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시리즈 글이 10개 있습니다.)
VC++: 121. DXGI를 이용한 윈도우 화면 캡처 소스 코드(Visual C++)
; https://www.sysnet.pe.kr/2/0/11385

.NET Framework: 705. C# - SharpDX + DXGI를 이용한 윈도우 화면 캡처 소스 코드
; https://www.sysnet.pe.kr/2/0/11400

.NET Framework: 706. C# - SharpDX + DXGI를 이용한 윈도우 화면 캡처 소스 코드 + Direct2D 출력
; https://www.sysnet.pe.kr/2/0/11401

.NET Framework: 712. C# - SharpDX + DXGI를 이용한 윈도우 화면 캡처 소스 코드 + Direct2D 출력 + OpenCV
; https://www.sysnet.pe.kr/2/0/11407

.NET Framework: 713. C# - SharpDX + DXGI를 이용한 윈도우 화면 캡처 소스 코드 + Direct2D 출력 + OpenCV (2)
; https://www.sysnet.pe.kr/2/0/11408

.NET Framework: 913. C# - SharpDX + DXGI를 이용한 윈도우 화면 캡처 라이브러리
; https://www.sysnet.pe.kr/2/0/12238

.NET Framework: 1123. C# - (SharpDX + DXGI) 화면 캡처한 이미지를 빠르게 JPG로 변환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2889

.NET Framework: 1126. C# - snagit처럼 화면 캡처를 연속으로 수행해 동영상 제작
; https://www.sysnet.pe.kr/2/0/12895

.NET Framework: 1128. C# - 화면 캡처한 이미지를 ffmpeg(FFmpeg.AutoGen)로 동영상 처리
; https://www.sysnet.pe.kr/2/0/12897

.NET Framework: 1152. C# - 화면 캡처한 이미지를 ffmpeg(FFmpeg.AutoGen)로 동영상 처리 (저해상도 현상 해결)
; https://www.sysnet.pe.kr/2/0/12963




C# - SharpDX + DXGI를 이용한 윈도우 화면 캡처 소스 코드 + Direct2D 출력 + OpenCV (2)

지난번 글의 구현을,

C# - SharpDX + DXGI를 이용한 윈도우 화면 캡처 소스 코드 + Direct2D 출력 + OpenCV
; https://www.sysnet.pe.kr/2/0/11407

혹시 좀 더 부하를 적게 할 수는 없을까요?

가령, copyFrameBuffer에서 화면 캡처 데이터를 복사하지 말고 그 원본 데이터로부터 곧바로 OpenCV Mat과 연결해 데이터 조작을 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이를 위해 다음과 같은 변경을 하면 됩니다.

unsafe void copyFrameBuffer(IntPtr srcPtr, IntPtr dstPtr, int srcPitch, Rectangle offsetBounds)
{
    Mat mat = new Mat(new int[] { offsetBounds.Height, offsetBounds.Width }, MatType.CV_8UC4, srcPtr);

    using (Mat gray = mat.CvtColor(ColorConversionCodes.BGRA2GRAY))
    using (Mat blur = gray.GaussianBlur(new OpenCvSharp.Size(7, 7), 1.5, 1.5))
    using (Mat canny = blur.Canny(0, 30, 3))
    {
        IntPtr srcMatPtr = canny.Data;

        for (int y = 0; y < _renderTarget.Height; y++)
        {
            Utilities.CopyMemory(dstPtr + (offsetBounds.Left), srcMatPtr, _renderTarget.Width);

            srcMatPtr = IntPtr.Add(srcMatPtr, _renderTarget.Width);
            dstPtr = IntPtr.Add(dstPtr, _renderTarget.Width);
        }
    }
}

결과적으로 마지막에 복사되는 데이터도 32bit BGRA가 아닌 8bit GRAY이기 때문에 1920 * 1080인 1/4로 복사량이 줄어들게 됩니다. 따라서 SharpDX 측에서는 흑백 데이터를 다시 BGRA로 복원만 하고 화면에 출력하면 됩니다.

private void CaptureLoop(DXGIManager manager)
{
    using (Mat mat = new Mat(new OpenCvSharp.Size(manager.Width, manager.Height), MatType.CV_8UC1))
    {
        while (true)
        {
            int signalId = EventWaitHandle.WaitAny(_waitSignals, Timeout.Infinite);

            if (signalId == 0)
            {
                break;
            }

            IntPtr dstPtr = mat.Data;

            if (manager.Capture(copyFrameBuffer, dstPtr, 1000) == true)
            {
                using (Mat last = mat.CvtColor(ColorConversionCodes.GRAY2BGRA))
                {
                    DataPointer dataPointer = new DataPointer(last.Data, (int)last.Total() * last.Channels());
                    SharpDX.Direct2D1.Bitmap bitmap = _renderTarget.CreateBitmap(dataPointer);

                    if (bitmap != null)
                    {
                        _queue.Add(bitmap);
                        _count++;

                        this.Invoke((Action)(() => this.Invalidate()));
                    }
                }
            }
        }
    }
}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합니다.)




부가적으로 하나 더 설명을 드리면, OpenCvSharp은 C/C++ 컴파일된 OpenCvSharpExtern.dll에서 export된 함수들을 래퍼한 Managed DLL인 OpenCvSharp.*.dll에 의해 접근하는 형식입니다.

따라서, OpenCvSharp.*.dll 들에서 제공하지 않으면 OpenCV의 원래 기능들을 사용할 수 없게 되는데요. 이럴 때 별도로 C/C++ DLL을 만들어 원하는 기능을 export 시켜야만 합니다. 하지만, 그보다 더 쉬운 방법이 있는데 바로 DllImport를 이용해 직접 OpenCvSharpExtern.dll에서 export한 함수들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볼까요? OpenCV의 Math 타입은 다음과 같이 포인터 변수를 받는 생성자도 제공합니다.

// https://docs.opencv.org/trunk/d3/d63/classcv_1_1Mat.html#a51615ebf17a64c968df0bf49b4de6a3a
cv::Mat::Mat(int rows, int cols, int type, void * data, size_t step = AUTO_STEP)

그런데 OpenCvSharp의 Mat에는 void* 타입을 데이터로 받는 생성자를 제공하지 않습니다. 이런 경우 아래의 글에서 설명한 데로,

C# 개발자를 위한 Win32 DLL export 함수의 호출 규약 (1) - x86 환경에서의 __cdecl, __stdcall에 대한 Name mangling
; https://www.sysnet.pe.kr/2/0/11132

원하는 함수의 signature를 (depends.exe 등의 도구로) 알아낸 다음,

??0Mat@cv@@QEAA@HHHPEAX_K@Z 
==> (undecorated name) cv::Mat::Mat(int,int,int,void *,unsigned __int64)

다음과 같은 extern 메서드로 연결할 수 있습니다.

[DllImport("OpenCvSharpExtern.dll", EntryPoint = "??0Mat@cv@@QEAA@HHHPEAX_K@Z")]
internal static unsafe extern void CreateMatWithPtr(IntPtr thisPtr, int rows, int cols, int type, void* data, int step = 0);

// x64 호출 규약
// 클래스의 생성자이기 때문에 첫 번째 매개변수는 반드시 this 포인터

이를 이용해 이번 글에서 작성한 copyFrameBuffer의 Mat 사용을 다음과 같이 변경할 수 있습니다.

unsafe void copyFrameBuffer(IntPtr srcPtr, IntPtr dstPtr, int srcPitch, Rectangle offsetBounds)
{
    // 아래의 코드 대신,
    // Mat mat = new Mat(new int[] { offsetBounds.Height, offsetBounds.Width }, MatType.CV_8UC4, srcPtr);

    // 이렇게 void* 타입을 받는 생성자를 직접 호출
    Mat mat = new Mat();
    byte* pBuf = (byte *)srcPtr.ToPointer();
    CreateMatWithPtr(mat.CvPtr, offsetBounds.Height, offsetBounds.Width, MatType.CV_8UC4, pBuf, 0);

    // ...[생략]...
}

이 정도면, .NET Managed 래퍼로 인한 제약을 어느 정도는 C/C++ DLL을 별도로 제작하는 수고를 들이지 않고 극복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2/18/2017]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3768정성태10/15/20245382C/C++: 179. C++ - _O_WTEXT, _O_U16TEXT, _O_U8TEXT의 Unicode stream 모드파일 다운로드2
13767정성태10/14/20244766오류 유형: 929. bpftrace 수행 시 "ERROR: Could not resolve symbol: /proc/self/exe:BEGIN_trigger"
13766정성태10/14/20244551C/C++: 178. C++ - 파일에 대한 Text 모드의 "translated" 동작파일 다운로드1
13765정성태10/12/20245260오류 유형: 928. go build 시 "package maps is not in GOROOT" 오류
13764정성태10/11/20245625Linux: 85. Ubuntu - 원하는 golang 버전 설치
13763정성태10/11/20244982Linux: 84. WSL / Ubuntu 20.04 - bpftool 설치
13762정성태10/11/20245007Linux: 83. WSL / Ubuntu 22.04 - bpftool 설치
13761정성태10/11/20244912오류 유형: 927. WSL / Ubuntu - /usr/include/linux/types.h:5:10: fatal error: 'asm/types.h' file not found
13760정성태10/11/20245442Linux: 82. Ubuntu - clang 최신(stable) 버전 설치
13759정성태10/10/20246362C/C++: 177. C++ - 자유 함수(free function) 및 주소 지정 가능한 함수(addressable function) [6]
13758정성태10/8/20245577오류 유형: 926. dotnet tools를 sudo로 실행하는 경우 command not found
13757정성태10/8/20245512닷넷: 2306. Linux - dotnet tool의 설치 디렉터리가 PATH 환경변수에 자동 등록이 되는 이유
13756정성태10/8/20245620오류 유형: 925. ssh로 docker 접근을 할 때 "... malformed HTTP status code ..." 오류 발생
13755정성태10/7/20246017닷넷: 2305. C# 13 - (9) 메서드 바인딩의 우선순위를 지정하는 OverloadResolutionPriority 특성 도입 (Overload resolution priority)파일 다운로드1
13754정성태10/4/20245571닷넷: 2304. C# 13 - (8) 부분 메서드 정의를 속성 및 인덱서에도 확대파일 다운로드1
13753정성태10/4/20245590Linux: 81. Linux - PATH 환경변수의 적용 규칙
13752정성태10/2/20246271닷넷: 2303. C# 13 - (7) ref struct의 interface 상속 및 제네릭 제약으로 사용 가능 [6]파일 다운로드1
13751정성태10/2/20245401C/C++: 176. C/C++ - ARM64로 포팅할 때 유의할 점
13750정성태10/1/20245293C/C++: 175. C++ - WinMain/wWinMain 호출 전의 CRT 초기화 단계
13749정성태9/30/20245534닷넷: 2302. C# - ssh-keygen으로 생성한 Private Key와 Public Key 연동파일 다운로드1
13748정성태9/29/20245743닷넷: 2301. C# - BigInteger 타입이 byte 배열로 직렬화하는 방식
13747정성태9/28/20245586닷넷: 2300. C# - OpenSSH의 공개키 파일에 대한 "BEGIN OPENSSH PUBLIC KEY" / "END OPENSSH PUBLIC KEY" PEM 포맷파일 다운로드1
13746정성태9/28/20245685오류 유형: 924. Python - LocalProtocolError("Illegal header value ...")
13745정성태9/28/20245545Linux: 80. 리눅스 - 실행 중인 프로세스 내부의 환경변수 설정을 구하는 방법 (lldb)
13744정성태9/27/20245973닷넷: 2299. C# - Windows Hello 사용자 인증 다이얼로그 표시하기파일 다운로드1
13743정성태9/26/20246416닷넷: 2298. C# - Console 프로젝트에서의 await 대상으로 Main 스레드 활용하는 방법 [1]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