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5개 있습니다.)
(시리즈 글이 7개 있습니다.)
사물인터넷: 5. Raspberry Pi Zero(OTG)를 다른 컴퓨터에 연결해 가상 이더넷 카드로 쓰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1353

사물인터넷: 6. Raspberry Pi Zero(OTG)를 다른 컴퓨터에 연결해 가상 키보드로 쓰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1354

사물인터넷: 7. Raspberry Pi Zero(OTG)를 다른 컴퓨터에 연결해 가상 마우스로 쓰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1355

사물인터넷: 8. Raspberry Pi Zero(OTG)를 다른 컴퓨터에 연결해 가상 마우스 + 키보드로 쓰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1356

사물인터넷: 10. Raspberry Pi Zero(OTG)를 다른 컴퓨터에 연결해 가상 마우스 + 키보드로 쓰는 방법 (두 번째 이야기)
; https://www.sysnet.pe.kr/2/0/11363

사물인터넷: 11. Raspberry Pi Zero(OTG)를 다른 컴퓨터에 연결해 가상 마우스로 쓰는 방법 (절대 좌표)
; https://www.sysnet.pe.kr/2/0/11364

사물인터넷: 12. Raspberry Pi Zero(OTG)를 다른 컴퓨터에 연결해 가상 키보드 및 마우스로 쓰는 방법 (절대 좌표, 상대 좌표, 휠)
; https://www.sysnet.pe.kr/2/0/11369




Raspberry Pi Zero(OTG)를 다른 컴퓨터에 연결해 가상 마우스로 쓰는 방법 (절대 좌표)

지난 글에서,

Raspberry Pi Zero(OTG)를 다른 컴퓨터에 연결해 가상 마우스로 쓰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1355

라즈베리 파이 제로를 마우스 장치로 컴퓨터에 인식시키는 방법을 살펴봤는데요. 위의 글에서는 마우스 장치의 제어가 현재 위치를 기준으로 +/- 오프셋 위치를 지정해 움직이는 것을 구현합니다. 예를 들어, 다음과 같이 좌표를 입력하면,

50 50

화면을 기준으로 x = 50, y = 50 위치로 움직이는 것이 아니라, 현재 마우스 위치가 (100, 200)인 경우 (150, 250)으로 움직이는 역할을 합니다. 왜냐하면, report descriptors에 그렇게 움직이도록 상대 값을 지정했기 때문입니다.

05, 01          USAGE_PAGE (Generic Desktop)
09, 30          USAGE (X)
09, 31          USAGE (Y)
15, 81          LOGICAL_MINIMUM (-127)
25, 7f          LOGICAL_MAXIMUM (127)
75, 08          REPORT_SIZE (8)
95, 02          REPORT_COUNT (2)
81, 06          INPUT (Data, Var, Rel)

그럼 절댓값으로 움직이고 싶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그러려면 우선, 값의 범위부터 1바이트(-127 ~ + 127)가 아닌 2바이트(0 ~ 32767) 이상으로 바꿔야 합니다. 왜냐하면 모니터의 좌표 값이 되어야 하기 때문인데, 1024 * 768 모니터만 해도 256의 범위로는 표현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결국 값의 범위와 함께 절대 좌표로 다음과 같이 지정할 수 있습니다.

05, 01              USAGE_PAGE (Generic Desktop)
09, 30              USAGE (X)
09, 31              USAGE (Y)

15, 00,             LOGICAL_MINIMUM(0)
26, ff, 7f          LOGICAL_MAXIMUM(32767)

75, 10              REPORT_SIZE (16)
95, 02              REPORT_COUNT (2)
81, 02              INPUT (Data, Var, Abs)

이를 반영한 report descriptors를 다음과 같이 쉘 스크립트에 적용해 실행하면 절댓값 지정이 가능한 마우스로 장치가 인식됩니다.

#!/bin/bash
# From the README at https://github.com/girst/hardpass

dtoverlay dwc2
modprobe dwc2
modprobe libcomposite
cd /sys/kernel/config/usb_gadget/
mkdir -p g1
cd g1
echo 0x1d6b > idVendor # Linux Foundation
echo 0x0104 > idProduct # Multifunction Composite Gadget
echo 0x0100 > bcdDevice # v1.0.0
echo 0x0200 > bcdUSB # USB2
mkdir -p strings/0x409
echo "fedcba9876543210" > strings/0x409/serialnumber
echo "girst" > strings/0x409/manufacturer
echo "Hardpass" > strings/0x409/product
N="usb0"
mkdir -p functions/hid.$N
echo 1 > functions/hid.usb0/protocol
echo 1 > functions/hid.usb0/subclass
echo 8 > functions/hid.usb0/report_length

echo -ne \\x05\\x01\\x09\\x02\\xa1\\x01\\x09\\x01\\xa1\\x00\\x05\\x09\\x19\\x01\\x29\\x03\\x15\\x00\\x25\\x01\\x95\\x03\\x75\\x01\\x81\\x02\\x95\\x01\\x75\\x05\\x81\\x03\\x05\\x01\\x09\\x30\\x09\\x31\\x15\\x00\\x26\\xff\\x7f\\x75\\x10\\x95\\x02\\x81\\x02\\xc0\\xc0  > functions/hid.usb0/report_desc

C=1
mkdir -p configs/c.$C/strings/0x409
echo "Config $C: ECM network" > configs/c.$C/strings/0x409/configuration
echo 250 > configs/c.$C/MaxPower
ln -s functions/hid.$N configs/c.$C/
ls /sys/class/udc > UDC

물론 입력 값 구조가 바뀌었으니 driver 측의 코드도 변경해야 합니다.

Linux USB HID gadget driver
; https://www.kernel.org/doc/Documentation/usb/gadget_hid.txt

즉, 다음과 같은 바이트 구조로 장치에 write를 하면 됩니다.

#pragma pack(1)
struct mouse_report_t
{
    uint8_t buttons;
    int16_t x;
    int16_t y;
};

이때, 화면 해상도 크기가 32767 범위로 매핑이 된다는 점을 유의해야 합니다. 만약, 1920 * 1080 해상도의 모니터라면 원하는 x, y 좌표에 대해 다음의 공식에 따라 입력할 수 있습니다.

x = xpos * 32767 / 1920
y = ypos * 32767 / 1080

따라서 정중앙 위치인 (960, 540)으로 이동하고 싶다면,

x = 960 * 32767 / 1920 = 16315
y = 540 * 32767 / 1080 = 16383

(16315, 16383) 값을 입력하면 됩니다. 반면 (10, 100) 위치로 이동하고 싶다면,

x = 10 * 32767 / 1920 = 170
y = 100 * 32767 / 1080 = 3033

(170, 3033) 값이 됩니다.




웹 검색을 해보면, 마우스 절댓값 범위를 65535까지 허용하는 report descriptors를 찾아볼 수 있습니다.

05, 01              USAGE_PAGE (Generic Desktop)
09, 30              USAGE (X)
09, 31              USAGE (Y)

15, 00,             LOGICAL_MINIMUM(0)
27, ff, ff, 00, 00  LOGICAL_MAXIMUM(65535)

75, 10              REPORT_SIZE (16)
95, 02              REPORT_COUNT (2)
81, 02              INPUT (Data, Var, Abs)

echo -ne \\x05\\x01\\x09\\x02\\xa1\\x01\\x09\\x01\\xa1\\x00\\x05\\x09\\x19\\x01\\x29\\x03\\x15\\x00\\x25\\x01\\x95\\x03\\x75\\x01\\x81\\x02\\x95\\x01\\x75\\x05\\x81\\x03\\x05\\x01\\x09\\x30\\x09\\x31\\x15\\x00\\x27\\xff\\xff\\x00\\x00\\x75\\x10\\x95\\x02\\x81\\x02\\xc0\\xc0  > functions/hid.usb0/report_desc

실제로 해보면, 제 경우에는 65535가 아닌 32767로 매핑이 되었습니다. 혹시 이에 대한 이유를 아시는 분은 덧글 부탁드립니다. ^^




참고로, 장치를 등록한 것을 다시 삭제하고 싶다면 다음의 스크립트를 실행하면 됩니다.

$ sudo rm -r /sys/kernel/config/usb_gadget/g1/configs/c.1/



윈도우즈 사용자를 위한 라즈베리 파이 제로 W 모델을 설정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1372

Raspberry Pi Zero(OTG)를 다른 컴퓨터에 연결해 가상 이더넷 카드로 쓰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1353

Raspberry Pi Zero(OTG)를 다른 컴퓨터에 연결해 가상 키보드로 쓰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1354

Raspberry Pi Zero(OTG)를 다른 컴퓨터에 연결해 가상 마우스로 쓰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1355

Raspberry Pi Zero(OTG)를 다른 컴퓨터에 연결해 가상 마우스 + 키보드로 쓰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1356

Raspberry Pi Zero(OTG)를 다른 컴퓨터에 연결해 가상 마우스로 쓰는 방법 (절대 좌표)
; https://www.sysnet.pe.kr/2/0/11364

Raspberry Pi Zero(OTG)를 다른 컴퓨터에 연결해 가상 키보드 및 마우스로 쓰는 방법 (절대 좌표, 상대 좌표, 휠)
; https://www.sysnet.pe.kr/2/0/11369

라즈베리 파이 용 C++ 프로젝트에 SSL Socket 적용
; https://www.sysnet.pe.kr/2/0/11411

Raspberry Pi/Windows 다중 플랫폼 지원 컴파일 관련 오류 기록
; https://www.sysnet.pe.kr/2/0/11373

Linux 3: 라즈베리 파이 - (윈도우의 NT 서비스처럼) 부팅 시 시작하는 프로그램 설정
; https://www.sysnet.pe.kr/2/0/11374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8/9/2018]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19-06-13 06시48분
[박승태] 유익한 글 감사합니다. 프로그래밍 초보라서 잘 모르는 부분이 많은데, driver 측의 코드를 어떻게 바꿔야 하는건가요? 어느 부분을 바꿔야하는지 감이 안오네요ㅜㅜ
[guest]
2019-06-13 09시17분
죄종 소스 코드를 다음의 github에 올려두었습니다.

stjeong/rasp_vusb
; https://github.com/stjeong/rasp_vusb

질문하신 부분에 대한 소스 코드는 다음에 있습니다.

https://github.com/stjeong/rasp_vusb/blob/master/rasp_vusb_server/MouseDevice.cpp
정성태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34정성태8/1/201816655.NET Framework: 790. .NET Thread 상태가 Cooperative일 때 GC hang 현상 재현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3정성태7/29/201821457Graphics: 15. Unity - shader의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를 수작업으로 구성 [2]파일 다운로드1
11632정성태7/28/201823650Graphics: 14. C# - Unity에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치 이동 및 회전하는 방법
11631정성태7/27/201825470Graphics: 1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9) - 투명 배경이 있는 텍스처 입히기 [1]
11630정성태7/27/201820154개발 환경 구성: 391. (GitHub 등과 직접 연동해) 소스 코드 디버깅을 쉽게 해 주는 SourceLink [3]
11629정성태7/26/201818614.NET Framework: 789. C# 컴파일 옵션 - Check for arithmetic overflow/underflow [2]
11628정성태7/25/201821415Graphics: 1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8) - 다중 패스(Multi-Pass Shader)
11627정성태7/25/201815690개발 환경 구성: 390. C# - 컴파일러 옵션 OSS signing / Public Signing
11626정성태7/25/201814623오류 유형: 471. .C++ 함수를 const로 바꾼 경우 C2440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면?
11625정성태7/24/201813310Math: 49. GeoGebra 기하 (25) - 타원의 중심점 찾기파일 다운로드1
11624정성태7/24/201817255개발 환경 구성: 389. C# - 재현 가능한 빌드(reproducible builds) == Deterministic builds [4]
11623정성태7/24/201816893Math: 48. C# - 가우시안 함수의 이산형(discrete) 커널 값 생성파일 다운로드1
11622정성태7/23/201817445개발 환경 구성: 388. Windows 환경에서 Octave 패키지 설치하는 방법
11621정성태7/23/201815303VC++: 127. 멤버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외부에서 호출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20정성태7/22/201818651Graphics: 1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7) - Blur (평균값, 가우스, 중간값) 필터 [1]파일 다운로드1
11619정성태7/21/201817260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
11618정성태7/20/201814756개발 환경 구성: 387. 삼성 오디세이(Odyssey) 노트북의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하는 방법
11617정성태7/20/201815573Team Foundation Server: 50. TFS 소스 코드 관리 기능 (5) - "Rollback", "Rollback Entire Changeset"
11616정성태7/17/201815412Graphics: 9. Unity Shader - 전역 변수의 초기화
11615정성태7/17/201819350.NET Framework: 788. RawInput을 이용한 키보드/마우스 입력 모니터링파일 다운로드1
11614정성태7/17/201821224Graphics: 8. Unity Shader - Texture의 UV 좌표에 대응하는 Pixel 좌표
11613정성태7/16/201817206Graphics: 7.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5) - Flat Shading
11612정성태7/16/201816752Windows: 148. Windows - Raw Input의 Top level collection 의미
11611정성태7/15/201817440Graphics: 6.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4) - 퐁 셰이딩(phong shading)
11610정성태7/15/201813306Graphics: 5.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3)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Texture
11609정성태7/15/201816027Graphics: 4.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2)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