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2개 있습니다.)
(시리즈 글이 10개 있습니다.)
VC++: 121. DXGI를 이용한 윈도우 화면 캡처 소스 코드(Visual C++)
; https://www.sysnet.pe.kr/2/0/11385

.NET Framework: 705. C# - SharpDX + DXGI를 이용한 윈도우 화면 캡처 소스 코드
; https://www.sysnet.pe.kr/2/0/11400

.NET Framework: 706. C# - SharpDX + DXGI를 이용한 윈도우 화면 캡처 소스 코드 + Direct2D 출력
; https://www.sysnet.pe.kr/2/0/11401

.NET Framework: 712. C# - SharpDX + DXGI를 이용한 윈도우 화면 캡처 소스 코드 + Direct2D 출력 + OpenCV
; https://www.sysnet.pe.kr/2/0/11407

.NET Framework: 713. C# - SharpDX + DXGI를 이용한 윈도우 화면 캡처 소스 코드 + Direct2D 출력 + OpenCV (2)
; https://www.sysnet.pe.kr/2/0/11408

.NET Framework: 913. C# - SharpDX + DXGI를 이용한 윈도우 화면 캡처 라이브러리
; https://www.sysnet.pe.kr/2/0/12238

.NET Framework: 1123. C# - (SharpDX + DXGI) 화면 캡처한 이미지를 빠르게 JPG로 변환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2889

.NET Framework: 1126. C# - snagit처럼 화면 캡처를 연속으로 수행해 동영상 제작
; https://www.sysnet.pe.kr/2/0/12895

.NET Framework: 1128. C# - 화면 캡처한 이미지를 ffmpeg(FFmpeg.AutoGen)로 동영상 처리
; https://www.sysnet.pe.kr/2/0/12897

.NET Framework: 1152. C# - 화면 캡처한 이미지를 ffmpeg(FFmpeg.AutoGen)로 동영상 처리 (저해상도 현상 해결)
; https://www.sysnet.pe.kr/2/0/12963




C# - SharpDX + DXGI를 이용한 윈도우 화면 캡처 소스 코드 + Direct2D 출력 + OpenCV

자, 그럼 OpenCV도 대강 연습했으니 ^^

C# - OpenCvSharp을 이용한 동영상(avi, mp4, ...) 처리 + Direct2D
; https://www.sysnet.pe.kr/2/0/11404

이제 화면 캡처 영상을 OpenCV를 이용해 가공하고 Direct2D로 출력하는 방법을 살펴보겠습니다. 사실, 그 동안의 글에 설명된 내용을 병합하는 과정에 불과하므로 특별한 것이 없습니다. 우선, 소스 코드의 시작은 다음의 글에 첨부한 프로젝트로 합니다.

C# - SharpDX + DXGI를 이용한 윈도우 화면 캡처 소스 코드 + Direct2D 출력
; https://www.sysnet.pe.kr/2/0/11401

당연히 OpenCVSharp을 참조 추가하고,

Install-Package OpenCvSharp3-AnyCPU -Version 3.3.1.20171117 

"C# - SharpDX + DXGI를 이용한 윈도우 화면 캡처 소스 코드 + Direct2D 출력" 소스 코드에서 Capture 데이터를 조정하면 끝입니다.

그런데, 순수 RGB 데이터만 포함하고 있는 byte 배열로부터 Mat을 생성하는 방법이 없습니다. [Cpp] Converting Image 글에 보면 byte [] to Mat이 있지만 그것은 byte 배열에 이미지 헤더 정보까지 모두 포함된 경우에 한해 적용됩니다. 즉, RGB 배열 값만 있는 것을 다음과 같이 하면,

Mat mat = Cv2.ImDecode(buffer, ImreadModes.Color);

mat 인스턴스에는 0 * 0 * CV_8UC1 규격으로 초기화되고 이는 분명 잘못된 이미지입니다. (이상하게도 예외가 발생하지 않고 그냥 잘못된 Mat 인스턴스가 반환됩니다.)

이럴 때는, byte [] 타입의 RGB 데이터로부터 초기화할 것이 아니라, 적절한 규격의 Mat 인스턴스로부터 바이트 배열을 얻어와 화면 캡처 이미지를 그곳에 저장하도록 바꾸는 것이 좋습니다. 따라서 Capture 소스 코드를 다음과 같이 바꿔줍니다.

Mat mat = new Mat(new OpenCvSharp.Size(manager.Width, manager.Height), MatType.CV_8UC4);

IntPtr dstPtr = mat.Data;

if (manager.Capture(copyFrameBuffer, dstPtr, 1000) == true)
{
    using (Mat gray = mat.CvtColor(ColorConversionCodes.BGRA2GRAY))
    using (Mat blur = gray.GaussianBlur(new OpenCvSharp.Size(7, 7), 1.5, 1.5))
    using (Mat canny = blur.Canny(0, 30, 3))
    using (Mat last = canny.CvtColor(ColorConversionCodes.GRAY2BGRA))
    {
        DataPointer dataPointer = new DataPointer(last.Data, (int)last.Total() * last.Channels());

        SharpDX.Direct2D1.Bitmap bitmap = _renderTarget.CreateBitmap(dataPointer);
        if (bitmap != null)
        {
            _queue.Add(bitmap);
            _count++;

            this.Invoke((Action)(() => this.Invalidate()));
        }
    }
}

(참고로, 1920 * 1080 화면을 저렇게 처리하는데 i5-4670 3.4GHz + GTX 1070 시스템에서 CPU 70%에 30fps 정도의 성능이 나옵니다.)


다음 그림은 Visual Studio가 실행된 모니터의 화면을 캡처해서 Blur/Canny 처리한 것입니다.

dxgi_opencv_1.png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6/2021]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17-12-18 11시48분
C# - SharpDX + DXGI를 이용한 윈도우 화면 캡처 소스 코드 + Direct2D 출력 + OpenCV (2)
; http://www.sysnet.pe.kr/2/0/11408
정성태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711정성태10/2/201823164오류 유형: 490. 윈도우 라이선스 키 입력 오류 0xc004f050, 0xc004e028
11710정성태10/2/201822067.NET Framework: 794. C# - 같은 모양, 다른 값의 한글 자음을 비교하는 호환 분해 [5]
11709정성태9/30/201820451개발 환경 구성: 402. .NET Core 콘솔 응용 프로그램을 docker로 실행/디버깅하는 방법 [1]
11708정성태9/30/201822687개발 환경 구성: 401. .NET Core 콘솔 응용 프로그램을 배포(publish) 시 docker image 자동 생성 [2]파일 다운로드1
11707정성태9/30/201823980오류 유형: 489. ASP.NET Core를 docker에서 실행 시 "Failed with a critical error." 오류 발생 [1]
11706정성태9/29/201820131개발 환경 구성: 400. Synology NAS(DS216+II)에서 실행한 gcc의 Segmentation fault [2]
11705정성태9/29/201820975개발 환경 구성: 399. Synology NAS(DS216+II)에 gcc 컴파일러 설치
11704정성태9/29/201824985기타: 73. Synology NAS 신호음(beep) 끄기 [1]파일 다운로드1
11703정성태9/27/201819748개발 환경 구성: 398. Blazor 환경 구성 후 빌드 속도가 너무 느리다면? [2]
11702정성태9/26/201816960사물인터넷: 44. 넷두이노(Netduino)의 네트워크 설정 방법
11701정성태9/26/201822692개발 환경 구성: 397. 공유기를 일반 허브로 활용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700정성태9/21/201820750Graphics: 25. Unity - shader의 직교 투영(Orthographic projection) 행렬(UNITY_MATRIX_P)을 수작업으로 구성
11699정성태9/21/201819234오류 유형: 488. Add-AzureAccount 실행 시 "No subscriptions are associated with the logged in account in Azure Service Management (RDFE)." 오류
11698정성태9/21/201820578오류 유형: 487. 윈도우 성능 데이터를 원격 SQL에 저장하는 경우 "Call to SQLAllocConnect failed with %1." 오류 발생
11697정성태9/20/201819434Graphics: 24. Unity - unity_CameraWorldClipPlanes 내장 변수 의미
11696정성태9/19/201820340.NET Framework: 793. C# - REST API를 이용해 NuGet 저장소 제어파일 다운로드1
11695정성태9/19/201825513Graphics: 23. Unity - shader의 원근 투영(Perspective projection) 행렬(UNITY_MATRIX_P)을 수작업으로 구성
11694정성태9/17/201819723오류 유형: 486. nuget push 호출 시 405 Method Not Allowed 오류 발생
11693정성태9/16/201822880VS.NET IDE: 128. Unity - shader 코드 디버깅 방법
11692정성태9/13/201823176Graphics: 22. Unity - shader의 Camera matrix(UNITY_MATRIX_V)를 수작업으로 구성
11691정성태9/13/201820108VS.NET IDE: 127. Visual C++ / x64 환경에서 inline-assembly를 매크로 어셈블리로 대체하는 방법 - 두 번째 이야기
11690정성태9/13/201823088사물인터넷: 43. 555 타이머의 단안정 모드파일 다운로드1
11689정성태9/13/201822364VS.NET IDE: 126. 디컴파일된 소스에 탐색을 사용하도록 설정(Enable navigation to decompiled sources)
11688정성태9/11/201817718오류 유형: 485. iisreset - The data is invalid. (2147942413, 8007000d) 오류 발생
11687정성태9/11/201819607사물인터넷: 42. 사물인터넷 - 트랜지스터 다중 전압 테스트파일 다운로드1
11686정성태9/8/201818690사물인터넷: 41. 다중 전원의 소스를 가진 회로파일 다운로드1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