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2개 있습니다.)
(시리즈 글이 6개 있습니다.)
사물인터넷: 9. Visual Studio 2017에서 Raspberry Pi C++ 응용 프로그램 제작
; https://www.sysnet.pe.kr/2/0/11358

개발 환경 구성: 339. WSL을 이용해 윈도우 PC 1대에서 Linux 응용 프로그램을 Visual Studio로 개발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1390

개발 환경 구성: 340. WSL을 이용해 윈도우 PC 1대에서 openSUSE 응용 프로그램을 Visual Studio로 개발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1391

개발 환경 구성: 428. Visual Studio 2019 - CMake를 이용한 리눅스 빌드 환경 설정
; https://www.sysnet.pe.kr/2/0/11825

개발 환경 구성: 431. Visual Studio 2019 - CMake를 이용한 공유/실행(so/out) 리눅스 프로젝트 설정
; https://www.sysnet.pe.kr/2/0/11833

개발 환경 구성: 434. Visual Studio 2019 - 리눅스 프로젝트를 이용한 공유/실행(so/out) 프로그램 개발 환경 설정
; https://www.sysnet.pe.kr/2/0/11844




WSL을 이용해 윈도우 PC 1대에서 Linux 응용 프로그램을 Visual Studio로 개발하는 방법

예전에 라즈베리 파이용 C++ 프로그램을 Visual Studio로 개발하는 방법을 소개했는데요.

Visual Studio 2017에서 Raspberry Pi C++ 응용 프로그램 제작
; https://www.sysnet.pe.kr/2/0/11358

라즈베리 파이의 경우에는 ARM CPU라서 파이에서 컴파일을 연동하는 방법으로 개발 환경을 구성했는데요. 인텔 CPU 용의 리눅스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경우라면 윈도우 PC 1대에서 Visual Studio를 이용해 환경을 구축할 수 있습니다.

다음의 글은 그 방법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Targeting the Windows Subsystem for Linux from Visual Studio
; https://blogs.msdn.microsoft.com/vcblog/2017/02/08/targeting-windows-subsystem-for-linux-from-visual-studio/

WSL도 이젠 정식 버전이 나왔으니 간단하게 다시 정리해 볼까요? ^^

우선, 윈도우 10 1709 버전에서 WSL(Windows Subsystem for Linux)을 활성화시킨 후 윈도우 스토어로부터 Ubuntu를 설치해야 합니다. 그다음, Visual Studio의 "Tools" / "Options" / "Cross Platform" 범주에서 새로운 SSH 연결을 구성하면 되는데요. 이를 위해 우분투 Shell을 열어 다음과 같은 구성을 미리 해줘야 합니다.

$ sudo apt-get update
$ sudo apt-get upgrade

$ sudo apt install -y build-essential
$ sudo apt install -y gdbserver
$ sudo apt install -y openssh-server

그다음 openssh 서버의 설정 파일을 열고,

$ sudo nano /etc/ssh/sshd_config

기본적으로 no로 설정된 PasswordAuthentication값을 yes로 바꿔줍니다.

PasswordAuthentication yes

그다음 ssh 키를 생성하고 서비스를 시작합니다.

$ sudo ssh-keygen -A
$ sudo service ssh start

이제 Visual Studio의 "Tools" / "Options" 메뉴를 선택해 "Cross Platform" 범주의 SSH 연결을 하나 추가해 줍니다.

Host name: 127.0.0.1
Port: 22
User name: [...]
Authentication type: Password
Password: [...]

만약 위와 같은 설정으로 연결이 안된다면 서비스 관리자에서 "SSH Server Broker(SshBroker)" 서비스를 재시작해 줍니다.




일단 연결 설정이 되었으면 이제 나머지는 "Visual Studio 2017에서 Raspberry Pi C++ 응용 프로그램 제작" 글에서와 같이 Visual Studio에서 프로그램을 개발하면 됩니다.

현재 Visual Studio 2017 버전의 경우 새 프로젝트로 Visual C++ / Cross Platform / Linux 범주에서 "Console Application (Linux)"를 선택하는 것으로 시작하면 됩니다. 그다음, 프로젝트 속성 창에서 "General" 범주의 "Remote Build Machine"에서 위에서 설정했던 OpenSSH 연결 설정을 지정합니다.

마지막으로 기본 예제 코드가 담긴 프로젝트를,

#include <cstdio>

int main()
{
    printf("hello from app1!\n");
    return 0;
}

빌드하면, WSL에 실행 중인 SSH 서버에 자동으로 연결해 그 환경 내에 구성된 C++ 컴파일러를 이용해 빌드를 합니다. 빌드 결과물은 로컬과 WSL 환경에 함께 남게 되므로 다음과 같은 경로로 WSL 내에서 실행해 볼 수 있습니다.

$ ./projects/[프로젝트명]/bin/x64/Debug/[프로젝트명].out

가령 프로젝트 이름을 app1이라고 했으면 다음과 같이 실행하면 됩니다.

$ ./projects/app1/bin/x64/Debug/app1.out
hello from app1!




참고로, WSL Shell 화면이 닫히면 그 안에 실행되었던 ssh 서비스도 함께 종료되므로 Visual Studio로 프로그램을 개발할 때에는 항상 함께 띄워놓아야 합니다. 안 그러면 다음과 같은 오류가 발생합니다.

1>------ Build started: Project: app1, Configuration: Debug x64 ------
1>Validating architecture
1>Validating sources
1>Copying sources remotely to 'localhost'
1>C:\Program Files (x86)\Microsoft Visual Studio\2017\Enterprise\Common7\IDE\VC\VCTargets\Application Type\Linux\1.0\Linux.targets(88,5): error : Could not connect to the remote system, user name or password is incorrect.

뿐만 아니라, ubuntu shell을 띄워 ssh 서비스를 시작했는데도 위와 같은 오류가 계속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런 경우에는 "SSH Server Broker"를 재시작하면 됩니다.

그런데... 보니까 ubuntu shell을 다시 띄울 때마다 "SSH Server Broker"를 재시작해야만 연결이 되는 것 같습니다. 귀찮으니, 아예 시작하지 않도록 종료시켜 두는 것도 좋습니다. 아니면 Broker의 중재가 필요없도록 /etc/ssh/sshd_config 파일을 편집해 SSH 서비스의 포트를 다른 것으로 바꿔도 될 것입니다.

한 가지 좋은 소식은, 다음번 윈도우 업데이트에서는 WSL 내에서 실행한 데몬이 shell 윈도우를 닫아도 유지된다고 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7/12/2021]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17-12-07 02시23분
openSUSE의 경우에는 다음의 글을 참고하세요.

WSL을 이용해 윈도우 PC 1대에서 openSUSE 응용 프로그램을 Visual Studio로 개발하는 방법
; http://www.sysnet.pe.kr/2/0/11391
정성태
2018-02-13 03시01분
Visual Studio - 리눅스 용 프로젝트의 인텔리센스를 위한 헤더 파일 처리 방법
; http://www.sysnet.pe.kr/2/0/11396
정성태
2018-05-11 12시07분
WSL 시스템 호출 및 처리 결과 로그를 확인하는 방법
; https://blog.naver.com/gloryo/221272428027
정성태
2020-08-04 02시25분
How to SSH into WSL2 on Windows 10 from an external machine
; https://www.hanselman.com/blog/HowToSSHIntoWSL2OnWindows10FromAnExternalMachine.aspx
정성태
2021-04-22 08시26분
WSLg Architecture
; https://devblogs.microsoft.com/commandline/wslg-architecture/

How to run Linux GUI apps on Windows 10 with WSL and WSLg
; https://www.hanselman.com/blog/how-to-run-linux-gui-apps-on-windows-10-with-wsl-and-wslg

21364 빌드 이후의 것이 된다고 하니, 그 버전이라면 AMD Nested Virtualization Support도 함께 해결된다고 보면 되겠군요. ^^

중첩 가상화(Nested Virtualization) - The virtual machine could not be started because this platform does not support nested virtualization.
; https://www.sysnet.pe.kr/2/0/12579
정성태
2021-04-28 01시19분
기존 TS Web Access / Azure RemoteApp의 경우 원격에 있는 프로그램을 RDP로 포장해 실행하는 방법인데요, 그 원격이 로컬 시스템 내의 VM이라면 어떨까요? 로컬 시스템이 윈도우라면 굳이 그렇게까지 할 이유가 많지 않겠지만, 만약 리눅스 시스템 내에 윈도우를 VM으로 설치한다면 리눅스 측에 RDP 프로그램을 구현하는 것만으로 마치 리눅스에서 윈도우 프로그램을 실행하는 것과 유사한 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

바로 그런 기술을 이용한 것이 "WinApps for Linux"입니다.

Fmstrat/winapps
; https://github.com/Fmstrat/winapps
정성태

... 61  62  63  64  65  66  67  68  69  70  71  72  73  74  [7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770정성태11/5/201819937Graphics: 27.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1) - OpenGL.Net 라이브러리 [3]파일 다운로드1
11769정성태11/5/201811742오류 유형: 501. 프로젝트 msbuild Publish 후 connectionStrings의 문자열이 $(ReplacableToken_...)로 바뀌는 문제
11768정성태11/2/201811646.NET Framework: 801. SOIL(Simple OpenGL Image Library) - Native DLL 및 .NET DLL 제공
11767정성태11/1/201813127사물인터넷: 55. New NodeMcu v3(ESP8266)의 IR LED (적외선 송신) 제어파일 다운로드1
11766정성태10/31/201814501사물인터넷: 54. 아두이노 환경에서의 JSON 파서(ArduinoJson) 사용법
11765정성태10/26/201812142개발 환경 구성: 420. Visual Studio Code - Arduino Board Manager를 이용한 사용자 정의 보드 선택
11764정성태10/26/201815763개발 환경 구성: 419. MIT 라이선스로 무료 공개된 Detours API 후킹 라이브러리 [2]
11763정성태10/25/201813724사물인터넷: 53. New NodeMcu v3(ESP8266)의 https 통신
11762정성태10/25/201814451사물인터넷: 52. New NodeMCU v3(ESP8266)의 http 통신파일 다운로드1
11761정성태10/25/201814114Graphics: 26. 임의 축을 기반으로 3D 벡터 회전파일 다운로드1
11760정성태10/24/201810578개발 환경 구성: 418. Azure - Runbook 내에서 또 다른 Runbook 스크립트를 실행
11759정성태10/24/201811320개발 환경 구성: 417. Azure - Runbook에서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메서드를 위한 부가 Module 추가
11758정성태10/23/201813395.NET Framework: 800. C# - Azure REST API 사용을 위한 인증 획득 [3]파일 다운로드1
11757정성태10/19/201810854개발 환경 구성: 416. Visual Studio 2017을 이용한 아두이노 프로그램 개발(및 디버깅)
11756정성태10/19/201813165오류 유형: 500. Visual Studio Code의 아두이노 프로그램 개발 시 인텔리센스가 안 된다면?
11755정성태10/19/201814786오류 유형: 499. Visual Studio Code extension for Arduino - #include errors detected. [1]
11754정성태10/19/201811634개발 환경 구성: 415. Visual Studio Code를 이용한 아두이노 프로그램 개발 - 새 프로젝트
11753정성태10/19/201819110개발 환경 구성: 414. Visual Studio Code를 이용한 아두이노 프로그램 개발
11752정성태10/18/201811361오류 유형: 498. SQL 서버 - Database source is not a supported version of SQL Server
11751정성태10/18/201811476오류 유형: 497. Visual Studio 실행 시 그래픽이 투명해진다거나, 깨진다면?
11750정성태10/18/201810261오류 유형: 496. 비주얼 스튜디오 - One or more projects in the solution were not loaded correctly.
11749정성태10/18/201811706개발 환경 구성: 413. 비주얼 스튜디오에서 작성한 프로그램을 빌드하는 가장 쉬운 방법
11748정성태10/18/201812627개발 환경 구성: 412. Arduino IDE를 Store App으로 설치한 경우 컴파일만 되고 배포가 안 되는 문제
11747정성태10/17/201812775.NET Framework: 799. C# - DLL에도 EXE처럼 Main 메서드를 넣어 실행할 수 있도록 만드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746정성태10/15/201812048개발 환경 구성: 411. Bitvise SSH Client의 인증서 모드에서 자동 로그인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745정성태10/15/201810603오류 유형: 495. TFS 파일/폴더 삭제 - The item [...] could not be found in your workspace, or you do not have permission to access it.
... 61  62  63  64  65  66  67  68  69  70  71  72  73  74  [7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