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9개 있습니다.)
(시리즈 글이 7개 있습니다.)
사물인터넷: 5. Raspberry Pi Zero(OTG)를 다른 컴퓨터에 연결해 가상 이더넷 카드로 쓰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1353

사물인터넷: 6. Raspberry Pi Zero(OTG)를 다른 컴퓨터에 연결해 가상 키보드로 쓰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1354

사물인터넷: 7. Raspberry Pi Zero(OTG)를 다른 컴퓨터에 연결해 가상 마우스로 쓰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1355

사물인터넷: 8. Raspberry Pi Zero(OTG)를 다른 컴퓨터에 연결해 가상 마우스 + 키보드로 쓰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1356

사물인터넷: 10. Raspberry Pi Zero(OTG)를 다른 컴퓨터에 연결해 가상 마우스 + 키보드로 쓰는 방법 (두 번째 이야기)
; https://www.sysnet.pe.kr/2/0/11363

사물인터넷: 11. Raspberry Pi Zero(OTG)를 다른 컴퓨터에 연결해 가상 마우스로 쓰는 방법 (절대 좌표)
; https://www.sysnet.pe.kr/2/0/11364

사물인터넷: 12. Raspberry Pi Zero(OTG)를 다른 컴퓨터에 연결해 가상 키보드 및 마우스로 쓰는 방법 (절대 좌표, 상대 좌표, 휠)
; https://www.sysnet.pe.kr/2/0/11369




Raspberry Pi Zero(OTG)를 다른 컴퓨터에 연결해 가상 키보드 및 마우스로 쓰는 방법 (절대 좌표, 상대 좌표, 휠)

지난 글에서,

Raspberry Pi Zero(OTG)를 다른 컴퓨터에 연결해 가상 마우스로 쓰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1355

Raspberry Pi Zero(OTG)를 다른 컴퓨터에 연결해 가상 마우스로 쓰는 방법 (절대 좌표)
; https://www.sysnet.pe.kr/2/0/11355

Raspberry Pi Zero를 마우스 장치로 컴퓨터에 인식시키는 방법을 살펴봤는데요. 각각 상대 좌표와 절대 좌표를 사용했었습니다. 그렇다면 그 두 가지를 모두 입력받는 장치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혹시 x, y 좌표를 2개씩 입력받는 다음과 같은 식의 바이트 구조라면 괜찮지 않을까요?

#pragma pack(1)
struct mouse_report_t
{
    uint8_t buttons;
    int8_t relX;
    int8_t relY;
    int16_t absX;
    int16_t absY;
};

05, 01             USAGE_PAGE (Generic Desktop)
09, 30             USAGE (X)
09, 31             USAGE (Y)
15, 81             LOGICAL_MINIMUM (-127)
25, 7f             LOGICAL_MAXIMUM (127)
75, 08             REPORT_SIZE (8)
95, 02             REPORT_COUNT (2)
81, 06             INPUT (Data, Var, Rel)

05, 01              USAGE_PAGE (Generic Desktop)
09, 30              USAGE (X)
09, 31              USAGE (Y)
15, 00,             LOGICAL_MINIMUM(0)
26, ff, 7f          LOGICAL_MAXIMUM(32767)
75, 10              REPORT_SIZE (16)
95, 02              REPORT_COUNT (2)
81, 02              INPUT (Data, Var, Abs)

\\x05\\x01\\x09\\x02\\xa1\\x01\\x09\\x01\\xa1\\x00\\x05\\x09\\x19\\x01\\x29\\x03\\x15\\x00\\x25\\x01\\x95\\x03\\x75\\x01\\x81\\x02\\x95\\x01\\x75\\x05\\x81\\x03

\\x05\\x01\\x09\\x30\\x09\\x31\\x15\\x81\\x25\\x7f\\x75\\x08\\x95\\x02\\x81\\x06

\\x05\\x01\\x09\\x30\\x09\\x31\\x15\\x00\\x26\\xff\\x7f\\x75\\x10\\x95\\x02\\x81\\x02

\\xc0\\xc0

하지만, 막상 해보니 마우스 장치가 정상적으로 인식되지 않습니다. X, Y 식별자 값이 중복되는 것이 문제인듯한데 이를 어떻게 한 장치에서 나눠야 하는지 감이 잘 안오는군요. ^^ 혹시 방법 아시는 분은 덧글 부탁드리겠습니다.




그래서 그냥 REPORT_ID를 이용해 상대 좌표용 마우스 1개와 절대 좌표용 마우스 1개를 구현했습니다. 그리고 절대 좌표 용 마우스의 버튼은 굳이 필요 없으니 대신 wheel 값을 추가합니다.

#pragma pack(1)
struct mouse_rel_report_t
{
    uint8_t report_id; /* 2 */
    uint8_t buttons;
    int8_t x;
    int8_t y;
};

#pragma pack(1)
struct mouse_abs_report_t
{
    uint8_t report_id; /* 3 */
    int16_t x;
    int16_t y;
    int8_t wheel;
};

05, 01  USAGE_PAGE (Generic Desktop)
09, 02  USAGE (Mouse)
a1, 01  COLLECTION (Application)
09, 01      USAGE (Pointer)
a1, 00      COLLECTION (Physical)
85, 02          REPORT_ID (2)
05, 09          USAGE_PAGE (Button)
19, 01          USAGE_MINIMUM (Button 1)
29, 03          USAGE_MAXIMUM (Button 3)
15, 00          LOGICAL_MINIMUM (0)
25, 01          LOGICAL_MAXIMUM (1)
95, 03          REPORT_COUNT (3)
75, 01          REPORT_SIZE (1)
81, 02          INPUT (Data, Var, Abs)
95, 01          REPORT_COUNT (1)
75, 05          REPORT_SIZE (5)
81, 03          INPUT (Cnst, Var, Abs)
05, 01          USAGE_PAGE (Generic Desktop)
09, 30          USAGE (X)
09, 31          USAGE (Y)
15, 81          LOGICAL_MINIMUM (-127)
25, 7f          LOGICAL_MAXIMUM (127)
75, 08          REPORT_SIZE (8)
95, 02          REPORT_COUNT (2)
81, 06          INPUT (Data, Var, Rel)
C0          END_COLLECTION
C0      END_COLLECTION

05, 01  USAGE_PAGE (Generic Desktop)
09, 02  USAGE (Mouse)
a1, 01  COLLECTION (Application)
09, 01      USAGE (Pointer)
a1, 00      COLLECTION (Physical)
85, 03          REPORT_ID (3)
05, 01          USAGE_PAGE (Generic Desktop)
09, 30          USAGE (X)
09, 31          USAGE (Y)
15, 00,         LOGICAL_MINIMUM(0)
26, ff, 7f      LOGICAL_MAXIMUM(32767)
75, 10          REPORT_SIZE (16)
95, 02          REPORT_COUNT (2)
81, 02          INPUT (Data, Var, Abs)
09, 38          USAGE (Wheel)
15, 81          LOGICAL_MINIMUM (-127)
25, 7f          LOGICAL_MAXIMUM (127)
75, 08          REPORT_SIZE (8)
95, 01          REPORT_COUNT (1)
81, 06          INPUT (Data, Var, Rel)
C0          END_COLLECTION
C0      END_COLLECTION

기왕 하는 김에 이전에 구현했던 키보드까지 넣어서 report descriptors를 구성했습니다.

\\x05\\x01\\x09\\x06\\xa1\\x01\\x85\\x01\\x05\\x07\\x19\\xe0\\x29\\xe7\\x15\\x00\\x25\\x01\\x75\\x01\\x95\\x08\\x81\\x02\\x95\\x01\\x75\\x08\\x81\\x03\\x95\\x05\\x75\\x01\\x05\\x08\\x19\\x01\\x29\\x05\\x91\\x02\\x95\\x01\\x75\\x03\\x91\\x03\\x95\\x05\\x75\\x08\\x15\\x00\\x25\\x65\\x05\\x07\\x19\\x00\\x29\\x65\\x81\\x00\\xc0\\x05\\x01\\x09\\x02\\xa1\\x01\\x09\\x01\\xa1\\x00\\x85\\x02\\x05\\x09\\x19\\x01\\x29\\x03\\x15\\x00\\x25\\x01\\x95\\x03\\x75\\x01\\x81\\x02\\x95\\x01\\x75\\x05\\x81\\x03\\x05\\x01\\x09\\x30\\x09\\x31\\x15\\x81\\x25\\x7f\\x75\\x08\\x95\\x02\\x81\\x06\\xc0\\xc0\\x05\\x01\\x09\\x02\\xa1\\x01\\x09\\x01\\xa1\\x00\\x85\\x03\\x05\\x01\\x09\\x30\\x09\\x31\\x15\\x00\\x26\\xff\\x7f\\x75\\x10\\x95\\x02\\x81\\x02\\x09\\x38\\x15\\x81\\x25\\x7f\\x75\\x08\\x95\\x01\\x81\\x06\\xc0\\xc0 

#!/bin/bash
# From the README at https://github.com/girst/hardpass

dtoverlay dwc2
modprobe dwc2
modprobe libcomposite
cd /sys/kernel/config/usb_gadget/
mkdir -p g1
cd g1
echo 0x1d6b > idVendor # Linux Foundation
echo 0x0104 > idProduct # Multifunction Composite Gadget
echo 0x0100 > bcdDevice # v1.0.0
echo 0x0200 > bcdUSB # USB2
mkdir -p strings/0x409
echo "fedcba9876543210" > strings/0x409/serialnumber
echo "girst" > strings/0x409/manufacturer
echo "Hardpass" > strings/0x409/product

N="usb0"
mkdir -p functions/hid.$N
echo 1 > functions/hid.usb0/protocol
echo 1 > functions/hid.usb0/subclass
echo 8 > functions/hid.usb0/report_length

echo -ne \\x05\\x01\\x09\\x06\\xa1\\x01\\x85\\x01\\x05\\x07\\x19\\xe0\\x29\\xe7\\x15\\x00\\x25\\x01\\x75\\x01\\x95\\x08\\x81\\x02\\x95\\x01\\x75\\x08\\x81\\x03\\x95\\x05\\x75\\x01\\x05\\x08\\x19\\x01\\x29\\x05\\x91\\x02\\x95\\x01\\x75\\x03\\x91\\x03\\x95\\x05\\x75\\x08\\x15\\x00\\x25\\x65\\x05\\x07\\x19\\x00\\x29\\x65\\x81\\x00\\xc0\\x05\\x01\\x09\\x02\\xa1\\x01\\x09\\x01\\xa1\\x00\\x85\\x02\\x05\\x09\\x19\\x01\\x29\\x03\\x15\\x00\\x25\\x01\\x95\\x03\\x75\\x01\\x81\\x02\\x95\\x01\\x75\\x05\\x81\\x03\\x05\\x01\\x09\\x30\\x09\\x31\\x15\\x81\\x25\\x7f\\x75\\x08\\x95\\x02\\x81\\x06\\xc0\\xc0\\x05\\x01\\x09\\x02\\xa1\\x01\\x09\\x01\\xa1\\x00\\x85\\x03\\x05\\x01\\x09\\x30\\x09\\x31\\x15\\x00\\x26\\xff\\x7f\\x75\\x10\\x95\\x02\\x81\\x02\\x09\\x38\\x15\\x81\\x25\\x7f\\x75\\x08\\x95\\x01\\x81\\x06\\xc0\\xc0   > functions/hid.usb0/report_desc

C=1
mkdir -p configs/c.$C/strings/0x409
echo "Config $C: ECM network" > configs/c.$C/strings/0x409/configuration
echo 250 > configs/c.$C/MaxPower
ln -s functions/hid.usb0 configs/c.$C/

ls /sys/class/udc > UDC

위의 스크립트를 실행하면 "USB Input Device" 장치 1개에 "HID Keyboard Device"와 상대 좌표 입력 용 "HID-compliant mouse", 절대 좌료 입력 용 "HID-compliant mouse" 장치가 생성됩니다.

나머지 제어는 마우스 좌표의 절댓값과 wheel에 대해서는 report id를 3으로, 상대값에 대해서는 report id를 2로, 키보드에 대해서는 report id를 1로 처리하면 됩니다.



윈도우즈 사용자를 위한 라즈베리 파이 제로 W 모델을 설정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1372

Raspberry Pi Zero(OTG)를 다른 컴퓨터에 연결해 가상 이더넷 카드로 쓰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1353

Raspberry Pi Zero(OTG)를 다른 컴퓨터에 연결해 가상 키보드로 쓰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1354

Raspberry Pi Zero(OTG)를 다른 컴퓨터에 연결해 가상 마우스로 쓰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1355

Raspberry Pi Zero(OTG)를 다른 컴퓨터에 연결해 가상 마우스 + 키보드로 쓰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1356

Raspberry Pi Zero(OTG)를 다른 컴퓨터에 연결해 가상 마우스로 쓰는 방법 (절대 좌표)
; https://www.sysnet.pe.kr/2/0/11364

Raspberry Pi Zero(OTG)를 다른 컴퓨터에 연결해 가상 키보드 및 마우스로 쓰는 방법 (절대 좌표, 상대 좌표, 휠)
; https://www.sysnet.pe.kr/2/0/11369

라즈베리 파이 용 C++ 프로젝트에 SSL Socket 적용
; https://www.sysnet.pe.kr/2/0/11411

Raspberry Pi/Windows 다중 플랫폼 지원 컴파일 관련 오류 기록
; https://www.sysnet.pe.kr/2/0/11373

Linux 3: 라즈베리 파이 - (윈도우의 NT 서비스처럼) 부팅 시 시작하는 프로그램 설정
; https://www.sysnet.pe.kr/2/0/11374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5/16/2020]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18-06-25 09시21분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제작중인 프로그램에 많은 도움이 됐습니다.
[guest]

... 181  182  183  184  [185]  186  187  188  189  190  191  192  193  194  195  ...
NoWriterDateCnt.TitleFile(s)
340정성태9/15/200619859개발 환경 구성: 13. ISO 파일을 가상 CD-ROM으로 매핑해주는 프로그램
339정성태9/14/200619334오류 유형: 11. ProtocolsSection?
338정성태2/4/200727579개발 환경 구성: 12. BUG: 웹 서비스에서 DataTable 사용하기 [2]파일 다운로드1
350정성태10/2/200620794    답변글 개발 환경 구성: 12.1. ASMX 2.0 and SchemaImporterExtensions파일 다운로드1
335정성태8/20/200628553디버깅 기술: 8. COM+ 서버 응용 프로그램에 대한 F5 디버깅 방법
334정성태8/20/200623767디버깅 기술: 7. VS.NET 2003/2005의 다중 프로젝트 디버깅
333정성태8/20/200624197개발 환경 구성: 11. COM+ 서버 활성화 보안 설정
331정성태8/27/200617156개발 환경 구성: 10. 최대 절전 모드와 VPC 네트워크 문제
330정성태8/20/200617479개발 환경 구성: 9. VPC로 구성하는 개인 환경
328정성태8/20/200635206개발 환경 구성: 8. AppVerifier 사용법 [1]
327정성태8/16/200632038개발 환경 구성: 7. ActiveX 서명 과정 자동화 [1]
326정성태8/16/200625796Team Foundation Server: 13. Sysnet 웹 사이트 TFS Migration
322정성태8/15/200620674개발 환경 구성: 6. 4GB 메모리 구성 [1]
316정성태9/20/200639793디버깅 기술: 6. .NET 예외 처리 정리 [6]
309정성태12/27/200640625디버깅 기술: 5. PDB 이야기 [7]
310정성태8/5/200627761    답변글 디버깅 기술: 5.1. PDB 파일에 따른 Debug 정보 - WinForm + Library 유형의 프로젝트파일 다운로드1
311정성태8/10/200627268    답변글 디버깅 기술: 5.2. PDB 파일에 따른 Debug 정보 - .NET 2.0 Web Application Project + Library 유형의 프로젝트
312정성태8/5/200629976    답변글 디버깅 기술: 5.3. PDB 파일에 따른 Debug 정보 - .NET 2.0 Web Site Model 유형의 프로젝트
313정성태8/12/200629124    답변글 디버깅 기술: 5.4. VS.NET 2005 디버그 모드에서의 PDB 파일 사용 차이 (1)
317정성태8/12/200626603    답변글 디버깅 기술: 5.5. VS.NET 2005 디버그 모드에서의 PDB 파일 사용 차이 (2)
318정성태8/12/200633027    답변글 디버깅 기술: 5.6. VS.NET 2005를 이용한 미니덤프 파일 분석 (1)
319정성태8/12/200628037    답변글 디버깅 기술: 5.7. VS.NET 2005를 이용한 미니덤프 파일 분석 (2) [1]
320정성태8/12/200632156    답변글 디버깅 기술: 5.8. WinDBG를 이용한 미니덤프 파일 분석 [1]
321정성태8/13/200636586    답변글 디버깅 기술: 5.9. Microsoft의 PDB 파일 관리
323정성태8/15/200637975    답변글 디버깅 기술: 5.10. Symbol Server 생성 [4]
324정성태8/15/200634786    답변글 디버깅 기술: 5.11. PDB 파일과 소스 코드
... 181  182  183  184  [185]  186  187  188  189  190  191  192  193  194  19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