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CommonOpenFileDialog 사용 시 사용자가 선택한 파일 목록을 구하는 방법

CommonOpenFileDialog를 다음과 같이 사용하는 경우,

var dialog = new CommonOpenFileDialog();
dialog.Multiselect = true;

if (dialog.ShowDialog() == CommonFileDialogResult.Ok)
{
    // dialog.FileNames
}

실제 사용하는 화면에서,

selected_files_in_opendlg_1.png

사용자가 "Program.cs", "App.config", "ConsoleApp1.csproj" 순으로 선택을 했음에도 불구하고 "File name: " 텍스트 상자에서 보이는 바와 같이 선택한 순서와 무관하게 배치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또한, "dialog.FileNames" 속성으로 반환받은 목록도 순서와 상관없이 "File name: " 텍스트 상자에 보이는 값이 그대로 반환됩니다.

그렇다면 선택된 순서를 반영한 목록을 가져오고 싶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아쉽게도 이에 대해서는 공식적인 방법이 없습니다. 단지, 우회해서 구현해야 하는데요. 그나마 다행인 것은 CommonOpenFileDialog 타입이 SelectionChanged 이벤트를 제공한다는 점입니다.

private void Form1_Load(object sender, EventArgs e)
{
    var dialog = new CommonOpenFileDialog();
    dialog.Multiselect = true;
    dialog.SelectionChanged += Dialog_SelectionChanged;

    if (dialog.ShowDialog() == CommonFileDialogResult.Ok)
    {
    }
}

private void Dialog_SelectionChanged(object sender, EventArgs e)
{
}

그런데, 여기서 한 가지 더 문제가 있습니다. 아직 "OK" 버튼을 누르지 않은 대화창인 경우에는 SelectionChanged 이벤트 처리기 안에서 어떤 파일이 선택되었는지 알 수 없다는 것입니다. 즉 CommonOpenFileDialog.FileNames 속성의 값을 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서 처음에 생각했던 방법이 대화창 자체를 Window 자원으로 열람하면서 텍스트 윈도우를 찾아 파일 선택 목록을 가져오는 것이었습니다. 매번 선택할 때마다 가져오면 이전 선택된 항목의 목록과 비교해 순서를 지정해 보자는 의도였는데요. 그런데 조금 살펴보니 이보다 더 좋은 방법이 있습니다.

CommonOpenFileDialog의 부모 클래스인 CommonFileDialog에는 private으로 nativeDialog 필드를 가지고 있는데 이것이 IFileOpenDlg를 구현하고 있기 때문에 이것으로부터 선택된 파일의 목록을 구할 수 있습니다. 물론, private이기 때문에 Reflection을 사용해야 하지만 어쨌든 다음과 같이 선택된 파일 목록을 구할 수 있습니다.

private void Dialog_SelectionChanged(object sender, EventArgs e)
{
    CommonOpenFileDialog dlg = sender as CommonOpenFileDialog;

    FieldInfo fi = dlg.GetType().BaseType.GetField("nativeDialog", System.Reflection.BindingFlags.NonPublic | System.Reflection.BindingFlags.Instance);
    object nativeDialog = fi.GetValue(dlg);

    IFileOpenDlg odlg = nativeDialog as IFileOpenDlg;
    if (odlg == null)
    {
        return;
    }

    try
    {
        odlg.GetSelectedItems(out IShellItemArray ppsai);
        ppsai.GetCount(out uint itemCount);

        List<string> fileNames = new List<string>();

        for (uint i = 0; i < itemCount; i++)
        {
            ppsai.GetItemAt(i, out IShellItem ppsi);

            ppsi.GetDisplayName(ShellItemDesignNameOptions.FileSystemPath, out IntPtr ppszName);
            string filePath = Marshal.PtrToStringUni(ppszName);

            fileNames.Add(filePath);
        }
    }
    catch (Exception)
    {
    }
}

fileNames 목록을 구했으니, 이제 이전 선택된 내용과 비교해서 순서를 정해 주면 됩니다.

(모든 기능을 구현한 코드는 첨부 파일에 넣어 두었으니 참고하세요.)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1/29/2017]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17-11-30 01시00분
[김복희] 안녕하세요?

실행을 하니 .net Framework 4.7을 대상으로 한다고 안내 창이 나와서
현재 제 컴에 설치된 4.5.2로 변경합니다를 선택하고 진행하면
private void Dialog_SelectionChanged(object sender, EventArgs e)
어쩌구
저쩌구
try
{
    odlg.GetSelectedItems(out IShellItemArray ppsai);
이 부분에서 오류가 발생합니다. (오류    CS1003    구문 오류입니다. ','이(가) 필요합니다)

4.7 버전에서만 지원이 가능한 건가요??

[guest]
2017-11-30 01시34분
odlg.GetSelectedItems(out IShellItemArray ppsai);

위의 코드가 C# 7.1 컴파일러에서만 유효하기 때문입니다. 다음과 같이 바꿔서 빌드해 보세요. (나머지 out 구문들도 그렇게 처리하시면 됩니다.)

IShellItemArray ppsai;
odlg.GetSelectedItems(out ppsai);
정성태
2017-11-30 04시25분
[김복희] 댓글처럼 처리하면
잘 작동하고
원하는 결과가 잘 나옵니다.
다시 한번 감사 드립니다.
[guest]

... 61  62  63  64  65  66  67  68  69  70  71  72  73  [74]  7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797정성태12/19/201810582개발 환경 구성: 425. vcpkg - CMake Error: Problem with archive_write_header(): Can't create '' 빌드 오류
11796정성태12/19/201810230개발 환경 구성: 424. vcpkg - "File does not have expected hash" 오류를 무시하는 방법
11795정성태12/19/201812660Windows: 154. PowerShell - Zone 별로 DNS 레코드 유형 정보 조회 [1]
11794정성태12/16/201810010오류 유형: 508. Get-AzureWebsite : Request to a downlevel service failed.
11793정성태12/16/201811654개발 환경 구성: 423. NuGet 패키지 제작 - Native와 Managed DLL을 분리하는 방법 [1]
11792정성태12/11/201812408Graphics: 34.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11) - Per-Pixel Lighting파일 다운로드1
11791정성태12/11/201812418VS.NET IDE: 130. C/C++ 프로젝트의 시작 프로그램으로 .NET Core EXE를 지정하는 경우 닷넷 디버깅이 안 되는 문제 [1]
11790정성태12/11/201810737오류 유형: 507. Could not save daemon configuration to C:\ProgramData\Docker\config\daemon.json: Access to the path 'C:\ProgramData\Docker\config' is denied.
11789정성태12/10/201820642Windows: 153. C# - USB 장치의 연결 및 해제 알림을 위한 WM_DEVICECHANGE 메시지 처리 [2]파일 다운로드2
11788정성태12/4/201810555오류 유형: 506. SqlClient - Value was either too large or too small for an Int32.Couldn't store <2151292191> in ... Column
11787정성태11/29/201814532Graphics: 33.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9), (10) - OBJ File Format, Loading 3D Models파일 다운로드1
11786정성태11/29/201811175오류 유형: 505. OpenGL.NET 예제 실행 시 "Managed Debugging Assistant 'CallbackOnCollectedDelegate'" 예외 발생
11785정성태11/21/201813599디버깅 기술: 120. windbg 분석 사례 - ODP.NET 사용 시 Finalizer에서 System.AccessViolationException 예외 발생으로 인한 비정상 종료
11784정성태11/18/201813294Graphics: 32.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7), (8) - Matrices and Uniform Variables, Model, View & Projection Matrices파일 다운로드1
11783정성태11/18/201811384오류 유형: 504. 윈도우 환경에서 docker가 설치된 컴퓨터 간의 ping IP 주소 풀이 오류
11782정성태11/18/201811153Windows: 152. 윈도우 10에서 사라진 "Adapters and Bindings" 네트워크 우선순위 조정 기능 - 두 번째 이야기
11781정성태11/17/201813367개발 환경 구성: 422. SFML.NET 라이브러리 설정 방법 [1]파일 다운로드1
11780정성태11/17/201814842오류 유형: 503. vcpkg install bzip2 빌드 에러 - "Error: Building package bzip2:x86-windows failed with: BUILD_FAILED"
11779정성태11/17/201815227개발 환경 구성: 421. vcpkg 업데이트 [1]
11778정성태11/14/201813013.NET Framework: 803. UWP 앱에서 한 컴퓨터(localhost, 127.0.0.1) 내에서의 소켓 연결
11777정성태11/13/201812036오류 유형: 502. Your project does not reference "..." framework. Add a reference to "..." in the "TargetFrameworks" property of your project file and then re-run NuGet restore.
11776정성태11/13/201811285.NET Framework: 802. Windows에 로그인한 계정이 마이크로소프트의 계정인지, 로컬 계정인지 알아내는 방법
11775정성태11/13/201813831Graphics: 31.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6) - Texturing파일 다운로드1
11774정성태11/8/201811687Graphics: 30.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4), (5) - Shader파일 다운로드1
11773정성태11/7/201811451Graphics: 29.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3) - Index Buffer파일 다운로드1
11772정성태11/6/201813733Graphics: 28.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2) - VAO, VBO파일 다운로드1
... 61  62  63  64  65  66  67  68  69  70  71  72  73  [74]  7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