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CommonOpenFileDialog 사용 시 사용자가 선택한 파일 목록을 구하는 방법

CommonOpenFileDialog를 다음과 같이 사용하는 경우,

var dialog = new CommonOpenFileDialog();
dialog.Multiselect = true;

if (dialog.ShowDialog() == CommonFileDialogResult.Ok)
{
    // dialog.FileNames
}

실제 사용하는 화면에서,

selected_files_in_opendlg_1.png

사용자가 "Program.cs", "App.config", "ConsoleApp1.csproj" 순으로 선택을 했음에도 불구하고 "File name: " 텍스트 상자에서 보이는 바와 같이 선택한 순서와 무관하게 배치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또한, "dialog.FileNames" 속성으로 반환받은 목록도 순서와 상관없이 "File name: " 텍스트 상자에 보이는 값이 그대로 반환됩니다.

그렇다면 선택된 순서를 반영한 목록을 가져오고 싶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아쉽게도 이에 대해서는 공식적인 방법이 없습니다. 단지, 우회해서 구현해야 하는데요. 그나마 다행인 것은 CommonOpenFileDialog 타입이 SelectionChanged 이벤트를 제공한다는 점입니다.

private void Form1_Load(object sender, EventArgs e)
{
    var dialog = new CommonOpenFileDialog();
    dialog.Multiselect = true;
    dialog.SelectionChanged += Dialog_SelectionChanged;

    if (dialog.ShowDialog() == CommonFileDialogResult.Ok)
    {
    }
}

private void Dialog_SelectionChanged(object sender, EventArgs e)
{
}

그런데, 여기서 한 가지 더 문제가 있습니다. 아직 "OK" 버튼을 누르지 않은 대화창인 경우에는 SelectionChanged 이벤트 처리기 안에서 어떤 파일이 선택되었는지 알 수 없다는 것입니다. 즉 CommonOpenFileDialog.FileNames 속성의 값을 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서 처음에 생각했던 방법이 대화창 자체를 Window 자원으로 열람하면서 텍스트 윈도우를 찾아 파일 선택 목록을 가져오는 것이었습니다. 매번 선택할 때마다 가져오면 이전 선택된 항목의 목록과 비교해 순서를 지정해 보자는 의도였는데요. 그런데 조금 살펴보니 이보다 더 좋은 방법이 있습니다.

CommonOpenFileDialog의 부모 클래스인 CommonFileDialog에는 private으로 nativeDialog 필드를 가지고 있는데 이것이 IFileOpenDlg를 구현하고 있기 때문에 이것으로부터 선택된 파일의 목록을 구할 수 있습니다. 물론, private이기 때문에 Reflection을 사용해야 하지만 어쨌든 다음과 같이 선택된 파일 목록을 구할 수 있습니다.

private void Dialog_SelectionChanged(object sender, EventArgs e)
{
    CommonOpenFileDialog dlg = sender as CommonOpenFileDialog;

    FieldInfo fi = dlg.GetType().BaseType.GetField("nativeDialog", System.Reflection.BindingFlags.NonPublic | System.Reflection.BindingFlags.Instance);
    object nativeDialog = fi.GetValue(dlg);

    IFileOpenDlg odlg = nativeDialog as IFileOpenDlg;
    if (odlg == null)
    {
        return;
    }

    try
    {
        odlg.GetSelectedItems(out IShellItemArray ppsai);
        ppsai.GetCount(out uint itemCount);

        List<string> fileNames = new List<string>();

        for (uint i = 0; i < itemCount; i++)
        {
            ppsai.GetItemAt(i, out IShellItem ppsi);

            ppsi.GetDisplayName(ShellItemDesignNameOptions.FileSystemPath, out IntPtr ppszName);
            string filePath = Marshal.PtrToStringUni(ppszName);

            fileNames.Add(filePath);
        }
    }
    catch (Exception)
    {
    }
}

fileNames 목록을 구했으니, 이제 이전 선택된 내용과 비교해서 순서를 정해 주면 됩니다.

(모든 기능을 구현한 코드는 첨부 파일에 넣어 두었으니 참고하세요.)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1/29/2017]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17-11-30 01시00분
[김복희] 안녕하세요?

실행을 하니 .net Framework 4.7을 대상으로 한다고 안내 창이 나와서
현재 제 컴에 설치된 4.5.2로 변경합니다를 선택하고 진행하면
private void Dialog_SelectionChanged(object sender, EventArgs e)
어쩌구
저쩌구
try
{
    odlg.GetSelectedItems(out IShellItemArray ppsai);
이 부분에서 오류가 발생합니다. (오류    CS1003    구문 오류입니다. ','이(가) 필요합니다)

4.7 버전에서만 지원이 가능한 건가요??

[guest]
2017-11-30 01시34분
odlg.GetSelectedItems(out IShellItemArray ppsai);

위의 코드가 C# 7.1 컴파일러에서만 유효하기 때문입니다. 다음과 같이 바꿔서 빌드해 보세요. (나머지 out 구문들도 그렇게 처리하시면 됩니다.)

IShellItemArray ppsai;
odlg.GetSelectedItems(out ppsai);
정성태
2017-11-30 04시25분
[김복희] 댓글처럼 처리하면
잘 작동하고
원하는 결과가 잘 나옵니다.
다시 한번 감사 드립니다.
[guest]

...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
NoWriterDateCnt.TitleFile(s)
13206정성태12/24/20224682.NET Framework: 2084. C# - GetTokenInformation으로 사용자 SID(Security identifiers) 구하는 방법 [3]파일 다운로드1
13205정성태12/24/20224991.NET Framework: 2083. C# - C++과의 연동을 위한 구조체의 fixed 배열 필드 사용 (2)파일 다운로드1
13204정성태12/22/20224294.NET Framework: 2082. C# - (LSA_UNICODE_STRING 예제로) CustomMarshaler 사용법파일 다운로드1
13203정성태12/22/20224460.NET Framework: 2081. C# Interop 예제 - (LSA_UNICODE_STRING 예제로) 구조체를 C++에 전달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3202정성태12/21/20224904기타: 84. 직렬화로 설명하는 Little/Big Endian파일 다운로드1
13201정성태12/20/20225484오류 유형: 835. PyCharm 사용 시 C 드라이브 용량 부족
13200정성태12/19/20224345오류 유형: 834. 이벤트 로그 - SSL Certificate Settings created by an admin process for endpoint
13199정성태12/19/20224600개발 환경 구성: 656. Internal Network 유형의 스위치로 공유한 Hyper-V의 VM과 호스트가 통신이 안 되는 경우
13198정성태12/18/20224501.NET Framework: 2080. C# - Microsoft.XmlSerializer.Generator 처리 없이 XmlSerializer 생성자를 예외 없이 사용하고 싶다면?파일 다운로드1
13197정성태12/17/20224415.NET Framework: 2079. .NET Core/5+ 환경에서 XmlSerializer 사용 시 System.IO.FileNotFoundException 예외 발생하는 경우파일 다운로드1
13196정성태12/16/20224568.NET Framework: 2078. .NET Core/5+를 위한 SGen(Microsoft.XmlSerializer.Generator) 사용법
13195정성태12/15/20225102개발 환경 구성: 655. docker - bridge 네트워크 모드에서 컨테이너 간 통신 시 --link 옵션 권장 이유
13194정성태12/14/20225132오류 유형: 833. warning C4747: Calling managed 'DllMain': Managed code may not be run under loader lock파일 다운로드1
13193정성태12/14/20225225오류 유형: 832. error C7681: two-phase name lookup is not supported for C++/CLI or C++/CX; use /Zc:twoPhase-
13192정성태12/13/20225231Linux: 55. 리눅스 - bash shell에서 실수 연산
13191정성태12/11/20226118.NET Framework: 2077. C# - 직접 만들어 보는 SynchronizationContext파일 다운로드1
13190정성태12/9/20226626.NET Framework: 2076. C# - SynchronizationContext 기본 사용법파일 다운로드1
13189정성태12/9/20227365오류 유형: 831. Visual Studio - Windows Forms 디자이너의 도구 상자에 컨트롤이 보이지 않는 문제
13188정성태12/9/20226084.NET Framework: 2075. C# - 직접 만들어 보는 TaskScheduler 실습 (SingleThreadTaskScheduler)파일 다운로드1
13187정성태12/8/20225977개발 환경 구성: 654. openssl - CA로부터 인증받은 새로운 인증서를 생성하는 방법 (2)
13186정성태12/6/20224538오류 유형: 831. The framework 'Microsoft.AspNetCore.App', version '...' was not found.
13185정성태12/6/20225510개발 환경 구성: 653. Windows 환경에서의 Hello World x64 어셈블리 예제 (NASM 버전)
13184정성태12/5/20224778개발 환경 구성: 652. ml64.exe와 link.exe x64 실행 환경 구성
13183정성태12/4/20224644오류 유형: 830. MASM + CRT 함수를 사용하는 경우 발생하는 컴파일 오류 정리
13182정성태12/4/20225371Windows: 217. Windows 환경에서의 Hello World x64 어셈블리 예제 (MASM 버전)
13181정성태12/3/20224767Linux: 54. 리눅스/WSL - hello world 어셈블리 코드 x86/x64 (nasm)
...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