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NET Framework: 708. C# - OpenCvSharp을 이용한 동영상(avi, mp4, ...) 처리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24518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시리즈 글이 10개 있습니다.)
.NET Framework: 707. OpenCV 응용 프로그램을 C#으로 구현 - OpenCvSharp
; https://www.sysnet.pe.kr/2/0/11402

.NET Framework: 708. C# - OpenCvSharp을 이용한 동영상(avi, mp4, ...) 처리
; https://www.sysnet.pe.kr/2/0/11403

.NET Framework: 709. C# - OpenCvSharp을 이용한 동영상(avi, mp4, ...) 처리 + Direct2D
; https://www.sysnet.pe.kr/2/0/11404

.NET Framework: 710. C# - OpenCvSharp을 이용한 Webcam 영상 처리 + Direct2D
; https://www.sysnet.pe.kr/2/0/11405

.NET Framework: 711. C# - OpenCvSharp의 Mat 데이터 조작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1406

.NET Framework: 723. C# - OpenCvSharp 사용 시 C/C++을 이용한 속도 향상 (for 루프 연산)
; https://www.sysnet.pe.kr/2/0/11422

VC++: 123. 내가 만든 코드보다 OpenCV의 속도가 월등히 빠른 이유
; https://www.sysnet.pe.kr/2/0/11423

.NET Framework: 781. C# - OpenCvSharp 사용 시 포인터를 이용한 속도 향상
; https://www.sysnet.pe.kr/2/0/11567

개발 환경 구성: 447. Visual Studio Code에서 OpenCvSharp 개발 환경 구성
; https://www.sysnet.pe.kr/2/0/11971

Graphics: 38. C# - OpenCvSharp.VideoWriter에 BMP 파일을 1초씩 출력하는 예제
; https://www.sysnet.pe.kr/2/0/12485




C# - OpenCvSharp을 이용한 동영상(avi, mp4, ...) 처리

OpenCvSharp을 이용해,

OpenCV 응용 프로그램을 C#으로 구현 - OpenCvSharp
; https://www.sysnet.pe.kr/2/0/11402

동영상 처리하는 것도 다음과 같이 간단합니다.

[Cpp] Capturing Video
; https://github.com/shimat/opencvsharp/wiki/%5BCpp%5D-Capturing-Video

using OpenCvSharp;
using System;

namespace ConsoleApp1
{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VideoCapture capture = new VideoCapture("c:\\temp\\test.avi");

            int sleepTime = (int)Math.Round(1000 / capture.Fps);

            using (Window window = new Window("capture"))
            using (Mat image = new Mat()) // Frame image buffer
            {
                // When the movie playback reaches end, Mat.data becomes NULL.
                while (true)
                {
                    capture.Read(image); // same as cvQueryFrame
                    if (image.Empty())
                        break;

                    window.ShowImage(image);
                    Cv2.WaitKey(sleepTime);
                }
            }
        }
    }
}

참고로 Cv2.WaitKey를 Thread.Sleep으로 바꾸면 동영상 출력이 안됩니다. (아마도 Cv2.WaitKey 내부 로직에는 OpenCvSharp.Window의 메시지 처리 등도 포함이 된 것 같습니다.)




그런데, Windows Forms로 올려서 OpenCvSharp.Window 없이 처리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이를 위해 다음과 같은 식으로 처리를 해봤는데요.

using OpenCvSharp;
using OpenCvSharp.Extensions;
using System;
using System.Collections.Concurrent;
using System.Diagnostics;
using System.Drawing;
using System.Threading;
using System.Windows.Forms;

namespace WindowsFormsApp1
{
    public partial class Form1 : Form
    {
        public Form1()
        {
            InitializeComponent();
        }

        protected override void OnPaintBackground(PaintEventArgs e)
        {
         //  base.OnPaintBackground(e);
        }

        protected override void OnPaint(PaintEventArgs e)
        {
            base.OnPaint(e);
            var g = e.Graphics;
            
            while (true)
            {
                if (_q.TryTake(out Bitmap item) == true)
                {
                    g.DrawImage(item, new PointF(0, 0));
                    item.Dispose();
                }
                else
                {
                    break;
                }
            }
        }

        BlockingCollection<Bitmap> _q = new BlockingCollection<Bitmap>();

        private Thread camera;

        private void CaptureCameraCallback()
        {
            VideoCapture capture = new VideoCapture("c:\\temp\\test.avi");

            if (capture.IsOpened() == false)
            {
                return;
            }

            int fps = (int)capture.Fps;

            int expectedProcessTimePerFrame = 1000 / fps;
            Stopwatch st = new Stopwatch();
            st.Start();

            using (Mat image = new Mat())
            {
                while (true)
                {
                    long started = st.ElapsedMilliseconds;
                    capture.Read(image);

                    if (image.Empty() == true)
                    {
                        break;
                    }

                    _q.Add(BitmapConverter.ToBitmap(image));
                    this.Invoke((Action)(() => this.Invalidate()));

                    int elapsed = (int)(st.ElapsedMilliseconds - started);
                    int delay = expectedProcessTimePerFrame - elapsed;

                    if (delay > 0)
                    {
                        Thread.Sleep(delay);
                    }
                }
            }
        }

        private void Form1_Load(object sender, EventArgs e)
        {
            camera = new Thread(CaptureCameraCallback);
            camera.IsBackground = true;
            camera.Start();
        }
    }
}

이전의 OpenCvSharp.Window를 이용했던 예제와 비교해 성능이 심각하게 하락했습니다. 예를 들어 1280 * 720 해상도의 24 fps 동영상도 화면이 뚝뚝 끊기면서 나오고 CPU 사용량도 늘었습니다. 단순히 OpenCvSharp.Window를 출력할 때는 CPU가 거의 0에 가깝게 소비하고 있었는데 위와 같이 바꾸니까 항상 7 ~ 12% 이상을 소비합니다. (4Core 기준)

물론 OpenCvSharp.Window를 사용할 때와는 다르게 ToBitmap의 호출로 인한 버퍼 복사에 대한 부하가 있겠지만 가장 병목이 되는 지점은 Graphics.DrawImage였습니다. DrawImage 호출에 20ms ~ 50ms까지 부하가 나오므로 24fps를 위한 최소 기준인 41ms를 심심치 않게 초과하는 것입니다.

Graphics.DrawImage에 대해 검색해 봐도 비슷한 의견을 많이 볼 수 있습니다.

Is Graphics.DrawImage too slow for bigger images?
; https://stackoverflow.com/questions/11020710/is-graphics-drawimage-too-slow-for-bigger-images

그러니까, 혹시나 GDI로 영상 처리를 한다면 단일 프레임은 그나마 상관없겠지만 다중 프레임을 처리해야 하는 상황이라면 이런 성능 차이를 고려해 OpenCvSharp.Window로 처리하는 것이 권장됩니다.

(첨부한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2/26/2021]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17-12-17 01시46분
C# - OpenCvSharp을 이용한 동영상(avi, mp4, ...) 처리 + Direct2D
; http://www.sysnet.pe.kr/2/0/11404
정성태
2018-04-13 04시28분
[강용규] onpaint 의
        
if (_q.TryTake(out SharpDX.Direct2D1.Bitmap item) == true)

error CS1003: 구문 오류입니다. ','이(가) 필요합니다.
라는 오류가 뜨는데 이유가 무엇인지 혹시 아시는지요 ㅠ
[guest]
2018-04-13 06시24분
out 예약어가 괄호 안에서 사용할 수 있는 것은 C# 7.0부터 가능합니다. 6.0 이하의 컴파일러를 사용중이시라면 다음과 같이 변경하셔야 합니다.

SharpDX.Direct2D1.Bitmap item;
if (_q.TryTake(out item) == true)
정성태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3308정성태4/4/20234182스크립트: 47. 파이썬의 time.time() 실숫값을 GoLang / C#에서 사용하는 방법
13307정성태4/4/20233923.NET Framework: 2106. C# - .NET Core/5+ 환경의 Windows Forms 응용 프로그램에서 HINSTANCE 구하는 방법
13306정성태4/3/20233703Windows: 243. Win32 - 윈도우(cbWndExtra) 및 윈도우 클래스(cbClsExtra) 저장소 사용 방법
13305정성태4/1/20234074Windows: 242. Win32 - 시간 만료를 갖는 MessageBox 대화창 구현 (쉬운 버전)파일 다운로드1
13304정성태3/31/20234422VS.NET IDE: 181. Visual Studio - C/C++ 프로젝트에 application manifest 적용하는 방법
13303정성태3/30/20233792Windows: 241. 환경 변수 %PATH%에 DLL을 찾는 규칙
13302정성태3/30/20234392Windows: 240. RDP 환경에서 바뀌는 %TEMP% 디렉터리 경로
13301정성태3/29/20234495Windows: 239. C/C++ - Windows 10 Version 1607부터 지원하는 /DEPENDENTLOADFLAG 옵션파일 다운로드1
13300정성태3/28/20234136Windows: 238. Win32 - Modal UI 창에 올바른 Owner(HWND)를 설정해야 하는 이유
13299정성태3/27/20233898Windows: 237. Win32 - 모든 메시지 루프를 탈출하는 WM_QUIT 메시지
13298정성태3/27/20233893Windows: 236. Win32 - MessageBeep 소리가 안 들린다면?
13297정성태3/26/20234562Windows: 235. Win32 - Code Modal과 UI Modal
13296정성태3/25/20233890Windows: 234. IsDialogMessage와 협업하는 WM_GETDLGCODE Win32 메시지 [1]파일 다운로드1
13295정성태3/24/20234165Windows: 233. Win32 - modeless 대화창을 modal처럼 동작하게 만드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3294정성태3/22/20234337.NET Framework: 2105. LargeAddressAware 옵션이 적용된 닷넷 32비트 프로세스의 가용 메모리 - 두 번째
13293정성태3/22/20234401오류 유형: 853. dumpbin - warning LNK4048: Invalid format file; ignored
13292정성태3/21/20234515Windows: 232. C/C++ - 일반 창에도 사용 가능한 IsDialogMessage파일 다운로드1
13291정성태3/20/20234905.NET Framework: 2104. C# Windows Forms - WndProc 재정의와 IMessageFilter 사용 시의 차이점
13290정성태3/19/20234371.NET Framework: 2103. C# - 윈도우에서 기본 제공하는 FindText 대화창 사용법파일 다운로드1
13289정성태3/18/20233572Windows: 231. Win32 - 대화창 템플릿의 2진 리소스를 읽어들여 자식 윈도우를 생성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3288정성태3/17/20233688Windows: 230. Win32 - 대화창의 DLU 단위를 pixel로 변경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3287정성태3/16/20233860Windows: 229. Win32 - 대화창 템플릿의 2진 리소스를 읽어들여 윈도우를 직접 띄우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3286정성태3/15/20234289Windows: 228. Win32 - 리소스에 포함된 대화창 Template의 2진 코드 해석 방법
13285정성태3/14/20233869Windows: 227. Win32 C/C++ - Dialog Procedure를 재정의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3284정성태3/13/20234093Windows: 226. Win32 C/C++ - Dialog에서 값을 반환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3283정성태3/12/20233644오류 유형: 852. 파이썬 - TypeError: coercing to Unicode: need string or buffer, NoneType found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