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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ET Framework: 241. C# 5.0에 새로 추가된 Caller Info 특성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316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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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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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 5.0에 새로 추가된 Caller Info 특성


Future directions for C# and Visual Basic
; http://channel9.msdn.com/Events/BUILD/BUILD2011/TOOL-816T

혹시 아직까지 위의 동영상을 안 보신 분들은 ^^ 간단하게 아래의 정리된 글이라도 읽어보고 지나가는 것이 좋겠습니다.

What’s new in C# 5.0 and VB.Net? 
; http://blog.functionalfun.net/2011/09/whats-new-in-c-50-and-vbnet.html

  • Asynchronous Methods
  • Windows Runtime integration
  • Caller Info Attributes
  • The Roslyn (Compiler APIs) Project

다른 기능들도 훌륭하지만, 여기서는 가볍게 Caller Info 특성에 대해 소개해 드릴까 합니다.

동영상에서도 언급되지만 "Caller Info" 특성은, 한마디로 'C++의 매크로'에 대한 C# 나름대로의 해법을 제공한 기능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저도 한때 C/C++ 개발자로서 아쉬웠던 C#의 매크로 부재를 다음과 같이 우회해서 해결한 적이 있었습니다.

XML/XSLT로 구현하는 매크로 확장
; https://www.sysnet.pe.kr/2/0/542

C#에서 아쉬운 __DATE__, __TIME__ 매크로
; https://www.sysnet.pe.kr/2/0/587

여전히 위와 같은 트릭은 유효하지만, "Caller Info"의 등장으로 일부 C++의 매크로는 C#에서 자연스럽게 해결될 것 같습니다. 물론 그렇다고 해서 "Caller Info" 특성의 등장으로 일반적인 범용의 매크로 작성까지 가능한 것은 아닙니다. 단지, 최소한 C++ 에서 유용하게 사용했던 것들에 대해서만이라도 (예를 들어 __FILE__, __LINE__ 같은) C#에서 제공하자는 목적에서 C# 5.0에서 새롭게 추가된 '특성'일 뿐입니다.

원리도 단순합니다. C# 컴파일러와 사전 약속한 특성이 지정되면 이를 C# 컴파일러가 적절하게 값을 치환해서 빌드를 해주는 것인데, 현재로써는 아래의 예제 코드가 알려진 전부입니다.

public static class Trace
{
    public static void WriteLine(string message,
        [CallerFilePath] string file = "",
        [CallerLineNumber] in line = 0,
        [CallerMemberName] string member = "")
    {
        var s = string.Format("{0}:{1} - {2}: {3}", file, line, member, message);
        Console.WriteLine(s);
    }
}

느낌이 확 오시죠? ^^

그런데, 이에 대한 또 다른 응용 사례를 생각하면서 기대에 찬 블로거가 있어서 같이 소개해드릴까 합니다.

Raising the right PropertyChanged with C# 5′s Caller Info Attributes
; http://www.robfe.com/2011/09/raising-the-right-propertychanged-with-c-5s-caller-info-attributes/

와~~~ ^^ WPF에서 INotifyPropertyChanged 인터페이스를 구현할 때 '하드 코딩'을 해야 했던 '속성명'을 이제는 컴파일러가 자동으로 넣을 수 있지 않을까 하는 것인데요!

protected void RaisePropertyChanged([CallerMemberName] string member = "")
{
    var copy = PropertyChanged;
    if(copy!== null)
    {
        PropertyChanged(new PropertyChangedEventArgs(this, member));
    }
}

public string UserName
{
    get
    {
        return _userName;
    }
    set
    {
        _userName=value;
        RaisePropertyChanged();
    }
}

과연 가능할까요? 제 생각에는 어쩌면 'member' 값으로 "set_UserName"이 오지 않을까 싶은데요. ^^

암튼, 다음번 VS11 공개 버전에서는 이를 테스트 할 수 있겠지요.

참고로, 지금도 "Lambda" 표현식을 사용하여 속성명을 하드 코딩하지 않아도 가능하긴 합니다.

How to raise PropertyChanged event without using string name
; http://stackoverflow.com/questions/3191536/how-to-raise-propertychanged-event-without-using-string-nam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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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7/12/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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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작성자
 



2011-09-29 05시41분
[lancers] 근데, INPC에 Lambda를 사용하면, 결국 Reflection을 쓰게 되는데, 이 때문에 성능 저하가 일어나더라는.. -.-;;
사실 INPC는 클라이언트 측에서만 사용하면 되는 것이긴 한데, 편의상 DTO를 Model로 바로 사용하기 위해 저걸 구현해줬더니..
부하테스트를 돌려보니 은근한 차이가 나더라고요...
[guest]
2011-09-29 06시11분
그래서... 사실 ^^ 개인적으로는 XmlCodeGenerator를 이용해서 INPC에 사용되는 Model들은 상숫값으로 속성명을 같이 정의해 주는 방식을 더 선호합니다. (그러면 Model 내의 속성명이 바뀌어도 컴파일 시에 오류가 발생하기 때문에. ^^)
정성태
2011-09-30 04시56분
[lancers] 이젠 XmlCodeGenerator 대신 T4를 써야 하는 거 아닌가? ㅋㅋㅋ
[guest]
2011-09-30 07시47분
그러게요. ^^
정성태
2021-01-01 10시00분
정성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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