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시리즈 글이 10개 있습니다.)
VC++: 121. DXGI를 이용한 윈도우 화면 캡처 소스 코드(Visual C++)
; https://www.sysnet.pe.kr/2/0/11385

.NET Framework: 705. C# - SharpDX + DXGI를 이용한 윈도우 화면 캡처 소스 코드
; https://www.sysnet.pe.kr/2/0/11400

.NET Framework: 706. C# - SharpDX + DXGI를 이용한 윈도우 화면 캡처 소스 코드 + Direct2D 출력
; https://www.sysnet.pe.kr/2/0/11401

.NET Framework: 712. C# - SharpDX + DXGI를 이용한 윈도우 화면 캡처 소스 코드 + Direct2D 출력 + OpenCV
; https://www.sysnet.pe.kr/2/0/11407

.NET Framework: 713. C# - SharpDX + DXGI를 이용한 윈도우 화면 캡처 소스 코드 + Direct2D 출력 + OpenCV (2)
; https://www.sysnet.pe.kr/2/0/11408

.NET Framework: 913. C# - SharpDX + DXGI를 이용한 윈도우 화면 캡처 라이브러리
; https://www.sysnet.pe.kr/2/0/12238

.NET Framework: 1123. C# - (SharpDX + DXGI) 화면 캡처한 이미지를 빠르게 JPG로 변환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2889

.NET Framework: 1126. C# - snagit처럼 화면 캡처를 연속으로 수행해 동영상 제작
; https://www.sysnet.pe.kr/2/0/12895

.NET Framework: 1128. C# - 화면 캡처한 이미지를 ffmpeg(FFmpeg.AutoGen)로 동영상 처리
; https://www.sysnet.pe.kr/2/0/12897

.NET Framework: 1152. C# - 화면 캡처한 이미지를 ffmpeg(FFmpeg.AutoGen)로 동영상 처리 (저해상도 현상 해결)
; https://www.sysnet.pe.kr/2/0/12963




C# - SharpDX + DXGI를 이용한 윈도우 화면 캡처 소스 코드 + Direct2D 출력 + OpenCV (2)

지난번 글의 구현을,

C# - SharpDX + DXGI를 이용한 윈도우 화면 캡처 소스 코드 + Direct2D 출력 + OpenCV
; https://www.sysnet.pe.kr/2/0/11407

혹시 좀 더 부하를 적게 할 수는 없을까요?

가령, copyFrameBuffer에서 화면 캡처 데이터를 복사하지 말고 그 원본 데이터로부터 곧바로 OpenCV Mat과 연결해 데이터 조작을 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이를 위해 다음과 같은 변경을 하면 됩니다.

unsafe void copyFrameBuffer(IntPtr srcPtr, IntPtr dstPtr, int srcPitch, Rectangle offsetBounds)
{
    Mat mat = new Mat(new int[] { offsetBounds.Height, offsetBounds.Width }, MatType.CV_8UC4, srcPtr);

    using (Mat gray = mat.CvtColor(ColorConversionCodes.BGRA2GRAY))
    using (Mat blur = gray.GaussianBlur(new OpenCvSharp.Size(7, 7), 1.5, 1.5))
    using (Mat canny = blur.Canny(0, 30, 3))
    {
        IntPtr srcMatPtr = canny.Data;

        for (int y = 0; y < _renderTarget.Height; y++)
        {
            Utilities.CopyMemory(dstPtr + (offsetBounds.Left), srcMatPtr, _renderTarget.Width);

            srcMatPtr = IntPtr.Add(srcMatPtr, _renderTarget.Width);
            dstPtr = IntPtr.Add(dstPtr, _renderTarget.Width);
        }
    }
}

결과적으로 마지막에 복사되는 데이터도 32bit BGRA가 아닌 8bit GRAY이기 때문에 1920 * 1080인 1/4로 복사량이 줄어들게 됩니다. 따라서 SharpDX 측에서는 흑백 데이터를 다시 BGRA로 복원만 하고 화면에 출력하면 됩니다.

private void CaptureLoop(DXGIManager manager)
{
    using (Mat mat = new Mat(new OpenCvSharp.Size(manager.Width, manager.Height), MatType.CV_8UC1))
    {
        while (true)
        {
            int signalId = EventWaitHandle.WaitAny(_waitSignals, Timeout.Infinite);

            if (signalId == 0)
            {
                break;
            }

            IntPtr dstPtr = mat.Data;

            if (manager.Capture(copyFrameBuffer, dstPtr, 1000) == true)
            {
                using (Mat last = mat.CvtColor(ColorConversionCodes.GRAY2BGRA))
                {
                    DataPointer dataPointer = new DataPointer(last.Data, (int)last.Total() * last.Channels());
                    SharpDX.Direct2D1.Bitmap bitmap = _renderTarget.CreateBitmap(dataPointer);

                    if (bitmap != null)
                    {
                        _queue.Add(bitmap);
                        _count++;

                        this.Invoke((Action)(() => this.Invalidate()));
                    }
                }
            }
        }
    }
}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합니다.)




부가적으로 하나 더 설명을 드리면, OpenCvSharp은 C/C++ 컴파일된 OpenCvSharpExtern.dll에서 export된 함수들을 래퍼한 Managed DLL인 OpenCvSharp.*.dll에 의해 접근하는 형식입니다.

따라서, OpenCvSharp.*.dll 들에서 제공하지 않으면 OpenCV의 원래 기능들을 사용할 수 없게 되는데요. 이럴 때 별도로 C/C++ DLL을 만들어 원하는 기능을 export 시켜야만 합니다. 하지만, 그보다 더 쉬운 방법이 있는데 바로 DllImport를 이용해 직접 OpenCvSharpExtern.dll에서 export한 함수들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볼까요? OpenCV의 Math 타입은 다음과 같이 포인터 변수를 받는 생성자도 제공합니다.

// https://docs.opencv.org/trunk/d3/d63/classcv_1_1Mat.html#a51615ebf17a64c968df0bf49b4de6a3a
cv::Mat::Mat(int rows, int cols, int type, void * data, size_t step = AUTO_STEP)

그런데 OpenCvSharp의 Mat에는 void* 타입을 데이터로 받는 생성자를 제공하지 않습니다. 이런 경우 아래의 글에서 설명한 데로,

C# 개발자를 위한 Win32 DLL export 함수의 호출 규약 (1) - x86 환경에서의 __cdecl, __stdcall에 대한 Name mangling
; https://www.sysnet.pe.kr/2/0/11132

원하는 함수의 signature를 (depends.exe 등의 도구로) 알아낸 다음,

??0Mat@cv@@QEAA@HHHPEAX_K@Z 
==> (undecorated name) cv::Mat::Mat(int,int,int,void *,unsigned __int64)

다음과 같은 extern 메서드로 연결할 수 있습니다.

[DllImport("OpenCvSharpExtern.dll", EntryPoint = "??0Mat@cv@@QEAA@HHHPEAX_K@Z")]
internal static unsafe extern void CreateMatWithPtr(IntPtr thisPtr, int rows, int cols, int type, void* data, int step = 0);

// x64 호출 규약
// 클래스의 생성자이기 때문에 첫 번째 매개변수는 반드시 this 포인터

이를 이용해 이번 글에서 작성한 copyFrameBuffer의 Mat 사용을 다음과 같이 변경할 수 있습니다.

unsafe void copyFrameBuffer(IntPtr srcPtr, IntPtr dstPtr, int srcPitch, Rectangle offsetBounds)
{
    // 아래의 코드 대신,
    // Mat mat = new Mat(new int[] { offsetBounds.Height, offsetBounds.Width }, MatType.CV_8UC4, srcPtr);

    // 이렇게 void* 타입을 받는 생성자를 직접 호출
    Mat mat = new Mat();
    byte* pBuf = (byte *)srcPtr.ToPointer();
    CreateMatWithPtr(mat.CvPtr, offsetBounds.Height, offsetBounds.Width, MatType.CV_8UC4, pBuf, 0);

    // ...[생략]...
}

이 정도면, .NET Managed 래퍼로 인한 제약을 어느 정도는 C/C++ DLL을 별도로 제작하는 수고를 들이지 않고 극복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2/18/2017]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570정성태7/1/201811746Math: 25. GeoGebra 기하 (2) - 임의의 선분과 특정 점을 지나는 수직선파일 다운로드1
11569정성태7/1/201811248Math: 24. GeoGebra 기하 (1) - 수직 이등분선파일 다운로드1
11568정성태7/1/201822460Math: 23. GeoGebra 기하 - 컴퍼스와 자를 이용한 작도 프로그램 [1]
11567정성태6/28/201812018.NET Framework: 781. C# - OpenCvSharp 사용 시 포인터를 이용한 속도 향상파일 다운로드1
11566정성태6/28/201817690.NET Framework: 780. C# - JIRA REST API 사용 정리 (1) Basic 인증 [4]파일 다운로드1
11565정성태6/28/201814289.NET Framework: 779. C# 7.3에서 enum을 boxing 없이 int로 변환하기 - 세 번째 이야기파일 다운로드1
11564정성태6/27/201812943.NET Framework: 778. (Unity가 사용하는) 모노 런타임의 __makeref 오류
11563정성태6/27/201812052개발 환경 구성: 386. .NET Framework Native compiler 프리뷰 버전 사용법 [2]
11562정성태6/26/201811673개발 환경 구성: 385. 레지스트리에 등록된 원격지 스크립트 COM 객체 실행 방법
11561정성태6/26/201822023.NET Framework: 777. UI 요소의 접근은 반드시 그 UI를 만든 스레드에서! [8]파일 다운로드1
11560정성태6/25/201813715.NET Framework: 776. C# 7.3 - 초기화 식에서 변수 사용 가능(expression variables in initializers)파일 다운로드1
11559정성태6/25/201820166개발 환경 구성: 384. 영문 설정의 Windows 10 명령행 창(cmd.exe)의 한글 지원 [6]
11558정성태6/24/201814239.NET Framework: 775. C# 7.3 - unmanaged(blittable) 제네릭 제약파일 다운로드1
11557정성태6/22/201814448.NET Framework: 774. C# - blittable 타입이란?파일 다운로드1
11556정성태6/19/201820732.NET Framework: 773. C# 7.3 - 구조체의 고정 크기를 갖는 fixed 배열 필드에 대한 직접 접근 가능 [1]파일 다운로드1
11555정성태6/18/201813271.NET Framework: 772. C# 7.3 - 사용자 정의 타입에 fixed 적용 가능(Custom fixed)파일 다운로드1
11554정성태6/17/201814329.NET Framework: 771. C# 7.3 - 자동 구현 속성에 특성 적용 가능(Attribute on backing field)
11553정성태6/15/201814759.NET Framework: 770. C# 7.3 - 개선된 메서드 선택 규칙 3가지(Improved overload candidates)파일 다운로드1
11552정성태6/15/201815679.NET Framework: 769. C# 7.3에서 개선된 문법 4개(Support == and != for tuples, Ref Reassignment, Constraints, Stackalloc initializers)파일 다운로드1
11551정성태6/14/201812837개발 환경 구성: 383. BenchmarkDotNet 사용 시 주의 사항
11550정성태6/13/201813769.NET Framework: 768. BenchmarkDotNet으로 Span<T> 성능 측정 [2]
11549정성태6/13/201814032개발 환경 구성: 382. BenchmarkDotNet에서 생성한 BuildPlots.R 파일을 실행하는 방법
11548정성태6/13/201812017오류 유형: 470. .NET Core + BenchmarkDotNet 실행 시 프레임워크를 찾지 못하는 문제
11547정성태6/13/201816159.NET Framework: 767. BenchmarkDotNet 라이브러리 소개파일 다운로드1
11546정성태6/12/201816752.NET Framework: 766. C# 7.2의 특징 - GC 및 메모리 복사 방지를 위한 struct 타입 개선 [9]파일 다운로드1
11545정성태6/11/201815042오류 유형: 469. .NET Core 프로젝트를 Visual Studio에서 실행 시 System.BadImageFormatException 발생하는 경우 [1]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