LPCWSTR   wszAssemblyPath, 
                            PEImage **ppPEImage, 
                            PEImage **ppNativeImage, 
                            BOOL      fExplicitBindToNativeImage) 
{ 
    // ...[생략]...

    EX_TRY 
    { 
        PEImageHolder pImage = NULL; 
        PEImageHolder pNativeImage = NULL; 

        // ...[생략]...
         { 
            pImage = PEImage::OpenImage(wszAssemblyPath, MDInternalImport_Default); 
 
            // Make sure that the IL image can be opened if the native image is not available. 
            hr=pImage->TryOpenFile(); 
           // ...[생략]...
        } 
 

        if (pImage) 
             *ppPEImage = pImage.Extract(); 
 

        // ...[생략]...
     } 

    // ...[생략]...
} 

그런데, PEImageHolder는 뭘까요? 이에 대한 힌트는 peimage.h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 https://github.com/dotnet/coreclr/blob/31b5ee0bc7df328fd9187d25dbadebe7c1623d38/src/vm/peimage.h
// coreclr / src / vm / peimage.h

class PEImage 
{
    PTR_PEImageLayout m_pLayouts[IMAGE_COUNT];

    // ...[생략]...
    void  Init(LPCWSTR pPath);
    // ...[생략]...
};

FORCEINLINE void PEImageRelease(PEImage *i) 
{ 
    WRAPPER_NO_CONTRACT; 
    i->Release(); 
} 

typedef Wrapper<PEImage *, DoNothing, PEImageRelease> PEImageHolder;

하지만 본론으로 돌아와서 ^^ PEImage::OpenImage의 코드를 보겠습니다.

// https://github.com/dotnet/coreclr/blob/ef8d1522eb15cb0371f31a9392891c942547a91f/src/vm/peimage.inl
// coreclr / src / vm / peimage.inl 

inline PTR_PEImage PEImage::OpenImage(LPCWSTR pPath, MDInternalImportFlags flags /* = MDInternalImport_Default */) 
{ 
    // ...[생략]...

    PEImageHolder pImage(new PEImage); 
    pImage->Init(pPath); 
    return dac_cast<PTR_PEImage>(pImage.Extract()); 

    // ...[생략]...
} 

inline void  PEImage::Init(LPCWSTR pPath) 
{ 
    // ...[생략]...

    m_path = pPath; 
    m_path.Normalize(); 
    SetModuleFileNameHintForDAC(); 
}

inline PTR_PEImageLayout PEImage::GetLoadedLayout()
{
    // ...[생략]...
    return m_pLayouts[IMAGE_LOADED]; //no addref
}

new PEImage와 함께 Init 메서드를 호출하지만 PEImage::Init은 별다르게 로딩 코드가 없습니다. 다시 BinderAcquirePEImage 함수로 가면 pImage 인스턴스에 대해 TryOpenFile을 호출하는데 아마도 여기서 로딩할 것으로 짐작됩니다.

// https://github.com/dotnet/coreclr/blob/31b5ee0bc7df328fd9187d25dbadebe7c1623d38/src/vm/peimage.cpp
// coreclr / src / vm / peimage.cpp 

HRESULT PEImage::TryOpenFile() 
{ 
    // ...[생략]...
     
    if (m_hFile!=INVALID_HANDLE_VALUE) 
        return S_OK; 
    { 
        ErrorModeHolder mode(SEM_NOOPENFILEERRORBOX|SEM_FAILCRITICALERRORS); 
        m_hFile=WszCreateFile((LPCWSTR) m_path, 
                                            GENERIC_READ, 
                                            FILE_SHARE_READ|FILE_SHARE_DELETE, 
                                            NULL, 
                                            OPEN_EXISTING, 
                                            FILE_ATTRIBUTE_NORMAL, 
                                            NULL); 
    } 

    // ...[생략]...
} 

PTR_PEImage PEImage::LoadImage(HMODULE hMod)
{
    // ...[생략]...

    StackSString path;
    GetPathFromDll(hMod, path);
    PEImageHolder pImage(PEImage::OpenImage(path,(MDInternalImportFlags)(MDInternalImport_CheckLongPath|MDInternalImport_CheckShortPath)));

    if (pImage->HasLoadedLayout())
        RETURN dac_cast<PTR_PEImage>(pImage.Extract());

    SimpleWriteLockHolder lock(pImage->m_pLayoutLock);

    if(pImage->m_pLayouts[IMAGE_LOADED]==NULL)
        pImage->SetLayout(IMAGE_LOADED,PEImageLayout::CreateFromHMODULE(hMod,pImage,WszGetModuleHandle(NULL)!=hMod));

    // ...[생략]...

    RETURN dac_cast<PTR_PEImage>(pImage.Extract());
}

WszCreateFile은 결국 내부적으로 CreateFileW를 호출하게 됩니다. 확인 끝났군요. ^^

// https://github.com/dotnet/coreclr/blob/c440335be80ee0762856d0be6e91ec3ea2f90504/src/inc/winwrap.h
// coreclr / src / inc / winwrap.h 

#define WszCreateFile          CreateFileWrapper


// https://github.com/dotnet/coreclr/blob/52a816d3011f4d03b80b5940dc036b40d701f52d/src/utilcode/longfilepathwrappers.cpp
// coreclr / src / utilcode / longfilepathwrappers.cpp 

HANDLE 
CreateFileWrapper( 
        _In_ LPCWSTR lpFileName, 
        _In_ DWORD dwDesiredAccess, 
        _In_ DWORD dwShareMode, 
        _In_opt_ LPSECURITY_ATTRIBUTES lpSecurityAttributes, 
        _In_ DWORD dwCreationDisposition, 
        _In_ DWORD dwFlagsAndAttributes, 
        _In_opt_ HANDLE hTemplateFile 
        ) 
{ 
    // ...[생략]...
    ret = CreateFileW(path.GetUnicode(), 
            dwDesiredAccess, 
            dwShareMode, 
            lpSecurityAttributes, 
            dwCreationDisposition, 
            dwFlagsAndAttributes, 
            hTemplateFile); 
    // ...[생략]...
 
    return ret; 
} 




중간에 잠시 살펴봤던 PEImageHolder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typedef Wrapper<PEImage *, DoNothing, PEImageRelease> PEImageHolder;

Wrapper는 단순히 PEImageRelease 인자로 객체 해제 방법을 아는 스마트 포인터 관리 클래스의 일종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나머지 정의는 다음의 파일에서 각각 찾을 수 있습니다.

// https://github.com/dotnet/coreclr/blob/0ad57d9177ac88aabbf9354b985c5ac192a307e7/src/inc/holder.h

template <typename TYPE, typename BASE, 
          UINT_PTR DEFAULTVALUE = 0, BOOL IS_NULL(TYPE, TYPE) = CompareDefault<TYPE>, HolderStackValidation VALIDATION_TYPE = HSV_ValidateNormalStackReq>  
class BaseWrapper : public BaseHolder<TYPE, BASE, DEFAULTVALUE, IS_NULL, VALIDATION_TYPE> 
{ 
    // ...[생략]...
};

template 
    < 
        typename TYPE, 
        void (*ACQUIREF)(TYPE), 
        void (*RELEASEF)(TYPE), 
        UINT_PTR DEFAULTVALUE = 0, 
        BOOL IS_NULL(TYPE, TYPE) = CompareDefault<TYPE>, 
        HolderStackValidation VALIDATION_TYPE = HSV_ValidateNormalStackReq, 
        // For legacy compat (see EEJitManager::WriterLockHolder), where default ctor 
        // causes ACQUIREF(DEFAULTVALUE), but ACQUIREF ignores the argument and 
        // operates on static or global value instead. 
        bool DEFAULT_CTOR_ACQUIRE = true 
    > 
class Wrapper : public BaseWrapper<TYPE, FunctionBase<TYPE, ACQUIREF, RELEASEF, VALIDATION_TYPE>, 
                                   DEFAULTVALUE, IS_NULL, VALIDATION_TYPE> 
{ 
    typedef BaseWrapper<TYPE, FunctionBase<TYPE, ACQUIREF, RELEASEF, VALIDATION_TYPE>, 
                                   DEFAULTVALUE, IS_NULL, VALIDATION_TYPE> BaseT; 
    // ...[생략]...
};  // Wrapper<> 


template
    <
        typename TYPE,
        typename BASE,
        UINT_PTR DEFAULTVALUE = 0,
        BOOL IS_NULL(TYPE, TYPE) = CompareDefault<TYPE>,
        HolderStackValidation VALIDATION_TYPE = HSV_ValidateNormalStackReq
    >
class BaseHolder : protected BASE
{
    // ...[생략]...

    FORCEINLINE TYPE Extract()
    {
        STATIC_CONTRACT_WRAPPER;
        SuppressRelease();
        return GetValue();
    }

    FORCEINLINE TYPE GetValue()
    {
        STATIC_CONTRACT_LEAF;
        return this->m_value;
    }
};




알아본 김에 모듈의 로딩 주소를 반환하는 과정에서 GetLoadedIL()이 반환하는 PEImage의 GetLoadedLayout 함수의 layout 관련 코드도 살펴봤습니다. 우선 상속 구조는 이렇고,

// https://github.com/dotnet/coreclr/blob/0a8bd5554a736de337ca6c24eba3de3ec0decfd1/src/vm/peimagelayout.h
// coreclr / src / vm / peimagelayout.h 

class PEImageLayout : public PEDecoder 
{ 
    // ...[생략]...
};

class RawImageLayout: public PEImageLayout
{
    // ...[생략]...
};

CreateFromHMODULE에 의해 HMODULE hModule 값을 생성자에서 받아둡니다.

// https://github.com/dotnet/coreclr/blob/0a8bd5554a736de337ca6c24eba3de3ec0decfd1/src/vm/peimagelayout.cpp
// coreclr / src / vm / peimagelayout.cpp 

PEImageLayout* PEImageLayout::CreateFromHMODULE(HMODULE hModule,PEImage* pOwner, BOOL bTakeOwnership) 
{ 
    // ...[생략]...
    return new RawImageLayout(hModule,pOwner,bTakeOwnership,TRUE); 
}

맨 처음으로 돌아가 load address를 반환하는 GetManagedFileContents 메서드가 결국 PEDecoder의 GetBase를 호출하는데, 구현은 HMODULE hModule 값을 담고 있는 m_base를 반환하는 것에 불과합니다.

// https://github.com/dotnet/coreclr/blob/master/src/inc/pedecoder.h
// coreclr / src / inc / pedecoder.h 

// https://github.com/dotnet/coreclr/blob/master/src/inc/pedecoder.inl
// coreclr / src / inc / pedecoder.inl 

inline PTR_VOID PEDecoder::GetBase() const 
{ 
    // ...[생략]...
    return PTR_VOID(m_base); 
}

inline PEDecoder::PEDecoder(PTR_VOID mappedBase, bool fixedUp /*= FALSE*/)
  : m_base(dac_cast<TADDR>(mappedBase)),
    // ...[생략]...
{
    // ...[생략]...
}

inline void PEDecoder::Init(void *flatBase, COUNT_T size)
{
    // ...[생략]...
    m_base = (TADDR)flatBase;
    m_size = size;
    m_flags = FLAG_CONTENTS;
}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0/15/2017]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17-10-17 12시40분
정성태

... 61  62  63  64  65  66  67  68  69  70  71  72  73  74  [7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2153정성태2/23/202024451.NET Framework: 898. Trampoline을 이용한 후킹의 한계파일 다운로드1
12152정성태2/23/202021443.NET Framework: 897. 실행 시에 메서드 가로채기 - CLR Injection: Runtime Method Replacer 개선 - 세 번째 이야기(Trampoline 후킹)파일 다운로드1
12151정성태2/22/202024075.NET Framework: 896. C# - Win32 API를 Trampoline 기법을 이용해 C# 메서드로 가로채는 방법 - 두 번째 이야기 (원본 함수 호출)파일 다운로드1
12150정성태2/21/202024190.NET Framework: 895. C# - Win32 API를 Trampoline 기법을 이용해 C# 메서드로 가로채는 방법 [1]파일 다운로드1
12149정성태2/20/202021084.NET Framework: 894. eBEST C# XingAPI 래퍼 - 연속 조회 처리 방법 [1]
12148정성태2/19/202025775디버깅 기술: 163. x64 환경에서 구현하는 다양한 Trampoline 기법 [1]
12147정성태2/19/202021067디버깅 기술: 162. x86/x64의 기계어 코드 최대 길이
12146정성태2/18/202022265.NET Framework: 893. eBEST C# XingAPI 래퍼 - 로그인 처리파일 다운로드1
12145정성태2/18/202023872.NET Framework: 892. eBEST C# XingAPI 래퍼 - Sqlite 지원 추가파일 다운로드1
12144정성태2/13/202024061.NET Framework: 891. 실행 시에 메서드 가로채기 - CLR Injection: Runtime Method Replacer 개선 - 두 번째 이야기파일 다운로드1
12143정성태2/13/202018485.NET Framework: 890. 상황별 GetFunctionPointer 반환값 정리 - x64파일 다운로드1
12142정성태2/12/202022439.NET Framework: 889. C# 코드로 접근하는 MethodDesc, MethodTable파일 다운로드1
12141정성태2/10/202021410.NET Framework: 888. C# - ASP.NET Core 웹 응용 프로그램의 출력 가로채기 [2]파일 다운로드1
12140정성태2/10/202022745.NET Framework: 887. C# - ASP.NET 웹 응용 프로그램의 출력 가로채기파일 다운로드1
12139정성태2/9/202022433.NET Framework: 886. C# - Console 응용 프로그램에서 UI 스레드 구현 방법
12138정성태2/9/202028642.NET Framework: 885. C# - 닷넷 응용 프로그램에서 SQLite 사용 [6]파일 다운로드1
12137정성태2/9/202020306오류 유형: 592. [AhnLab] 경고 - 디버거 실행을 탐지했습니다.
12136정성태2/6/202021969Windows: 168. Windows + S(또는 Q)로 뜨는 작업 표시줄의 검색 바가 동작하지 않는 경우
12135정성태2/6/202027743개발 환경 구성: 468. Nuget 패키지의 로컬 보관 폴더를 옮기는 방법 [2]
12134정성태2/5/202024990.NET Framework: 884. eBEST XingAPI의 C# 래퍼 버전 - XingAPINet Nuget 패키지 [5]파일 다운로드1
12133정성태2/5/202022775디버깅 기술: 161. Windbg 환경에서 확인해 본 .NET 메서드 JIT 컴파일 전과 후 - 두 번째 이야기
12132정성태1/28/202025863.NET Framework: 883. C#으로 구현하는 Win32 API 후킹(예: Sleep 호출 가로채기) [1]파일 다운로드1
12131정성태1/27/202024512개발 환경 구성: 467. LocaleEmulator를 이용해 유니코드를 지원하지 않는(한글이 깨지는) 프로그램을 실행하는 방법 [1]
12130정성태1/26/202022056VS.NET IDE: 142. Visual Studio에서 windbg의 "Open Executable..."처럼 EXE를 직접 열어 디버깅을 시작하는 방법
12129정성태1/26/202029080.NET Framework: 882. C# - 키움 Open API+ 사용 시 Registry 등록 없이 KHOpenAPI.ocx 사용하는 방법 [3]
12128정성태1/26/202023200오류 유형: 591. The code execution cannot proceed because mfc100.dll was not found. Reinstalling the program may fix this problem.
... 61  62  63  64  65  66  67  68  69  70  71  72  73  74  [7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