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NET Framework: 708. C# - OpenCvSharp을 이용한 동영상(avi, mp4, ...) 처리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24482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시리즈 글이 10개 있습니다.)
.NET Framework: 707. OpenCV 응용 프로그램을 C#으로 구현 - OpenCvSharp
; https://www.sysnet.pe.kr/2/0/11402

.NET Framework: 708. C# - OpenCvSharp을 이용한 동영상(avi, mp4, ...) 처리
; https://www.sysnet.pe.kr/2/0/11403

.NET Framework: 709. C# - OpenCvSharp을 이용한 동영상(avi, mp4, ...) 처리 + Direct2D
; https://www.sysnet.pe.kr/2/0/11404

.NET Framework: 710. C# - OpenCvSharp을 이용한 Webcam 영상 처리 + Direct2D
; https://www.sysnet.pe.kr/2/0/11405

.NET Framework: 711. C# - OpenCvSharp의 Mat 데이터 조작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1406

.NET Framework: 723. C# - OpenCvSharp 사용 시 C/C++을 이용한 속도 향상 (for 루프 연산)
; https://www.sysnet.pe.kr/2/0/11422

VC++: 123. 내가 만든 코드보다 OpenCV의 속도가 월등히 빠른 이유
; https://www.sysnet.pe.kr/2/0/11423

.NET Framework: 781. C# - OpenCvSharp 사용 시 포인터를 이용한 속도 향상
; https://www.sysnet.pe.kr/2/0/11567

개발 환경 구성: 447. Visual Studio Code에서 OpenCvSharp 개발 환경 구성
; https://www.sysnet.pe.kr/2/0/11971

Graphics: 38. C# - OpenCvSharp.VideoWriter에 BMP 파일을 1초씩 출력하는 예제
; https://www.sysnet.pe.kr/2/0/12485




C# - OpenCvSharp을 이용한 동영상(avi, mp4, ...) 처리

OpenCvSharp을 이용해,

OpenCV 응용 프로그램을 C#으로 구현 - OpenCvSharp
; https://www.sysnet.pe.kr/2/0/11402

동영상 처리하는 것도 다음과 같이 간단합니다.

[Cpp] Capturing Video
; https://github.com/shimat/opencvsharp/wiki/%5BCpp%5D-Capturing-Video

using OpenCvSharp;
using System;

namespace ConsoleApp1
{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VideoCapture capture = new VideoCapture("c:\\temp\\test.avi");

            int sleepTime = (int)Math.Round(1000 / capture.Fps);

            using (Window window = new Window("capture"))
            using (Mat image = new Mat()) // Frame image buffer
            {
                // When the movie playback reaches end, Mat.data becomes NULL.
                while (true)
                {
                    capture.Read(image); // same as cvQueryFrame
                    if (image.Empty())
                        break;

                    window.ShowImage(image);
                    Cv2.WaitKey(sleepTime);
                }
            }
        }
    }
}

참고로 Cv2.WaitKey를 Thread.Sleep으로 바꾸면 동영상 출력이 안됩니다. (아마도 Cv2.WaitKey 내부 로직에는 OpenCvSharp.Window의 메시지 처리 등도 포함이 된 것 같습니다.)




그런데, Windows Forms로 올려서 OpenCvSharp.Window 없이 처리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이를 위해 다음과 같은 식으로 처리를 해봤는데요.

using OpenCvSharp;
using OpenCvSharp.Extensions;
using System;
using System.Collections.Concurrent;
using System.Diagnostics;
using System.Drawing;
using System.Threading;
using System.Windows.Forms;

namespace WindowsFormsApp1
{
    public partial class Form1 : Form
    {
        public Form1()
        {
            InitializeComponent();
        }

        protected override void OnPaintBackground(PaintEventArgs e)
        {
         //  base.OnPaintBackground(e);
        }

        protected override void OnPaint(PaintEventArgs e)
        {
            base.OnPaint(e);
            var g = e.Graphics;
            
            while (true)
            {
                if (_q.TryTake(out Bitmap item) == true)
                {
                    g.DrawImage(item, new PointF(0, 0));
                    item.Dispose();
                }
                else
                {
                    break;
                }
            }
        }

        BlockingCollection<Bitmap> _q = new BlockingCollection<Bitmap>();

        private Thread camera;

        private void CaptureCameraCallback()
        {
            VideoCapture capture = new VideoCapture("c:\\temp\\test.avi");

            if (capture.IsOpened() == false)
            {
                return;
            }

            int fps = (int)capture.Fps;

            int expectedProcessTimePerFrame = 1000 / fps;
            Stopwatch st = new Stopwatch();
            st.Start();

            using (Mat image = new Mat())
            {
                while (true)
                {
                    long started = st.ElapsedMilliseconds;
                    capture.Read(image);

                    if (image.Empty() == true)
                    {
                        break;
                    }

                    _q.Add(BitmapConverter.ToBitmap(image));
                    this.Invoke((Action)(() => this.Invalidate()));

                    int elapsed = (int)(st.ElapsedMilliseconds - started);
                    int delay = expectedProcessTimePerFrame - elapsed;

                    if (delay > 0)
                    {
                        Thread.Sleep(delay);
                    }
                }
            }
        }

        private void Form1_Load(object sender, EventArgs e)
        {
            camera = new Thread(CaptureCameraCallback);
            camera.IsBackground = true;
            camera.Start();
        }
    }
}

이전의 OpenCvSharp.Window를 이용했던 예제와 비교해 성능이 심각하게 하락했습니다. 예를 들어 1280 * 720 해상도의 24 fps 동영상도 화면이 뚝뚝 끊기면서 나오고 CPU 사용량도 늘었습니다. 단순히 OpenCvSharp.Window를 출력할 때는 CPU가 거의 0에 가깝게 소비하고 있었는데 위와 같이 바꾸니까 항상 7 ~ 12% 이상을 소비합니다. (4Core 기준)

물론 OpenCvSharp.Window를 사용할 때와는 다르게 ToBitmap의 호출로 인한 버퍼 복사에 대한 부하가 있겠지만 가장 병목이 되는 지점은 Graphics.DrawImage였습니다. DrawImage 호출에 20ms ~ 50ms까지 부하가 나오므로 24fps를 위한 최소 기준인 41ms를 심심치 않게 초과하는 것입니다.

Graphics.DrawImage에 대해 검색해 봐도 비슷한 의견을 많이 볼 수 있습니다.

Is Graphics.DrawImage too slow for bigger images?
; https://stackoverflow.com/questions/11020710/is-graphics-drawimage-too-slow-for-bigger-images

그러니까, 혹시나 GDI로 영상 처리를 한다면 단일 프레임은 그나마 상관없겠지만 다중 프레임을 처리해야 하는 상황이라면 이런 성능 차이를 고려해 OpenCvSharp.Window로 처리하는 것이 권장됩니다.

(첨부한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2/26/2021]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17-12-17 01시46분
C# - OpenCvSharp을 이용한 동영상(avi, mp4, ...) 처리 + Direct2D
; http://www.sysnet.pe.kr/2/0/11404
정성태
2018-04-13 04시28분
[강용규] onpaint 의
        
if (_q.TryTake(out SharpDX.Direct2D1.Bitmap item) == true)

error CS1003: 구문 오류입니다. ','이(가) 필요합니다.
라는 오류가 뜨는데 이유가 무엇인지 혹시 아시는지요 ㅠ
[guest]
2018-04-13 06시24분
out 예약어가 괄호 안에서 사용할 수 있는 것은 C# 7.0부터 가능합니다. 6.0 이하의 컴파일러를 사용중이시라면 다음과 같이 변경하셔야 합니다.

SharpDX.Direct2D1.Bitmap item;
if (_q.TryTake(out item) == true)
정성태

... 31  32  33  34  35  36  37  38  39  40  41  42  [43]  44  4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2554정성태3/8/20218769.NET Framework: 1027. 닷넷 응용 프로그램을 위한 PDB 옵션 - full, pdbonly, portable, embedded
12553정성태3/5/20219226개발 환경 구성: 548. 기존 .NET Framework 프로젝트를 .NET Core/5+ 용으로 변환해 주는 upgrade-assistant, try-convert 도구 소개 [4]
12552정성태3/5/20218496개발 환경 구성: 547. github workflow/actions에서 Visual Studio Marketplace 패키지 등록하는 방법
12551정성태3/5/20217410오류 유형: 702. 비주얼 스튜디오 - The 'CascadePackage' package did not load correctly. (2)
12550정성태3/5/20217082오류 유형: 701. Live Share 1.0.3713.0 버전을 1.0.3884.0으로 업데이트 이후 ContactServiceModelPackage 오류 발생하는 문제
12549정성태3/4/20217563오류 유형: 700. VsixPublisher를 이용한 등록 시 다양한 오류 유형 해결책
12548정성태3/4/20218335개발 환경 구성: 546. github workflow/actions에서 nuget 패키지 등록하는 방법
12547정성태3/3/20218876오류 유형: 699. 비주얼 스튜디오 - The 'CascadePackage' package did not load correctly.
12546정성태3/3/20218465개발 환경 구성: 545. github workflow/actions에서 빌드시 snk 파일 다루는 방법 - Encrypted secrets
12545정성태3/2/202111225.NET Framework: 1026. 닷넷 5에 추가된 POH (Pinned Object Heap) [10]
12544정성태2/26/202111453.NET Framework: 1025. C# - Control의 Invalidate, Update, Refresh 차이점 [2]
12543정성태2/26/20219799VS.NET IDE: 158. C# - 디자인 타임(design-time)과 런타임(runtime)의 코드 실행 구분
12542정성태2/20/202112132개발 환경 구성: 544. github repo의 Release 활성화 및 Actions를 이용한 자동화 방법 [1]
12541정성태2/18/20219359개발 환경 구성: 543. 애저듣보잡 - Github Workflow/Actions 소개
12540정성태2/17/20219677.NET Framework: 1024. C# - Win32 API에 대한 P/Invoke를 대신하는 Microsoft.Windows.CsWin32 패키지
12539정성태2/16/20219599Windows: 189. WM_TIMER의 동작 방식 개요파일 다운로드1
12538정성태2/15/20219972.NET Framework: 1023. C# - GC 힙이 아닌 Native 힙에 인스턴스 생성 - 0SuperComicLib.LowLevel 라이브러리 소개 [2]
12537정성태2/11/202111002.NET Framework: 1022. UI 요소의 접근은 반드시 그 UI를 만든 스레드에서! - 두 번째 이야기 [2]
12536정성태2/9/20219999개발 환경 구성: 542. BDP(Bandwidth-delay product)와 TCP Receive Window
12535정성태2/9/20219112개발 환경 구성: 541. Wireshark로 확인하는 LSO(Large Send Offload), RSC(Receive Segment Coalescing) 옵션
12534정성태2/8/20219746개발 환경 구성: 540. Wireshark + C/C++로 확인하는 TCP 연결에서의 closesocket 동작 [1]파일 다운로드1
12533정성태2/8/20219369개발 환경 구성: 539. Wireshark + C/C++로 확인하는 TCP 연결에서의 shutdown 동작파일 다운로드1
12532정성태2/6/20219887개발 환경 구성: 538. Wireshark + C#으로 확인하는 ReceiveBufferSize(SO_RCVBUF), SendBufferSize(SO_SNDBUF) [3]
12531정성태2/5/20218851개발 환경 구성: 537. Wireshark + C#으로 확인하는 PSH flag와 Nagle 알고리듬파일 다운로드1
12530정성태2/4/202113018개발 환경 구성: 536. Wireshark + C#으로 확인하는 TCP 통신의 Receive Window
12529정성태2/4/202110123개발 환경 구성: 535. Wireshark + C#으로 확인하는 TCP 통신의 MIN RTO [1]
... 31  32  33  34  35  36  37  38  39  40  41  42  [43]  44  4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