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사물인터넷: 4. Samba를 이용해 윈도우와 Raspberry Pi간의 파일 교환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23356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1개 있습니다.)

Samba를 이용해 윈도우와 Raspberry Pi간의 파일 교환

이 글은 다음의 내용을 정리한 것입니다.

Samba: Set up a Raspberry Pi as a File Server for your local network
; https://www.raspberrypi.org/magpi/samba-file-server/

간단합니다. ^^ 파이에서 다음과 같이 samba를 설치하고,

$sudo apt-get install samba samba-common-bin

공유할 디렉터리를 만들어 줍니다. (이 글에서는 공유 디렉터리 이름을 share로 정합니다.)

$sudo mkdir -m 1666 /share

(다들 아시겠지만 ^^) 숫자 1666의 의미는 다음과 같습니다.

1 = dir
666의 개별 값 = execute/write/read의 권한 조합으로 각각 1, 2, 4를 의미

6 = (owner) user에 대한 권한 write/read
6 = group에 대한 권한 write/read
6 = everyone-else에 대한 권한  write/read

만약 실행 권한을 추가하고 싶다면 다음과 같이 하면 됩니다.

$ sudo chmod +x /share

혹은 다른 디렉터리의 권한 설정을 따르고 싶다면 stat 명령어를 이용해 그 디렉터리의 권한을 구해 사용하면 됩니다.

$ stat -c %a /sbin
755

남은 작업은, 이제 samba로 하여금 해당 폴더를 공유하라고 지정하면 끝입니다. 따라서 smb.conf 파일을 열고,

$ sudo nano /etc/samba/smb.conf

다음의 내용을 추가합니다.

[share]
comment = Pi shared folder
path = /share
browseable = yes
writeable = yes
only guest = no
create mask = 0777
directory mask = 0777

마지막으로 보안을 위해 pi의 samba 접근 시 암호를 다음과 같이 바꿔주고,

$ sudo smbpasswd -a pi

서비스를 재시작하면 됩니다.

$ sudo /etc/init.d/samba restart

이후 윈도우 PC 등에서 "\\..ip...\share"와 같은 경로로 접근하면 됩니다.




참고로, samba의 공유 폴더로 연결이 안 되고 다음과 같은 식의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192.168.10.120\share is not accessible. You might not have permission to use this network resource. Contact the administrator of this server to find out if you have access permissions.

Multiple connections to a server or shared resource by the same user, using more than one user name, are not allowed. Disconnect all previous connections to the server or shared resource and try again.

이럴 때는 net use 명령어로 기존 cache된 연결 정보를 확인합니다.

C:\>net use
New connections will be remembered.


Status       Local     Remote                    Network

-------------------------------------------------------------------------------
OK           T:        \\192.168.10.2\my          Microsoft Windows Network
Disconnected           \\192.168.10.120\IPC$      Microsoft Windows Network
The command completed successfully.

위에서 192.168.10.120 연결이 바로 "Multiple connections..." 오류의 원인입니다. 따라서 다음과 같이 삭제해 주거나,

C:\>net use \\192.168.10.120\IPC$ /delete
\\192.168.10.120\IPC$ was deleted successfully.

C:\>net use
New connections will be remembered.


Status       Local     Remote                    Network

-------------------------------------------------------------------------------
OK           T:        \\192.168.10.2\my         Microsoft Windows Network
The command completed successfully.

만약 연결이 하나밖에 없다면 간단하게 모두 삭제하라고 명령을 내릴 수 있습니다.

net use * /delete

이후 다시 "\\..ip...\share" 경로로 연결하면 잘 될 것입니다. ^^




참고로, ls 명령을 내렸는데 다음과 같이 읽히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 ls
ls: cannot open directory '.': Permission denied

이런 경우 해당 폴더에 대한 read 권한이 없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다음과 같이 read 권한을 주면 됩니다.

$ sudo chmod +r /share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8/10/2018]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17-11-28 12시01분
samba로 공유한 폴더는 다음과 같은 .editorconfig 파일을 두면 좋을 듯! (참고: http://www.sysnet.pe.kr/2/0/11376)

=======================================
root = true

[*]
indent_style = space
charset = utf-8
end_of_line = lf
insert_final_newline = true
정성태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41정성태8/3/201826933Graphics: 19.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0) - 빌보드 구현 [1]파일 다운로드1
11640정성태8/3/201823612Graphics: 18.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Position, Rotation, Scale 값을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9정성태8/2/201821326디버깅 기술: 117.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을 참조하는 방법
11638정성태8/2/201819651오류 유형: 473.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 참조 시 "Resolved file has a bad image, no metadata, or is otherwise inaccessible." 빌드 오류
11637정성태8/1/201824148Graphics: 17.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TRS(이동/회전/크기) 행렬로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6정성태8/1/201831291Graphics: 16. 3D 공간에서 두 점이 이루는 각도 구하기파일 다운로드1
11635정성태8/1/201820212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11634정성태8/1/201823246.NET Framework: 790. .NET Thread 상태가 Cooperative일 때 GC hang 현상 재현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3정성태7/29/201826542Graphics: 15. Unity - shader의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를 수작업으로 구성 [2]파일 다운로드1
11632정성태7/28/201829482Graphics: 14. C# - Unity에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치 이동 및 회전하는 방법
11631정성태7/27/201831066Graphics: 1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9) - 투명 배경이 있는 텍스처 입히기 [1]
11630정성태7/27/201826221개발 환경 구성: 391. (GitHub 등과 직접 연동해) 소스 코드 디버깅을 쉽게 해 주는 SourceLink [3]
11629정성태7/26/201825327.NET Framework: 789. C# 컴파일 옵션 - Check for arithmetic overflow/underflow [2]
11628정성태7/25/201827138Graphics: 1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8) - 다중 패스(Multi-Pass Shader)
11627정성태7/25/201821364개발 환경 구성: 390. C# - 컴파일러 옵션 OSS signing / Public Signing
11626정성태7/25/201819612오류 유형: 471. .C++ 함수를 const로 바꾼 경우 C2440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면?
11625정성태7/24/201818904Math: 49. GeoGebra 기하 (25) - 타원의 중심점 찾기파일 다운로드1
11624정성태7/24/201823560개발 환경 구성: 389. C# - 재현 가능한 빌드(reproducible builds) == Deterministic builds [4]
11623정성태7/24/201823042Math: 48. C# - 가우시안 함수의 이산형(discrete) 커널 값 생성파일 다운로드1
11622정성태7/23/201822705개발 환경 구성: 388. Windows 환경에서 Octave 패키지 설치하는 방법
11621정성태7/23/201820792VC++: 127. 멤버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외부에서 호출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20정성태7/22/201823346Graphics: 1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7) - Blur (평균값, 가우스, 중간값) 필터 [1]파일 다운로드1
11619정성태7/21/201823006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
11618정성태7/20/201819749개발 환경 구성: 387. 삼성 오디세이(Odyssey) 노트북의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하는 방법
11617정성태7/20/201820385Team Foundation Server: 50. TFS 소스 코드 관리 기능 (5) - "Rollback", "Rollback Entire Changeset"
11616정성태7/17/201819484Graphics: 9. Unity Shader - 전역 변수의 초기화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